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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2 언어 "guaren Yu Guoyu" 강의 계획 설계

첫째, 교육 목표

1, 지식 목표

(1) 맹자가 주창한' 인정' 사상을 이해한다.

(2) 이 기사에서 다루는 고대 중국 지식을 습득하십시오.

2, 역량 목표

(1) 본문을 숙독하는 기초 위에서 본문을 암송한다.

(2) 글의 뜻을 이해하고 맹자의 글의 특색을 체득할 수 있다.

3, 감정적 목표

(1) 맹자의 언행으로부터 중국 전통문화의 우수한 내포를 체득하다.

(2) 맹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인식하다.

둘째, 강의 내용

1, 맹자의 "자비로운 정부" 사상을 이해한다.

2, 문장 효과를 이해하고, 글쓰기 아이디어를 명확히하십시오.

3, 핵심 단어 및 문법 지식 요약;

4. 맹자 변론의 사상성, 논리를 이해하고 문장 언어의 매력을 느끼다.

셋째, 교육의 어려움

1. 층층이 깊숙이 들어가, 치국의 득실에 대한 맹자의 철학적 사변을 분석하고, 현대의 시각에 서서 맹자의 사상을 이해한다.

2, 맹자 변론의 사상성, 논리를 이해하고, 문장 언어의 매력을 느끼다

넷째, 교수법

1, 독서 교수법.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이 있어야 함

2, 포인트 다이얼 교수법. 배경 자료 소개, 문화 지식 소개 및 비유 이론 분석 방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3, 토론법. 독서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며,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다섯째, 세션 일정: 3 세션

[교육 요점]

소개 맹자와 맹자의 인정 사상은 초보적으로 전문대의를 파악하고 문장 수준을 정리한다.

(a), 텍스트 가져오기

학우들, 우리는 중학교 때 맹자의 문장' 도가 많으면 도움이 되고, 도를 잃으면 도움을 받지 못한다' 는 것을 배웠는데, 그중에서도'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와' 도를 많이 얻으면, 도가 많으면 도움을 받지 못한다' 는 후대에서 널리 인용되는 명언경구가 되었는데,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도다조", "도과부조" 도 성어가 되어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맹자의 어진 정치 사상이 당시뿐만 아니라 후세에도 큰 영향을 미쳤음을 충분히 보여준다. 오늘 우리는 맹자의 또 다른 문장' 과인의 국도' 를 함께 공부했다.

(b), 맹자 생활 및 맹자 사상 소개

1. 학생은 주석 ① 및 방과 후 맹자에 대한 소개와 함께 맹자를 이해한다. 2, 적절한 교사 보충:

맹자는 공자에 이어 유교 학파의 가장 명성이 높은 대가이다. 그의 학설의 핵심은' 인의' 행',' 인정' 즉 이른바' 왕도' 를 실시하는 것이다. 그 이론의 기초는 바로 민본사상이고, 인간의 생존권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맹자는 어진 정치를 하지 않고 백성을 잔인하게 약탈한 봉건 왕후들에 대해 극도로 증오했다. 과인의 국도' 는 현군으로 자처하는 양혜왕을 신랄하게 조롱했고, 일부 봉건왕후들이' 민부모를 위해' 라고 자처했지만 실제로는' 짐승을 거느리고 식인' 을 하는 것은 국민의 재난성이다.

맹자' 는 비유와 우화를 잘 이용하여 이치를 따지는데, 논변 기교가 매우 뛰어나, 이 글에서 모두 뚜렷한 구현이 있다. 각종 유인론을 이용하여 적의 본보기를 논하는 수법을 운용하여, 문구가 널리 퍼지고, 때로는 신랄하고, 대구, 이중구, 필봉이 공격적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다음으로,' 과인의 우국도' 라는 문장 속에서 맹자의' 인정' 사상과 그 독특한 문체를 깊이 체득하자.

