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사와 아키라는 도쿄도 에바라군 오이마치 1150번지(현 시나가와구 히가시오이 3초메 18번지 부근)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구로사와 이사무와 어머니 구로사와 오니의 넷째 아들로, 4남매 중 막내이기도 하다. 구로사와는 중학교를 졸업한 후 그림에 대한 열정을 갖고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형의 갑작스러운 자살로 인해 구로사와는 1934년 PCL 영화사(도호 필름의 전신)에 입사하여 야마모토 가지로 감독 밑에서 연출과 각본을 공부했다. 쿠로사와는 그를 인생 최고의 선생님이라고 불렀습니다. 스승의 지도와 도움으로 구로사와는 실질적인 훈련을 받고 제3조교에서 제1조교로 승진해 B반 부장 자격을 얻었다. 이후 그는 극작가로서 『달마사 속의 독일인』, 『침묵』, 『눈』 등을 출간했다. 널리 칭찬을 받았습니다. 1943년, 다년간의 경험을 가진 수석 조감독이자 12편 이상의 대본을 집필한 저명한 젊은 극작가 구로사와 아키라가 단독으로 데뷔작 <자이산시로>를 연출하여 케이스케와 함께 단숨에 유명해졌다. 일본 영화의 새로운 희망으로 꼽히는 '꽃이 피다'의 기노시타 감독. 1948년 구로사와 아키라가 다시 감독을 맡아 '술취한 천사'의 주연으로 미후네 토시로를 고집했다. 이후 구로사와 아키라와 미후네 토시로는 '구로사와 황금시대'를 열며 일본 최강의 영화 파트너가 됐다. '붉은 수염'까지 17년 동안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 미후네 토시로 주연의 작품으로는 '라쇼몽', '바보', '일인의 사무라이', '인생기록', '거미의 둥지', '빅 데드' 등이 있다. " 및 "Hell and Heaven"및 기타 영화. 1950년에 촬영된 <라쇼몽>은 이듬해 베니스 국제영화제 그랑프리,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이후 구로사와 아키라는 영화계에서 유명해졌고, 미후네 도시로는 영화 '라스트 맨'과 '붉은 수염'으로 베니스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두 사람'을 확립하게 됐다. 일본 영화계의 '국제 구로사와, 세계'. '미후네' 타이틀.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구로사와는 창작의 정점에 이르렀고, 그 때부터 미후네 토시로의 관계는 갑자기 무너졌고, 두 사람은 다시는 협력하지 않았다. 1970년 야마모토 이시로의 소설 '계절 없는 도시'를 각색한 영화는 흥행에 실패했고, 구로사와는 이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 1975년 그가 감독한 일본과 러시아 합작영화 '데스 우잘라'는 모스크바 영화제에서 금메달상, 오스카 외국어영화상을 잇달아 수상했다. 1980년 '그림자 전사들'은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1990년에는 '구로사와 천황'이 오스카 역사상 평생 공로상을 수상한 최초의 아시아 감독이 됐다. 1998년 거장 구로사와 아키라의 죽음은 대형 스튜디오 시대의 전통 영화가 점차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나고 현대 영화 개념에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하며 일본 영화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이 단락의 창작 경력 편집
구로사와 아키라(Akira Kurosawa)는 1910년 일본 도쿄의 사무라이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양육은 어릴 때부터 매우 엄격했습니다. 그는 검도를 배우기도 하고 서예도 배우도록 강요했지만, 그림에 관심이 많았고, 한때 화가가 되고 싶었지만 당시에는 화가의 길을 가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는 반봉건 왕조에서 산업 강국으로 변모하는 일본 역사상 가장 극적인 세기를 살았습니다. 구로사와는 26세 때 우연히 영화계에 입문하게 되었고 영화계에 입문하게 되었다.
