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말 홍콩 예술가 수입 순위 '사천왕'이 동시에 상위 10위에 진입했다. 많은 언론에서는 '사천왕 신화의 재현'을 과장해서 표현하기도 했다. '사천왕'이 14년 전 동남아에서 인기를 끌었다면 '천왕'은 드디어 '쇠퇴'하고, 어느 정도 개선이 되더라도 신문과 간행물의 헤드라인이 될 것이다. 그러고 보면 지난 14년 동안 언론과 연예계에서 아무리 '새로운 사왕'과 '사왕의 후계자'를 외쳐도 유우(Andy Lau), 성룡(Jacky Cheung), 라이밍(Lai Ming), 곽아론(Aaron Kwok)의 위상은 이 네 사람이 늙어갈 때까지, 소위 후계자들은 여전히 역사의 한구석에 조용히 남아 있을 것이다. '사천왕'이 가장 전성기였던 시절, 이들은 홍콩 연예계 전체를 거의 장악했다. 하지만 네 사람은 매년 4대 가요 시상식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홍콩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네 사람은 공개적이고 은밀하게 싸움을 벌였을 뿐만 아니라, 각자의 팬들은 침을 흘리기까지 했다. 1994년 영화 '파괴의 군주'에서 주성치(Stephen Chow)는 영화 '파괴의 군주(Lord of Destruction)'에서 재키 청(Jacky Cheung)의 팬 역할을 맡았다. Love Dawn!'이라는 문구를 성룡 콘서트 문앞에서 내놓고 성룡 팬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는 장면은 당시 팬들 사이의 갈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
사실 '사왕'시대가 오기 훨씬 전에 장장희와 탐아람이 두 왕 사이에 갈등의 시대를 만들었고, 그 전에는 서관제와 낙원이 있었다. 홍콩 음악계 고위 인사들은 1990년과 1991년경 앨런 탐(Alan Tam)과 레슬리 청(Leslie Cheung)이 4대 음악 시상식에서 탈퇴를 선언했다고 이 신문에 회상했다. 누가 그들의 후계자가 될 것인지에 대해 다양한 예측을 하게 됩니다. 1990년에는 Andy Lau, Jacky Cheung, Hacken Lee가 선두를 차지했으며, 1991년 Li Ming의 로켓 같은 인기로 인해 Jacky Cheung과 Andy Lau 세 사람이 연말 시상식에서 유명해졌습니다. '삼총사'로 불렸다. 그러나 이 타이틀은 1992년에 Aaron Kwok이 놀라운 속도로 가요계를 장악했습니다. 15년 동안 인기를 끌었던 불교의 '사천왕'.
사천왕이 인기를 끌던 해인 1995년에는 나지상이 대만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사천왕' 모방 대회 1위. 2년차에는 오한성, 진셴정, 진중웨이와 함께 '사천왕'을 결성했지만, 이 그룹은 모방만을 목적으로 했지만 여전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사천왕'의 저력을 발휘해 4년 만에 4장의 앨범을 냈다. 그러나 1998년에 나지상이 속한 '사천왕'은 해체되었고, 원래의 홍콩 '사천왕'의 수준 차이가 커짐에 따라 4명의 독립성은 더욱 강해졌고, 쇠퇴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불가피한.
1999년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홍콩의 연예계는 급격히 쇠퇴했고, 광둥 음악계는 침체에 빠졌다. 네 왕은 같은 무대에 서는 기회가 점점 줄어들었다. 1999년 말, 라이라이가 모든 가요 시상식에서 탈퇴를 선언한 데 이어 청자키도 탈퇴를 선언했다. 이는 '사왕'의 '붕괴'가 시작된 것을 알리는 듯했다. 2003년 4월 4일, 장레슬리가 자살한 지 4일 만에 제22회 홍콩 영화상이 열렸는데, 이날 회의에서는 앤디 라우(Andy Lau), 재키 청(Jacky Cheung), 라이 라이(Lai Lai), 곽(Aaron Kwok)이 검은색으로 'The Love of the Year'를 불렀다. 청장미에 대한 애도뿐 아니라 그 이상이었던 것 같은데... 홍콩 연예계 전성기의 추억이다.
1994년 홍콩 콜로세움에서 공연된 '뉴 록 포스' 이전에 '사천왕'은 홍콩 연예계 단결의 상징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베이징 인터뷰에서 '사천왕'은 "청재키는 괜찮고 나머지 세 명은 광대다.
