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고등학교 신소재 작문 제목 및 분석 사례

고등학교 신소재 작문 제목 및 분석 사례

신소재 작문 제목 및 분석, 예문

주어진 자료에 근거하여 실제와 연계하여 의론 논문을 한 편 쓰다.

장자' 에는 주평만이 검법을 좋아해서 항상 천하를 독보하는 묘기를 연습하고 싶다는 우화가 있다. 그는 지리멸익이라는 사람이 용을 잘 도살하는 술에 대해 듣고, 지리멸익의 스승으로 달려가, 이런 인간세상에 희귀하고, 세상에서 보기 드문 검법을 손에 배우겠다는 뜻을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3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고, 가산을 탕진하는 것도 아깝지 않다. 마침내 그의 도살용 검술은 이미 난로가 푸르른 지경에 이르렀고, 선생님을 작별하고, 칼을 믿고 강호를 휘날리기 시작했고, 천하의 해룡을 모두 죽이고 이름을 떨치길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그는 사방을 찾아다녔지만 용의 그림자를 찾지 못했다. 그 소위 스턴트는 결국 아무런 쓸모가 없다.

팁:

1. 맹목적인 공상자의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을 논증할 수 있다.

2.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것을 논증할 수 있다.

3. 단순히 열심히 공부하고, 머리를 쓰지 않고, 실효를 따지지 않고, 반드시 헛수고를 한다는 것을 논증할 수 있다.

-----------------은

둘째, 주어진 자료에 근거하여 실제와 연계하여 의론 논문을 한 편 쓰다.

망망에서 깨달음까지

이것은 선종 이야기이다. 옛날에 한 소년이 뛰어난 검술을 연마하기를 갈망하다가, 천리만리까지 선산에 와서 한 세외 고수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 소년은 하루빨리 유명해지고 싶어 몸을 굽히고 나서 이렇게 말했다. "열심히 공부하기로 결심했는데, 스승이 산을 내려가는 법을 배우는 데 얼마나 걸릴까?" 스승이 대답했다: "10 년. 클릭합니다 소년은 너무 길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말했다. "만약 내가 최선을 다해 밤낮으로 간다면, 얼마나 걸릴까?" 스승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약 30 년이 걸릴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소년은 깜짝 놀랐다. "왜 전력을 다하려면 오히려 30 년이 걸릴까?" 사부님은 대답하지 않으십니다. 소년은 또 "나는 반드시 무슨 대가를 치르더라도 필사적으로 열심히 훈련하고 조속한 성공을 쟁취해야 한다" 고 말했다. 사부님이 말씀하셨다. "그럼, 너는 적어도 70 년은 나에게 배워야 한다." 소년은 심사숙고하여 오랫동안 생각하다가 마침내 크게 깨달았다.

팁:

1. 학업을 논증할 수 있고, 사업은 모두 착실해야 하며, 나날이 누적되어, 급공근리를 삼가고, 한 걸음 한 걸음 하늘에 오르려고 망상한다.

2, 성공의 길이 빠르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3. 스승이 어떻게 학생을 계몽시켜 자아를 이겨야 하는지를 논증할 수 있다.

-----------------은

셋째, 주어진 자료에 근거하여 실제와 연계하여 의론 논문을 한 편 쓰다.