1923년 9월 1일, 간토 지역에 강력한 지진이 발생해 도시 건물의 3분의 2가 파괴됐고 사망자 수는 히로시마 원자폭탄 사망자 수와 거의 맞먹었다. 그해 쿠로사와는 열세 살이었다. 구로사와의 원래 야망은 예술가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중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혁명적인 주제를 자주 거론하는 '프롤레타리아 미술가 연합'이라는 조직에 참여했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1936년 조감독을 모집하는 PCL이라는 영화회사의 신문 광고를 보고 이 회사에 입사했다. 구로사와는 올해 26세였다. 1943년이 되어서야 구로사와는 젊은 유도 대가에 관한 소설을 바탕으로 그의 첫 번째 영화인 세산시로를 감독할 수 있었습니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초보 감독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순식간에 인기를 끌었다. 영화 '라쇼몬'은 일본 개봉에서는 실패했지만, 서양에서는 뜻밖의 성공을 거두었다. 이 영화는 1951년 베니스 영화제에 선정되어 황금사자상을 수상했습니다.
1990년 80세의 일본 감독 구로사와 아키라가 오스카 시상식에서 평생공로상을 받았다.
구로사와는 1998년 사망할 때까지 '라쇼몬', '7인의 사무라이', '거미의 성', '란' 등 30편 이상의 영화를 연출했다. 쿠로사와를 영화의 대가로 존경했던 조지 루카스나 스티븐 스필버그처럼요. 일본에서 그는 국제 청중에게 너무 많은 음식을 제공하고 일본 사회를 서구에 너무 많이 노출시킨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은 1951년 베니스영화제에서 서양영화제에서 아시아인 감독에게 최우수상을 안겨준 최초의 작품이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획기적인 일이다. 그때부터 서구 사회는 일본 감독 구로사와 아키라를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영화를 통해 아시아 영화도 진정으로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일본의 사무라이 집안에서 자랐다. 어린 시절 우연한 선택으로 영화계에 입문하게 된 그는 7년간 조감독으로 일한 뒤 첫 영화 '지(Zi)'를 연출했다. 산시로', 1950년 영화 '라쇼몬'으로 영화계에서 구로사와의 입지를 확립했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구로사와는 계속해서 걸작을 제작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구로사와는 사람들이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어떻게 친절하게 살아왔는지를 묘사한 여러 걸작을 연달아 만들었습니다. 자기희생과 도덕적 헌신은 그의 사무라이 가족 배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구로사와의 많은 영화의 중심 주제입니다. Kurosawa는 대본이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그와 영화 제작진은 사무라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일본 역사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수행했습니다.
'7인의 사무라이'는 촬영에 원래 계획보다 4배의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토호 픽쳐스의 촬영 비용 중 가장 비싼 영화였습니다. 쿠로사와와 그의 제작진은 영화를 완성했지만, 이로 인해 토호 픽쳐스는 파산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쿠로사와의 위험 감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Seven Samurai는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서양에서도 그 인정을 받아 그는 세계적인 예술가로서의 명성을 얻었습니다.
1960년 구로사와 아키라의 '7인의 사무라이'는 존 스터지스에 의해 '7인의 귀족'이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됐다. 제임스 코번(James Coburn)은 구로사와 아키라(Akira Kurosawa)의 사무라이 검객(Samurai Swordsman)을 직접 기반으로 한 캐릭터인 칼을 던지는 카우보이 역을 맡았습니다.
1968년, 20세기 폭스는 구로사와 아키라가 진주만 공격을 묘사한 대규모 전쟁 서사시의 일본 부분을 감독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촬영이 시작된 지 3주 만에 구로사와는 제작진을 떠났고, 최종 영화에는 그가 연출한 부분이 전혀 없었다. 1968년에는 TV 드라마가 일본 시장을 완전히 점령했습니다.