그가 이 말을 하자마자 홍콩에서는 물의를 일으켰고, 당시 많은 언론과 예술가들이 그를 향해 “이런 예술가들을 언급해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차이나 파이어' 공연에 대한 많은 포스터와 지하철 광고가 비난을 받았고, 이후 허용은 홍콩 기자회견에서 번영하는 곳인 홍콩에는 '사천왕'이 필요하다고 설명해야 했다. 진정하세요.
어떤 사람들은 '사천왕'이 홍콩 연예계 독점의 상징이라고 말하지만, 수많은 스타들이 '사소천왕', '다섯 번째 천왕'으로 불린다. 천왕은 예외 없이 '사천왕'에 가려진 시대의 산물이자 홍콩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독점 시대의 산물이기도 하다. 불행하게도 '사천왕'의 쇠퇴는 광둥 음악계의 쇠퇴를 반영할 뿐이다.
15년 후 문득 돌아보니...
'사천왕' 중 가장 먼저 유명해진 앤디 라우는 제10기 예술가 양성반을 졸업했다. 그는 1981년 무선 예술가과를 졸업하고 1982년 제10기 무선 예술가 훈련반을 졸업했습니다. 그는 2001년 첫 영화 "Caiyun Song"에 주연을 맡았습니다. 같은 해 Xu Anhua의 "Journey to The The"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성난 바다". 1983년 그는 TV 시리즈 "The Condor Heroes"의 주제가인 "Eternal Records"에서 첫 곡을 발표했으며, 1980년대 중반에 그의 이름이 홍콩 음악계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앤디 라우의 목소리는 그다지 지배적이지는 않지만 광동어든 중국어든 항상 자신에게 맞는 노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나와 내가 쫓고 있는 꿈'부터 '다음생'까지,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부터 '진정한 사랑은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까지 리우 스타일의 사랑 노래가 잇달아 홍콩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당시 스타일의 사랑 노래. 그래서 그는 '사천왕'이라는 주제를 언급하면서 "사실 제가 그들보다 먼저 데뷔했다. 엄밀히 말하면 우리는 같은 시대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다른 세 사람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 앤디 라우가 성공적인 예술가의 완벽한 예라는 것입니다. 2000년, 앤디 라우는 배우 경력 이후 100번째 영화인 '아후'에 투자했다. 또한 다재다능함과 다재다능함을 균형있게 발전시킨 점 역시 4명 중 가장 인기가 높다. 2000년 제1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이후에도 그는 영화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하기 시작했지만 음악은 대중적 인기를 끌었지만. Chen Yaochuan이 만든 사랑 노래는 가장 넓은 시장을 잃었지만 여전히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5년 말,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영화 100주년 기념 컨퍼런스'에 라우 앤디가 초청받아 회의를 마친 후 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자신이 가장 관심을 두는 건 영화라며 홍콩 배우뿐만 아니라 '중국 배우'도 되고 싶다고 말했다. 그의 사랑은 때로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2005년 10월, 앤디 라우는 홍콩 영화의 쇠퇴를 구하기 위해 영화배우 5명과 함께 영화를 만들자고 제안했고, 이로 인해 치열한 설전이 벌어졌다.
앤디 라우가 보기에 '5인의 배우가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화채'가 영화 시장을 살릴 수 있을지 여부를 떠나 홍콩 영화 산업을 살리려는 그의 단순한 생각일 뿐이다. 나서는 것이 가장 옳은 사람입니다. 수년 동안 홍콩 영화의 입장을 고수해 왔기 때문입니다. 홍콩 감독 피터 챈은 "앞으로 홍콩 영화사를 언급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앤디 라우를 언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도 그가 설립한 연기단은 '티안'이라는 단어에 가장 신경을 쓰는 사람인 것 같다. "Tian Zhong"이라고 불리는 영화 회사는 "Tianmu"라고 불립니다. "사천왕"의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동안 Andy Lau는 인터뷰에서 "사천왕"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기성세대 스타들은 달라요. 젊은 사람들은 새로운 음악 등 대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아요.
'사천왕' 중 곽아론은 명성을 얻기 위한 길이 가장 길다. 1984년 19세의 Aaron Kwok은 TVB 댄스 훈련반에 입학했습니다. 1987년에 그는 TVB 미술 훈련반으로 전학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여러 TV 시리즈에 출연했지만 대부분은 조연이었습니다. . 1990년이 되어서야 대만을 떠난 Aaron Kwok이 오토바이 광고를 촬영했습니다. 뜻밖에도 이 광고가 Aaron Kwok의 인생을 바꿔 놓았습니다. 그의 잘생긴 외모, 젖은 머리, 그리고 전기 같은 눈빛은 대만 소녀들을 매료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세 장의 만다린 앨범을 녹음했으며 그 중 하나인 "Endless Love for You"는 대만 해협 양쪽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Aaron Kwok은 1991년 가수로서 홍콩으로 돌아가 즉시 광동어 앨범을 발매했으며 1992년에는 '사천왕' 중 한 명으로 선정되어 최하위에 올랐습니다. 유명해지면서 그는 이미 28살이 되었고, 그 후 Aaron Kwok은 더 많은 노력을 하기 시작했고 다른 측면에서 발전하기 위해 Wang Jing의 영화 "Street Fighter"를 촬영하고 TV 시리즈 "Running on Fire"에 출연했으며 또한 만났습니다.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 에이전트이자 작사가인 샤오메이.
