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을 가르치고 그의 문장을 배우는 선생은 길을 가르치고 그의 혼란을 해결하는 선생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이론'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자-관료 가문', 즉 교사로서 사회에서 학문적 성취를 이룬 학자 또는 학자, 또는 관료의 교사를 의미한다.
한유는 불교가 전성기였던 시대를 살았다. 당 태종은 불교를 매우 좋아하여 그 이후로는 모두 불교를 지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위에서 좋은 것이 아래에서는 나빠질 것입니다. 황제가 부처님을 숭배한 결과는 무엇보다도 불교의 위상을 크게 높이고 왕자와 관료, 서민들 사이에 부처님에 대한 미신적 신앙이 고조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둘째, 불교는 외래종교사상으로서 “왕과 신하를 버리고, 아버지와 아들을 버리고, 상생의 길을 버리고, 도를 버리고, 도를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외래종교사상이다. 평화와 평온." 이는 중국 전통 유교와 정반대되며 양립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불교에 대한 미신을 믿는 사람이 많을수록 소위 '성인'의 변신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웃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게 트렌드가 됐어요. 당나라 전체에서 그들은 학문적으로 뛰어난 학자, 학자, 관리를 가르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그들은 감히 그런 교사가 되려는 사람은 누구나 미친 사람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감히 이러한 흐름을 무시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했고, 한유도 그 중 한 명이었다.
그는 이런 풍조를 개의치 않았고, 남의 비웃음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세상의 조롱과 질책에도 개의치 않았으며, 감히 그런 스승이 되었고, 자신을 의인으로 여겼습니다. 젊은이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가르치는 책임을 맡았습니다. 그의 좋은 친구 Liu Zongyuan은 비록 교사가 되고 싶지는 않았지만 "선생님의 도교에 대한 Wei Zhongli의 답변"에서 Han Yu의 접근 방식을 칭찬했습니다. 항상 그들을 비웃고 그들이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 Du Han Yu Fen은 대중적인 관습을 무시하고 웃음과 모욕을 저질렀으며 제자를 모집하고 "Shi Shuo"를 썼고 외모에 대한 저항으로 인해 교사가되었습니다." p>
한유는 시대의 흐름에 맞서기 위해 서민들을 비웃기 위해 『스승론』을 썼다.
2. 고대 산문 운동
우리나라의 고전 산문은 당나라로 발전하면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Chen Ziang을 시작으로 Yuan Jie, Han Yu, Liu Zongyuan, Du Mu, Luo Yin 등의 노력을 통해 200여 년 동안 동한 왕조 이후 점차적으로 평행 산문의 우위가 형성되었습니다. 문학계는 변화되었고, 문체와 문체, 문체의 조화가 실현되었으며, 문학언어의 해방은 산문창작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 문학 혁명은 시대의 정치적, 사상적 투쟁의 요구에 부응하여 진나라 이후 중국 산문 발전의 오랜 역사적 경험을 요약하고 문학 개혁을 위한 비교적 완전한 일련의 이론적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스타일과 혁신적인 산문 창작을 통해 창의적인 실천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또한 이 혁명에 참여한 작가들은 큰 열정과 높은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체를 보급하고 새로운 산문을 창조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를 널리 알리고 낙후된 사람들을 격려하여 문학계의 변화의 흐름을 형성하였다. 세계. 이 개혁은 이론적인 지도와 성공적인 실천, 대중적 기반과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한유(Han Yu)와 다른 새로운 문체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당시 유행했던 병행체 '저속한 글쓰기'와 양립할 수 없었다. . 반대파는 문학 스타일을 '고대 산문'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현대 연구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고대 산문 운동'이라고 불렀습니다.
3. "위중리의 교사론에 대한 회신"(발췌)(류종위안)
종위안바이 21일.
책을 점쟁이라고 욕하면서요. 그 종의 가르침은 진지하지 않고 그의 경력은 매우 천박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그에게서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말은 잘하지만 행동은 독선적이지 않습니다. 뜻밖에도 내 아들이 수도에서 오랑캐들에게로 왔는데, 운이 좋게도 아들을 볼 수 있었다. 확실히 아는 종은 자신의 점술로 얻을 것이 없고, 지식을 얻으라는 명령을 받았을지라도 감히 남을 가르치는 자가 될 수 없습니다. 감히 남의 선생이 되지 못하는데 하물며 내 아들의 선생이 되겠는가?
