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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의 『사설』 원문 및 번역

소개 : Han Yu가 그의 학생 Li Pan에게 쓴 "선생님의 이론"이라는 기사. 『선생님이 말하는』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과 교사로부터의 학습의 필요성, 교사 선발 방법 등을 설명하는 글이다. 다음은 제가 수집하고 정리한 '시숴'의 원문과 번역입니다. 누구나 읽고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시숴'의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생님. 스승은 진리를 설하고, 업을 받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지식이 없는데 어떻게 미혹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미혹되어 스승을 따르지 않으면 미혹되어 영원히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도 그들에게서 배웠다. 나의 스승은 도사이다. 나는 각기 다른 해에 연달아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렇기 때문에 높고 낮음도 없고, 길지도 젊지도 않은 것이 바로 스승의 존재이다.

와! 스승의 가르침이 오랫동안 전해지지 않았군요! 고대의 성도들은 남들과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여전히 스승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람들은 그 아래에 있는 성도들도 멀리 있어서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도에게 유익을 주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을 줍니다. 성인이 성인인 이유도, 어리석은 사람이 어리석은 이유도 다 이것 때문이로다. 아들을 사랑하면 스스로 선생을 택하여 가르치면 선생을 부끄럽게 여기고 어리둥절하게 되느니라. 그 소년의 선생은 독자들에게 책을 가르치고 그 책의 문장을 배운다. 그는 그에게 길을 가르치고 그의 혼란을 해결해 주는 사람이 아니다. 문장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고, 헷갈리면 이해가 안 되거나, 선생님 탓일 수도 있고, 초등학교 때부터 명쾌함을 본 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술, 의학, 음악, 장인정신을 겸비한 그는 관상학자가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학자-관료 집단이 모여서 '스승'이나 '제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비웃곤 했습니다. 묻자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고 답했다. 낮은 지위는 부끄러움을 가져오고, 높은 관직은 아첨을 가져온다. ?윽! 선생님의 길은 더 이상 알 수 없다. 신사들은 주술사, 음악가, 음악가의 대가를 경멸합니다. 이제 그의 지혜는 그의 손에 닿지 않습니다.

현자는 무상한 스승입니다! 공자는 탄자, 장홍, 항, 노단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탄자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에는 반드시 나의 스승이 계시다. 그러므로 제자가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가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도를 배우는 데 우선순위가 있고, 예술에 전문성이 있는 것, 그게 전부이다.

이씨 가문의 열일곱 살 아들인 자판은 고대 산문에 능통하고 육경과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Yu Jiaqi는 고대의 방법을 수행할 수 있었고 그를 스승으로 가르쳤습니다. "Shi Shuo"의 번역:

번역

고대에 공부한 사람에게는 교사가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원리를 가르치고, 학문을 가르치고, 어려운 질문에 답하는 일을 맡을 수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진리를 알지 못하는데 의심이 없을 수 있겠습니까? 스승을 따르지 않으면 어려운 질문이 되는 사람은 결국 이해할 수 없게 됩니다. 만일 그가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그는 나보다 먼저 진리를 알았으므로 나도 그를 스승으로 따라야 하고, 만일 그가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나도 그를 따라야 한다. 교사로서. 나(나는 그에게서 원리를 배우고 있다)는 그 사람이 나보다 먼저 태어났든 나중에 태어났든 상관없이, 지위가 높든 낮든, 나이가 많든 적든, 이치가 존재하는 곳에는 역시 있는 것이다. 선생님이 계신 곳.

아아,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고대) 풍습은 사람들이 의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들의 스승들에게 조언을 구했고, 성인들보다 지능이 훨씬 낮은 오늘날의 평범한 사람들은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인이 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무지해진다. 성인이 성인이 될 수 있는 이유, 바보가 바보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모두 이것에서 비롯되겠죠? 선생님은 부끄럽습니다. 제가 말했듯이 그 원리를 가르치고 어려운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선생님이 아니라 그 아이들의 선생님들이 읽기와 문장 분할을 배우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문장 읽기에 능숙하지 않으면 (반면에) 의심을 해결할 수 없으며 어떤 것 (문장 읽기)은 선생님에게서 배울 것이고 어떤 것 (의심)은 선생님에게서 배우지 않을 것입니다. 작은 것은 배우되 큰 것은 포기하는(배우지 않는) 그런 사람은 지혜롭다고 볼 수 없습니다. 주술사, 음악가, 다양한 장인들이 서로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선비 같은 사람들은 '스승', '제자'라는 말을 들으면 집단으로 모여서 남을 비웃는다. (왜 웃었는지) 묻자, 그 사람은 그 사람과 나이도 비슷하고,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스승으로 삼으면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 아아! 스승을 따르는 (고대) 관습은 회복될 수 없습니다. (이 말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신사들은 주술사, 음악가, 각종 공예가처럼 사람들을 얕잡아보았으나 이제 그들의 지식이 (이 사람들을) 따라잡지 못하는 것이 참으로 이상합니다!

