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경우? 양생의 길? 키워야 하나요? 생, 장, 수확, 숨기기? 도로, 넓은 의미는 생명을 보양하는 것을 더 많이 가리킨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생명의 궤적은 곡선이고, 기복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천지의 양생에 순응하는 길이다. 아래에 제가 여러분께 황제의 내경의 양생도를 소개하겠습니다. 당신에게 유용하기를 바랍니다!
황제 내경 양생
도가의 시조 황제의 《황제의 내경》은 《영추》와 《소문》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 중국 최초의 의학 전적이며, 전통의학의 4 대 고전 저작 중 하나이다 (나머지 3 개는 《난경》, 《장티푸스 잡병론》, 《신농본초경》이다, 영향이다 내용은 대략 섭생 (건강, 예방), 음양, 장상 (내장의 생리학, 병리 반영, 오장육부 포함) 을 포함한다. 기항부? 기능), 경락 (12 경, 기경 8 맥), 치료 (규칙 및 치료법 포함, 침술, 뜸, 탕약, 약주, 마사지, 호흡, 온철, 스티커 등 외법), 약성 이론, 천일
불치병이 이미 병이 났다고 주장하고, 미병을 치료하면서, 동시에 양생 섭생 익수 연년을 주장한다. 의학의 시조' 황제의 내경' 으로 불리며 음양오행을 틀로 의학가 특유의 천인일치의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내경' 은 인간과 자연, 섭생, 예방병, 생리학, 오부, 경락, 병증, 진단치료, 한약, 처방전, 침침뜸 다림질, 안내, 압생, 오운육기 72 기 등 학설이 무궁무진하다 의학 이론 외에 천문 지리 기상 현상학 역산 철학 등 여러 방면이 광범위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선진시대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한의학 이론을 종합적으로 논술하는 고전 저작이자 현대 중의학 연구 발전의 믿을 만한 초석이기도 하다.
내경' 이라는 책에는 사계절 양생법, 예방, 침술, 섭외 등 여러 가지 측면을 다룬 인체 건강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있어 지금까지 사람들의 방병 치료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질병 치료? 사상은 현재 더욱 세인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인류의 건강사업을 호위할 것이다. 《황제내경》은 또한 많은 철리과학을 간직하고 있으며, 의도의덕으로 인도적 인품과 음양 오행의 철학 사상을 과시하고, 허무맹랑한 도가 양생관을 주장하고 있다.
황제 내경 음식 건강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옛사람 구름: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음식은 인류가 생존하는 데 필요한 조건 중 하나로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식생활은 합리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여 몸을 튼튼하게 하고 병을 제거하고 연년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양생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소위? 음식을 잘 먹는 사람이 생계를 유지하기에 부족한지 모르겠다. 。 물질생활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인류의 음식 종류도 점점 풍부해지고, 번잡해지고, 음식문화와 이념도 다양해지고, 식생활의 기본 이치와 원칙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식습관을 취하는 것은 신체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매우 필요하다.
육경은 천이고 위장은 바다
한약은 신장이 선천적인 근본이라고 생각하며, 부모에게 내재되어 있다. 비장과 위장은 모레의 근본이며, 기혈 생화학의 원천이다. 어떻게 말할까요?
"음양은 대론과 비슷해야 한다" 고 말했다. 육경은 천이고 위장은 바다이다. -응? 중의학은 비유를 취하는 방법, 즉 비유를 사용한다.
위장은 바다처럼 풍부한 물질을 간직하고 있고, 인체의 경락은 대지의 하천처럼 위장에서 나오는 영양소를 사람의 오장육부, 사지의 백해로 수송해 촉촉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위장에서 나오는 영양소는 때때로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응? 오미입구는 위장에 숨어 있고, 맛은 소장되어 있으며, 오기, 기화, 생으로, 진액은 서로를 보완하고, 신은 스스로 태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근원은 바로 사람들이 먹는 오곡 잡곡이다. 음식은 비위의 소모를 거쳐 인체에 유용한 정미물질로 바뀌는데, 이 정미물질은 다시 전신으로 운반되거나, 내장을 윤택하게 하거나 사지의 백해를 자양하여 몸을 키워야 하기 때문에, 내장은 평온하고, 몸은 가볍고, 활력이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음식은 인체의 성장과 발육에 필요한 조건뿐 아니라 인체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보장하는 것도 양생과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식이요법
치료의 경우, 한약은 질병의 원인을 알고 나서 먼저 음식의 방법으로 치료하고, 식이요법은 치유되지 않는 사람을 치료하고, 그 다음에 약물치료를 채택할 것을 제창한다. 치료 과정에서 질병 완화가 완화된 후에도 식생활 조절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노인병학자 악미중노선생이 노인이나 허인감기를 치료하는 데 쓰이는 작은 방입니까? 신선국? 바로 이런 예이다. 약은 생강 일곱 조각, 파 일곱 개, 쌀 한 줌, 쌀이 익으면 식초를 넣어 옷을 입는데, 확실히 해표가 식어도 정기를 다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음식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건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고 병을 예방하는 데도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자 총원칙? 잡다한 것, 적은 것, 연한 것, 따뜻한 것, 금기.
