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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해선의 문제를 묻다.

중세 시대에 유럽인의 조선 기술은 남북의 두 가지 스타일로 나뉜다. 중세 초기에는 북유럽인의 조선술이 가장 특색이 있었다.

북유럽 지역은 수역이 넓어서 주민들은 일찍부터 배를 수상 교통수단으로 건설했다. 고고학자들은 덴마크에서 청동기 시대에 속하는 배들의 그림을 많이 발견했다. 이 그림들 중 일부는 바위에 새겨져 있고, 어떤 그림은 무기, 심지어 남자의 면도기에 새겨져 있다. 그림 속 선체는 길고, 뱃머리는 매우 크며, 백조의 목 모양과 비슷하며, 위에는 각종 동물의 두상이 새겨져 있고, 배 중앙에는 세워진 나무 한 그루가 그려져 있다. 지들랜드 남부의 조르스플린 늪지대에서 기원 전후로 건설된 배 한 척이 발굴되었는데, 청동기 시대의 그림선과 상당히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선체는 길고 길이가 42 피트이며 구조가 정교하여 마치 경주용 요트와 같다. 각 선판은 매우 좁아서 못을 박지 않고 바느질을 한 후 골격에 묶었다. 중세 초기에 북유럽 선박에는 또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 1863 년에 덴마크의 니담 지역에서 큰 배 두 척이 발견되었다. 현존하는 돌레수비그의 한 박물관에는 선장이 60 피트가 넘는다. 이 배는 이미 북방선이 남방선과 다르다는 세 가지 특징을 보여 주었다.

1. 선판' 탑접' 법 (Clinker—built), 즉 선판이 서로 겹쳐 있고 지중해 선박은' 평접' (cravel—built) 으로, 선판이 바느질되어 표면이 매끄럽다.

2. 니담 배는' 쌍두' 다. 즉 선수와 선미는 모두 높고, 모양은 별반 다르지 않지만, 남방선의 머리와 꼬리는 매우 다르다.

3. 갑판이 없습니다. 배는 주로 노로 추진되며, 아직 돛대와 돛이 없다. 이 배는 약간 둥글고 거친 용골이 하나밖에 없다.

8 세기에 바이킹의 배는 범선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스웨덴 과틀랜드 제도에 남겨진 이 시기의 조각에서 돛은 작은 천이 아니라 얼굴에 가득한 네모난 돛, 돛 위에는 붉은색, 파랑 등 띠가 칠해져 눈길을 끄는 표지가 된 것으로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돛의 밑부분이 느슨하게 매어져 가로대 하나를 설치하지 않았다. 8 세기 말부터 바이킹은 범선을 타고 모든 방향의 바다로 나아갔다. 그들이 이주하는 범위는 매우 넓어서 당시 세계 최고의 항해민족이었다. 잉글랜드에서는 덴마크 사람, 프랑크, 이탈리아에서는 노르만인, 로스, 아일랜드에서는 발란기아인이라고 불린다. 그들은 또한 먼 바다로 위험을 무릅쓰고 서쪽으로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기원 1000 년경에 북아메리카의 육지에 도착하기도 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전명언) 그들의 대규모 항해 활동이 선진적인 조선 및 항해 기술과 연계되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발견된 일부 선체는 바이킹선의 특징을 잘 보여 준다. 전형적인 것은 노르웨이의 배 두 척이다. 하나는 1880 년 노르웨이의 고스타드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1903 년 노르웨이에서 발견된 오세버그입니다. 두 곳 모두 오슬로 근처에 있다. 오세버그선은 건설 연대가 약 800 년가량 되는 긴 배, 길이 21 미터, 너비 4 미터, 선체는 높이가 1.5 미터에 불과하기 때문에 건현이 낮고 식수가 얕아 근해수역에서 항해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스타드 배는 폭이 오세버그 배와 같지만 길이가 약 24 미터, 깊이가 약 2 미터인 전형적인 군함이다. 나중에 덴마크 코펜하겐 북쪽의 한 강어귀에서 5 척의 쌍뱃배가 발견되었는데, 10 세기쯤에는 배에 석두 등이 가득 실렸는데, 침입자를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봉쇄된 수로를 침몰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같은 선박형이지만 스타일, 부피, 연대는 모두 다르다. 그중에 큰 배는 분명히 배를 젓는 것이 아니라 범선이고, 수심을 먹고, 뱃전이 높고, 아마도 수송선일 것이다.

