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을 읽고 나면 많은 것을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신이 얻은 것과 생각을 기록하기 위해 독서노트를 써보겠습니다. 독서 노트가 함부로 다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다음은 제가 황제 내부 고전을 읽으면서 수집한 노트입니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황제의 내부 고전 읽기에 대한 참고 사항 1
감히 관심에서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단순히 호기심에서 또는 아마도 현재 '중국 연구 열풍'의 영향을 받아 "황제의 내부 고전"을 간략하게 읽었습니다. 클래식'이라는 강렬한 작업 끝에 몇 번이나, 실제로 놀라운 깨달음을 느낀 것 같았다. 고전 도교 작품 중 하나인 『황제내경』은 당연히 의료에만 국한되지 않고, 삶에 대한 태도, 사람을 대하는 방식, 심지어 일상 업무에 대해서도 깊은 깨달음을 담고 있습니다. 나는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심오한 의학 이론에 대해 깊은 이해는 없지만, 종이 뒷면에 돋보이게 된 수많은 철학적 격언을 통해 자기 수양과 치료에 대한 지혜를 맛볼 수 있습니다. 것들. 특히 깊이 있게 읽으면서 나는 책에서 강조한 마음의 평화와 평온함을 깨달았습니다. 성급했던 마음의 상태가 점차 진정되고 원래의 얽매임도 어느 정도 해소되었습니다.
우리 평범한 사람들은 『황제내경』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건강보존을 떠올릴 것이다. 오늘날 건강관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황제내경"은 건강에 있어서 "마음의 평화"의 역할이 일반 건강 관리의 범위를 넘어서도 중요하다고 믿으며, 삶에 대한 태도로 승격될 것입니다.
책 서두에는 “평온함과 공허함이 따르며, 참된 기운이 따르며, 정신이 보호되며, 병이 항상 편안하리라”고 언급되어 있다. 일곱 가지 감정과 여섯 가지 욕망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인생에는 많은 기쁨과 슬픔이 있으며,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화나게 하고, 슬프게 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좌절할 때 자랑스러워하고 자신을 잊지 않습니까? 현대 한의사는 우리의 육체적 건강을 구성하는 요소 중 신체가 약 10% 정도를 차지하며 정신활동은 20~30%를 차지한다고 보고 있다. 왕펑이 선생은 또한 "원망, 미움, 성가심, 분노, 성가심"이 마음의 본성에 있는 "다섯 가지 독"이며 그 중 "원망"이 가장 나쁘다고 믿습니다. 원한은 비장과 위를 상하게 하며, 비장과 위는 오장(五行)의 중간에 위치하여 교통과 변형을 관장하므로 다른 부정적인 감정을 쉽게 낳을 수 있다. , 우리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합니다. 뿐만 아니라, 불평은 집단의 정상적인 운영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불평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비난이 타당해 보이더라도 항상 다른 사람이나 객관적인 이유를 비난하며, 자신의 단점을 내면적으로 반성하고 자신의 장점을 탐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잠재적인. 미국의 영적 스승인 윌 보웬(Will Bowen)이 쓴 『불평 없는 세상』은 이와 유사하면서도 동시에 우리 고대 현자들의 사상이 지닌 보편적이고 영구적인 가치를 확인시켜준다. 우리가 정말로 "침착하고 허무주의적이며 정신을 내면으로 유지"하고 정상적인 마음을 유지할 수 있고, 의도적으로 감정을 억제하거나 부주의하게 발산하지 않고 올바른 경로를 통해 적절하게 감정을 방출할 수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수련과 대인관계, 우리의 사역에 큰 이익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불평을 줄이고 항상 감사해야 하며, 생명을 주신 부모님께 감사하고, 지식을 주신 선배들에게 감사하며, 도움과 격려를 주시는 동료들에게 감사해야 마음의 평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조화로운 환경을 조성하십시오.
