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음악사 \ 중국 고대 근현대 음악사의 텍스트 자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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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한 연구는 플라톤부터 수천 년 동안 많은 철학자, 미술가, 문예이론가들이 끊임없이 탐구하고 연구해 왔다. 아름다움의 문제 자체는 헤아릴 수 없는 신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한 대답은 여전히 일치하지 않는다. Zhu Guangqian 은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한 논의가 역사적인 연구가되어야한다고 믿습니다. 아름다움은 객관적인 자연 사물을 조건으로 삼아야하며 주관적인 이데올로기의 역할을 추가해야합니다. 그래서 아름다움의 본질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입니다. < /p>
주광잠 (1897 ~ 1986), 현대미술가, 문예이론가. 필명 맹실 맹석. 안후이 동성인. 1897 년 9 월 19 일에 태어났습니다. 1916 년 무창고등사범학교 중문과, 이듬해 홍콩대학에 입학해 교육학을 전공했다. 1922 년 졸업 후 상하이 중국공학과 저장상우춘휘중학교에서 교편을 잡았고, 호호생, 주지청, 하거지존, 예성도, 풍자카이 등과 함께 상하이에 입달학원을 설립하여 개명서점과' 일반' 잡지 ("중학생" 으로 개명) 를 조직했다. 1925 년 영국 에든버러 대학에 입학해 1929 년 졸업하고 런던대학으로 전입해 프랑스 파리 대학에 등록한 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에 입학해' 비극심리학' 논문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33 년 가을에 귀국하여 베이징대, 쓰촨 대학, 우한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쓰촨 대학 문학원 원장, 우한 대학 교무장장, 베이징대 문학원 대리장을 역임했습니다. 중화 인민 공화국 * * * 과 국가가 설립된 후 주광잠은 줄곧 베이징대 교수로, 2, 3, 4, 5 회 전국정협위원, 중국민주동맹 3, 4 회 중앙위원회, 중국미학학회 회장, 중국외국문학학회 상무이사, 중국사회과학원 위원, 홍콩 명예교수 등을 역임했다. < /p>
주광천 출신 서향세, 유승정훈, 경서를 숙독하다. 나중에 우연히 양계초의' 얼음실 문집' 을 읽어야 했는데, 이 책은 주광잠에게 신천지를 계시했다. 그는' 신학' 을 동경하기 시작했고,' 소설 연극에 흥미가 생겼다' ('내가 국문을 어떻게 배우는가부터'). 해외 유학 기간 동안 그는 서구 현대문화를 광범위하게 접했고, 주로 문학 심리학 철학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미학이 이 몇 학과의 * * * 연락 단서라는 것을 깨닫고 마침내 미학 연구의 길에 올랐다. < /p>
' 문예심리학' 과' 시론' 은 주광잠의 1933 년 귀국 전 대표작이다. 전자는 중국 최초의 시스템 소개와 문예심리학을 서술하는 전문 저작으로, 이 분야에서 개척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서양 미학사의 사상 자료를 대량으로 제공하는 것 외에도 크로지의 직감설, 블로의 거리설, 립스의 이정, 구루스의 내모론 등 각 학설을 소개하고, 문예비평의 원리를 요약해 문학 현상을 분석하는 데 활용함으로써 문학 연구의 시야와 사고방식을 넓혔으며, 당시 학술과 문예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 문예심리학 》 이 개작한 통속적인 독서본 《논미》에 따르면 청년 독자들 사이에서 널리 퍼졌다. 시론' 은 시학 건립의 관점에서 시의 기원, 시의 성격, 시의 특징 등 시학의 기본 이론 문제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또 구체적인 시 작품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중국 시의 리듬과 음운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한부의 영향과 불경의 번역, 산스크리트음의 입력에서 중국시가 어떻게 법에 오르게 되었는지를 탐구했다. 시론' 의 작문에는 신시 창작을 추진하는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주광잠은 당시 두 가지 문제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는 고유의 전통이 어느 정도는 답습할 수 있고, 하나는 외래의 영향이 어느 정도는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두 문제의 정확한 해결은 신시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무시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그는 비교 문학의 연구 방법을 채택하여 역사적 관점에서 세로 비교도 하고, 중외시로 가로로 비교하며, 즉 서양시론으로 중국 고전시를 해석하고, 중국시론으로 서양시론을 증명하였다.