(c), 텍스트 읽기

1, 교사가 광범위하게 읽고, 학생들은 자음을 잘 듣는다. 2, 학생들은 전체 텍스트를 읽습니다.

3, 교사 교정, 읽기 오류 발음을 강조하십시오.

(d) 의미를 준설하다

1. 학생이 번갈아 가며 먼저 낭독한 후 번역하고, 한 사람씩 한 문장씩 번역합니다.

2, 교사는 과문 주석에 근거하여 어려운 단어와 문법을 강조한다.

번역:

양혜왕은 "국가에 대한 나의 통치는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황하 이남에 흉난이 발생하자, 그곳의 이재민들을 황하 동쪽으로 옮기고, 하동의 식량을 하남으로 운반했다. 하동에서 재난이 발생했을 때 나도 이렇게 했다. 이웃 나라의 군주가 정사를 주관하는 것을 보니, 내가 이렇게 최선을 다할 생각은 없었다. 그런데 이웃 나라 사람들은 줄어들지 않고, 내 백성은 증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

맹자가 대답했다. "대왕님, 전쟁을 좋아하시니 전쟁으로 비유해 주세요. 전고는 쿵쿵쿵 울렸고, 교전은 치열했다. 패한 병사는 갑옷을 버리고 무기를 끌고 도망갔고, 어떤 사람은 백보를 달려서야 멈추었고, 어떤 사람은 50 보를 달리다가 발을 멈췄다. 50 보를 달리던 사람이 그래서 100 보를 달리던 사람을 비웃으러 갔는데, 괜찮을까요? "

양혜왕은 "안 돼요. 그는 단지 백 걸음까지 도망가지 않았을 뿐인데, 이것도 역시 도망가는 거야! "

맹자가 말했다. "왕께서 이 이치를 아셨으니, 당신 나라의 민중이 이웃나라보다 많아질 것을 기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농시를 위반하지 않는 한, 그 식량은 다 먹을 수 없다. 밀폐된 생선은 연못에 들어가지 않고, 그 생선은 수산물을 다 먹을 수 없다. 삼림을 벌채하는 데는 시간이 있으면 그 목재는 다 쓸 수 없다. 식량과 어류는 다 먹을 수 없고, 목재는 무궁무진하여, 백성들이 산 사람을 부양하고, 죽은 사람을 안장하는 것은 어떤 불만도 느끼지 않게 한다. 백성들의 양생과 죽음은 아쉬움이 없다. 이것이 바로 왕도의 시작이다. "

5 무 () 의 큰 주택밭 옆에 뽕나무를 심으면 50 세의 사람이 실크를 입을 수 있다. 닭과 오리, 돼지, 개는 계절을 잃지 않고 번식하여 사육하며, 70 세가 되면 육식을 자주 먹을 수 있다. 한 가구가 심은 100 무 () 의 논밭이 농사를 잘못 짓지 않고 경작을 받으면, 몇 식구의 집은 재난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향교의 교육에 치중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이치를 강조하면 수염과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들은 더 이상 어깨를 짚지 않고 길에 나타났다. 70 세가 넘은 사람은 실크를 입고 생선을 먹을 수 있고, 백성들은 의복이 부족하지 않고, 이런 일을 하고, 왕을 천하에 부르지 않는 것은 결코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지금, 돼지와 개는 사람이 먹는 것을 먹으며 제지하려고 하는 것을 모르고, 길에서 굶어 죽은 사람이 나타나서 굶주린 사람을 구제하는 것을 모르고, 사람이 죽으면 오히려' 나와는 상관이 없고, 해가 되는 이유' 라고 말하는데, 이는 사람을 죽이는 것과 오히려' 나와 상관없고, 무기가 죽이는 것' 이라고 말하는 것과는 무슨 차이가 있는가? 대왕님, 황년 탓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하면 천하의 백성들이 당신을 그리워하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

문법 지식

1, 통가자

2 품사 활용

3 고대와 현대의 의리

4 단어 다의성

5 특수 문장

(e), 문장 아이디어 정리

1, 전체 텍스트 수준을 연결하는 세 가지 핵심 문장을 나타냅니다.