우리의 삶은 풍요롭고 다채로우며, 행복은 잣대로 측정되지 않습니다. 비록 돈, 명성, 재산이 사람들에게 기쁨을 가져다줄 수도 있지만, 종종 사람들이 그것을 당연하게 여기게 만들기도 합니다. 신을 다스리고 빨리 일해야 할 시간이다." "마음은 행복에 어긋나고, 일상생활에 규율이 없다." 이는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고 의지력을 소모하며 일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명예와 불명예라는 단 하나의 개념에 기초하여 삶을 생각하는 데 익숙해지면 모든 진실을 무시하고 동시에 건강을 희생하게 됩니다.
"옳고 그름, 성공과 실패는 모두 사라졌다"는 것은 인류 역사의 규범이자 삶의 규범입니다. 선조들이 남긴 유산을 마음으로 누리고, 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삶을 마음으로 이해하고, 정상적인 마음으로 100% 노력하며, 자연의 순리대로 받아들이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황제" "네이 징"은 "음식을 사랑하고, 대접을 받고, 관습에 만족하고, 윗사람과 아랫사람 사이에서 서로 존경하지 마십시오"와 같은 행복의 가장 깊은 경험입니다. 황제내경 2권
수많은 한의서 중에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전이라 부를 수 있는 상용경은 거의 없으며, 읽은 책은 고작 네 권에 불과하다. 대학 시스템: "황제 내경", "침구 A 및 B" 고전", "신농의 약학", "어려운 고전". 내가 이 고전을 읽기 시작했을 때, 한 번 또는 여러 번 읽어도 얻는 것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매우 괴로웠습니다. 나는 한의학 고전을 읽었지만 그것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생각: 한의학은 순수한 경험의학인가? 고대인들이 우리를 속이고 있는 걸까요? 얼마 전에 신문을 읽었는데, 한의학이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이는 한의학이 보호되지 않으면 현재 대부분의 한의학이 더욱 위축되거나 소멸되거나 심지어 멸종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병원은 발전도 확충도 하지 않고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현대의학이 점점 발전하는 시대, 생존이 어려운 상황에서 그렇게 어리석게 버틸 필요가 있을까요? 한의학은 과학인가? 이런 이유로 나는 한때 스스로에게 '과학이란 무엇인가?'라고 물었습니다. 한의학을 측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현대과학이 한의학의 과학적 여부를 가늠하는 척도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가장 단순하고 직접적인 증거는 많은 임상 질환이 현대 의학으로 치료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체론적인 개념과 증후군 구별 및 치료를 핵심으로 하는 한의학에 적용하면 치료 효과는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나는 한의학이 과학적인지 아닌지에 대해 논쟁하고 싶지 않습니다. 나는 한의학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면 과학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런 신념으로 『황제내경』을 반복해서 읽고, 천지의 자연에 자신을 담아 사람을 귀화시키고, 자연을 사람화하고, 땅을 사람화하고, 땅을 사람화하고, 전통의학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린다. 이 방법처럼 고전을 연구하고, 거듭 숙고하고, 이해한 원리를 임상에 적용하면 때로는 현대의학의 어렵고 복잡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치료 효과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일부 응급환자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물론 우리는 임상에서 많은 질병을 접하게 되는데, 치료 효과가 불확실하고 때로는 실패하기도 한다. 나는 한의학의 고전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의학이 질병을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제가 황제내경을 공부하는 동안 일부 경전에 대한 통찰력을 적어 여러분과 공유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1. 『음양감상론』에 따르면, 성인은 위로는 하늘과 같아서 머리를 자양하고, 아래로는 땅과 같이 발을 기르며, 가운데는 사람과 사물과 같이 오행을 자양한다 내장, 육경은 강, 창자와 위는 바다… Qi Bo는 말했습니다: 땅은 인간 아래 있고 공허 속에 있습니다. 황제가 말했다: Feng Hu? 치보는 "분위기가 좋아진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아래에는 바람과 차가움이 있고, 위에는 건조한 열이 있고, 가운데에는 습기가 있고, 가운데에는 불이 다니고, 추위와 열이 들어가므로 결핍과 변질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건조가 강하면 땅이 마르고, 더위가 강하면 땅이 덥고, 바람이 강하면 땅이 움직이고, 습기가 강하면 땅이 진흙탕이 되고, 추위가 강하면 땅이 진흙이 되고, 땅이 갈라지고 불이 강하면 땅이 견고하리라.