1972년 구로사와는 러시아어 영화 '데우스자라' 촬영을 위해 소련으로 가라는 초청을 받아들였다. 당시 소련 영화사는 여전히 국가의 통제를 받고 있었고 그는 많은 소련 국민과 함께 일했습니다. 영화를 완성하는 데 2년 이상이 걸렸다. 영화는 세기 전환기에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황야를 탐험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영화의 외부 장면 대부분은 시베리아에서 촬영되었습니다. 1976년에는 영화 '데우수잘라(Deusuzala)'가 오스카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영화를 만들면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자 구로사와는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야 했습니다. 한 가지 옵션은 일본에 있는 그의 집 근처에서 일본 위스키 광고를 촬영하는 것이었고, 그는 이 광고에 카메오 역할을 맡았습니다.
구로사와는 '그림자 전사' 촬영을 해외 자금에 의존했다. 프란시스 코폴라는 친구 조지 루카스의 도움으로 충분한 돈을 모았습니다. '스타워즈' 촬영을 막 마친 루카스는 자신의 영감의 원천이 구로사와의 작품이었다고 말했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그림자 전사'는 관객을 전국시대로 데려가 두 라이벌 가문 간의 충성심과 전쟁에 관한 서사시를 전달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 그의 기분은 더욱 어두워졌고,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전쟁의 참상 역시 관객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그림자 전사' 촬영 이후 셰익스피어의 명작 '리어왕'을 각색한 '란' 촬영에 돌입했다. 쿠로사와는 "란"에게 홀린 듯했다. 그는 종종 환상에 빠지고, 그의 마음은 자신이 찍고 싶은 이미지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영화는 쿠로사와의 마음 속에 가장 끔찍한 어린 시절의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예언적인 유혈 학살로 끝납니다.
구로사와는 촬영의 피로를 풀거나 글을 쓸 필요가 있을 때마다 도쿄에 몇 주간 머물며 항상 소박한 작은 호텔에 묵는다.
구로사와는 80대에도 영화를 계속 만들었습니다. 1998년 9월, 8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35,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그의 추도식에 참석했습니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영화 경력 50년 동안 30편에 가까운 영화를 감독했으며 30개 이상의 권위 있는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의 독특한 영화 표현 방식은 인간 감정의 비밀을 다루며 서양 영화 제작자들을 매료시켰고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필버그, 루카스, 코폴라와 같은 서양 감독 세대.
(1) 죽음의 찬미
맑은 날,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과 그 양쪽에 온갖 꽃들이 피어 있는 아름다운 마을에 방문객이 찾아왔다. 개울의 양쪽을 연결하는 작은 다리입니다. 이곳의 모든 것이 매우 우아하고 조용해 보입니다. 의상을 입은 마을 사람들이 길을 따라 노래하고 춤을 추며 다채롭고 유쾌한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이유를 모르는 방문객들은 축제인 줄 알고 물레방아 옆에 있는 노인에게 물었다. 노인은 "아뇨, 장례식입니다. 놀랐습니까? 사실 장례식은 거행해야 합니다. 사람은 평생을 잘 살았고, 일도 잘하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사람들이 축하해 줍니다." 고인을 추모하며 석판에는 항상 고인을 위한 꽃이 가득합니다.
구로사와 아키라가 80세에 감독한 영화 '드림'의 마지막 문단은 삶과 죽음에 대한 그의 열린관을 표현한 것이다. 힘든 삶을 보낸 후 죽는 것은 축하할 만하다.”
구로사와가 명절 추모곡을 작곡한 지 8년 후인 1998년 9월 6일, 88세의 이 노인은 정말로 그의 인생에서 마지막 경험을 맞이했다. 삶. 일본 전체는 물론 전 세계가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영화계가 또 한 명의 거장을 잃었을 때, 구로사와는 웃으며 떠났을 것이다.
메이지 43년(1910년) 3월 23일, 구로사와 아키라는 도쿄도 에바라군 오이초 1150(현 시나가와구 히가시오이 3초메 18번지 부근)에서 태어났다. (45세)는 어머니 구로사와 아이(40세)의 넷째 아들이자 4남매 중 막내이다.
사실 구로사와에게는 죽음이 낯설지 않습니다.