각종 선체 재료 분석에 따르면 노르만인의 선박은 대략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대부분 앞서 언급한 니담 선박 시대에 형성되었으며, 일부는 9 세기와 12 세기 사이에 더 발전하여 새롭게 출현한 것이다.

1. 선체는 장선형이지만 중부는 남방지중해의 장선보다 훨씬 넓으며, 배의 머리와 꼬리는 대칭에 가깝고 모두 뾰족한 모양으로 해수면에서 높아 쌍두선 (double—ends) 이라고 합니다.

선체를 전체적으로 보면, 굽은 선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높은 선두에서 중간에 가까운 원형부터 고선미까지 곡선이 우아하며, 머리와 꼬리는 모두 뱀용앙두와 비슷하며, 위험에 처했을 때 머리와 꼬리를 제거할 수 있다.

2. 동력은 돛을 올리는 것을 위주로 하며 노를 젓는 것을 돕는다. "하나 또는 최대 두 개의 돛대가 있습니다." 돛대는 일반적으로 중심에 서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스타드 배의 돛대는 중앙의 물고기 모양의 단단한 돌 위에 세워져 있고 돛대가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북부 해역의 강풍에 맞서 싸우기 위해 바이킹선에 설치된 대범돛 (단돛) 은 일반적으로 가죽으로 만들어졌거나 가죽 끈이 첨가된 천으로 만들어졌다. 배에는 돛발끈도 디자인되어 있어 돛이 바람을 맞히는 쪽을 잡아당겨 배가 횡풍 속에서도 순풍으로 항해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항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항해명언) 고스타드 배의 양쪽에 16 개의 노동이 있는 것과 같이, 뱃전의 윗부분에서 뚫어 열쇠 구멍 모양을 하고 돛을 올릴 때, 미끄러지는 모양의 방추형 코르크로 노구멍을 덮어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패들 위에도 덮개가 놓여 있어 노를 저을 때 덮개를 철수한다.

선체 바닥 및 외피 판의 구조가 비교적 독특하다. 배 밑에는 용골이 있고, 갈비뼈가 가로붙을 때 두 가지 방법이 있어 용골이 보이지 않는 평저선과 용골이 튀어나온 첨단선의 두 가지 선형이 나타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배명언) 두 배는 각각 용도가 있다. 뾰족한 배는 가늘고 내파성이 좋다. 이것은 북유럽 배가 지중해선보다 우월한 곳이며, 노르만인의 주요 선박형이다. 하지만 평저선은 모래사장에 오르기 쉬우며, 노르만인들이 다른 곳을 침범할 때 해변을 끼고 내하로 깊숙이 들어가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흔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껍데기 선판은 탑 연결 방법으로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데, 고스타드 선박은 각각 41 센티미터 두께의 오크 널빤지를 가지고 있다. 맨 아래 8 개의 선판은 모두 쇠못 래치가 아닌 묶음 방법으로 갈비뼈에 고정돼 탄력과 유연성을 높이고 선박이 바다에서 받는 압력을 줄였다. 배는 여전히 갑판이 없기 때문에 노르망인의 항해는 기본적으로 노천 무차별 상태에 처해 있으며, 1066 년 노르망디의 윌리엄이 잉글랜드를 정복할 때 사용되었다고 한다. 앞서 언급한 코펜하겐 5 척의 배 중 한 척의 큰 선실이 비어 있다.

4. 방향타 노를 사용합니다. 방향타 노가 길어 선미 오른쪽에 설치해 용골 밑까지 뻗어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방향타 패들은 우현에 있는 조타 손잡이를 흔들어서 제어되기 때문에 배의 오른쪽을' 선현' 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게 된다.