맹자는 “사람의 유일한 괴로움은 남의 선생이 되는 것이다. "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의 사람은 선생이 되지 않는 것이 이롭다. 이 세상에 선생님은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그들을 비웃고 그들이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Duhan Yufen은 대중의 관습을 무시하고 웃음과 모욕을 저질렀습니다. 그는 외모에 대한 저항 때문에 제자들을 모집하고 "교사 이론"을 썼습니다. 세상의 괴물들이 한자리에 모여 욕하고, 눈을 짚고 짚고, 그들의 말을 말로 더했다. 유명해질수록 장안에 살면서 요리할 시간도 없어 동쪽으로 떠돌았다. 이런 것이 너무 많습니다. Qu Zifu는 "도시의 개들이 짖고 있는데 짖는 소리가 이상합니다. "라고 Yongshu 남쪽에 가서 며칠 동안 비가 내렸고 일출 때 개들이 짖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 6~7년 전쯤에 남쪽으로 왔어요. 2년차 겨울, 다행히 산 위에 폭설이 내려 남베트남 여러 주에 포로로 잡혔다. 여러 주에 있는 개들은 눈이 내리지 않을 때까지 며칠 동안 거칠게 걷는 사람들을 모두 누렇게 짖고 물었고, 그 후 그들은 자기들이 들은 것을 믿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한유는 자신이 촉제와 같다고 생각하고, 아들은 나를 월의 눈으로 만들어 주려고 하니 내가 아프면 어떨까? 질병을 일으키는 것은 질병뿐만 아니라 내 아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눈과 태양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짖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개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에 짖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리고 누가 감히 군중의 눈에 자신의 기묘함을 과시하고 사람들을 화나게 만들 수 있습니까?
내가 강등된 이후로 나는 야망이 약해졌습니다. 난중에서 9년째 지내는 동안 각기병에 걸리게 되었고, 점차 말썽을 피우는 것을 덜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떠들썩한 사람들이 어떻게 내 귀에 대고 속삭이고 내 마음을 설레게 할 수 있겠는가?
억제하고 듣는다. 즉, 고대에는 무거운 즉위식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성도들이 특별히 주목하는 것입니다. 수백 년 동안 사람들은 걷기를 멈췄습니다. 최근 혼자 분노에 찬 행동을 한 손창인이 있었다. 의례가 끝난 뒤 내일 궁이 세워지자 그는 관리들에게 왓을 추천하며 “어떤 아들이 즉위했다”고 답했다. 징조에서 은을 맡은 정삼촌은 왓을 손에 들고 일어나 “왜 내가 악할 것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말했다. 세상은 정인이 손자에게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왜 혼자하지 않는 일을 하는가? 요즘 점쟁이들은 대부분 이렇습니다.
아들의 행동은 굵고 말은 깊다. 비록 내가 감히 선생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내 아들이 나보다 먼저 도를 듣고 책을 쓰는 날이 나중에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 무엇을 더할 수 있겠습니까? 내가 들은 것을 너희에게 전한 후에 내가 배운 것을 너희에게 말하기를 원하노라. 뭔가를 취하고 뭔가에서 벗어나는 것은 나 자신을 위해 선택하면됩니다. 내 아들에게 옳고 그름을 가르쳐야 한다면, 하인이 부족하고, 전에 한 말을 두려워한다면 감히 그렇게 하지 못할 것입니다! 아들은 예전부터 내 글을 보고 싶어 했기 때문에 충분히 설명을 해주었다. 단순히 아이를 비춰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안색과 진심 어린 호불호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사람은 모두 잘못된 일을 했습니다. 내 아들은 참으로 거짓 비난과 아첨을 하는 아첨꾼이 아닙니다. 그는 자신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가지고 있는지 보았습니다.
4. 참고번역
고대에 공부한 사람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원칙을 전달하고, 학문을 가르치고, 어려운 질문에 답하는 데 의존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진리를 알지 못하는데 의심이 없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의심이 들고 선생님을 따르지 않는다면 결국 어려운 질문을 이해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내 앞에 태어나서 그 사람이 내 앞에 있는 진리를 안다면 나도 그를 스승으로 따라야 하고, 그가 내 뒤에 태어나면 나도 그를 따라야 한다. 그 사람) 선생님이에요. 나는 (그에게서 배우고 있다) 그 사람이 나보다 먼저 태어났든, 늦게 태어났든 상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높고 낮음(지위), 늙음과 젊음(나이), 진리가 있는 곳에는 스승이 있는 곳입니다.