승부를 결정하는 동전

이것은 선종 속의 이야기이다. 고대에는 지용 쌍전 장군이 있었는데, 한 번은 그가 군대를 거느리고 적을 대적하였지만, 쌍방의 병력이 현격하여, 그의 모든 인마는 상대방의 10 분의 1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장병들은 약간의 자신감이 부족했다. 이 장군은 절에 가서 신에게 물었다. 그리고 그는 동전 한 닢을 꺼내서 여러 장병들 앞에서 말했다. "승패는 하늘에 있으니 신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게 하라! 만약 동전이 착지한 후 앞면이 위를 향한다면, 신은 우리를 천하무적으로 보우해 주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만약 정면을 아래로 향하면 신이 우리를 실패하게 한다면, 우리는 하늘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 그러자 장군은 가볍게 위로 던졌고, 동전은 땅에 떨어졌고, 정면은 위를 향했고, 갑자기 전군은 흔쾌히 기뻐했다. 그런 다음 장군은 다시 한 번 던졌는데, 여전히 정면으로 올라갔다. 이렇게 장병들은 환호하며 사기를 크게 떨쳐 마침내 전승을 거두었다. 개선하여 돌아온 후 장병들은 잇달아 신령의 가호에 감사하자고 제의했다. 이때 장군은 동전을 꺼내서 모두에게 보여 주었는데, 알고 보니 이 동전의 양면이 모두 정면이었다.

모든 장병들이 이제야 문득 깨달았다. 그들이 승리하는 것은 신이 아니라 자신을 보우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팁:

1. 결코 구세주가 없다는 것을 논증할 수 있다. 사람의 운명은 자신의 손에 달려 있고, 기가 북적거리고, 누설할 수 없다.

2. 결정적인 순간에 교묘하게 격려의 중요한 역할을 논증할 수 있다.

3. 자신감이 충만하고 기운을 북돋워 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논증할 수 있다.

-----------------은

4. 이 자료에 근거하여 800 자 안팎의 의론을 한 편 써 주세요.

누군가 세 명의 벽돌공에게 물었습니다. "당신들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첫 번째 노동자는 생각없이 말했다: "벽돌 쌓기. 클릭합니다 두 번째 노동자는 "나는 월급을 벌고 있다" 고 생각했다. " 세 번째 노동자는 "나는 세계에서 가장 특색 있는 집을 짓고 있다" 고 말했다. 나중에 처음 두 노동자는 평생 평범한 벽돌공이었지만, 세 번째 노동자는 유명한 건축가가 되었다.

팁:

세 사람의 대답은 이 일의 의미에 대한 모든 사람의 인식을 나타냈다. 첫 번째 노동자는 벽돌을 목적 없는 직업으로 여기고, 일의 의미도 보지 못하고, 노동의 가치도 인식하지 못하며, 당연히 대강대강대강 얼버무리고, 책임감과 진취심이 결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두 번째 노동자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벽돌을 쌓는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다. 당연히 얼마나 많은 돈을 주고, 얼마나 많은 일을 하고,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않으면, 사람의 주관적인 능동작용은 발휘하기 어렵다. 제 3 의 근로자는 본업을 사랑하고 그것을 일종의 창조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고, 강한 진취성과 고도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사람이 어떻게 유명한 건축가가 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참고 논거:

옛사람은 구름이 있다: "아는 자는 좋은 자보다 못하지만, 좋은 자는 즐거운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왕진희는 우물을 파고, 건수를 짜고, 장병귀역 카운터에서 사탕을 팔고, 오지복은 드릴을 연구하고, 뇌봉은 운전을 하는데. 그들은 모두 본업을 좋아하여 평범한 직무에서 평범하지 않은 성적을 거두었다.

-----------------은

5. 다음 자료 세트를 읽고 실제 상황과 연계하여 의론을 한 편 쓰다.

재료 1:

아르키메데스는 고대 그리스 수학자이자 역학자이다. 그가 75 세였을 때, 어느 날 땅에 쭈그리고 앉아 그가 그린 형상을 보고 있었는데, 잔인한 로마 군인들이 들이닥쳐서 칼을 뽑았다. 아르키메데스는 태연히 말했다. "잠깐만 내 머리를 죽이고, 잠시 시간을 줘, 내가 몇 가지 정리를 다 증명할 수 있게, 후세 사람들에게 불완전한 정리를 남겨서는 안 돼!" 하지만 로마 병사들의 칼은 이미 베어졌고, 아르키메데스는 "나는 아직 완성하지 못했다." 라고 소리치며 세상을 떠났다.