< P > < P > 1933 년 주광잠수가 귀국한 후 교편을 잡은 후에도 미학과 문학 연구에 계속 종사했다. 주로 신문학 운동의 실제와 결합해 논문과 서평을 쓰고, 문장 각각' 맹실문 필사' (후약증삭제,' 나와 문학 및 기타' 로 개명) 와' 담화문학' 에 들어간다.동시에 그는 작가들과의 유대도 강화했다. 1936 년 초쯤에 북평을 초청한 일부 시인 학자 양종대, 주지청, 풍지, 유평보, 변지림, 어찌 방, 심종문, 이건우, 조보화 등이' 독서시회' 를 구성하였다. 같은 해 5 월에는 후시, 구 지강, 나창배, 오세창, 심종문 등과 함께' 중국풍요학회' 를 설립했다. 1937 년 5 월,' 문학잡지' 창간, 주광잠임 편집장. 그는 발간사에서' 자유생발, 자유토론' 이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이 간행물은' 경파' 작가의 주요 진지가 되었는데, 당시 문예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단계에서 주광잠재문학이론 연구에서 문학 창작에 반대하는 것은 탐정, 포르노, 흑막, 풍화설월, 구호교조를 내용으로, 작가가' 병신음',' 유강 미끄럼조',' 당동벌차이',' 도학동구이',' 도학동구이','' 한편 문예는 생활과' 거리' 를 유지하고' 냉정초탈' 을 제창하며' 정무' 를 추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과거 미학 저서에서' 사람은 출세한 정신이 있어야 입세 사업을 할 수 있다' 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일' 이라는 사상이 한층 더 발전했다. < /p>
중화 인민 * * * 와 국가가 설립된 후, 주광잠은 주로 미학 연구에 종사하여 마르크스주의로 자신의 학술 연구를 지도하려고 시도하였으며, 일련의 중대한 미학 이론 문제에서 독특한 견해를 제시하여 미학계의 중요한 유파의 대표가 되었다. 또한 서양 미학 명작을 번역하는 데 주력해 미학유산 계승을 비판하는 데 탁월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의' 서구 미학사' 는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서구 미학의 역사를 논술한 저작이다. < /p>
주광잠의 치학정신: < /p>
하나, 자기해부, 끊임없이 비판. < /p>
1950 년대와 60 년대의 미학 비판과 미학 토론에서 주광잠은 용감하게 자신을 해부하고, 심심주의 미학 사상, 특히 자신이 선포한 유심주의를 심각하게 비판했다. 뛰어난 성과를 거둔 명교수로서, 그의 이 행동은 정말 귀중하다. 그 후로 그는 끊임없이 자신을 비판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학자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 /p>
둘째, 진리를 찾고 학풍이 단정하다. 주광잠은 유심주의를 비판함으로써 이전에 자신이' 미경 속에서 힘을 휘둘렀다' 는 것을 깨닫고, 앞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 원작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거의 60 세에 러시아어를 독학하기 시작했고, 각종 텍스트 (중, 덕, 러시아, 법, 영) 를 비교 연구하여 일련의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독립적인 사고를 제창하고, 여태까지 남이 따라다니지 않았으며, 만년의' 미서간담' 과' 미학 이삭집' 이 바로 그의 치학정신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 /p>
셋, "삼이주의", 사심없는 정신. 주광잠은' 삼이주의', 즉 이 몸, 이때' 이 몸은 마땅히 해야 하고 할 일을 해야 한다. 이로부터 책임을 져야 하고, 남에게 떠넘기지 말아야 한다' 고 믿는다. "이때 해야 할 일과 할 수 있는 일은 미래까지 미루지 않고 지금 해야 한다." "이 곳 (내 지위, 내 환경) 이 마땅히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은 여기서 해야지, 상상의 다른 지위로 미루지 않고 해야 한다." 이것은 주광잠은 아직 빈말이 아니며, 현재를 바라보며 착실한 치학정신의 구현이다. < /p>
종백화 (1897 년 1 월 1986 일) 본명 목퀘벡 버화. 철학자, 미학자, 시인. 장쑤 상숙 우산진 사람. 1916 년 동제대학의예과에 입학했다. 1919 년 오사시기에 영향력 있는 문화단체 소년중국학회에 의해 평의원으로 선출되어' 소년중국' 월간지의 주요 기고가가 되어 신문화 운동에 적극 뛰어들었다. 같은 해 8 월 상하이' 시사신보' 부간지' 학등' 을 초빙하여 편집장, 편집장으로 임용했다. 철학, 미학, 신문예의 신선한 피를' 학등' 에 주입하여' 오사' 시대의 유명한 4 대 부간 중 하나로 만들었다. 바로 이때 그는 시인 곽모로를 발견하고 육성했다. 1920 년 독일로 유학을 가서 프랑크푸르트 대학 베를린 대학에서 철학 미학 등의 과정을 공부했다. 1925 년 귀국한 후 남경 베이징 등지에서 교편을 잡았다. 중화미학학회 고문과 중국철학학회 이사로 재임한 적이 있다. 종백화는 우리나라 현대미학의 선구자이자 개척자로,' 중서예술이론을 융합하는 한 세대의 미학대사' 로 불린다.