구로사와 아키라가 초등학교 4학년이던 시절, 자신이 가장 좋아했던 16세 소녀가 갑자기 회오리바람에 휩쓸려 간 듯 병에 걸려 이세계로 갔다. 영화 '드림'에서 구로사와 아키라는 여동생과 함께 인형 축제 기간 동안 달콤한 술을 마시며 인형들을 전시하는 기쁨을 사랑스럽게 묘사한 적이 있다. 그의 기억 속에 있는 젊은 여인은 너무 부드러웠고, 수정처럼 투명하고 연약하고 연약하고 불쌍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불을 끄고 어두운 방에서 종이 등불의 은은한 빛을 이용하여 주홍색 담요로 덮인 5층 제단 위에 놓인 궁전 인형들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실물처럼 아름답고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이때 아가씨는 갑자기 타오린(Taolin)으로 달려가 사라졌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노년이 될 때까지 그 아가씨의 반지 이름이 다바야시 사다미츠 노부조였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여동생의 장례식 날, 구로사와의 온 가족은 사찰의 본당에 앉아 승려들이 독경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목붕어 노래 소리와 징소리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샤오밍은 웃음을 멈추지 못했습니다. 그는 생각했다: 그 젊은 아가씨는 행복할 것이다. 정말 다른 태도네요.
두 번째 죽음과의 만남은 그 유명한 관동대지진이었다. 다이쇼 12년(1923년) 9월 1일, 여름방학이 끝나고 다시 학교에 가야 하는 장난기 많은 중학교 2학년 구로사와 아키라에게 이날은 마음이 무거운 날이었다. 개회식에 참석한 구로사와는 큰누나에게 책을 사주고 싶었으나 다행히 서점이 문을 열지 않아 속상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갔다. 그날 아침은 구름 한 점 없었고, 가을 햇살은 화창하고 뜨거웠습니다. 그러나 11시쯤 갑자기 강한 바람이 불었고, 바람이 샤오밍의 풍향계를 지붕에서 날려 버렸습니다. 풍향계를 설치한 샤오밍은 할 일이 없어서 이웃집 아이들과 함께 밤새 으르렁거리는 한우를 돌로 때렸다. 그러자 우렁찬 소리, 즉 지진이 들렸습니다. 샤오밍은 재빨리 나막신을 벗고 옆에 있는 전신주를 끌어안았습니다. 땅 위의 모든 것이 미쳐버렸습니다. 전선이 찢겨져 나갔고, 기와가 모두 겨처럼 좌우로 흔들리며 쓰러지고, 집의 지붕이 뿌연 먼지에 노출되었습니다.
샤오밍은 전신주를 끌어안고 강한 흔들림을 참아냈고, 지나치게 겁이 났을 때 그는 무너지지 않은 집의 나무 뼈대를 바라보며 지진과 일본의 구조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했다. 그러나 다음 순간 그는 친척들이 생각나서 있는 힘껏 집으로 달려갔습니다. 그의 집 문앞에 있던 타일이 절반이 떨어져 나갔고, 현관의 나무 격자 난간도 모두 무너졌다. “아, 다 죽었어.” "Xiao Ming은 마당에 서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낙천적인 기분으로 잔해를 바라보았습니다. 그러나 얼마 후 그는 살해된 모든 친척들이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단정한 옷을 입고 집에서 나왔습니다. 더욱이 그의 형은 Xiao Ming을 꾸짖었습니다. 두 발은 불명예에 빠졌습니다. 가족 중 유일하게 당황한 것 같았습니다. 관동 대지진은 자연의 놀라운 힘으로 구로사와의 마음을 놀라게 했습니다. 한때 지진과 화재 이후의 비극적인 장면을 보기 위해 형의 안내를 받은 그는 그곳을 무서운 하이킹으로 기억했습니다. 그는 시체와 잔해가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사람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설명할 수 없을 만큼 차분했다. 이것은 죽음에 가까워지고 공포를 정복하기 위한 원정이 되었다. 소년 시절 구로사와 아키라는 삶과 죽음에 대한 독특한 이해를 갖고 있었다.