3. '금계진설'이라는 기사에 따르면, 북흑색은 신장에 들어가 양음(兩陰)을 열고 신장에 정을 저장하므로 병의 흐름이다.. . 꼭대기에 별이 있어서 우리는 질병이 뼈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리와 깃털, 숫자 6, 악취와 부패... .
4. 『오창정달륜』에는 냉한 증상, 부은 증상, 열이 나는 증상, 종기에 적합하다고 적혀 있다. 내려가면 부어오르고, 땀이 나면 궤양이 생기고, 이 관절의 열림과 닫힘은 정상이고, 너무 적으면 귀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 p>5. "음양미분론"에 따르면 음과 양이 하나 마비되어 있다. 황제내경 독서노트 3"황제내경" 김귀진 논평 제4장, 원문: 그러므로 겨울에 죽마를 걷지 않으면 눈이 멀지 않을 것이다. 봄에는 목이 아프지 않고, 한여름에는 가슴과 갈비뼈가 아프지 않으며, 긴 여름에도 감기에 걸리지 않으면 안 아프다. 가을에는 풍상 말라리아에 걸리지 않고 겨울에는 마비, 설사, 발한에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통찰: 겨울은 양기가 숨어 있는 계절이라 양기를 너무 방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땀을 많이 흘릴 정도로 근육과 뼈의 활동을 과도하게 방해하는 것은 양기를 과도하게 방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겨울 밤에는 장거리 달리기, 격렬한 스퀘어 댄스 춤, 헬스장에서 미친 듯이 달리는 등 땀을 많이 흘릴 정도로 건강에 해로운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실 다른 세 계절에는 밤에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은 유익하지 않다. 낮의 밤이 1년 중 겨울과 맞먹고, 양기 또한 모아지기 때문이다. 방해받지 마세요. 양씨, 밤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모든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는 신호입니다.
프레싱은 마사지를 통한 활동 또는 운동입니다. 원래 바위를 흔드는 것은 좋은 일이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겨울에 땀을 많이 흘리면 땀이 나기 마련이다. 이 정도에 이르면 좋지 않다. 가끔 땀을 흘리면 아무 것도 아니지만, 반복적으로 땀을 흘리면 절대 안 된다. 건강에 좋습니다.
그래서 겨울에 너무 따뜻하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될 수도 있고, 겨울에 찜질을 하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어 양기에게도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양기가 방해를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다음 해 봄에는 코피와 목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여름에는 가슴과 옆구리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긴 여름에는 감기와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가을에는 풍말라리아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지, 감기 증후군, 설사 및 과도한 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겨울에도 태양이 숨겨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겨울에 양기가 숨겨지지 않으면 질병이 즉시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로 인해 심어진 질병의 뿌리는 조건이 충족되면 인체에 위의 질병이 나타나게 만듭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적당히 운동하고 땀을 살짝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을 빼내고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지나치게 데우지 않고 따뜻하게 유지하려면 술은 살짝 마시고 꽃은 중간쯤 피워두는 것이 가장 좋다. 수준. 황제 내부 고전 독서 노트 4
"황제 내부 고전"을 읽는 것은 중남 대학에서 8년 동안 임상 과정을 수강하는 학생으로서 1학년 여름 방학 동안입니다. 과학 연구 훈련 교사가 우리에게 맡긴 과제였습니다. 처음에 "황제의 내부 고전"을 읽었을 때 나는 그것이 매우 지루하고 고대 텍스트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했고 하루 이틀이 지나도 세 페이지를 다 읽지 못했습니다. , 그래서 그냥 거기에 두었습니다. 한 달 뒤, 나는 다시 『황제내경』을 집어들고 기분을 진정시키고 혼자 조용히 읽다가 마침내 그 속에서 재미를 발견했다. 이를 통해 나는 건강 보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고, 한의학과 건강 보존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우리 중국 전통 문화의 폭과 깊이에도 놀랐습니다.
