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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본악의 견자 관점

순자의 성악의 관점 (즉, 성본악) 은 중국 사상사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 성론이다. 그 관점은 주로' 성악편',' 정명편' 에 나타난다. 그러나 순자의 성악론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해장편',' 왕제편' 등 중요한 장도 참고해야 한다.

순자 성본악의 의미

(1) 순자의 선악에 대한 정의는 인간의 동기가 아니라 결과에 의해 선악 (통치 또는 혼란) 을 정의한다. 그의 성악론은 결과론이고, 실제 경험으로 관찰한 결과에 따라 성악인지 성선인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순자의 성악론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명확성과 악을 구분해야 하고, 성은 자연스러운 성이며, 공부하지 않으면 얻고, 노력하지 않으면 얻는다. 위선은 배우고 헌신할 수 있으면 할 수 있다. 위선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역할, 즉 인간입니다. 둘째, 결과 방면에서 인위적으로 길러진 인격.

(2) 성악편: "인간의 성악, 그 선한 자도 위선이다. 오늘 의 섹스, 태어난 좋은 이익 연, 순 예, 그래서 삶과 죽음 연의 양보 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태어난 질병 악 연, 순 예, 그래서 잔류 도둑이 태어나고 충실히 죽은 연; 태어날 때부터 눈과 귀가 있고, 좋은 관능적인 연 () 이 있고, 순예 () 가 있기 때문에, 음행생과 의리 문리 () 가 망연 () 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성, 순인정, 쟁탈에서, 분란리를 범하고 폭력에 귀속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법화, 의도의 도리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직에서, 문리에 부합하고, 통치에 귀속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관점 으로, 다음, 인간의 성적 악, 명나라 남자. 그 선한 자도 위선적이다. "

인용문에서 볼 수 있듯이, 그가 말한 성은 인간의 자연이나 타고난 본성은 사실의 의미이고, 즉 인간의 동물성이다. 만약 그가 인간의 본성이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런 인간성에 따라 쟁탈하고 양보하는 덕만 있으면 멸망할 것이다. 인간의 본질 (essence) 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3) 그의 성악론은 사람이 자신의 자연본성에만 순종할 때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고,' 선' 은 모레 학습과 노력으로 얻어진다는 것이다. 순자가 경험론자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결과론에서 사람의 성악을 보는 것이다.

그는 인위적인 방법으로 악의 결과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맹자 성선론의 성은 본질적인 의미, 즉 사람과 동물의 차이, 사람의 내면의 도덕심, 즉 사선단, 사람은 선함의 본성, 내면의 가치의 뿌리를 취하는 것이다. 맹자도 인간의 자연성에 반대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분명히 경험에서 관찰되기 때문이다. 성악론의 정의는 사람이 자연의 본성에 순응하면 악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선함은 모레 공부와 노력으로 얻은 것이다. 함축적 의미는 자연의 성질이 악은 아니지만, 그것은 악과를 일으키는 근원이라는 것이다. 순자가 성악편부터 제시한 논증은, 비록 순자가 가치의 근원을 설명하지 못했지만, 이 정의는 성립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의 이론에서 가치의 근본 문제를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치의 근원은 인간과 같은 외적인 것이다.

순자는' 성악편' 에서도 성악론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논증을 사용했다.

예:

곡성이 있는 나무는 "교정" 해야 곧게 할 수 있다.

둔성이 있는 금은 연마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인간의 자연성' 도' 사법문화',' 예의의 길' 이 있어야' 선' 할 수 있다. 위선 (사법문화, 예의의 길) 으로 선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성악' 이 왜' 인위적인 선' 을 가질 수 있는지를 설명할 수는 없으며, 사법과 의리가 왜 생겨날 수 있는지도 설명할 수 없다.

성악론 (성본악) 은 인성론 문제

일반 학자들은 순자의 성악론 (성본악) 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순의 성악론의 가장 큰 문제는 도덕적 가치의 뿌리가 없어 결국 권위주의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순자는 단지' 마음' 이 이치를 볼 수 있다고 말하는데, 즉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지만, 가치의 뿌리를 낳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기준은 가능한가? 순자의 성악론에 따르면 도덕은 결국 외적 도구의 가치가 되어 사회 안정과 권위주의에 호소하게 된다. 맹자의 성선론은 인본유선이라고 말하는데, 우리는 본래 내재적 가치의 근원이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일종의 오해이다.

Xunzi 는 다음 사항에 서서 반박 할 수 있습니다:

도덕의 근원에 관한 문제: 순자의 성악론은' 귀가 좋고 눈이 좋다' 고 생각한다.

주석

1.' 맹자 고자편 상' 공두자가 당시의 성론을 열거한 것을 참고할 수 있으며, 성악의 이론은 포함되지 않았다.

2. 성악편: "고금의 이른바 선한 자는 이치에 맞게 질주한다. 소위 악한 자, 부분 위험 불순종 도. 선과 악의 구분이다. "

3. 성악편: "배울 수 없고, 할 수 없고, 사람, 이른바 섹스"

4. 성악편: "배울 수 있고, 할 수 있고, 할 수 있는 것은 사람, 위선이라고 한다. 성적 위선의 구분이다. "

5. 정명편: "마음먹고 움직일 수 있는 것, 위선이라고 합니다. 적연 () 을 고려하면, 연 () 을 익히고 나서 할 수 있는데, 그 위선이라고 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Mou zongsan 과 그 학생들은 대부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7.' 견자' 텍스트에 대한 로사광의 오해입니다. 로스광의' 신편 중국 철학사' 를 참고하세요.

8. "해폐편": "그래서 인심은 판수와 같고, 옳고 그름은 움직이지 않고, 탁은 아래에 있고, 청명은 수염눈썹을 보고 사람을 살피기에 충분하다. 미풍이 지나가면 탁이 움직이고 청명이 어지러워지면 대형의 정황을 얻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음도 이와 같다. 그러므로 이치를 빼앗고, 그것을 깨끗하게 하고, 물모를 기울인다면, 옳고 그름을 정하기에 충분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