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
설명: < /p>
출처: 춘추노자' 도덕경 제 81 장' < /p>
원문: < /p>
편지는 아름답지 않고 미언은 믿지 않는다. 선한 자는 변론하지 않고, 변론자는 선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박보가 아니고, 보는 사람은 모른다. 성인은 쌓지 않고, 사람이 이미 더 있다고 생각하고, 사람과 함께 하면 할수록 더 많아진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하늘의 길, 이익은 해롭지 않다. 성인의 길은 다투지 않기 위해서이다. < /p>
번역: < /p>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말은 예쁘지 않고 예쁜 말은 진실하지 않다. 착한 사람은 공교롭게도 공교롭게 말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진정으로 지식이 있는 사람은 뽐내지 않고, 자신이 많이 아는 사람을 뽐내는 것은 정말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다. < /p>
성인은 소유할 마음이 없지만 다른 사람을 돌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그 자신도 더 충분하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최선을 다해 주었는데, 자신은 오히려 더 풍부했다. 자연의 법칙은 모든 것을 해치지 않고 모든 것을 좋게 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성인의 행동 규범은 무슨 일을 해도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는다는 것이다. < /p>
확장 자료 < /p>
"예" 는 "성인은 쌓이지 않고, 사람을 생각하는 것" 과 "사람과 함께 있는 것" 을 의미한다. 사람을 생각하는 것' 은 모든 것을 타인을 위한 것이고,' 사람과 함께 하는 것' 은 자신의 모든 것을 사심없이 타인에게 주는 것을 의미한다. < /p>
성인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이다. "위해" 는 "투쟁"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천투, 땅과 싸우고, 사람들과 싸우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나 성인의 이런 "싸움" 은 모두 타인, 특히 국민에게 비이기적으로 헌신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그가'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은 개인의 명리 지위이다. < /p>
요약하면, 노인이 말하는' 불쟁' 은 제 3 장에서 말하는 세속현인의 명위 다툼 방지와 반대, 제 73 장에서 말하는' 하늘의 길 불쟁' 을 제외하고는 모두 명리 앞에서 겸손하고, 고풍을 발양하고, 남과 이름을 다투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 /p>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다투지 않기 위해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