아아,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고대) 풍습은 오랫동안 퍼지지 않았습니다. 고대의 성인들은 일반 사람들보다 훨씬 뛰어났지만 여전히 스승을 따라 조언을 구했습니다. 오늘날의 일반 사람들은 성인보다 훨씬 낮으며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인이 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무지해진다. 성자가 성자가 되는 이유도, 바보가 바보가 되는 이유도 다 이것 때문이겠죠? (사람들은) 자식을 사랑하고, (그저) 가르칠 선생님을 선택하는데, (그러나) 선생님에게서 (배우는) 것을 스스로 부끄럽게 생각하고,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그 아이들의 교사는 내가 말했듯이 그 (큰) 원칙을 전수하고 어려운 질문에 대답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장 분할을 가르치고 (읽고)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한편) 문장 읽기에 능숙하지 않고 (반면) 의심을 해결할 수 없으며 일부 (문장 읽기)는 교사에게서 배우고 일부 (의심)는 교사에게서 배우지 않습니다. , 그리고 큰 측면은 (반대로) 포기하는 (배움이 아닌) 그런 사람이 현명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주술사, 음악가, 다양한 장인들이 서로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선비 같은 사람들은 '스승', '제자'라는 말을 들으면 집단으로 모여서 남을 비웃는다. (왜 웃었는지) 묻자, “그 사람은 그 사람과 나이도 같고, 도덕 지식도 비슷합니다. 지위가 낮은 사람을 스승으로 삼으면 부끄러워하고, 낮은 사람을 스승으로 삼으면 부끄러워합니다. 스승이라는 높은 직위에 오르면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아첨. "오! 스승을 따르는 (고대의) 관습은 회복될 수 없습니다. (이 말에서 알 수 있습니다). 군자들은 주술사, 음악가, 음악가, 각종 공예가들을 경멸하는데, 이제 그들의 지식이 (이 사람들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이 참으로 이상합니다.
성인에게는 고정된 스승이 없습니다. 공자는 한때 담자(Tan Zi), 장홍(Chang Hong), 석상(Shi Xiang), 노단(Lao Dan)을 스승으로 삼았습니다. 탄자 같은 사람은 공자만큼 유능하지 못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함께 걷는 세 사람이 틀림없이 나의 스승이시리라.
“그러므로 학생이 반드시 교사보다 열등한 것도 아니고, 교사가 학생보다 반드시 더 현명한 것도 아닙니다. 그들은 진리를 일찍 듣고 나중에 듣고, 지식과 기술에 있어서 각자 자신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팬 이씨의 아들인 그는 열일곱 살인데, 고대 산문을 좋아하고, 경전과 육경을 널리 연구했으며, 현재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나에게서 가르침을 받았다.
시연 수업 계획
교육 목표
1. 지식 교육 목표: < /p>
1. "선생님의 지식"을 익히고 축적하다 , 도, 받다, 혼란하다, 겸손하다, 거룩하다, 어리석다, 집단, 발, 공격하다, 고전하다 12
고전에서 자주 사용하는 내용어 중국어; 두 가지 고전 중국어 기능 단어인 "zhi"와 "qi"를 학습합니다. 이 기사의 다른 부분을 연구하고 복습합니다. 고전 중국어 동사: 두 가지 일반적인 단어 "shuo"(shuo)와 "bu"(bu)를 기억합니다. 명사와 형용사 사용법을 배웁니다
3. "말하기" 문체 지식
2. 능력 훈련 목표:
긍정과 부정의 논증 방법을 배웁니다. 대조
3. 도덕 교육 목표:
교사를 존중하고 교육을 소중히 여긴다는 생각을 확립하고 겸손하고 배우려는 태도를 기릅니다.
교수법
1. 이 글은 현재의 문제를 비판하는 글이므로 교사들이 글을 쓴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서문은 당시 Liu Zongyuan이 말한 내용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 단원에는 "Shuo" 스타일에 대한 두 개의 텍스트가 있으므로 중학교에서 배운 텍스트와 함께 "Shuo" 스타일에 대한 지식을 요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교수법을 명확히 합니다. 이 글의 초점: 두 번째 문단에서는 세 사람이 긍정비교와 부정비교의 논증법을 사용합니다.
셋째, 이 글의 학습방법과 "뱀의 이론"을 비교하여 가르칩니다.
4. 학생들이 고전 중국어의 단음절과 음절 단어, 고대 및 현대 음절 및 기타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지도합니다.
수업 시간.
2회
첫 번째 강의
강의 포인트
1. 이 글의 강의 목적
2. 소개; 저자 및 문제 해결
3. 관련 단어의 발음, 단음절 단어와 쌍음절 단어, 고대 및 현대 동의어, 중국어 고전의 의미와 사용법
4. 단락;
5. conative 사용
교육 과정
1. 이 기사의 교육 목적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2 , 미리 보고 확인하세요.