재료 2:

스웨덴 화학자 노벨은 수많은 실패 끝에 마침내 노란색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는 데 성공했다. 마지막 화약 제작 실험을 진행하다가 화약이 폭발했다. 그는 폭발의 불과 질연 속에서 뛰쳐나왔고, 온몸에 피가 흐르고 있었지만, 그는 기뻐하며 소리쳤다. "나는 성공했다!" "

재료 3:

퀴리 부인은 여러 달 동안 실험실에서 라듐, 우라늄 등 방사성 원소와 교제했다. 퀴리 부인은 오랫동안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어 나중에 악성 빈혈을 앓아 죽었다. 그녀가 발견한 방사성 원소인 라듐은 암을 치료하고 많은 환자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그녀 자신은 라듐의 손에 죽었다.

팁:

세 과학자는 나라마다, 시대마다 연구 분야도 다르지만, 그들은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다. 즉, 종사하는 과학 연구 사업에 대해 모두 헌신적이고 소중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세 가지 재료의' * * * 성' 을 잡고' 공통개론' 을 진행하면 재료의 중심 논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명제 참조:

"귀중한 집착 정신"

성공자의 계시

-----------------은

6 아래에 제시된 이 자료에 근거하여, 문제를 직접 작성하며, 800 자 안팎의 의론을 한 편 썼다.

모 신발 공장은 두 명의 판매원을 파견하여 함께 섬으로 날아가 시장을 개척했다.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그들은 모든 섬 주민들이 신발을 신는 습관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판매원 갑은 마음이 반쯤 식어서 즉시 공장에 전보를 보냈다. "여기에 시장이 없으니, 그들의 수요량은 0 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판매원 을은 깜짝 놀랐고, 즉시 공장에 전보를 보냈다. "시장 전망이 넓고, 그들의 수요는 0 부터 시작할 것이다."

팁:

왜 같은 정보가 갑을 두 판매원에게 전혀 다른 피드백을 주는가? 이것은 같은 것에 대한 그들의 다른 인식을 분석해야 한다. 시장의 수요로 볼 때, 현상만을 보는 것인가, 아니면 발전을 보는 것인가?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볼 때, 한 면만 볼 것인가, 아니면 양면을 볼 것인가? 주관적인 인식으로 볼 때, 적극적으로 개척할 것인가, 아니면 부정적으로 대할 것인가?

변증적 관점을 운용하여 현실 생활과 연계하는 것은 이런 종류의 문장 쓰기의 관건이다.

-----------------은

7 아래는 시인 아이청이 쓴 짧은 시로, 현실 생활과 연계하여 의론을 한 편 썼다.

시간을 떠나면 생명이 없다.

생명과 시간/밀접한 연계

시간/생명을 잃으면 환상이 된다.

생명/시간이 없으면 구름 연기가 된다.

팁:

자료의 내용이 사람이나 사물 사이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이의 변증 관계는 자료의 중심이다. 이 자료는' 생명' 과' 시간' 의 변증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양자는 상호 의존적이며, 시간의 가치는 생명의 가치이다. 생명의 가치가 과정에 있다면, 이 과정은 시간별로 계산되고 표현된다. 생명의 분초를 소중히 여기라' 는 것이 바로 이 재료의 중심 뜻이다.

명제 참조:

시간과 생명

"시간은 생명이다"

"허송세월은 사람을 해치는 것이다"

-----------------은

8 개 이하의 자료를 선별하고, 실제 입론 작문과 연계하고, 스스로 제목을 작성하다.

1. 전국 시대 조왕은 후복 승마 정책을 시행했다.

2. 진시황대흥 토목으로 아방궁을 건설하고 만리장성을 건설한다.

3. 한나라 왕소군이 출세하여 제업을 위한 시행과 친정책을 실시한다.