과인의 백성은 많이 추가하지 않는데, 왜?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있을 가망이 없다.

천하의 백성들이 어찌 할 수 있겠는가

2, 학생들이 문장 계층을 나누도록 안내

제 1 부: (1) 양혜왕은' 민불추가' 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두 번째 부분: (234) 맹자는' 민이 많지 않다' 는 이유를 분석했다

세 번째 부분: (567) 맹자의' 인정' 의 구체적인 내용, 즉 민가를 위한 근본적인 조치

사제 * * * 와 함께 본문 내용을 분석하고, 본문의 중점 문법 지식을 요약하고, 맹자 문장 언어의 매력을 체득하다.

(a) 교사와 학생 * * * 분석 텍스트

1. 1 부 분석 (1) 1 항 낭독을 위해 1 항 (2) 사제 문답

질문: 양혜왕은 "과인은 나라에도 있고, 마음을 다해 귀를 기울이고 있다" 고 말했다. 양혜왕은 자신이 국가 정무에 최선을 다했다고 느꼈다. 그의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명확한: 하노이 치열한, 하노이 에서 기장 을 이동, 하노이 에서 자신의 사람들 을 이동; 하동흉도 마찬가지다.

질문: 이웃 나라에 비해 양혜왕은 어떻게 느끼나요?

분명히: 이웃 나라의 국민은 적지 않고 과인의 백성은 많지 않다.

질문: 양혜왕은 어떤 곤혹에 직면했습니까?

명확하다: 나라에 정성을 다하지만 국민은 많지 않다.

2, 두 번째 부분 분석

(1) 한 학생을 골라 2, 3, 4 항을 낭독한다.

(2) 교사와 학생 질의 응답

질문: 맹자의 양혜왕에 대한 의문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분명히: 그는 양혜왕이 인력쟁탈하려는 심리를 최대한 활용해' 인정' 사상을 선전했다.

질문: 맹자는 양혜왕 이민양귀비의 조치가' 이웃나라의 정치' 와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합니까?

명확하다: 맹자는' 민가도가 많지 않다' 는 질문에 직접 대답하지 않고 양혜왕이 잘 아는' 전쟁' 비유를 써서 상대방을 계발하기 쉽다.

질문:' 50 보 웃음 백보' 의 비유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나요? 학생이 생각하고 토론하니, 한 학생에게 대답하도록 요청하십시오.

교사는 분명히: 맹자는 비유를 통해 올가미를 세워 상대방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말하도록 유도했다. "안 돼, 백보귀도 아니고, 가도 돼."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것은 마침' 올가미' 에 들어갔기 때문에 맹자는 "왕이 이것을 안다면, 이웃나라보다 더 많은 희망이 없다" 며 "국민이 많지 않은 이유" 라고 대답했다. 양혜왕 이민은 이웃나라 통치자의 치국과는 실질적으로 다르지 않지만, 형태나 수량면에서 다를 뿐, 이로 인해 민가를 더 많이 늘리려면 반드시 인정을 베풀고 왕도를 행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세 번째 부분 분석

(1) 한 학생에게 5, 6, 7 항 (2) 사제 문답

그래야 국민을 더 많이 만들 수 있을까? 맹자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인정' 주장을 이끌어 냈다. 그렇다면 맹자의' 인정' 사상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입니까? 몇 가지 측면을 포함해서요?

학생들은 본문을 보고 생각한다.

