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이대장은 클라스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예쁘게 생겼다면, 아마 마음이 이렇게 불안하지 않을 거야."
만약 이 말이 공포영화를 반대하는 데 사용된다면, 더욱 적절할 것이다. "나는 그저 못생겼을 것이다. 즉, 관람자의 공포가 비명을 지르고, 너희들의 내면의 불안과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나의 진정한 목적이다."
그래서 공포영화는 보통' 못생긴다' 고 해서 보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정말 낭비가 좀 있다.
"단두곡" 이라는 이름만으로도 공포팬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영화집은 공포, 서스펜스, 스릴러, 판타지를 하나로 묶는다. 소재가 다소 많아 105 분짜리 영화에 붐벼도 쉴 틈이 없다. 보고 나면 소화불량을 피할 수 없다.
머리 없는 기사에 대한 미스터리한 추리, 과학 탐사안은 결국 환상적인 모험으로 바뀌었다. 무술은 과학을 물리치고, 영혼은 자기 구속, 탐욕에 대한 징계 등을 실현하며, 농후한 고트풍 속에서 펼쳐지는 것은 결코 놀라운 공포가 아니며, 늘 뒷맛을 참을 수 없게 한다.
공포팬들의 마음속에서 고전이 될 수 있다면, 아마도 문예영화의 관점에서 더 많이 감상하고, 아름답고 낭만적인 시각적 잔치를 즐기며, 이미 미국식 몽환적인 동화를 초월한 지 오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벚꽃은 해마다 피는데, 산길에는 목향자, 복숭아살구 ...... 그리고 청청초, 혹은 가지 초전의 연록빛,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자연사물이 인간처럼 평범하고 실제적인 의미를 찾지 못한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세상의 소중함을 안다면, 그들의 독특한 아름다움, 독특한 향기, 자연생명의 활력을 느낄 수 있고, 모든 존재를 갈채할 수 있다면, 사람 자신도 소중하고, 낭만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포영화는 폭력적인 미학만이 아니다. 우수한 영화 한 편, 예술상, 똑똑한 감독은 모두 사람의 민감한 특징을 마음껏 포착할 것이다.
어떤 장르 영화든 분위기 렌더링에서 서로 다른 층감을 느낄 수 있고, 서로 다른 상황 각도에서 퇴고를 할 수 있다. 칭송할 만한 주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팀 볼튼과 같은 귀재 감독은 어두운 미학을 운용하는 난로를 푸르게 만들었다. 단두곡' 으로 제 72 회 아카데미상 최우수예술감독상을 수상한 것도 명실상부하다.
고딕 예술: 또 고딕 예술로 번역되어 유럽 프랑스에서 유래한 예술 풍격이다. "고트" 라는 단어는 중세에 북유럽 조튼 민족에 거주하는 고트라는 부족에서 처음 유래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부족은 야만적인 용맹과 살인성으로 유명하다. 몇 세기의 이주 유랑 끝에 결국 기원 5 세기에 서로마제국을 멸망시키고 고전문화를 파괴했기 때문에 그리스와 로마인들이' 야만인' 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고트' 라는 단어는 공포, 무지, 우매 등의 의미를 지녔다. 고트 영화는 고트 건축, 고트 소설, 고트 음악, 고트 그림을 하나로 모아 각 집의 정수를 이용하여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이루었다.
팀 볼튼 감독은 원래 창백하고 음울한 고딕 얼굴을 하고 있었고 수많은 중국 팬들을 끌어들였다. 그의 영화는 블랙 유머의 온순함과 슬픔, 자폐와 긴장감, 차갑고 따뜻한 반죽으로 가득 차 있어 음산한 속의 화려함, 따뜻함 속의 잔혹함, 어둠 속의 따스함을 구현한다. 요컨대 매우 이상한 세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딕식의 공포 괴기, 블랙 유머, 죽음에 직면한 팀 버튼의 카메라 아래에서' 단두곡' 과' 이발사 타우드' 로 가장 유명하다.
영화의 배경은 진실에서 비롯되며 진실만을 추구한다.
블랙, 밤의 색깔, 황당무계함과 절망, 무한한 상상력과 환상을 숨기고 있다. 밤에는 머리 없는 기사가 있고, 요괴도 있을 수 있다.
사람은 미지의 두려움에 호기심이 있다. 예를 들어, 때때로 인간은 죽음에 대한 답을 찾는다.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있는가? (마하트마 간디, 죽음명언) 어디로 갈까요? 천국이냐 지옥이냐? 염라왕이 있습니까? 윤회가 있습니까? 그리고 이것들은 바로 공포영화가 우리에게 말하려는 것이다.