성자는 정해진 스승이 없습니다. 공자는 한때 담자(Tan Zi), 장홍(Chang Hong), 시상(Shi Xiang), 노단(Lao Dan)을 스승으로 삼았습니다. Tan Zi와 같은 사람들은 공자만큼 재능이 없었습니다.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학생이 반드시 교사보다 열등한 것도 아니고, 교사가 반드시 학생보다 더 현명한 것도 아니며, 진리를 더 일찍 듣고, 지식과 기술에 있어서 각자의 전문 지식이 있는 것뿐입니다.

리 가문의 아들인 판(Pan)은 열일곱 살이고 고대 중국어를 좋아하며 일반적으로 육경의 경전과 전기를 공부했고, 현재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나에게서 배운다. 나는 선인의 길(선생님이 됨)을 따르는 그를 칭찬하고 그에게 선물로 이 《스승의 말씀》을 썼습니다.

참고사항

1. 학자: 공부하는 사람.

2. 교사는 가르치고, 가르치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입니다. 교사는 원리를 가르치고, 학생을 가르치고, 어려운 문제를 설명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사용되나요? 도(道)는 유교적 방식을 가리킨다. 받고, 통과하고, 가르치고, 가르치십시오. 산업이란 일반적으로 고대 고전, 역사, 학자 연구, 고대 산문 작성을 의미합니다. 혼란, 어려운 질문

3. 사람은 알고 태어나지 않습니다: 사람은 진실을 알고 태어나지 않습니다. 지식과 원리를 말합니다. 『논어』: 태어나서 아는 사람이 제일이고, 배워서 아는 사람이 두 번째이고, 피곤해도 배우는 사람이 두 번째이고, 피곤하고 배우지 않는 사람은 백성이다. 열등하다." ? 알아요, 이해해요.

4. 그것은 혼란이다: 그가 가지고 있는 의심.

5. 내 앞에 태어났다: 즉, 내 앞에 태어났다. Hu: "yu"와 동일하며 아래의 "huhu"와 동일합니다.

6. Wen: 청각은 알고 이해하기 위해 확장된 것입니다.

7. 그에게서 배우십시오: (그를) 따르고 그를 당신의 선생님으로 숭배하십시오. 선생님, 선생님으로서 ?라는 방법을 사용하려는 의도입니다. 선생님이 되어 선생님에게서 배우세요.

8. 스승님의 가르침 : 나는 (그에게서 배운다). 선생님은 동사로 사용됩니다.

9. 남편 영지는 내 나이대에 태어났는데, 그가 나보다 나이가 많은지 어린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는가? 알고, 이해하고, 알아라. 혼자 가져가세요.

10. 그러므로: 그러므로 그러므로.

11. 없음: 상관없음, 구별 없음.

12. 도가 있는 곳에 스승도 계신다.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다는 뜻이다.

13. 교사의 길: 교사를 따르는 전통. 즉,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대 학자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4. 뛰어나다: 남보다 뛰어나다.

15. 쥬쥬: 그래도.

16. 모든 사람: 평범한 사람들, 평범한 사람들.

17. 다음: 액션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18.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이 부끄럽다: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부끄러움, 부끄러움을 당하다?

19. 그러므로 성자가 성자보다 낫고, 어리석은 자가 어리석은 자보다 나으니, 그러므로 성자는 더욱 성스러워지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어리석어진다. 점점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20. 자신을 위해: 자신을 위해. 몸, 자신, 자신.

21. 혼란스럽다: (정말로) 혼란스럽다!

22. 그 소년의 선생님: 아이들을 가르치는 그 (깨달음) 선생님.

23. 그에게 책을 가르치고 그 문장을 배우십시오 (d?u): 그에게 책을 가르치고 (그를 도와주세요) 그 안에 있는 문장을 배우십시오. 그것은 소년을 가리킨다. 배우고, 배우십시오. 책을 말합니다. 센토(Sentou)라고도 불리는 문장 읽기는 고대에는 단어의 휴식과 일시 정지를 의미합니다. 단어의 의미가 소진된 지점이 문장이고, 단어의 의미가 완성되지 않아 잠시 멈춤이 필요한 곳이 읽힌다(멍청하다). 고대 책에는 구두점이 없었습니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읽기를 가르칠 때 문장 읽기도 가르쳐야 했습니다.