분명히: 두 가지 측면: 하나는' 왕도의 시작' 의 이치이고, 하나는' 왕도의 성취' 의 이치이다. 질문: "왕의 시작" 을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학생들에게 세 세트의 비교구를 찾아 대답하도록 요구하다)

분명히: "농사를 어기지 않으면 곡식도 이길 수 없다. 몇 개는 못에 들어가지 못하고, 생선은 먹을 수 없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도끼근이 시간에 산림에 들어가면, 재목도 쓸 수 없다.

"

질문: 이러한 합리적인 생산 발전 조치를 취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납니까?

명확한: "계곡과 생선은 먹을 수 없고, 재목은 쓸 수 없고, 백성들의 양생을 죽게 하는 것도 여한이 없다." 질문:' 왕도의 성과' 를 생각하려면 또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합니까? (학생들에게 비교구를 찾아 대답하도록 요구하다)

명확한: 맹자는 4 조의 비교구를 사용했다. "5 무 () 의 집, 나무는 뽕나무로, 50 명은 옷을 입힐 수 있다. 닭, 돌고래, 개, 짐승, 그 때,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에이커의 밭, 그 때, 몇 입의 집을 빼앗지 마라, 굶주림이 없을 수 있다. 삼가 서서의 가르침을 삼가, 효도의 의미로 신의를 선언하고, 백인을 수여하는 자는 길에 매달리지 않는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

처음 세 조의 배비는 맹자 양민의 주장이고, 후자의 조는 교민의 주장이다. 이 네 조의 비교문은 양혜왕에게 아름다운 전망을 보여 주었다. 순리적으로' 그러나 왕이 아니고, 아직 없다' 는 결론, 즉' 왕도의 성취' 라는 결론을 내렸다.

(b) 학생들에게 맹자의' 인정' 사상을 귀납하도록 청하다.

전반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보민이고, 백성들은 식량과 의복이 없다. 둘째, 교민, 유교 사상으로 인민을 교육한다.

(c), 교사는 학생들이 이 글을 학습하여 이 글의 작문 특징을 요약하도록 지도한다

1. 교묘하게 비유를 만들어 우여곡절을 우회하다.

문제를 이야기하려면 먼저 취지를 숨기고, 측면, 반대, 주변인으로부터 점차 본제로 끌어들인다. 본의가 인정을 실시하는 것을 말하려 했으나, 먼저 전쟁으로 비유를 세우고, 이면에서 시작하여, 양혜왕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를 따라가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런 식으로, 문장 () 는 구불한 길처럼 그윽하고 매혹적이다. 문세는 파란만장하고 기복이 있어, 전혀 주저함이 없다.

2. 논리가 치밀하고 층층이 깊다.

겉으로 보면, 문장 () 가 분발하고, 산만하고 무질서하지만, 실은 논리가 분명하고, 단락이 분명하며, 계층이 질서 정연하다. 먼저 질문을 한 다음 원인을 분석하고, 후술조치, 왕도의 시작, 왕도의 실실, 인정을 실시하는 것은 모두 층층이 깊고 고리가 맞물려 있다.

3. 단어가 풍성하고 필품이 풍부하며, 이치에 맞으며 의기양양하다.

적절한 비유와 강력한 배열을 잘 활용하고, 단어를 연구하고, 문장을 추구한다. 기문과 짝구, 단세구와 비교구, 엇갈린 사용, 필세가 유연하고, 직설적이고, 날카롭고, 공격적이다. 문장 매우 웅변적인 기세.

(d), 수업 요약

천년 전 맹자의 정치적 발언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 어쩐지 수천 년 동안 맹도는 많은 사람들의 경배를 받았고, 우리는 그것을' 아성' 이라고 존칭했다. 맹자에 대한 숭배의 정으로 다시 한 번 감정이 있는 본문을 낭독하고, 그 사상의 내포를 깊이 체득합시다.

(e) 배치 작업

사고: 맹자의 치국에 대한 발언은 우리 현대사회의 발전에 어떤 계시가 있는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장려하는' 지속가능발전관' 과 어떤 유사점이 있습니까?

교육 반영:

학생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