4. 노신은 외국 문화 문제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가져오기주의' 를 썼다.

5, 우리 나라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개혁 개방 정책.

6. 청대 폐관잠금국은 통하지 않고 영매국을 추구한다.

팁:

이 문제는 다양한 자료에서 내면적으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을 찾는 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실생활과 함께 의론의 각도를 정하고 의론의 논점을 확립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자료로 볼 때 1, 3, 4 는 모두 연결되어 있어 외부 세계 (외국, 외국인) 에서 배울 용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5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우리나라의 현행 근본 국책으로 1, 3, 4 와도 연관이 있으며 2 는 다른 각 항목과 크게 연결되어 있지 않다. 6 은 폐관쇄국 정책과 개혁개방이 외국 친구들로부터 배우는 문제를 말한다. 부정적인 의미에서 6 과 1, 3, 4, 5 는 모두 관계가 있다. 이러한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은 전체 재료의 정신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론을 세우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된다.

문장 제목은 "오늘도 가져와야 한다", "후복 승마부터" 라고 할 수 있다. Rgt;; -----------------은

구중앙방송의' 포커스 인터뷰' 프로그램은 빈곤지역 교사들이 베이징에 초청되어 방문했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예의를 차리는 사람은 교사를 경성의 반짝이는 곳으로 데리고 견학했다. 손님들이 한 오식당에서 정교한 술자리를 만드는 것에 대해 망연자실함을 느꼈다. 이때 사진작가는 몰래 흐느끼는 한 여교사에게 카메라를 겨누었다. 친절한 기자는 그녀에게 이 술자리는 적어도 2 천여 원이라고 말했다. 여교사는 울면서 "이것은 나의 2 년 임금과 같다. 너무 낭비된다." 라고 말했다.

요구 사항:

1. 위 글을 위해 서정적인 의론의 결말을 속필하여 필자의 관점을 표명한다. 100 자를 넘지 않다.

2. 주어진 자료에 대해 실제로 논의할 만한 두 가지 논점을 확립한다.

3.' 예의잡담' 이라는 제목으로 사회청년사상의 실제에 대한 수필을 한 편 썼는데, 600 자 이상이다.

팁:

첫째, 훈련 갱신 능력과 종합 표현 방식을 운용하는 능력. 관건은 문장 관통에 있다. 내용부터 표현까지, 전문과 자연스럽고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읽기가 원활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전문을 이어받아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그 럭셔리한 분위기 속에서 그녀는 높은 규격의 예우의 따뜻함을 느꼈는가? 아니면 학생들이 거친 차를 먹고 있다고 생각하니? 그녀의 눈물은 감사한가? 슬퍼요? 아니면 분노일까요? 오늘날 부를 숭상하는 풍습은 확실히 일세에 널리 퍼져 있으며, 그것은 심지어 우여곡절까지' 예절' 에 반영되어 있다.

둘째, 자료에 근거하여 논점을 확립하는 능력. 주인이 손님을 대접하는 예의에서 주인의 가치관을 어느 정도 드러내고 가치관이 예의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논론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우리가 더 많은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는 관념에 대해서도 논론을 할 수 있다. 사고 방식에서도 이론을 세우고 다른 논점을 확립할 수 있다.

셋째,' 수필',' 잡담' 은 일반적으로 잡문 범주에 속한다. 필필의 자유, 표적성이 강하고 구조가 유연하며 언어가 활발하다. 논한 내용은' 예절' 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은

늦가을에 노란 잎이 가지에서 잇달아 떨어졌다.

한 철인이 보고 말했다. "낙엽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승리의 개선이다!" "

요구 사항:

재료의 우의를 분석하고 이해하며, 현실 생활과 연계하여 의론을 한 편 쓰다.