엥겔스의 말에 따르면, 노르만인의 배 (주로 첨단선이어야 함) 는 항해 기술에 전면적인 혁명을 가져왔다. "그들의 배는 안정적이고 견고한 해선, 용골이 솟아오르고 양끝이 뾰족하게 깎여 있는데, 그들은 대부분 이런 배에서 돛만 사용하며 파도가 거친 북해에서 폭풍의 갑작스러운 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 노르만인들은 이런 배를 타고 해적식 탐험을 했고, 동쪽은 콘스탄티노플에 도착했고 서쪽은 아메리카에 도착했다. 대서양을 횡단하는 이 배의 속성으로 항해업에서 전면적인 혁명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중세가 끝나기 전까지는 유럽의 모든 연해 지역에서 신식 첨단해선을 채택하였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12 세기부터 14 세기까지 바이킹선으로 대표되는 북방 선박에는 또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 첫 번째는 선미 방향타의 출현으로 과거의 방향타 노를 대체했다. 꼬리타와 조타 손잡이에 관한 가장 오래된 그림은 1200 년 영국 도시 인장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최초의 꼬리타가 배의 선미 곡선에 맞게 구부렸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중에 선미는 직선형이 되고, 꼬리방향타도 개선됐다. 1242 년 독일 북부 도장이 이를 보여준다. 꼬리 방향타 사용은 배가 바람을 향해 주행하는 데 도움이 되며 선체가 깊어지면 배는 역풍 상황에서 비스듬히 항해할 수 있다. 이어 바이킹선의 저건현도 1100 년 만에 달라졌다. 뱃머리와 선미 모두 상층 구조를 만들어' 캐슬' 이라고 불렀다. "요새" 는 원래 군사적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당시 해전선은 매우 가까워서, 머리와 꼬리보루는 적들이 배의 허리에 오를 때 일정한 방위 역할을 할 수 있었다. 이후 상선까지 확장되었다. 배 위에는 이런 고층 건물이 있어, 외관이' 머리가 무겁고 발이 가볍다' 는 느낌을 준다. 이를 위해 선수 갑판 (forecastle) 은 실제로 뱃머리의' 선원실' 이 되었다. 다시 한 번 북방 상선의 출현과 진화이다.

북방상선은 노어 배 (knorr) 라고 불리며 선체는 긴 배보다 넓고 깊으며 북방에서 역풍을 이용할 수 있는 최초의 배이다. 14 세기에 노어선은 400 년 동안 북유럽을 통치한 표준 상선으로 발전했다. 북방의 유명한' 코그' 배 (cog) 도 사실상 그 복제품이다. 코그 배에는 명실상부한 선미 방향타가 있어 방향을 조종하고 있으며, 앞쪽으로 길게 뻗은 선주 비스듬한 돛대가 있어 네모난 돛을 달고 선체가 특히 견고하다. 1400 년경, 코그 배의 기초 위에서 북방에는 더 큰 홀크 배 (holk) 가 나타났다.

남부 유럽의 조선 기술

유럽 남부의 조선 역사는 지중해 동해안 문명을 받아들인 크레타 사람들에게서 유래할 수 있다. 기원전 2 세기 중반의 크레타 범선은 양쪽으로 들어 올려져 있고, 단일 돛대와 한쪽 돛이 걸려 있는데, 이것은 앞으로 수천 년 동안 지중해의 기본 선형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거의 동시에 그리스 마이시니 문명 유적지에서도 나무가 달린 배의 그림이 발견되었다. 이런 나무는 돛대와 돛의 이중작용을 겸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 전반에 걸쳐 조선업은 군함이든 상선이든 이집트인과 페니키아인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기본적으로' 장선' 과' 원선' 두 가지 선박 형태를 형성했다.