24. 문장 읽는 법을 모르겠어요: 문장을 어떻게 끊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다음의 "퍼즐앤퍼즐"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티빙 기호입니다.

25. 하나는 선생이고, 하나는 그렇지 않다. 어떤 사람(문장 읽는 법을 모르는 등의 사소한 일을 가리킨다)은 선생을 따르고, 어떤 사람(사람이 되는 등 큰 일을 말함) 혼란스러워) 선생님을 따르지 마세요. 아니요, 대개는 그렇지 않습니다.

26. 초등학교지만 큰 유산: 작은 것(문장 읽는 법을 모른다는 뜻)을 배웠지만 큰 것을 잃었다(혼란스러워서 이해하지 못한다는 뜻) . 떠나고, 버리고, 포기하세요.

27. 주술사: 고대에는 마녀와 의사의 구별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질병을 치료하고 신에게 기도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일컬었습니다.

28. 백공 : 각종 공예품.

29. 점쟁이: 다른 사람을 스승으로 모셔라.

30. 가족: 수업.

31. 스승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제자를 가리킨다: 스승과 제자를 말할 때.

32. 비슷한 해: 비슷한 해.

33. 낮은 신분을 갖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고, 높은 관료가 되는 것은 아첨에 가깝고, 낮은 신분을 스승으로 여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며, 고위공무원은 교사로서 아첨에 가깝다. 충분합니다. 충분합니다. 셍, 키가 커요. 아첨, 아첨.

34.회복: 회복.

35. 신사: 위에서 언급한 '학자 관료 가문'.

36. 경멸: 그와 같은 순위에 있는 것을 경멸하는 것, 즉 경멸하는 것입니다. 또는 "경멸"로.

37. 나이: 뜻밖의, 뜻밖의.

38. 이상해요: 놀랄만한 가치가 있나요? 나는 수사적으로 물었다.椤는 감탄사를 표현합니다.

39. 성도는 무상한 교사입니다. 성도에게는 고정된 교사가 없습니다. 일반, 고정.

40. 담(t?n)자: 춘추시대 담국(현 산동성 단성현)의 왕. 전설에 따르면 공자가 그에게 관직을 요청한 적이 있다.

41. 장(ch?ng)홍: 동주(周周)나라 경왕(景王) 때의 의사. 공자가 한때 그에게 고대음악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고 전해진다.

42. 시상(吉祖): 춘추시대 노(魯)나라의 음악관으로 이름은 공자(孔子)가 그에게 피아노를 배운 적이 있다고 한다.

43. 노단(老丹, dān): 노자(Laozi)는 리밍어(Li Ming'er)라는 성으로 춘추시대 초나라 출신이며 사상가이자 도교의 창시자이다. 전설에 따르면 공자는 한때 그에게서 주(周)의례를 배웠다고 한다. Dan은 Lao Tzu의 캐릭터입니다.

44. 제자: 이 유형이다.

45.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선생님이 계시고,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그 중에 선생님이 계실 것이다. 『논어』 원문: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반드시 한 분이 나의 스승이 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

46. 필요하지 않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47. 각 직업에는 전문성이 있습니다. 각 직업에는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가 있습니다. 공격, 연구, 연구.

48. 리의 아들 판(p?n): 리 가문의 아이 이름은 판이다. 한우의 제자 이반(秦燃)은 당덕종 진원 19년(803) 금사(金師)였다.

49. 육예(六術)에 관한 모든 경전과 전기를 공통적으로 연구합니다. 육예에 관한 경전과 전기를 일반적으로 연구합니다. 육예(六藝)란 유교의 6대 경전인 시, 서, 예, 음악, 이, 춘추를 가리킨다. "르"가 사라졌습니다. 이것은 고대 속담입니다. 고전, 한나라 이전의 산문. 전기, 고대에는 경전을 설명하는 작품을 전기라고 불렀습니다. 통, 유니버셜.

50. 시대에 얽매이지 아니함 : 스승을 구하는 것이 부끄러운 당시의 나쁜 풍습에 얽매이지 아니함을 가리킨다. 시, 시 풍습은 교사라는 사실을 부끄럽게 여겼던 당시 학자 관료들의 나쁜 분위기를 가리킨다. 유, 그랬다.

51. Yu Jiaqi는 고대 방식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그는 교사로부터 배우는 고대 관습을 따를 수 있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지아: 칭찬해, 칭찬해.

52. Yi : 선물, 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