<황제내경>은 영서(靈書)와 수문(蘇文)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한의학 고전 중 하나이며, 포괄적인 설명도 하지 않는다. 생리학, 병리학은 서양의학서적과 같은 전문적인 지식으로 우리 자신의 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일상생활의 신비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나쁜 생활습관은 무엇인지, 좋은 생활습관은 무엇인지 알려주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은 아프지 않는 방법,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자연 법칙을 준수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것은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가져다 준 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 관리는 노인의 문제이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노인에게는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젊은이들은 밤늦게까지 자고, 배고프고, 찬바람 부는 것을 사소한 일로 생각하지만, 이러한 사소한 일들이 늙어가면서 몸에 숨겨진 질병의 위험을 남긴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 할머니가 어렸을 때 건강이 좋으셨고, 비바람에도 별 문제가 없으셨는데, 지금은 바람이 불거나 비가 올 때마다 류머티즘이 괴롭습니다. 질병이 그녀를 공격하고 고통은 견딜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이러한 것들이 질병이 닥치면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현대 대학생으로서 밤샘은 아침 11시든, 저녁 4~5시든, 심지어 밤늦게까지 밤샘을 하든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해야 할 일이다. 크고 작은 일들로 얽매여 있고, 늦게까지 자다가 갑자기 세상을 떠난 학생들의 소식도 볼 수 있는데, 몸의 적응을 위한 시간인 만큼 잠은 꼭 필요합니다. 불면증이 너무 적으면 몸이 해독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대학생으로서 앞으로의 업무를 위한 탄탄한 신체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적절하고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치보는 대답했다. “고대 사람들은 법이 음양, 주술의 조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규칙적인 음식과 음료를 갖고 있었고, 경솔하게 일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영을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그는 평생을 보내고 죽을 때까지 백 년을 살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규칙적이고 규칙적인 삶을 살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100세에 죽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요즘 100세 노인들이 전하는 장수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적당하게 먹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며, 함부로 일하지 마십시오." 음욕과 정욕에 빠지면 에너지가 낭비되며, 술을 마시고 성관계를 갖는 것은 나쁜 행동입니다. 오곡은 영양을 위한 것이고, 오곡은 유익을 위한 것이고, 오곡은 영양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며, 지금은 우유가 최고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생선은 좋은 것이기도 하지만, 모든 음식에는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계절이 지난 음식을 먹지 말라는 식이요법 전문가들의 조언과도 같다. 정크푸드를 먹지 마세요. 먹어도 정크이고, 먹어도 정크입니다. 결점을 찾는데 돈을 쓰세요. 요즘은 과학과 기술이 발달해 제철이 아닌 과일과 채소가 많이 시장에 넘쳐나고 있는데, 각 음식의 계절은 자연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 같아요. 어떤 계절에 먹어야 하는 야채가 우리 몸에 좋은지는 따로 있는 것 같아요. 그러나 제철이 아닌 채소의 출현은 자연이 우리에게 부여한 법칙에 다소 어긋나는 것 같습니다. 동부녹색은 간에 들어가서 눈을 뜨고 간에 정을 저장하며 병이 무섭다. 맛은 신맛이 나고, 풀과 나무와 같고, 가축과 닭과 같고, 곡식과 밀과 같으며, 사계절에 해당하며, 윗부분은 해성(年至)으로 머리에 봄기운이 있음을 뜻하며, 소리 각도는 8이므로 힘줄에 질병이 있고 냄새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사계절 자연의 요구에 따라 음식을 섭취하여 자연과 보조를 맞춰야 합니다.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그 반대다. "편협한 사람은 건강에 좋지 않고 생명에 해롭다." 덕이 없으면 옥액과 금불약을 먹어도 장수할 수 없다. '호란의'는 육체와 정신의 건강에 좋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좋은 몸을 갖고 싶다면 마음도 좋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나쁜 생각을 자주 하면 생각이 많아지고 시간이 지나면 병이 나게 됩니다. 건강 " "고요하고 허무하며 진정한 에너지는 그것에서 나오며 정신은 내부에 유지되며 질병은 항상 안전합니다." 잘못된 생각, 평화와 평온이 없으며 진정한 에너지는 몸에 뗄 수 없이 보존됩니다. 그리고 병이 안 아프고, 성격이 나쁜 장수 노인의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몸이 잘 조절되어야 건강이 좋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결국 이 네 가지 측면을 이룰 수 있다면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 Qi Bo와 Huang Di가 대화에서 말했듯이, 누구나 100세를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0세까지 사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측면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 적용됩니다. 이 네 가지 일을 하는 데는 하루가 걸리지 않지만 평생 동안 매 순간 그것을 생활 방식으로 바꾸십시오.
