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요.
이상하게 들리는' 날조' 의 복수 이야기지만, 보면 완전히 절망적이다. 박찬욱의 인물에 대한 묘사는 자연의 진실로 기록된 획이기 때문에 이야기의 허구성을 완전히 풀어낸 것과 같다. 관객이 결점을 찾을 수 없는 이 이야기에 대해 더 확신하면 할수록, 더욱 몰입의 슬픔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억압을 완화하는 검은 유머도 없고, 배경음악도 없고, 작은 희망도 없다.
먼저 영화의 주인공인 녹발 청년 Ryu, 귀머거리 벙어리인 장애인 청년을 살펴보자. 이런 신분으로 관객과의 소통이 막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언어의 상실은 그의 생활권의 장애를 더욱 설치하게 되자, 그는 자연스럽게 공장 주인에게 착취당하고, 판매기관 집단에 의해 신장과 유일한 산발적인 저축을 속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약세 집단인 그는 언니가 그의 생존의 유일한 희망이다. 그래서 언니의 죽음은 필연적으로 그의 모든 그리움의 복수가 싹트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영화의 앞부분에서 박찬욱은 Ryu 생활의 모든 것을 상세히 설명했다. 그와 단둘이 사는 언니, 너덜 너덜 주택, 열악한 근무 환경. 그가 언니를 위해 의사를 찾는 과정을 묘사함으로써 사회가 그를 궁지에 몰아넣는 과정을 보여 주었다.
Ryu 는 사회 하층 인물의 전형적 대표이며, 그의 기형적인 복수심리는 큰 환경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그렇다면 자산계급을 대표하는 공장 사장이 동진하면 생활이 원만한가?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그의 추억에 따르면, 맨손으로 시작한 그가, 일에 바빠서 가정을 화목하게 하고, 아내는 그를 버리고 떠났지만, 오직 사랑하는 딸만이 함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불완전한 가정에서는 본연의 애정만이 그의 연약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딸의 죽음은 그의 히스테리 복수를 촉발시켰다.
이것은' 사람이 사람을 먹는' 세상이다. Ryu 는 장기 판매단의 구성원을 수대로 죽이고 그들의 신장을 잔인하게 먹었다. 동심이 Ryu 의 발힘줄을 꺾어 그를 익사시키고 시체를 8 개 크게 내렸다. 뒤이어 동력도 달려온 영미 조직원들에 의해 찔려 죽었다. 이것은 마치 먹이사슬처럼 고리로 묶인' 복수사슬' 처럼 아무런 결과도 없는 참극을 빚었다. 서로의 종기를 치유할 수는 없고, 오히려 죽은 사람의 수를 헛되이 늘릴 수밖에 없다.
결말에서 모든 인물은 모두 죽음으로 향했지만, 그들은 이야기의 진상을 은폐하는 희생양에 지나지 않았다.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우리는 Ryu 가 동신의 어린 딸을 납치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지어 이 납치는 또 다른 생명에 대한 구원을 담고 있으며 희망의 불씨를 예고하고 있다. 애석하게도 조물이 사람을 놀렸다. Kyu 의 언니는 더 이상 동생을 귀찮게 하지 않고 손목을 베고 자결했고, 동심의 막내딸은 의외로 물에 빠져 숨졌다. 이것들은 모두 Kyu 가 예상하지 못하고 후회하는 것이다. 동진 어린 딸의 죽음은 거의 하늘이 Ryu 에 대한 우롱과 그의 청각 장애를 조롱하는 것이다.
사실 동진은 마지막에도 이 점을 잘 알고 있었지만, 그는 여전히 Ryu 에게 목숨을 걸기로 선택했다. 왜냐하면 지금은 Ryu 보다 더 적합한 복수 대상이 없기 때문이다. 동진과 Ryu 는 모두 피해자이며, 심지어 더 많은 희생자들도 관련될 것이다. 동진이 자신의 공장을 팔았고, 공장 도산도 근로자의 실업을 선언했는데, 지금 그는 자신의 직원 일가의 노소를 분명히 목격하고 자살하는 사실을 분명히 목격했다. 결국 동심이 신비한 4 명에게 살해됐고, 그들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박찬욱이 상세히 밝히지 않았다. 그들은 영미의 한패이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는 이 순환비극의 배후에 있는 검은 손이 한국 사회의 불합리한 체제라는 것을 이미 보았다. 이것이 박찬욱의 최종 의도인' 복수' 의 의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