장선은 원래 갑판을 여는 배로 길이가 약 30 미터로 단층으로 노를 젓는다 ***50 마리로 추진된다. 기원전 480 년 히포 전쟁에서 살라미 해전이 되었을 때, 그리스 군함은 연장자가 45 미터에 달하고 현외에는 노틀이 설치되어 배의 폭이 6 미터에 달했다. 2 ~ 3 층 길이가 다른 노가 있습니다. 그 후, 장형선은 완전한 갑판과 충돌각을 가진 큰 바보선으로 발전하여' 오력선 (quinquiremes)' 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배에 5 층의 노가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긴 배에는 돛대가 장착되어 있지만 돛은 순풍에만 가끔 쓰인다. 작전할 때 노를 젓는 것이 더 중요하며, 속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으며, 풍력과 풍향에 구애받지 않는다. 긴 선장과 좁고, 공간이 너무 작아 물과 음식을 저장할 수 없고, 화물을 적재할 수도 없고, 일반적으로 군사에만 쓰인다.

동그란 배는 대부분 상업적인 용도로 쓰인다. 둥근 선장의 너비는 약 5: 2 이고 조금 더 길다. 물은 긴 배보다 깊고 꼬리는 높고 머리는 낮으며 상갑판 양쪽은 격자형으로 되어 있다. 처음에는 돛대가 하나밖에 없었는데, 그 후 기원 전후에 뱃머리에 작은 돛이 하나 더 추가되었고, 때로는 양면 삼각형의 작은 돛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혹은 큰 대들보가 뱃머리 앞에 비스듬히 뻗어 가파른 뿔을 이루고 작은 돛을 걸어 방향을 조절할 수도 있다. 돛의 리프트 케이블도 돛대의 보조성 지주가 되어 배의 양현을 따라 두꺼운 띠가 붙어 묶여 대신 묶여 있다. 이런 큰 배는 서툴러서 주로 돛으로 추진한다. 바람을 맞으며 갈 수는 없지만 돛을 돌려 선미 45 도 이내에서 불어오는 옆바람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노를 저어 조력해야 하며, 선미 양쪽의 방향타로 방향을 조절해야 한다. 로마가 곡물을 운반하는 배와 같은 원선은 부피가 크고 길이가 27 미터, 너비가 9 미터, 운반 능력이 250 톤, 유인이 300 명에 달한다.

중세 시대에 남유럽선은 고대 지중해선형의 전통과 동시대 아라비아 선박의 영향을 받았다. 그 주요 특징은 배의 껍데기를 바느질하고 갈비뼈에 못을 박고, 바느질에 아스팔트 등을 채우고, 배가 매끄럽고, 배에 갑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각국의 각 시대의 배는 제각기 특징이 있다.

9 세기쯤 비잔틴 사람들이 지은 부드러운 선체의 배는 신식 삼각돛 장치 (아랍인 기술 수용) 를 사용하여 풍향의 60 도 이내로 항해할 수 있었다. 배의 둥근 모양과 매끄러운 표면은 모두 선체와 물의 마찰을 감소시켜 이 거대한 배들이 좋은 항행 품질을 갖게 하였다. 배는 풍향에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예정된 방향으로 운전할 수 있다. 그 후 2 ~ 3 세기 동안 이 배들은 점점 더 크고 육중하여' 네프' 라고 불리며, 2 ~ 3 개의 돛대가 있으며, 모두 큰 삼각 돛 장치를 사용하며 배수량이 천 톤이 넘는다. 이탈리아 배의 양쪽 끝에는 모두 선루가 있다. 중세 성기에는 긴 배와 범선의 특징을 결합한' 탈다' 라는 선박이 널리 사용되었다. 장선의 특징을 결합해야 하는 이유는 상용 범선에서 해적들의 공격에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손은 바람이 없는 상황에서 운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정한 군함 기능도 가지고 있다.

12 세기 중반에는 제노바선에 2 층 갑판이 있었고, 13 세기 후반에 3 층 갑판이 나타났다. 두 개의 돛대는 앞돛대가 약간 높고 약간 크며, 3 면의 큰 삼각 돛을 달고, 뒷돛은 양면 삼각 돛을 달았다. 제노아나 마르세유에서 생산된 단단한 면이나 마캔버스를 사용하는 최고의 돛대. 13 세기 중반에는 일부 지중해 배들이 길이가 30 미터나 되었습니다. 방향을 조절하는 장치는 방향타입니다. 측면 방향타 한 쌍이 선미 부근에 설치되어 있고, 양쪽에 각각 하나씩 설치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14 세기에 지중해 선박들도 선미로 키를 돌리기 시작했다. 한편 북방식의 코그 배도 약 13 세기 만에 지중해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14 세기 초, 이탈리아인들은 이미 이런 단돛대 큰 배를 광범위하게 만들어 원항화물을 실었다.