건강 보존에 관한 '황제내경'의 내용을 마쳤습니다. 황제내경은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질병을 예방하고 약을 먹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은 백세까지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황제내경"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질병을 예방한다는 것은 질병을 예방하는 것을 뜻한다고 『황제내경』에서는 “치료하지 않으면 병에 걸리고, 치료하면 아프지 않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치료하지 않으면 장애가 생길 것이다. 치료하면 장애가 되지 않을 것이다." “즉, 최고의 의사는 기존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병이 멈추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철저한지요! 오늘날 사회에서는 이것이 날씨가 추우면 옷을 많이 입고, 정크 푸드를 덜 먹고, 술을 덜 마시는 것이 모두 '예방 치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병으로 괴로워하다.
삶의 활력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용기, 정신, 용기, 의지, 지성 등과 같은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이는 우리의 활력과 리더십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용기란 무엇인가? 한의학에서 포는 폐의 정신, 폐의 정신이다. "신"은(는) 무슨 뜻인가요? 하나님은 영적 에너지의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포"는 충분한 폐 기의 구체화입니다. 용기의 "힘"은 우리의 또 다른 기관인 신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우리의 힘은 허리와 신장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용감하다'는 것은 폐와 신장의 두 기관의 기운이 아주 충분하여 큰 힘으로 일을 하고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폐와 신장은 한의학에서 타고난 두 기관으로 본능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말하는 용기는 배울 수 없는 우리 몸의 본능의 표현이다. 용기가 부족하면 폐기가 부족하고 신장 정기가 부족한 상태로 태어났다는 뜻일 뿐입니다.
중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한의학의 상식에 익숙하다고 느낀다. 예를 들어 일반 사람들은 의학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매일 어느 정도의 의학 지식을 활용합니다. 이를 옛말에 "매일 모르고 쓴다"고 하는데, 매일 사용하지만 그 이유를 모른다는 뜻이다. 두 가지 예를 소개하겠다.
우리 중국인이 무술을 할 때, 자연 속에서 태극권을 할 때 첫 번째 동작은 대개 '다리 벌리기, 어깨 너비 벌리기'인데, 그럼 왼발을 먼저 뻗고 오른발을 뻗으면 괜찮은 걸까. 먼저? 한의학에서는 왼쪽 간이 오른쪽 폐, 왼쪽이 간기, 오른쪽이 폐기라고 합니다. 왼쪽은 혈액을 관장하는 간이다. 그러므로 먼저 왼쪽 발을 펴고 혈관을 먼저 열어야 합니다. 혈액은 기보다 느리게 움직이기 때문에 기(氣)와 혈(血)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왜 발을 어깨너비로 벌려야 합니까? 허벅지 안쪽의 삼음경을 열고 발가락을 살짝 구부리면 허벅지 바깥쪽의 삼양경도 열린다는 뜻입니다. 음양경맥의 양쪽에 감각이 없다면 이 서 있는 자세는 기공수련에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왜 "겨울에 무를 먹고 여름에 생강을 먹으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지 않다"는 말을 하는가? 인체의 비장과 위장은 가장 중요하며 허약하면 소화력도 가장 약하므로 여름에는 생강을 먹어야 한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 때는 당근을 먹고 침대에서 나올 때는 생강을 먹습니다." 잠자리에서 일어나면 생강은 사람들이 일어난 후에 생강을 조금 먹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따뜻하며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전통 한의학에서 생강은 종종 약으로 사용한다.양과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양 에너지를 강화하기 위해 생강을 섭취하십시오.