팁:

주어진 재료는 위탁성 재료로, 글자의 행간에 함축되어 있는 것을 의미하며, 반드시 문자 표면을 통해 그 깊은 내포를 파헤쳐야 재료의 중심을 포착할 수 있다. 낙엽은 낙하가 아니라 승리의 개선이다',' 영락' 을 부정하고' 개선' 을 확정했다. 철인은 황엽이 죽음으로 떨어지는 것을 부정하고, 그것이 위너 귀착점이라고 확신한다. 그것은 뿌리로 떨어지면서 다른 생명의 영양으로 변해 새로운 생명을 축축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낙엽의 낙하가 생명만 다른 생명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철인은 낙엽이 낙하가 아니라 승리의 귀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명제 참조:

"낙엽" 은 칭찬할 만하다 "

헌신-영원한 미덕

11 다음 우화 이야기를 읽고, 실제와 연계하고, 문제를 직접 작성하며, 800 자 안팎의 의론을 한 편 쓰다.

올빼미가 비둘기를 만났을 때, 비둘기는 말했다: "아들은 안전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올빼미는 말했다: "나는 동쪽으로 이주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비둘기는 말했다: "왜? 클릭합니다 올빼미는 말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나를 악하게 하고, 그래서 동쪽으로 이주한다. 클릭합니다 비둘기는 말했다: "아들은 더 울 수 있지만, 계속할 수 있습니다; 더 울릴 수 없고, 동쪽으로 이주하는 것은 여전히 악자의 목소리이다. "

팁:

1, 번역:

올빼미가 비둘기를 만났을 때, 비둘기는 말했다: "어디가는거야? 클릭합니다 올빼미는 말했다: "고향 사람들은 모두 나의 울음소리를 싫어하기 때문에 나는 동쪽으로 이주할 것이다." 비둘기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 (만약) 이 자신의 울음소리를 바꿀 수 있다면, 짹짹 소리를 바꿀 수 없다면 동쪽으로 이주하면, 그곳의 사람들은 여전히 너의 짹짹 소리를 싫어할 것이다. "

2, 재료의 중심은 "치료 기준" 과 "치료" 문제입니다. 순방향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치표가 근본보다 못하다' 고 쓸 수도 있고, 역명제를 쓸 수도 있고,' 치표가 반드시 치본보다 못하지는 않다' 고 쓸 수도 있다. 또한 "표본과 치료", "치료" 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부패와 같은 현실에 연락해서 쓸 수도 있다.

-----------------은

우화 이야기 하나를 주워 사고 방법의 실제와 연계하여 서술이 결합된 문장 한 편을 쓰다. 제목을 스스로 작성하다.

한 손님이 친구 집에 손님으로 와서 친구의 따뜻한 대접을 받았다. 그의 도착 주인을 위해 풍성한 점심을 준비했는데, 특히 아주 맛있는 훙싸오잉어와 맛있는 전복국을 만들었다. 손님은 매우 만족스럽게 먹고, 이별할 때 주인이 정성껏 양보하여 손님에게 전복 수프 한 그릇을 마시게 하고, 그 후에도 대접이 소홀해서 또 큰 그릇을 보내며, "생선국 한 그릇 더 마시자!" 라고 열정적으로 말했다. 그래서 손님들은 정성을 다해 억지로 마셨는데, 주인이 또 한 그릇을 가져오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한 그릇 더 주세요!"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결국 손님들은 완곡하게 거절하며 "앞으로 더 이상 이곳에 손님으로 올 수 없다." 라고 생각했다.

팁:

이 우화의 취지는 사람들에게 좋은 일도 분수있게 하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만약 불을 지른 적이 있다면, 반대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사고 방식의 문제이다. 작문을 논할 때 이 방면의 문제에 대해 실제와 연계할 수 있다.

이야기 속의 한 마디 (예: "생선국 한 그릇 더 주세요!" ") 를 주제로, 또한 이야기의 취지를 종합하여 자신의 언어로 문제를 세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좋은 일도 지나쳐서는 안 된다' 나' 분수는 매우 중요하다' 와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