가장 큰 충격은 동생의 죽음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뛰어난 천재였으며, 유년시절 구로사와 아키라의 우상이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사고로 원하는 중학교에 입학하지 못했다. 문학에 집착하게 되었고, 세상에 지친 철학이 그의 똑똑한 마음을 장악하게 되었고, 그는 책에서 주인공 나우모프의 허무주의 정신에 영향을 받아 러시아 작가 아르히파셰프의 『마지막 선』을 세계 최고 수준의 문학으로 칭찬했습니다. "인생의 모든 노력은 무덤 위에서 춤을 추는 것에 불과하다"고 그는 종종 "나는 서른 살 전에 죽는다. 사람은 서른이 넘어서야 추악해질 수 있다"는 진언을 하곤 한다. "그는 27세 때 영화 해설자로서 유성영화의 등장으로 직장을 잃었습니다. 그 해는 헤이우가 이즈 온천 호텔의 한 건물에서 자살한 해입니다. 여전히 피를 흘리고 있는 형을 바라보며 , Heiwu Zeming은 그에게 항상 존경할만한 대체 불가능한 형제였습니다.
수년 후인 1971 년 영화의 흥행 실패와 그의 창작 문제로 인해. 61세의 구로사와도 자살을 시도했지만, 당연히 죽지 않았다. 그래서 재빨리 일어서서 죽을 때까지 수많은 명작을 찍었다.
) 영광의 문
구로사와 아키라는 "나에게서 영화를 빼면 숫자가 0이 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사실 구로사와는 취업을 위해 영화계에 입문했다. 1928년 중학교를 졸업한 후 구로사와는 그림에 대한 열정이 있었고 화가가 되겠다고 결심했다. 심지어 자신의 작품을 국화에 참여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화가로서의 경력을 쌓는 것은 매우 어려웠고, 구로사와는 형 아요우의 갑작스러운 자살로 인해 서둘러 장남의 책임을 떠맡게 되었다. 쇼와 11년(1936년) 어느 날, 구로사와는 신문에서 P.C.L 영화 제작소(도호 영화사 전신)의 조감독 모집 광고를 보았습니다. 일본 영화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아키라가 영화계에 입문한 계기가 됐다.
스튜디오 조감독으로서의 경험이 만족스럽지 않아 구로사와가 떠나고 싶어 했지만 야마모토 가지로 감독이 나타났다. , 구로사와의 운명은 완전히 바뀌었다. 인생 최고의 스승을 만났기 때문이다. "드디어 산 정상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내 얼굴에 불어왔다... 산 정상 앞에는 수천 마일 밖에서도 보입니다." 하늘과 땅 그리고 곧은 길. "카메라 뒤의 야마모토 씨의 여유로운 모습을 보면서 구로사와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야마모토의 제작진에서 구로사와는 실제 훈련을 받고 영화 제작 과정에서 각 부서의 모든 업무에 익숙해졌습니다. , 세 번째 조감독에서 첫 번째 조감독으로 승진해 B급 이사 자격을 얻었다. 야마모토 씨는 또한 그에게 경고했다. 감독이 되려면 먼저 대본 쓰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극작가로 활동하다 감독이 되기 전 <보살사찰의 독일인>은 <영화평론>에 게재되어 호평을 받았고, <침묵>과 <눈>은 당연히 승진할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감독은 거듭 실패했지만 구로사와는 대부분 대본을 썼다. 1943년, 다년간의 경험을 지닌 수석 조감독이자 12편 이상의 대본을 썼던 저명한 젊은 극작가 구로사와 아키라가 마침내 감독으로 데뷔했다. 단계.