종자화전집' 과 미학논문집' 미학산책',' 예경' 등이 있다. 종자화는 1986 년 12 월 20 일 베이징에서 90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 /p>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중국인, 중국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책인' 미적 산책' 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은 고 () 세대의 미학전문가 종백화 () 선생의 대표작이자 생전 유일한 미학 저작으로, 그의 일생에서 가장 정중한 미학 장을 거의 모아 놓은 것으로, 그 문구는 우아하고 시적이며 중국 미학 경전의 작품과 필독의 책이다. < /p>
이 책을 읽는 것은 그 자체로 일종의 예술적 즐거움이다. 작가는 서정적인 필치와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독자를 이끌고 중국과 서양의 위대한 예술가들의 마음을 음미하고, 풍류소탈한 사람들의 마음을 음미하며, 우리가 산책을 하고 돌아오면 자신의 마음이 승화되고 정화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 /p>
종백화씨는 예술가의 태도로 세상 만물을 느끼며 그 구름흐르는 물 같은 글로 붓끝을 형상화했다. 이렇게 쓴 책은 결코 예술 이론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생활 방식이다. 전통문화, 예술영성과 시정이 넘치고, 중국 미학의 정수를 깊이 얻은 대가와 그가 산책을 할 때 낮은 발자국 소리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는 현대화된 기계의 포효에서 더 이상 재현하기 어려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하지만 점점 더 긴장되는 이화 세계에서 인간의 시와 생명의 동경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주목해야 할 세계적인 문제가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리고' 미적 산책' 은 마침 우리에게 이 방면의 계몽을 줄 수 있다. < /p>
중국 미학 고전작 < /p>
미학 입문필수 독서 < /p>
' 미학 산책' 은 종백화 미학 논문의 첫 결집 출판이다. 이 집 안의 문장, 1920 년, 늦어도 1979 년에는 종백화 일생의 예술 논술에 관한 비교적 상세한 문집이다. 그는 어떤 미학체계를 구축하지 않고, 단지 우리에게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예술의 인격이 형성될 때까지 심미적인 태도를 세우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중국 예술미의 정신이 있는 곳이다. < /p>
종백화는' 모나리자' 원작 앞에서 한 시간 동안 묵묵히 앉아서 국내 각종 예술품 전시회를 흥겹게 참관했다. 고령에도 고생을 마다하지 않았다. 이 감상가의 집집 안의 문장 () 는 예술의 본질에 속하는 것, 특히 중국 예술의 특징을 상당히 정확하게 파악했다. 작가는 그의 일관된 시각으로 우리가 중국의 시, 그림, 음악, 특히 중국의 서예를 감상하도록 인도했다. 중국인의 애락의 감정은 서예에서 드러날 수 있다. 시와 음악에서처럼 다른 민족이 글씨를 쓰는 것은 아직 이런 지경에 이르지 못했다. < /p>
작가는 서구 미술사를 쓸 때 서구 각 시대의 건축 풍격의 변화를 관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중국 건축 풍격의 변천은 크지 않아 각 시대의 회화 조각 풍격의 변천을 구별할 수 없다. 서예는 은대 이래 풍격의 변천이 두드러져 서구 미술사에서의 건축물의 지위를 대신해 각 시대 예술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 /p>
중국 민족미학체계 건설에 대해 종백화씨는 가장 개척적이다. 우리는 대량의 개념과 말의 사용에서 해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풍우란은 종백화가 중국 미학체계를 최초로 건립한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 /p>
-조치창 < /p>
산책자의 영광
종백화 씨를 처음 알게 된 것은 대학에 입학한 지 한 달 만에 조셀린의' 당대 중국 미학 연구 개요' 를 한 권 샀다 나중에 좀 더 알아보고 종백화의 학품과 인품에 대해 더욱 존경한다. 그러나 자신의 학습 흥미가' 서쪽으로 이동' 하면서 호기심도 많이 줄었다. 3 년 전 류샤오펑의' 이 세대의 공포와 사랑' 에서' 호숫가 산책자의 그림자' 를 읽고서야 다시 다정해졌다. < /p>
' 미학 산책' 에 수록된 논미 문장, 예술에서 헤엄치는 요정, 생활예술화를 추구하는 자세가 생동감 있게 부각되고 있다.