《황제내경》에서 우리는 식생활의 5 자 총원칙을 추출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1? 잡동사니? , 둘? 적게? , 셋? 빛? 네? 온도? 오, 오? 금기? 。
황제 내경의 체질양법
체질은 형태 구조, 생리 기능, 물질대사, 성격심리의 네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네 가지 측면은 모양과 신이라는 고도로 요약될 수 있다. 모양은 근육, 뼈, 오장, 이목구비, 피부, 털, 핏줄 등 보고 만질 수 있는 형태구조의 물질적 부분을 가리킨다. 신은 사람의 기능 활동, 물질 대사 과정, 그리고 심장 박동, 호흡, 흡수, 소화, 배설, 성격 특성, 정신 활동, 감정 반응, 수면 등과 같은 성격 심리정신을 가리킨다. 형신이 겸비하면 생명이 형성되고, 형신이 화목하면 건강해지고, 형신이 없으면 병이 나고, 형신이 사라지면 사람이 죽는다.
사람의 일생 동안 체질은 상대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지만 고정불변한 것도 아니다. 일정 범위 내에서 변할 수 있다. 체질은 가변적이고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양생을 통해 사람의 체질을 좋은 방면으로 바꿀 수 있다. 양생은 원래의 체질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체질의 안정성에 순응하고 장점을 확대하고 단점을 개선한다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체질은 사람의 건강 상태를 결정하고, 특정 질병에 대한 감성을 결정하고, 병이 난 후의 반응과 치료 효과를 결정하기 때문에 체질은 우리 각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황제내경》은 우리나라 의학의 보고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의학 전적 중 하나로, 그 내용이 광활하여 우리 각자가 자세히 연구해야 할 의학 지식 수첩이다.
\ "황제 내경? 채식 질문? 4 개의 대기 신 이론 "설교:? 그러므로 성인 불치병은 이미 병을 치료하고, 불치병은 이미 무질서하게 치료하지 않았다. 이 역시 그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카디프 병 은 다음 약 이되었다, 혼돈 은 여전히 갈증 과 우물 을 통해 파이, 싸움 및 주조 콘, 너무 늦게 또는 아래로 치료 되고있다? 질병이 싹트기 전에 근원에서 그 발생을 끊는다는 뜻이다. 이것도 도의의 치료 이념인데, 이거요? 뿌리? 바로 우리 속설의 체질이다.
찬물을 마셔도 살이 찌는 사람도 있고, 하루 종일 기름을 마셔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도 있고, 걸핏하면 병에 걸리는 사람도 있고, 만병불침인 사람도 있다. 이런 생활중의 흔한 현상은 사실 대부분 모든 사람의 체질 차이로 인한 것이다.
현대인들은 모두 양생을 중시하지만, 천지를 뒤덮은 양생전문가, 양생서적, 양생프로그램은 오히려 사람을 어지럽게 하고 방향을 잃게 한다. 도대체 누구의 말을 들어야 합니까? 도대체 어떤 양생방법이 나에게 적합한가? 나는 음양을 보충해야 합니까, 아니면 양지를 보충해야 합니까? 운동을 많이 해야 합니까, 아니면 많이 쉬어야 합니까? 식이요법이 좋습니까, 아니면 혈마사지가 좋습니까? 사실, 최고의 의사는 자신이다. 자신이 어떤 체질에 속하는지 알아내기만 하면 자연히 어떻게 건강을 유지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그럼 체질이 뭔가요? 체질은 일반적으로 몇 가지로 나옵니까? 한 사람의 체질은 어떻게 형성됩니까? 우리는 어떻게 자신의 체질을 보양합니까?
《황제내경》에서? 영추? 통천' 에서 사람의 성격, 심리, 정신에 따라 생리범위 내의 편향은? 태음의 사람, 소음의 사람, 태양의 사람, 소양의 사람, 음양과 평화로운 사람이 덮여 있다. 무릇 다섯 사람은 그 상태가 다르고, 그 근골기혈이 각각 같지 않은가? 。 여기서는 사람의 체질을 태음, 소음, 태양, 소양, 음양평화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는데, 지금도 어느 정도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 같다.
현대의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체질은 형태구조, 생리기능, 물질대사, 성격심리에 따라 음허, 양허, 기허, 습열, 가래습, 혈혈, 혈허, 기유, 한습, 풍질 10 가지 체질로 나눌 수 있다. 체질이 다른 사람은 생활습관, 성질, 병 상태가 모두 다르다. 한의사는 항상 증후군 분화 치료에 신경을 쓴다. 바로 다른 사람, 같은 병, 치료 방법도 다르다. 따라서 증상에 약을 투여할 때는, 반드시 병든 환자의 체질을 먼저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병을 고치지 않고 오히려 병세를 가중시킬 것이다.
질병은 단지 삶의 불협화음일 뿐인데, 그것은 어디에서 생겨났을까? 나쁜 체질, 편파적인 체질에서 나온 것이다. 체질로 시작해야 병의 근원을 철저히 이해하고, 표지를 치료하고, 근본을 치료할 수 있다.
황대천의' 두려움, 사랑' 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