겨울에는 우리의 양기가 모두 모여 몸 안에 내부 열 패턴이 형성됩니다. '무를 먹고 잠자리에 든다'는 것은 무가 몸에 좋기 때문에 저녁에 무를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Qi. 그것은 사람들의 소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이 밤에 좋은 잠을 잘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사항을 일상 생활에서 익히면 많은 신체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황제내경』에서 주장하는 건강보존법이기도 하다. 쉽게 말하면 잘 먹고, 잘 자고, 잘 운동하는 것입니다. 황제 내경 독서 노트 6
'황제 내경', '역경', '산해경'은 고대 중국 3대 불가사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미래 세대에게 미스터리의 구름을 남겼으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미스터리입니다.
고대 한의학 역사를 통틀어 해부학을 주제로 삼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황제내경"은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명확하게 설명할 뿐만 아니라 인체 생리학, 인체 병리학, 의학 지리학, 의학 계절학 및 기타 주제에 대해 예리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황제내경』의 많은 논의에서 사람들은 지금까지의 결과가 정확하다는 것만 알고 있을 뿐 현대인류과학은 아직 과학적 설명을 제공할 수 없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은 "황제내경"이 "역서"와 동일하다고 믿습니다. 그 저자는 현대인보다 더 진보된 사상과 과학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위대한 성자이자 현자입니다.
'황제내경'이 중국 문화에 미친 가장 큰 공헌은 음양오행론이다. 이는 중국 문화 전체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세계 현대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과학적 개념. '역역서' 외에도 중국에서 여전히 사용되는 대부분의 예측 과학은 '황제내경'의 음양 오행 이론에서 유래합니다.
"황제 내부 고전"은 항상 음양 오행 이론에 대한 고전 작품이었습니다.
『황제내경』은 한의학의 창시자이자 예측에 관한 책으로 사람들에게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방법,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재난을 피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쇠퇴와 번영, 억제를 통해 질병의 심각성과 치료의 성공 여부를 추론할 수 있으며, 오장기의 흥망성쇠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질병의 위험, 죽음과 삶의 날짜." 예를 들어, 봄나무의 기를 주관하는 것은 간(肝)이 A와 B인 사람이라면 간이 튼튼해 평생 간(肝)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간에 병이 있으면 여름에 낫고, 여름에 낫지 않으면 가을에 심해지고, 죽지 않으면 봄에 병이 지속됩니다. 다음해에는 간에 봄의 기운이 생기고 병이 낫는 등의 순환이 왕래하게 된다.
『황제내의경』 “위는 하늘, 아래는 지리, 모든 것을 선택하고 몸에 가까이 다가가서 모든 것을 묻는다.” 철학, 천문학, 지리학, 기상학, 무예, 사회, 역법, 음양 등 다양한 분야의 의학이론은 지금까지 서양의학에 의해서만 논의되어 왔으며 그 범위가 더 넓습니다. 서양의학보다 발전했다.
'황제내경'은 위대한 성자와 현자의 작품이다. 『황제내경』이 쓰여진 연도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황제내경』은 기술, 문화, 교육이 극도로 낙후된 시대에 쓰여졌는데, 그 시대 사람들은 아직도 화전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까? 천문학, 지리, 기상학, 사회, 달력, 음양 및 기타 주제에 대한 지식이 오늘날 고도로 발달한 과학, 기술, 문화 및 교육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해력을 따라갈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송나라의 고보항(高寶興)은 사람의 내장, 폐, 맥박, 경락, 기와 혈은 몸의 외부와 해부학적 구조에서는 눈을 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다고 한탄한 것이 당연하다. 위대한 현자와 위대한 지혜. 황제 내부 고전 읽기 노트 7
보름 넘게 일과 공부에 힘을 쏟지 못해 마음을 달랠 핑계를 많이 찾았습니다. 『황제의 내부고전』을 읽고 있다. 맞습니다. 이제 동면할 시간입니다. 하하. 다행스럽게도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을 때 아마도 『황제의 내부고전』의 일부를 읽었을 것이다. 고대 본문을 처음 읽을 때 이해하기 어렵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6장을 읽을 때 나는 고대에 의학을 공부한 성도들이 학문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많은 학문 분야에 능숙하다.