곽아론이 춤 실력은 뛰어나지만 무엇보다 쑥스러워하는 건 음악이다. '친구들과 함께 춤추기'는 손에서 놓을 수 없는 버팀목이 된 것 같다. 팬들을 기쁘게 하는 방법. 펩시콜라의 대변인이 된 이후, Aaron Kwok은 참신하고 대담한 외모와 다양한 노래 스타일로 점차 아방가르드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Aaron Kwok은 본질적으로 전위적인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이미지에 두뇌를 사용해야했습니다. 다행히도 그의 이미지의 모든 변화는 초기 "Four-Six Split"에서 "Rocket"에 이르기까지 추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사왕' 중 곽아론은 펩시콜라 '헤드' 촬영을 맡은 이후 외모를 패션에 더 많이 개입시킨다. 오늘날 Aaron Kwok의 업적은 광고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뷔 이후 내내 그를 둘러싼 광고는 하루아침에 그를 유명하게 만든 오토바이 광고는 말할 것도 없고, 1998년 초에 '펩시 슈퍼스타'가 된 것도 2005년 Aaron Kwok이 그의 경력에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대만의 금마 남우주연상은 '사천왕' 중 세 번째로 이 영예를 안았습니다. 곽아론은 2006년 영화 '아버지와 아들'로 다시 한번 대만 금마장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말, 늘 신나는 가수 청재키는 무척 바빴다. 1년간 베이징 투어를 펼쳤던 뮤지컬 '설랑호' 폐막 공연에 이어, 그가 주연을 맡은 영화 '사랑한다면'도 설날 흥행작으로 연말 흥행에 합류했다. 영화. "사천왕이 다시 힘을 발휘하고 있다"는 상황에 직면한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장재키는 힘없이 웃으며 "왜 아직도 나를 '사천왕'이라고 부르나요? 그럴 리가 없어요. 그들은 늘 그렇죠." 사천왕'이라는 말은 오래전부터 시대에 뒤떨어진 용어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 용어는 10년 넘게 모두가 사용해 왔습니다. 이제 네 사람의 발전은 매우 흥미롭고 심지어 그러므로 '사천왕'이라는 명칭은 1990년대의 명칭일 뿐입니다. 지금은 이 명칭에 대한 감정이 없습니다. 이 제목의 의미에 대해 Jacky Cheung은 "내 생각에 'Four Kings'는 1990년대를 대표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음악계는 매우 다르며 새로운 상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킹'은 그 시대를 대표하는 곡일 뿐이다. 가요계에는 신인들이 많고, 상대적으로 보면 이런 일이 다 정상이다. 좋아할수록 더 많이 요구하게 된다. 하지만 가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음악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꿀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음악을 사랑하는 가수가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마무리하는지 목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어떤 발전을 이룰지는 알 수 있겠지만, 저는 그저 계속해서 노래를 열심히 하고, 가수가 연예계에 입문하고 무대를 마무리하는 과정을 연기자로 지켜보고 싶을 뿐입니다. 이제 제목(사천왕)은 신경 쓰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일만 하면 충분하다.”
향수만 있고 향수는 없다
1999. , Jacky Cheung 그리고 리밍은 '사천왕' 타이틀에서 탈퇴를 잇달아 선언했다. 동시에 그는 더 이상 홍콩 음악계 시상식에 참가하지 않을 예정이다. 두 사람의 퇴장으로 '사천왕시대'가 공식적으로 막을 내리는 것으로 볼 수 있다.