문장 (WHO) 는 글쓰기 발표 시간에 따라 배열된 것이 아니라 몇 가지 큰 특집, 즉 자독치학의 길, 중국 미학의 문제, 중국 예술의 특색, 서구 미학의 몇 가지 전문론에 따라 편성되었다. 종백화미학사상의 유변 궤적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가 학문에 집중하는 측면과 그가 이러한 학술적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내 마음속에는 아직도 이런 의문점이 남아 있다. 왜 초창기 독일 생명철학의 영향을 받은 종백화는 유럽에서 돌아온 후 중국 고대 미학정신에 집중하게 되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변화의 계기는 무엇인가? 어떻게 된 거야? -아마도 직접 가르침을 듣는 사람만이 뒤의 선택을 바꾸는 절박함과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p>
중국 고대 미학은 서유럽 고대 이후의 미학에 비해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도 않고 철학적이지도 않지만, 이는 중국 미학이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수한 방법으로 개입해야 부츠를 긁지 않고 발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특수한 방식은 사실 일종의 부름이다: 생명의 영광. 종백화의' 미학 산책' 은 아마도 이런' 생명이 학술에 대한 감응' 일 것이다. "학술" 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하나는 "지식" 입니다. 즉, 다방면에 광범위하게 관여할 수 있고, 이 수준도 모두가 될 수 있지만, 결국은 얇게 보일 것입니다. 두 번째 수준은 "편지" 입니다. 즉, 학문을 실천을 이끌 수 있는 신앙으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이때 학문은 더 이상 학문이 아니라 인생입니다. 그래야 두껍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학술에서 나온 사람들은 이미 예술가입니다. 예를 들면 니체 등입니다. < /p>
류샤오펑이 총결한 것처럼: "미국 학자로서 종백화의 기본 입장은 인생의 삶을 예술품으로 만드는 것과 같은 창조를 탐구하는 것이다 ... 종백화에서 예술 문제는 먼저 인생 문제이고 예술은 인생관이며' 예술적인 인생' 은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이다 < /p>
종백화의' 미학 산책' 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단어는 우주, 인생, 예술, 아름다움, 마음, 리듬, 멜로디, 춤, 음악화, 체험이다. 이 단어들은 중국 예술의 경지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계시자의 인생 경지를 드러낸다. 비트겐슈타인은 한 언어를 상상하는 것은 일종의 생활 형식을 상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예술 (하물며' 인식' 이라는 예술, 게다가 예술도 일종의' 언어 형식' 이다) 을 상상하는 것은 생활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 /p>
그래서 종백화는' 순수한' 중국 예술을 선택했고, 담박하고 영계적인 생활방식을 형성했다. 아마도 중국 예술의 경지의 즐거움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종백화의 선택이 유일할 것이다. 그러나 세계의 예술은 다채롭기 때문에 인생도 다양해야 한다. 하물며 인생의 경지에도 다른 몇 가지가 있다. 중국 고대 미학이 종백화를 만난 것은 정말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중서부를 관통하고, 튀어나와 다시 찔렀기 때문에, 이 맹자는 비로소 깊이 찔렸다. 바로 종백화의 문장 속에서 중국 미학의 각 방면의 특색이 정련되어 극치로 표출되었다. 그 이전에도 발굴이 있었을지 모르지만, 그와 같이 매우 깊고 두터운 생명의식에 침투할 수는 없었는데, 이는 그가 숙본화와 니체가 대표하는 생명철학을 깊이 연구한 덕분이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니체, 니체, 니체, 니체, 니체, 니체, 니체, 니체) < /p>
중국 철학, 중국시화의 공간의식, 중국 예술의 전형적 정신은 종백화에 의해 삼위일체 문제로 융합되었다 사실, 인간의 깨달음, 도합인생, 개인의 생명과 무한한 우주의 상생이라는 정신이 반영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P > 는 종백화가 중국 체험미학을 극치로 몰아냈고, 후세 사람들은 다시 오른쪽을 벗어나기 어려웠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심미깨달음자 자체가 이미 도현하고 아름다운 상징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산책자의 영광으로 망망천지 사이로 들어가 끊임없이 < /p > 를 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