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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가의 이야기: 바흐, 오르간의 왕

달밤 베끼기

바흐는 열 살 때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밖에 나가 그의 큰형에게 거주해야 했다. 이 형 크리스토프는 오르간 마스터 파흐벨에게 피아노를 배웠고, 거장의 필사본 악보를 가지고 있어서, 격자문이 달린 장롱에 잠겨있어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지식에 목마른 바흐에게 의심할 여지 없이 큰 보물이다. 그래서 어느 보름달 밤에 바흐는 형의 서재로 몰래 들어가 작은 손으로 체크무늬 찬장에 들어가 악보를 말아서 달빛을 빌려 밤새도록 베껴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6 개월 후, 뜻밖에도 큰 악보 전체를 베꼈다. 불행히도 형이 발견하자 난폭하게 악보를 압수했다. 바흐는 형을 원망하지 않았다. 그는 형을 애도하는 부고문에서' 순진무구한 사기 행위' 를 감정적으로 서술했다.

학구여행

바흐의 시대에는 가난하고 낙후된 독일, 교통과 악보 인쇄가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명한 거장들로부터 배우려면, 그들이 전해 내려오는 귀중한 악보 사본들을 베끼는 것 외에는 직접 방문하여 들을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집안 형편이 가난한 바흐에게 힘든 구학 여행을 할 운명이었다.

열다섯 살 때 바흐는 형을 떠나 300 킬로미터를 걸어서 루네부르크로 가서 공부했다. 루네부르크 산타미셸 교회에서 공부하는 동안, 그는 그 도시의 오르간 거장인 밤과 그의 음악을 알게 되었다. 바흐는 또 하루 종일 햄버거로 가서 라이인켄의 연주를 듣고, 한 번에 이틀 동안 첼러로 가서 프랑스 스타일의 궁중 밴드의 연주를 들었다.

햄버거에서 루네부르크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돈이 없어서 굶주림으로 길가에 있는 작은 식당 옆에 앉아 발을 쉬었다. 갑자기 식당 창문에 물고기 머리 두 개가 던져지자 바흐는 급히 가서 주워 이것으로 허기를 채우려고 했다. 대사님도 거지같은 생활을 겪으셨어요! ) 물고기 머리 속에 금화 두 개가 숨겨져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원래 이것은 마음이 있는 사람의 자선이었다. 바흐는 매우 감격했다. 이번에 그는 배를 채웠을 뿐만 아니라 다음에 햄버거로 가는 길비도 마련했다.

1705 년에 바흐는 아른슈타트 신교회 오르간사의 직위를 맡았으며, 교회 당국에 4 주 동안 휴가를 내고 뤼베크에게 또 다른 거장인 부크스트후드의 유명한 황혼 음악 축제에 귀를 기울였다. 그곳에서 그는 대사의 음악에 매료되어 4 개월이 지나서야 돌아왔다. 이를 위해 그는 교회 당국의 꾸지람을 들었다.

바흐는 왜 음악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곡가가 될 수 있을까? 많은 외부 요인을 제외하고 가장 얻기 어려운 것은 그가 물질적 생활이 매우 낙후된 조건 하에서 당시 접할 수 있었던 모든 음악적 부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그의 앳된 작은 손이 달빛 아래 악보를 베껴 쓰는 것부터 이런 정신은 그가 위인이 될 운명이었다.

싸우지 않고 이기다

많은 버전의 바흐 전기에는 바흐가 처음으로 명성을 얻게 된 이 일이 기록되어 있다.

1717 년 9 월 어느 날, 독일 중부의 중진 드레스턴은 프랑스의 유명한 고대 피아노 연주가 마르샹이라는 유명한 손님을 맞이했다. 당시 프랑스는 유럽의 1 등 강국이었고, 각국 궁정은 베르사유 궁전에서 온 음악을 듣고 싶어 했다. 당시 독일은 분열되고, 가난하고, 숭양미외의 풍조가 매우 떠들썩하여, 이 귀빈에게 더욱 전후안이었다.

이 말샹에 대해 말하자면, 정말 치켜세우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쿠플란 같은 고수들이 운집한 파리에서 섞일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파리의 사교계는 그를 응석받이로 키웠고, 그는 교만하고, 아내를 때리는 악습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일단 왕이 그의 월급의 절반을 그의 아내에게 연금으로 주었다고 하는데, 마르샹은 황친국친척들에게 피아노를 반쯤 연주할 때 피아노를 밀어 말했다. "내 아내가 내 월급의 절반을 받았으니, 그녀가 다른 반쪽을 연주하게 하자!" " 봐라, 바로 이 안하무인의 주아인데, 낙후된 독일에 도착했을 때 자신의 성이 무엇인지 더욱 알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 음악회에서 마르샹이 크게 나서자, 그는 어려운 판타지곡을 즉흥적으로 연주하여 관중들의 열렬한 박수를 받았다. 잠시 후 연주석에서 낯선 젊은이가 나타났다. 보아하니 30 대 초반에 불과하다.