3. 새로운 수업을 소개하세요
공자는 "사람이라면 스승이 있어야 하며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십시오. 나쁜 것을 바꿔라.”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스승이 되는 것이 풍습이었지만 당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이를 부끄러워했다. Liu Zongyuan의 "교사 도교에 대한 Wei Zhongli의 답변"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교사에 대해 듣지 못하고 어떤 사람들은 교사를 비웃고 그들이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Duhan Yu는 대중 관습을 무시하고 웃음과 모욕을 저질렀습니다. 제자들을 모집하여 『스승론』을 썼다. “그는 외모에 대한 저항 때문에 스승이 되었다. 세상의 괴물들이 모여 그를 비난했고, 그가 더해질수록 그는 스승이 되었다.”(원문) 투영의 형태로 학생들에게 소개될 수 있음) 한유는 대중의 관습에 어긋나는 교사의 길을 옹호했으며, 용기는 소중하다. 오늘은 이 유명한 '선생님의 이론'을 공부하겠습니다. (칠판글 제목)
4. 저자 소개
한우(768-824), 일명 도지(豆治)는 하남성(河南)성 하양(河陽) 출신의 유명한 문필이자 철학자이다. 현재 허난성 맹현)은 당나라의 고전 산문 운동의 옹호자였습니다. 그는 유종원(Liu Zongyuan)과 함께 '문자가 도를 전달한다', '문학과 도의 결합'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사람들이 널리 읽히는 훌륭한 산문을 포함하여 40권의 "창리 선생 전집"을 집필했습니다. 그의 산문은 폭넓은 주제와 심오한 내용, 다양한 형식, 간결한 언어, 장엄한 추진력을 갖추고 있어 후세들이 그를 당송8대 문인의 수장으로 존경했다.
고대 산문 운동은 실제로 고대 복원이라는 이름의 문체 개혁 운동이었습니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도를 전하는 글쓰기'와 '문학과 도의 결합'이라는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 “말에는 뜻이 있다”, “말은 혁신을 중시한다”, “말은 혁신을 중시한다”는 선진(前秦)·한(汉)나라의 학문을 주창하고, 형식만 중시하고 내용은 중시하지 않는 현란한 문체를 단호히 버렸다. 이 기사의 네 번째 단락에서 그는 이판이 "고대 산문을 잘한다"고 칭찬했는데, 이는 그들이 옹호하는 고대 산문의 종류를 좋아한다는 의미입니다.
한유는 뛰어난 산문으로 문단에 영향을 미쳤고, 후발자들이 고대 산문을 쓰도록 열성적으로 격려하고 지도했다. 그와 유종원 등의 노력으로 마침내 육조 이후의 현란한 병행문체의 문체를 해방시켜 당송대 실천문문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한유는 40권의 '장리선생선집'을 집필했는데, 그 안에는 사람들이 널리 읽히는 훌륭한 산문이 많이 들어 있다. 그의 산문은 폭넓은 주제와 심오한 내용, 다양한 형식, 간결한 언어, 장엄한 추진력을 갖추고 있어 후세에서는 그를 당송팔대사(한유, 유종원, 구양)의 수장으로 존경했다. Xiu, Wang Anshi, Su Xun, Su Shi, Su Che 및 Zeng Gong).
『석설』은 그의 걸작 중 하나인데, 그가 35세에 장안에서 국자(國子)의 의사로 있을 때 쓴 것이다. Liu Zongyuan은 이 기사를 매우 존경하며 "위중리가 교사의 도교에 대해 답하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더욱 왕성해진 한나라는 풍속을 무시하고 웃음의 모욕을 저질렀고, 그를 영입한 뒤, 외모를 바로잡는 능력 때문에 '사석'을 썼다. 그를 꾸짖으며 눈을 가늘게 뜨고 그를 끌어 당겼다. 그는 그의 말에 그것을 추가하여 "Shi Shuo"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huo"는 현재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자는 교사의 역할과 기준, 교사에게서 배우는 것의 중요성, 교사가 갖춰야 할 태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능력 있는 사람은 교사가 되어야 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기 위해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예리한 통찰력은 공자 이론의 틀을 깨고 진보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5. 문제 해결
"Shuo"는 논증적인 에세이 스타일로 먼저 서술한 다음 토론할 수도 있고, 내러티브와 토론을 혼합할 수도 있습니다. "Said"는 "discussed"보다 더 캐주얼한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뱀잡이 이야기'와 '말 이야기'는 모두 '이야기' 장르에 속합니다. ``설''의 고대 의미는 진술하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학적 스타일은 '...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스승론'이란 '스승을 따른다'는 원리를 설명한다는 뜻이다. 당시 사회 분위기는 스승에게 배우는 방식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스승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러운 일로 여겼습니다. Han Yu는 그의 학생 Li Pan에게 선물로 이 글을 썼습니다. 그 목적은 현재의 질병을 비판하고 스승을 따르는 원칙을 장려하는 것이었습니다.
6. 자기 읽기 텍스트를 안내합니다.
학생들은 문자의 발음을 정확하게 읽고, 핵심 단어의 의미와 사용법을 이해하고, 프롬프트, 메모 및 참고 도서의 도움을 받아 텍스트를 이해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공부하고 질문을 하고, 선생님들은 지도와 교정을 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