현실, 우리 모두 음침하고 억눌린 환경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비가 와서 창문을 닫고, 날이 어두워져서 잠을 자고, 여명 햇빛을 맞으며 수싱, 생활 속에서 어둠계의 신비하고 알 수 없는 사물이 점점 사람들에게 꿈의 변두리로 끌려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공포영화가 가져다주는 자극감은 바로 인간의 약점에 직결된 것이다. 날이 어두워지면 눈을 감아주세요. 그럼 눈을 감지 않을까요? 어떤 풍경을 보게 될지.
진실한 밤으로 들어가면 방향감각도 잃고 거리도 잃고 익숙한 환경도 순식간에 낯설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늘과 땅 사이에는 잿빛, 짙은 잉크, 혹은 희미한 빛, 희끗희끗한 광채를 잃어버리고, 곳곳에 무저갱처럼 한 걸음 더 나아가면 떨어지는 공포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밤의 신비로운 유령은 하늘을 날고, 날개의 바람, 사람의 털끝, 그윽한 추위가 가슴과 비장을 침범한다. 그러나 용기가 충분하다면, 당신은 검은 극도의 예술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 그렇게 독특하고, 낮의 낭만에 조금도 지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단두곡' 에는 할로윈 호박, 기이한 허수아비, 바람 침식 묘지, 어두컴컴한 숲, 악마의 팔 같은 나뭇가지, 나뭇가지에 휘감긴 덩굴, 먼 곳의 짙은 안개, 경사진 지붕, 먹구름이 가득한 하늘, 번개, 창백하고 신경질적인 사람, 우울하고 무거운 음악 등 암흑계 요소가 충분히 담겨 있다.
"단두곡" 검은색의 로맨틱한 아름다움은 디테일을 조각하는 데 있다. 숲을 지나가고, 낙엽이 찬란하고, 유화처럼 으스하고, 차갑고 아름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마차는 밤빛 아래서 달리고, 흑백이 비치고, 나무 그림자 그림자, 정교한 흑백 실루엣이 그려져 있다. 음울하고 침울한 마을, 묘지, 진흙길은 죽음과 빈곤, 고풍스러운 유럽식 풍토를 보여준다. 여자의 타이트한 저고리, 과장된 치마,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레이스, 순결과 섹시함의 충돌에서 18 세기 유럽식 고전미, 남자의 가발, 정교한 드레스, 이 시기 남자의 고지식함과 위의를 그려냈다. 검은 숲, 안개에 뒤덮인 이빨춤 발톱, 신출귀몰한 머리없는 기사처럼, 서늘한 속에는 오래된 슬픔이 배어 있고, 밤의 스케치이며, 꿈처럼 환상처럼 간결하고 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검은 강렬한 냉감과 고요함, 질식할 정도로 아름답다.
단두곡' 은 죽음의 공포뿐만 아니라 날으는 말, 날카로운 도끼, 새빨간 피, 사악한 요술, 불타는 풍차도 있다. 또 아름다운 꿈도 있다. 주인공 클라인은 꿈속에서 햇빛 꽃, 채색된 세상, 부드럽고 지적인 어머니를 보고, 그의 아버지에 의해 살해되고, 햇빛 아래 사랑을 박탈하고, 어린 시절의 악몽을, 본연의 잔인함, 차갑고 뜨거운 대비, 인간성의 살육은 밤의 기사보다 더 무정하다.
공포영화는 스릴러 스릴러 스릴러, 흑계미학, 시각여행, 시공간을 넘나들며 역사로, 밤의 어둠 속으로 들어가 아름다운 풍경을 본다. (조지 버나드 쇼,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포명언)
볼튼은' 단두곡' 이 워싱턴 오웬의 원작인' 잠곡의 전설' 에 매우 충실하다는 것은 과장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마도 만화에서 흡수된 창작 영감일 것이다! 디즈니 카툰' 이카보드와 토드 씨의 모험기' 는 언어스타일에 오웬의 스타일을 조금 보존하는 것 외에는 원작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하지만 볼튼의 귀재 감독 능력, 더프가 캐릭터에 대한 세심한 통제와 함께 영화도 독특한 매력을 발휘한 셈이다.
오웬과 볼튼의 충돌: 문화와 예술의 차이에 있다. 오웬은 19 세기 미국의 유명한 작가로 미국 문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그는 미국 문학의 주체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미국 작가는 경험에 근거하여 유럽 문학 형식에 대한 의존에 끊임없이 맞서야 한다고 생각했다. 독특한 서사 방식을 창조해야만 미국 본토의 위대한 민족문학을 생산할 수 있다.