14 세기 말 이후 남북선의 특징이 혼합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대형 선박인 카라크 (carrack) 배가 생겨났다. 이 배는 나중에 서유럽 원양선의 최초 스타일이 되었으며, 서구 세계가 대범선 시대 (16-18 세기) 가 도착하기 전 가장 전형적인 선박으로 군용이 더 상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남북의 특징의 혼합은 십자군 시대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당시 각국의 십자군은 모두 다른 사람의 보트형과 그 건설 방법을 볼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북방의 선상 설치 기술 (예: 고정선실, 단면 큰 돛, 남방의 선체 구조 기술 (예: 갑판, 평평한 선판 기술) 은 모두 장점으로 간주되어 신형 선박에 결합된다. 카라크 배는 베니스, 제노바, 스페인 등지에서 가장 먼저 나타났는데, 선체는 깊고 넓으며, 높은 선미, 거대한 앞배 건물이 뱃머리를 튀어나왔고, 선체는 매끄럽고, 전체 측면은 과거의 북방선과 비슷하며, 우아한 원호 선이 있다. 방향타는 더 이상 한쪽이 아니라 선체 중심선에 장착된다.

15 세기 후, 카라크 배는 한 돛대에서 세 개의 큰 돛대로 변했다. 3 개의 마스트는 앞 마스트 (foremast), 짧음, 메인 마스트 (mainmast), 높음, 뒤 마스트 (mizzenmast) 입니다. 처음에는 앞돛대에 큰 삼각돛을 달았다. 나중에, 활에 한 타를 얹은 후, 네모난 사선 돛을 달았는데, 이렇게 하면 앞돛대가 뒤로 옮겨져 높이가 증가할 수 있다. 그 후 보조 용도로 돛대를 몇 개 더 추가했고, 돛대를 오르는 데 사용되었던 나무 사다리를 사다리에 묶은 사다리 (가로돛대에 묶여 있음) 를 늘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돛대, 돛대, 돛대, 돛대, 돛대) 주행하는 동안 큰 돛을 조종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일련의 작은 돛을 사용하게 되었다. 먼저 어떤 큰 배들은 주돛대 위에 세 개의 돛을 달고, 아래에서 위로 주돛 (course), 상돛 (topsail), 상돛대 (topgallant) 를 달았으며, 나중에는 배의 각 돛대마다 보통 세 개의 돛이 있었다. 네 개의 돛대도 나타났는데, 앞 돛대에는 네모난 돛이 걸려 있고, 뒤 세 개의 돛대에는 큰 삼각돛이 걸려 있었다. 나중에 돛을 줄이는 방법도 발명되었다. 네모난 돛은 더 이상 예전처럼 돛을 접어서 돛면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작은 깃발 같은 캔버스로 묶여 있어, 수시로 끈을 풀고 가져가면 된다. 미풍이 불 때 돛의 면적을 늘려야 한다면, 좁은 천 끈으로 작은 캔버스 위에 더해야 한다. 15 세기에 돛대가 장착된 카라크 배는 보통 길이가 24 미터에서 27 미터까지 다양하다. 세 개의 돛대가 많은 카라크 배는 16 세기부터 18 세기까지의 범선 시대의 돛대 돛 장치의 기본 스타일을 확립했다.