데뷔작 <자이 산시로>의 촬영이 시작되었고, 구로사와는 작품을 더욱 흥미롭고 만족스럽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일본의 엔터테인먼트에 굶주린 전시 관객들이 열광적으로 극장으로 몰려들던 시기에, 구로사와는 감독으로 자리매김했다. 일본 영화계에서. 때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였고, 일본에는 군국주의가 만연해 있었고, 영화 제작도 군부의 직속 관할권을 갖고 있었고, 감독들에게는 창작의 자유가 없었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자서전에서 다음과 같이 부끄러워했습니다. "전쟁 중에 나는 군국주의에 저항하지 않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저항할 용기가 없었고, 1944년 "가장 아름다운 사람"에서는 적절하게 음식을 제공하거나 회피했습니다. 는 전시 공장에서 여성항쟁단의 노동생활을 그려내며 투지를 고취시키는 영화이다. 영화의 정치적인 목적을 떠나, 이 작품은 카메라 각도나 구도,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촬영 방식을 떠나 예술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구로사와가 가장 좋아하는 스케치 스타일의 영화이다. 물론 '가장 아름다운'에는 구로사와 아키라의 평생 파트너 야구치 요코도 등장했다.
1951년 9월, 구로사와 아키라가 자신의 새 영화 '바보'의 흥행 실패를 걱정하고 비판적으로 '라쇼몬'이 베니스 영화제에서 금메달을 수상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 라이온상에 대한 좋은 소식입니다. 서양영화제에서 아시아인 감독에게 최우수상을 수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이듬해 오스카 외국어영화상은 <라쇼몽>이 수상) 일본 영화의 전성기를 열었다. 일본 평론가들은 이 두 상이 수상자들의 동양적 이국성에 대한 호기심의 결과일 뿐이라고 평가하지만, 사실 <라쇼몬>은 구로사와 감독의 뛰어난 감독 기량을 고스란히 보여주었고, 인간 영혼의 깊이를 탐구하며 <세계>라는 주제를 전하고 있다.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아름답게 한다." 게다가 무빙 쇼트, 빛과 그림자 처리 등의 영화 기술 측면에서 이 영화는 당시로서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훌륭했습니다. 일본인들은 왜 일본의 존재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하는가? 왜 우리는 외국 물건을 그토록 존중하고 일본 물건을 그토록 경멸합니까?
구로사와는 <라쇼몽>이 수상한 지 10년 동안 주요 영화제에서 연달아 수상하며 국제 영화계의 남자로 거듭났다. 그는 영화 표현의 영역을 확장하고 인간의 감성을 어루만졌다. 이 비밀영화는 서양 영화제작자들을 매료시켰고 심지어 스필버그, 루카스, 코폴라와 같은 서양 감독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쿠로사와는 그의 확고한 성격과 엄격한 작업 스타일, 그리고 짜증나는 성격으로 인해 완벽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의 시기는 구로사와의 창작적 저점이었다. 1971년 그는 영화의 흥행 실패와 창작 활동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그는 곧 다시 일어섰다. 그는 자신을 장어라고 표현한 적이 있다. “영화 작가인 장어는 자신을 키운 강이 오염되고 물이 말라버린 것을 보았습니다. 장소." 그래서 그는 1975년 소련에서 강에 알을 낳고 모스크바 영화제 금메달과 오스카 외국어영화상을 받은 <데르수 우잘라> 등 여러 차례 외국을 여행해야 했다. TV와 할리우드가 서로 마주하고 있는데, 일본 영화의 영향과 그에 따른 일본 영화 제작 메커니즘의 경직성으로 인해 일본 영화가 전반적으로 쇠퇴하게 된 것이 구로사와 아키라를 매우 슬프게 했습니다. 그 후 그의 아들 구로사와 히사오(Hisao Kurosawa)는 1991년에 핵 방사선과 생태 환경 문제에 초점을 맞춘 "어거스트 랩소디(August Rhapsody)"를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영화는 우연한 추락으로 흥행에 실패했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끈질긴 인도주의와 인류의 운명에 대한 강한 관심, 인간 본성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앞으로도 계속 변할 것이다. 그와 함께라면 다채로운 영화는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구로사와 아키라에게 영화는 현실일 뿐만 아니라 이상이기도 하며 감정을 표현하고 영혼을 성찰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