침수곡은 초기 네덜란드 이민자들이 허드슨 강가에 정착한 오래된 마을이다.
교회의 목사들은 여전히 네덜란드어로 설교를 하고 있으며, 마을 사람들은 영국인들을 대대로 증오하며 네덜란드의 전통 풍습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사실 궁핍한 시골 교사이다.
오웬은 자신의 전설적인 영웅을 이렇게 묘사했다. 이카보드 클랜드는 날씬하고 키가 크고, 긴 다리 유인원 팔, 소매 아래 1 마일 이상 큰 손을 매달고, 한 쌍의 바람이 큰 귀, 두계녹색 눈, 작은 머리가 가늘고 긴 목에 꽂혔다. 몸의 각 부품은 좁은 어깨에 헐렁하게 걸려 있고, 바닥에 서 있는 것은 바람개비 같다 영화 속 그 멋진 뉴욕 탐정 데프의 이미지와 마을 주민들이 영어를 질주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더욱 반항적인 것은 미국의 산수초목에 대한 영화의 감정이 냉막, 과거의 전통에 대한 애착도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성이 영화에서 선과 악의 도덕적 판단으로 단순화되고 선의의 유머도 각박한 조롱으로 변했다.
영화는 맛있는 고딕 스타일, 진한 블랙 미학 예술, 공포영화의 리듬만 남았다. 결국 소설 문예와는 다른 스타일, 개편, 개편이다.
그렇다면 오웬이 쓴 풍경은 귀신이 복원될 수 있다면 어떤 기미일까? "잠자는 계곡의 전설" 의 시작 부분에서 오웬은 그의 소년의 꿈을 묘사했다. 그 전원목가식 오래된 네덜란드 농장 광경:
"타리타운에서 그리 멀지 않아요. 약 2 마일 정도 떨어져 있어요. 작은 계곡이 있어요. 아니면 높은 언덕 한가운데 있는 산등성이예요.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곳이에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개울 한 줄기가 산골짜기를 가로질러 졸음을 재촉한다. 이따금 메추라기 울음소리나 딱따구리의 가벼운 노크라도 이곳의 그윽한 적막을 깨뜨릴 수 있다. 젊었을 때 다람쥐를 사냥하러 처음 왔었던 기억이 납니다. 큰 호두나무가 계곡의 절반을 가렸던 기억이 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정오 무렵, 모든 것이 고요했고, 나는 총소리를 내며 주변의 안식일 같은 침묵을 깨고 멀리서 울부짖는 메아리를 계속 울려 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어느 날 번잡한 속세에서 잠시 평온을 훔치거나 번거로운 날 잠을 잘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이 계곡보다 더 좋은 곳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오웬은 소설에서 허드슨 협곡 지형과 고대 마을 건축물을 실감나게 묘사하는데, 그 전원의 고요함과 아름다움이 얼마나 사람을 동경하게 하는가.
영화' 단두곡' 에 필요한 것은 어둠과 기이한 고트풍일 뿐이다. 그래서 주창들은 현지에서 원하는 분위기를 찾을 수 없었다. 프로듀서 스콧 루딩의 건의에 따라 제작진은 런던으로 달려가 북부의 한브리튼 장원에 신비한 숲을 인공으로 건설했다. 건축공 80 명, 엔지니어, 각종 장인으로 구성된 건축팀은 무려 4 개월 만에 작은 마을의 12 개 건물을 완성하여 영국 최대 세트지가 되었다.
단두곡에서 유령이 나오지 않더라도 머리 없는 기사로 가장하여 진실을 알고 싶은 클라인을 놀리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인위적인 판타지, 유령이 실제로 등장할 때까지 줄거리는 흐리멍덩하고 드라마틱하며 소설 속의 전거인, 도살용, 요괴, 무례하고 성가시게 굴기 어려운 개자식들과 완전히 두 가지 모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영화는 현대 종합예술로 문학, 연극, 그림, 음악, 춤, 조각, 건축, 사진 등 각종 예술의 성과와 경험을 끊임없이 흡수하고 있다. 전쟁 영화와 마찬가지로 공포영화도 폭력, 피비린내 등의 요소를 피할 수 없지만 예술의 미적 고도는 똑같다.
영화는 아무리 소설이 그렇게 풍부하고' 보기 좋다' 는 것은 없지만,' 보기 좋다' 는 것이 적을수록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밤과 낮에는 각자의 아름다움이 있다. 네가 이해할 수만 있다면, 또 다른 성장과 즐거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