그를 추천하는 사람은 어떤 마음인지, 얼굴을 드러내고 싶은지, 아니면 그를 추태를 부리게 할지 모른다.

이 젊은이가 튕겼다. 의외로 그가 연주하는 기술도 매우 뛰어나다. 아, 사람들이 알아들었어, 그가 연주한 것이 바로 방금 말샹의 주제야. 이 주제는 12 번의 참신하고 기묘한 변주를 거쳐 다시 원래의 주제로 돌아갔다. 마치 씨앗에서 우뚝 솟은 나무로 자란 다음 잎이 뿌리로 떨어지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마지막 음표가 홀에서 사라졌을 때, 사람들은 아직 아까의 도취에서 수싱 오지 않았다. 갑자기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가 모든 것을 압도했다.

\ "그는 누구인가? 어디서 왔지? " 사람들이 절로 속삭이다. 속내를 아는 몇몇 사람들은 그의 이름이 요세 바흐라고 하는데, 바로 그 유명한 바흐 음악 가문의 일원이며, 지금은 위마 대공의 궁중 악장으로, 대공과 함께 드레스턴을 방문하고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이 불청객에 대해 열렬히 토론하고 있다. 옆에 서 있는 마르상도 자신의 주인공의 지위를 빼앗은 이 젊은이를 훑어보고 있다. 그는 독일에서도 이런 실력으로 그에게 도전하는 연주가가 있을 줄은 몰랐고, 이렇게 젊을 줄은 생각도 못했다.

바흐는 마르상 앞으로 걸어가서 이 선배에게 경의를 표했다. 마르샹은 다소 불복한 답례가 있었다. 이때, 날이 이미 늦었다는 제안이 있었는데, 내일 두 사람이 정식 시합을 하게 하는 게 어때? 이 제안은 많은 사람들의 찬성을 받았고, 마르샹과 그의 방귀벌레들만 마음이 내키지 않았다. 위대한 프랑스 궁중 악사들을 이 무명 세대와 겨루게 하고, 승승승장구하며, 패도 굴욕을 당하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하지만 그 자리에 있던 많은 선두 인물들은 이런 경기를 보고 싶어 했지만, 마르샹은 불손하여 승낙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바흐는 겸손한 예의로 사양한 뒤에도 승낙했다.

다음날, 약속된 시간과 장소에서, 사람들은 일찍 두 명의 경기자가 오기를 기다리며, 이 평범하지 않은 경기를 목격하게 되어 감격했다. 바흐는 제시간에 등장했지만, 마르샹은 오랫동안 자취를 감추었다. 이때, 그의 하인이 달려와 사람들에게 말했다: 마르샹 씨는 가장 이른 우편차를 타고 프랑스로 돌아왔다. 즉, 그는 결석한 방식으로 패배를 인정했다.

군중들 사이에서 환호가 터져 그들을 축하하는 독일에도 자랑할 만한 큰 연주가가 생겼다. 모두들 마음속으로 다 알고 있는데, 승부는 사실 어제 저녁에 갈라졌다.

사실, 바흐는 일찍이 많은 마르샹의 작품을 진지하게 연구해 왔으며, 그를 프랑스 음악을 이해하는 창구로 여겼습니다. 십여 년의 업무 실천에서 바흐는 뛰어난 연주 기예를 연마했다. 당시 폐쇄된 독일에서 그는 결코 명성이 널리 퍼지지 않았다. 이번 무전승의 경험으로 독일 인재들은 바흐와 그의 연주 예술을 진정으로 알게 되었다.

오르간의 왕

오르간이 악기의 왕이라면 바흐는 오르간의 왕이라고 할 수 있다. 오르간은 바흐의 일생의 주요 창작 도구이자 그의 연주 예술을 가장 잘 표현한 악기였다. 바흐는 생전에 오르간 연주가로서의 명성이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훨씬 능가했다. 바흐는 다섯 손가락을 동시에 사용하는 연주 기교를 개척했고 (이전의 음악가들은 엄지손가락으로 키를 거의 건드리지 않았다), 페달을 사용하는 기교를 높이 발전시켰다.

1714 년 말에 바흐는 카셀시를 방문하여 프리드리히 친왕을 위해 오르간을 연주하여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몇 년 후, 어떤 사람들은 그때의 상황을 이렇게 회상했다. "그의 발이 페달을 날고 있는데, 마치 날개가 달린 것처럼 소리를 폭풍우 속의 우레와 번개처럼 메아리쳤다. 친왕은 손가락의 반지를 벗고 그에게 증여했다. 바흐의 숙련된 발이 이런 증여를 받는다면, 친왕은 또 어떤 물건으로 그의 손을 보상할 것인가? "

음악가 아그리콜라는 바흐가 사망한 후 그의 지위를 이렇게 평가했다. "그리스에 호머가 하나뿐인 것처럼 로마에는 버질이 하나뿐이고 독일에는 바흐가 하나밖에 없다. 작곡예술이나 오르간, 깃털 건반 연주에서 유럽 전역에서 지금까지 그를 따라잡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앞으로도 그를 능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