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 Xun은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전통 중국 의학은 의도적이든 아니든 거짓말쟁이일 뿐입니다."
그러나 그는 정말로 한의학에 반대하는 사람일까요?
루쉰은 한의학을 어떻게 치료했나요?
오셔서 구경해보세요!
한의학에 대한 루쉰의 태도는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폭력적 비판과 연구 및 적용
루쉰의 작품에서 초기 한의학의 이미지 등장 1918년 4월 <광인일기>에서 식인종 '집행자'로 묘사된 허씨였다. 사나워서 내가 볼까봐 두려워서 고개를 숙이고 안경 옆으로 몰래 나를 바라보았다.
오빠가 말했다. 오늘 상담 좀 해주세요, 그 씨"
제가 "알겠습니다"라고 했어요! >
형이 "오늘 그 씨 와서 진단 좀 해주세요"라고 했어요
그래요!
사실 이 노인이 사형집행인인 줄 몰랐나요?
전통적인 이미지도 있어요! 1920년 6월 소설 '내일'에서 한의사: "샤오셴이 두 손가락을 뻗어 맥박을 만져보니 손톱 길이가 4인치가 넘었다. 그는 일하는 여성인 Shan Si의 처제의 막내아들인 Bao'er의 상태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는 그저 게으르게 "두 손가락을 뻗어 맥박을 느끼며" "반 문장을 말했습니다." 눈을 감았다."
이후 샨 형수는 '매일 저축한 은화 십삼십동과 동화 일백팔십'을 쉽게 빼앗겼다. 그 결과 '바오얼'은
< p>1922년 12월 루쉰은 한의학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자주 인용하는 『절규』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리고 처방전을 보고 지금 알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서 한의학은 고의든 아니든 거짓말쟁이에 지나지 않으며 동시에 속은 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동정심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점차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대략 1925년 이전에는 루쉰의 작품에 등장하는 한의사들은 모두 악당이었고 모두 조롱의 대상이었다.
그 시대 배경에서 루쉰은 전통 봉건 문화의 선구자는 반봉건 원칙의 관점에서 볼 때 낡은 전통 문화 이념 체계를 비판하고 부정할 수밖에 없다.
1925년 그는 『갑작스런 생각』에서 이렇게 말했다. ": "우리. 지금 최우선 순위는 첫째, 생존, 둘째, 식량과 의복, 셋째, 개발입니다. 이 미래를 방해할 수 있는 자들은 고대이건 현대이건, 인간이건 귀신이건, 삼릉오경, 백송천원, 천주도, 금인과 옥불, 조상의 약과 가루, 비약, 이 모든 것이 그를 밟아버렸느니라. ”
한의학은 전통문화의 일부이고, 물론 '전복'되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이는 당시 신문화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많은 관련이 있다. 반봉건 문화, 과학, 민주주의를 주창했습니다. 한의학의 추세 속에서 Hu Shi, Chen Duxiu, Liang Qichao, Chen Yinke 등과 같은 일부 문화 유명 인사들은 모두 한의학에 반대했습니다. 심지어 신장이 잘못되었습니다.
루쉰의 아버지는 개인적인 삶의 경험으로 볼 때 현지 한의학의 효과 없는 치료로 사망한 적이 있다. 가족도 번영에서 빈곤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고통스러운 기억과 무거운 짐은 젊은 루쉰의 마음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루쉰은 또한 1925년 "무덤"에서 한의학에 대한 이전의 불만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수염부터 치아까지": "대부분은 아버지의 병을 지연시켰기 때문입니다. 유감스럽게도 그것은 나 자신의 고통스러운 개인적인 원한도 함께 가져왔습니다. “마음속에 원한을 품고 그것을 작품에서 비판하고 풍자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루쉰은 초창기 한의학을 비판했지만, 한의학에서 소외되지는 않았다. , 그는 여전히 그것을 적용하고 연구했습니다.
<루쉰의 일기>를 보면 그가 오랜 기간 동안 때때로 한의학을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912년 11월 10일 "복통을 치료하기 위해 생강즙을 마셨다. "소유", 1912년 11월 23일 "오후에 복통이 있어서 생강즙을 조금 마셨다", 1916년 1월 22일, "어깨 통증 때문에 밤에 오가피주를 마셨습니다."
1912년 이후 이런 활동에 대한 기록은 『루쉰일기』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루쉰의 신체적 질병과 관련이 있다. "33세 청년 루쉰은 매일 어려움을 겪으며 '복통', '신경과민'에 시달렸다. 그리고 혼란스러운 마음. "치통", "두통", "열", "기침"을 예로 들면, 1913년, 올해 1월, 2월, 3월, 5월, 8월, 10월, 11월, 12월의 기록이 있습니다. 한의학의 해로운 질병.” 루쉰이 자신의 질병이 많기 때문에 한의학에서 끊임없이 해결책을 모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그가 한의학 전체를 부정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루쉰은 한의학을 조롱하는 발언을 하면서도 한의학 서적을 읽고 연구도 했다.
예를 들어 '루쉰의 일기'에는 '1914년 9월 12일에 '침선일 응급구처방' 2권을 구입했다', 2월 21일에 '서점에 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1915년 1923년 2월 2일 마오시지의 고대편집 8권과 왕수허의 정송 『매경』 4권을 구입하고 오후에 류리공장에 가서 2권을 구입했다. Jing Yuan의 "Materia Medica 개요" "권 2 위안 및 8 아니스", 1923 년 2 월 26 일, "4 월 27 일 오후에 Zhongtang 서점에서 "조의 질병 원인 및 증상에 관한 논문"10 권을 빌렸습니다. , 1923 년 "아침에 사범 대학에 직예 서적 강의를하러갔습니다. 국은 1 위안 4 센트에 "동인 경혈 그림 고전"두 권을 구입했습니다. 1927 년 8 월 2 일 "20 권을 샀습니다. -"유리자이 의학서" 2권. 이 의학서에는 "초의 자살 기록", "응급처방", "원화지용경", "소진의 좋은 처방", "십약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감산 십팔비법』, 『한의약통』, 『여드름의 심장』, 『부러진 상완골 남자』 『기록』, 『신로오서』 등
루쉰은 한의학 도서를 구입하기 위해 여러 번 서점에 갔을 뿐만 아니라 직접 한의학 도서를 수리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1927년 8월 12일 일기에는 “그해 8월 17일 오후에 『류리자이 의학서』를 수리했다”고 적혀 있고, 오후에는 "Liu Li Zhai Medical Book"을 수리합니다. 루쉰은 또한 1915년 7월 29일 일기에서 동생과 고대 한의학 서적을 공유했다. "
위에서 보면 루쉰이 한의학의 병인학, 맥박학, 침술, 처방에 관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판할 목적으로 고대 한의학 서적을 구입한 것이 아닙니다.
개념은 점차 바뀌고 평가는 객관적이 되었다
1930년 이후 루쉰의 한의학에 대한 비판은 거의 볼 수 없었고, 대부분은 한의학을 담백한 태도로 대했다. 가족이 질병을 치료할 때 친척과 친구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추천하고 한의학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제공합니다.
루쉰은 1930년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일기에 아들 저우하이잉에게 약을 사러 런지홀에 간 일을 네 번이나 썼다. 주하이잉은 '루쉰과 나 칠십년'에서 루쉰의 과거 치료 과정에 대해 이야기했다. Lu Xun은 아들의 천식을 치료하기 위해 "민트 맛" "안푸 항염 연고"와 겨자 페이스트로 등에 온찜질을 했습니다. 겨자 페이스트는 그의 "에이스"였습니다. 압축합니다." ", 효과가 꽤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