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젠치(Huo Jianqi)는 그의 창작 경험이나 작품 스타일로 볼 때 그를 단순히 '5세대' 또는 '6세대' 감독으로 분류하기는 어렵다. 1978년 북경전영학원 미술과에 입학하여 졸업 후 10편이 넘는 영화에 작가로 활동했다. 1986년에는 영화 '말도둑'(5세대 감독 티안좡좡의 작품) 미술디자이너로 활동했다. ) 1995년이 되어서야 독립영화를 만들 기회를 얻었고, '5세대'의 고민과 '6세대'의 반항과 암울함을 벗어나 감독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Jianqi의 영화 스타일은 신선하고 아름답고 영혼을 감동시킵니다. 하지만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5세대 감독'을 선택하라. 5세대 감독의 정의는 '1982년 북경전영학원(나중에 사진학과, 미술학과로 확대)을 졸업한 학생들을 감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5세대 감독들은 모든 영화에서 새로운 각도를 찾으려고 노력하며, 영화를 통해 민족문화의 역사와 민족심리의 구조를 탐구하고자 하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으며, 소재의 선택, 서사, 캐릭터 묘사, 렌즈 사용, 사진 처리 등 그의 작품에는 주관성과 상징성, 알레고리가 강하다. Huo Jianqi의 영화 "The Mountain, That Man, That Dog"와 "Warm"은 여전히 다소 유사합니다.
솔직히 이렇게 설명하긴 했지만 그래도 너무 '어처구니없다'는 느낌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