포르투갈 배는 가벼운 카라빌 (cararel) 배이다. 발카 (Barca) 라는 어선에서 유래했는데, 이 어선은 겨우 20 ~ 30 톤에 불과하다. 카라빌 배의 깊이는 카라크 배만큼 깊지 않다. 그것은 앞뒤 삼각 돛을 더 많이 사용하여 배가 횡풍을 운전할 수 있게 한다. 이 두 돛을 함께 사용하면 풍향을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다. 한 가지 장치 방법은 앞 돛대, 주 돛대에는 네모난 돛이 있고, 뒤 돛대에는 높은 삼각돛이 걸려 있다. 네모난 돛은 순풍을 위해 달리고, 큰 삼각돛은 바람을 빼앗기 위한 것이다. 카라빌 배도 있는데, 모두 큰 삼각 돛을 사용한다. 항해가 헨리 오자가 만년에 사용한 범선은 특수한 삼돛대가 뾰족한 형체라는 비스듬한 돛장치를 가진 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항해사, 항해사, 항해사, 항해사, 항해사) 돛은 삼각형이거나 상반부는 삼각형으로, 일반적으로 용골과 평행한 위치에 설치됩니다. 포르투갈 배는 속도가 매우 빨라서 순풍에 시속 22 킬로미터에 달할 수 있다. 배는 가볍고 조작하기 쉽다. 역풍할 때는 바람 곡선을 향해 전진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뱃전을 바람으로 돌리고, 다른 쪽으로는 뱃전을 바람으로 돌리고, 지그재그 노선을 걸어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역풍, 역풍, 역풍, 역풍)

카라크와 카라빌 두 신식 배는 사뭇 다르지만 항해에 적합하여 어디든 갈 수 있다. 콜럼버스 항해선단의' 품탑' 호 (Pinta) 와' 니나' 호 (Nina) 는 경평이 평평한 카라빌식 배이고,' 산타마리아' 호 (SantaMaria) 는 설비가 완비된 카라크선이다. 다 감마 1497 ~ 1499 년 인도의 새 항로를 개척한 선박은 부피와 모양도 콜럼버스 배와 비슷한데, 기본적으로 이 두 배형이다.

그러나 어떤 배든 중세 유럽선의 톤수는 한 배도 크지 않고 선체는 중국선보다 훨씬 작다. 북방선은 더 작고 남방 지중해선은 약간 크다. 1066 년 노르망디 사람들이 잉글랜드 해협을 건너는 배는 한 마리당 30 톤에 불과했다. 14 세기 초에 영국 선박의 평균 적재량은 200 톤이었고, 가장 큰 배도 300 톤에 불과했다. 베네치아는 십자군 동정에서 제공한 선박이 평균 500 여 톤을 운반할 수 있다. 14 세기 이후 베니스는 상선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그 배는 장선형으로 톤수는 원래 100 톤으로 300 톤에 달한다. 15 세기에 제노아의 카라크 배 중 1000 톤이 넘었습니다. 14 세기 초에 일반 한사 상선 한 척의 톤수는 약 75 톤이었다. 1440 년에 한사 상선은 주로 홀크 선박이었는데, 평균 적재량은 약 150 톤이었다. 30 년 후, 한사 선단에는 카빌식 (carvel—type) 빠른 범선이 나타났는데, 그 평균 톤수는 300 톤 정도이다. 법영주류 무역에서 155 세기 초에는 100 톤 이상의 술을 실을 수 있는 배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 세기 중엽에는 보르도에서 온 배들이 평균 150 톤을 실을 수 있었고, 소수의 배들은 500 톤의 술을 운반할 수 있었습니다. 베네치아에서는 1450 년경 200 톤이 넘는 배가 큰 배로 간주되었지만, 이후 대부분의 코그 배에서는 400 톤이 보통 톤수로 간주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베네치아, 베네치아, 1450 년명언) 16 세기 중엽에는 베니스의 카라크 배 중 일부는 600 톤, 심지어 700 톤에 달했다. 포르투갈 선박은 1450 년에서 1550 년 사이에 평균 톤수가 적어도 두 배로 늘었다. 발트해 곡물 무역에 종사하는 네덜란드인은 15 세기에 사용된 몇 가지 배가 있다. 용골이나 원형 선체가 없는 홀크 선박의 톤수는 200 톤에서 400 톤까지 다양하다. 장형 중저 속선의 톤수는 250 톤에서 500 톤 정도이다. 단순히 배의 크기로 배의 항해 능력을 판단할 수는 없다. 콜럼버스와 다감마는 원양항해를 할 때 각자 탄 기함도 150 톤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항선의 내파성과 항속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 물론 더 중요한 것은 항해 (주로 내비게이션)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