Jacky Cheung은 그 '왕의 시간'에 대해 그리운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들은 우리 넷이 그 당시에 매우 번영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분명히 그 때가 어느 정도 그리워 질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나는 전혀 향수에 젖지 않지만, 향수에 젖지 않는다고 해서 그 무대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그 시간을 겪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제가 자주 말하는 것 중 하나는 제가 기득권자라는 것입니다. 나는 홍콩 음악계에서 그 시작부터 정점까지, 그리고 지금의 쇠퇴까지의 모든 과정을 겪었다. 지난 10여년 동안 나는 그 안에 있었고, 시장 전체가 변한 지금에도 여전히 새로운 탈출구, 새로운 환경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다시 태어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오늘날 홍콩 음악계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방식의 증가, 온라인 다운로드 및 불법 복제의 영향에 더해 음악을 둘러싼 환경이 예전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유망한 신인을 홍보하기 위해 언론이 모두 협력했지만 이제는 모두가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집단적 힘이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환경에서는 당시의 상황을 재현하기가 당연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홍콩 시상식 방식이 너무 마음에 들지 않아 결국 그만두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실 오늘 시상식에는 이 외에도 많은 요소들이 얽혀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반 회사 등의 이익 균형을 맞추는 것이 덜 단순해졌습니다. "
시대가 달라 경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날 네 사람의 발전은 점점 달라져 '사천왕'이라는 타이틀이 붙은 것 같다. “당시 제가 시상식과 칭호(사천왕)에서 물러난다고 한 것은 ‘사천왕’이 되지 말라는 뜻은 아니었습니다. 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나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나는 ( "천국의 왕")이라고 말한 적이 없으며 언제 올지 모르고 언제 갈지 결정할 수 없으며 이것이 계속 될지 끝날지 결정할 수 없습니다. . 그 당시 누군가 나에게 물었을 것입니다. "사천왕"이라는 이름은 실제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의 발전이 다르고 모든 사람이 동시에 나타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그때 모두가 같은 자리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는데, 다들 (사천왕)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데, 이해가 되는 것 같았어요. 뭐, 이제는 다들 촬영하고, 노래하고, 노래하지 않고 다 달라서 경쟁이 없어져서 이름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 같아요. ”
최근 몇 년간 리밍의 업무량은 급격하게 줄어들었고, 연예기획사 사장으로 변신한 만큼, 최근 그녀의 업무 배치는 자신의 취향에 맞춰진 것 같다. 사천왕 중 가장 혐오스러운 인물이다. 인터뷰에서 그는 기본적으로 '사천왕'에 대한 질문에는 별로 대답하지 않았다. 하지만 내 생각엔 그것이 농담이고, 비꼬고, 장난을 치려는 의도인 것 같아요.
천왕의 이름은 새벽에 나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내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날부터 천왕의 이름이 4개나 있었는데, 저는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어디를 가든지 사람들이 저를 "링밍"이라고 부를 때 가장 행복하지만, "티안왕"이라고 부를 때가 가장 불편해요!
이것은 단지 언론이 과대광고하기 위해 붙인 이름일 뿐입니다. 지금은 어떤 작은 왕과 여왕이 있습니까? 하지만 당시 리밍은 '사천왕'이라는 수혜자로서 대중들에게 '천왕'이라는 인상을 어찌됐든 지울 수 없었다.
, 리밍은 "어쩌면 포장이나 홍보 측면에서 그런 타이틀은 우리 네 사람뿐만 아니라 홍콩 음악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하지만 10년 동안 우리 넷이 대부분의 상을 받았고, 그 결과도 그다지 좋지 않은 결과를 낳았습니다. 예를 들어, 그 시대의 몇몇 뛰어난 남자 가수들은 이에 대해 많은 부담감을 느꼈을 것이다. 홍콩의 음악계도 일부 가능성을 잃었다. 이제 시간이 많이 지나서 신인 가수들이 많이 생겨났는데, 실제로 이득도 많이 얻었고, 그런 시상식에서 돼지고기를 나눠먹을 필요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젊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시상식에서 탈퇴하기로 결정했어요.
홍콩 음악계에서 사천왕의 각인이 워낙 깊기 때문에 많은 젊은 가수들이 데뷔 후 일부러 천왕의 후계자라는 호칭을 피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라이라이의 음반을 사지 않겠다고. 젊은 가수들의 자신에 대한 견해에 대해 리밍은 매우 관대했습니다. "존중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마음속의 진정한 존중이고 다른 하나는 표면적인 존중입니다. 같은 사람에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존중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의 자유 사회에서 사람들은 힘만을 존중합니다.”이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Liming의 초점은 개인 개발에서 회사 운영으로 옮겨졌습니다. "이제 인기는 충분히 얻었으니 닥치는 대로 일을 시킬 필요도 없고, 억지로 할 필요도 없어요. 영화를 더 많이 만들고, 돈을 더 많이 벌면 상관없지만, 제 자신을 압박해서 찍으면,
인생은 긴 여정이고 대부분의 시간을 일하면서 보내지만 남자는 집중해야 합니다. 그 분의 경력. .. 주윤발님과 성룡님처럼 저 역시 매일매일 다른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