중국 문화를 심오하고 심오하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순한 1080 단어의 "제자 규칙"은 평생 동안 지켜야 할 덕목을 세상에 가르쳤습니다. 더욱이 『황제내경』은 사람들의 신분과 연령에 따라 알아야 할 것들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었습니다. 인생의 의미있는 즐거움. "황제의 내경"을 읽고 난 후의 내 생각. 본능적으로 나는 다시 자문하기 시작했다. 왜 우리는 어릴 때부터 고전 문학을 한 번도 접해본 적이 없는 걸까? 성서를 읽지 않는 현대인들이 감히 하지 못할 일이 있겠습니까?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듯이, 정치를 하고 덕(德)으로 질서를 세우면 백성들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덕으로 이끌고 예절을 갖추며 뻔뻔하고 품위 있게 행동하라.
요즘 아이들을 키우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이야기하는 것을 종종 듣습니다. 아이들이 불순종하고, 공부하는 법을 모르고, 항상 문제를 일으킨다고 불평합니다. 공손하게 말해서 교육에 문제가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는 말로 가르치는 것이 더 이상 세상에서 잊혀지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고대 현자와 현자의 생각을 기꺼이 따르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오늘날 중국의 xx가 사람들에게 중국 문학을 더 많이 읽고 고대 사람들의 학문 정신을 더 많이 배우도록 제안한다면 지금은 평화와 번영의 시대입니다. 황제 내경 읽기 주의사항 8
황제 내경을 읽는다고 했는데 사실 원문은 읽지 않고 호우푸 대가인 서원병 선생을 봤다. 베이징 홀, TV 프로그램에서 황제 내부 고전에 대한 강의를 한 후 이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녹음된 여러 "대화"를 읽고 깊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건강 보존에 관한 많은 기사가 있으며 모두가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반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몇 가지 사항만 적겠습니다.
1. 날씨와 사계절을 준수하세요
인생은 현명하고 인체는 신비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인간이 우주의 다양한 자연적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믿었습니다.
일 년에 사계절이 있어 예로부터 변함이 없느니라 봄이 생기고 여름이 나고 가을이 추수하고 겨울이 되니 하늘과 땅을 공경하여 때를 따라 행하고 하지 말라. 하나님의 섭리를 거스르십시오. 이를 따를 때 우리는 자연에 순응하게 되고 조화롭게 진동하게 되며, “하늘과 사람이 하나되어 생명의 충만함을 누리게” 됩니다. 고대인의 지혜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위대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로부터 에너지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2. 사람마다 다르고 시기에 적합합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사람의 5가지 내장(간, 폐, 비장, 위, 신장)이 서로 다른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간기가 강하고 어떤 사람은 신장기가 부족합니다. 자신의 '생명 에너지'를 보호하고, 자신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신체의 민감도를 향상시키며, 자신의 '강함'과 '약함'을 탐구하고 분석하여 치료합니다. 그에 따른 증상.
3. 잘 먹고 잘 자세요
말은 쉽지만 실천은 어렵습니다. 잘 먹고, 몸에 필요한 음식, "소화"되고 "녹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산과 바다의 진미도 소화되지 않고 쓰레기가 되면 헛되고, 몸은 열심히 청소해야 하며, '곡물은 자양분'이며, 가장 좋은 음식은 집에서 만든 음식이다. .
잘 자려면 잠자리에 들 시간에 자야 한다. 몸을 강요하고 타협하면 안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먹는 것보다 자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현대 사회의 '잔치와 잔치'는 우리가 평화롭게 잠을 잘 수 없게 만들었고, '해질녘에 잠을 자는 것'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가자.
4. 몸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보다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정신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 경험에 따르면 독서와 글쓰기도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입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을 닦고, 자신의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은 사람들을 명상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인생에서 가장 완벽한 결말: 병 없이 죽는다
노인들이 죽으면 고통스럽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데, '그렇구나'라는 말이 떠오른다. 살기 싫다는 게 괴로워요." 큰 질병을 피하고 건강하게 90세까지 살 수 있다면 정말 큰 축복이 될 것이고, 정말로 '병 없이 죽을 수 있다면' 그것이 인생 최고의 결말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함께 손잡고 노래 부르며 이 최종 목표를 향해 나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