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심정 눈보기 (선생님의 교안, 참고용)
학습 목표
작가와 집필 연대를 이해하고, 설후서호의 기이한 경관과 작가가 호수를 유람하는 아취를 음미하며, 본문이 서사와 서경, 서정이 일로에 어우러지는 글의 특색을 이해한다. 본문의 신선하고 단아한 경지와 엄격하고 변화무쌍한 언어를 체득하다.
문언어휘를 축적하고 고문의 독해력을 배양하여 문의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전문을 암송할 수 있다.
백필 집필의 수법을 장악하다.
인물 언어의 묘미를 체득하고 작가의 사상 감정을 깨닫다.
새 강좌 가져오기
겨울에 가장 반가운 것은 눈이 내리는 것이다. 그 휘날리는 눈송이는 대지에 대한 사랑을 응집하고, 끝없는 천막에서 흩날리며, 우리 머리 위로 날고, 우리를 쓰다듬으며, 우리를 감화시키고, 열렬하고, 정적이고, 자유를 누리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눈이 오다니, 얼마나 좋을까!
눈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 -정무, 순결, 순결, 넓고 요요-
지난 학기에 우리는 본문' 영설' 을 배운 적이 있는데, 사도윤은' 아직 버들개지가 바람이 불면' 이라는 문구로 영설의 좋은 문장이 되어' 영설의 재능' 으로 불렸다. 오늘 우리는 명말 장대의 소품' 호심정 눈' 을 함께 공부한다. 본문을 읽고, 머리를 써서 생각하고, 장다이가 어떻게' 보라' 라는 글자를 잡고 눈을 쓰는지 보자.
저자 소개
장다이 (1597-1679) 자종자, 또 자석공, 호도암, 산인 (오늘 저장사오싱) 사람. 교포가 항주에 거주하다. 그 집은 증조 이래 모두 환관이다. 그는 초창기에 정사 준마, 신선한 옷 음식, 싸우는 닭, 독수리, 거문고를 연주하고 시를 읊는 귀공자 생활을 했다. 산수를 즐겁게 유람하고, 음악극에 통달하며, 평생 벼슬을 한 적이 없다. 명망한 후, 절강성 도계산에서 피거하여 저술에 종사하다. 석궁서',' 사궐',' 도암몽기억',' 서호몽찾기',' 랑야안집',' 쾌원도고',' 야항선' 등이 있다. 그 소품문은 개인이 경험한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을 많이 회상한다. 만명 사회 문화 풍속에 대한 뛰어난 평술이기도 하다. 그중에서도 향토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며 많은 슬픈 감정을 드러냈다. 묘사가 섬세하고 생동감 있고, 풍격이 아름답고 신선하며, 시정이 매우 풍부하다. 만명 소품에서 독보적이다 ('명명가 소품 에센스' 583 면). 문체: "호심정에서 눈을 보다" 는 소품문이다.
"문장 단서 정리"
서사는 이 글의 단서입니다. 학생들에게 서문의 요소-눈 보는 시간, 목적지, 인물, 사건?
명확한: 시간-숭정은 5 년 12 월, 대설 3 일 이후 더 시한부;
목적지--서호 호수 심장 파빌리온;
인물-저자, 그리고 금릉인 두 명? (보트, 어린이);
협력 탐구'
(a) 제목이' 눈 보기' 여러분 글에서 설경을 묘사한 문장을 찾아 평가해 주십시오.
대설 3 일, 호수 속의 새소리가 모두 사라졌다. -청각 쓰기 경경 을 통해, 폭설 후 고요함, 호산 봉동, 인조들은 외출을 감히하지 않고, 추위는 소리를 내지 못하고 공기도 얼었던 것 같다. "절대" 라는 글자는 사람의 청각과 심리적 감정에서 폭설의 위엄을 교묘하게 그렸다. 이것은 당인 류종원' 강설' 의' 천산새가 날아가고, 만경인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 는 것을 생각나게 한다. (시각) 두 사람은 서로 다르게 쓰지만 같은 예술적 효과를 거두었다.
안개, 하늘과 구름, 산과 물, 위아래로 하얗다. 호수 그림자, 다만 제방의 흔적, 호심정, 여주와 겨자, 배 속의 사람 두세 알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앞의 글쓴이는 세 개의' 와' 를 이어 하늘, 구름, 호수 사이의 하얗고 아득한 광경을 생동감 있게 써내며, 파노라마를 쓰고, 천지가 망망망하고, 광활한 기세를 두드러지게 하여, 즉' 대' 에 초점을 맞추었다. 걸음을 옮기고, 각도를 바꾸고, 작가는 또' 한 자국, 한 점, 겨자, 두세 알' 을 이어 작은 배가 천천히 진행됨에 따라 호수 속 풍경이 어렴풋이 구별할 수 있는 광경을 보여 주며, 동시에 그들의 배열은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작은' 글자를 강조한다.
-이 단락의 문자 서경에 사용된 수법은 백설인데, 당신은 우리가 배운 본문에서 한두 가지 예를 들어 분석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까?
\ "맛 화이트 스케치 기법의 묘미.
글이 간결하고 소박하여 렌더링하지 않는 이런 작문 수법은 바로 백묘이다.
모든 경어는 모두 정어이고, 정은 경생으로, 경경은 정으로 존재하고, 정경은 서로 생생하다. 이 글은 경경을 쓰는 두 문장이 있는데, 먼저 큰 곳에서 붓을 내리는데, "안개가 끼고, 하늘과 구름과 산과 물, 위아래로 하얗다." " 눈 후 서호의 파노라마를 묘사하여 고요함, 공허함, 혼돈의 경지를 세웠다. 이어 작가는 눈앞에서 붓을 내리고 서호 근경을 썼다. "호수 그림자, 다만 제방의 흔적, 호심정, 여주 1 개비, 배 중 2 ~ 3 알일 뿐이다." "한 흔적", "조금", "겨자 하나", "두세 알" 작가는 풍경을 쓰고, 백선 수법을 사용하며, 조각하지 않고 간결하고 소박하며 자연스러우며, 예를 들면 한 폭의 자유산수화권과 같다. 인물은 구름 하늘, 높낮이, 높낮이, 거리가 멀고, 흐림이 빽빽하여, 사람과 자연은 정신세계에서 고도의 통일과 조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조용한 가운데, 우리는 여전히 작가의 마음속 깊은 곳에 떠도는 의지할 데 없고, 망연자실하고, 어쩔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 "
이 단락의 글은 풍경을 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 혼돈한 빙설세계를 통해, 저자의 그런 인생 천지가' 창해 한 방울' 과 같은 깊은 감개감을 쉽게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외롭고 쓸쓸한 감개무량함이 있다. 비범하고 탈속적인 한가한 정이 우아하다. 이것은 긍정적 인 의미입니다: 장면의 감정, 장면의 혼합. (학생들은 체취를 다시 읽습니다)
너는 글에서 작가의 이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을 좀 더 찾을 수 있니? 분석을 합니다. (단독, 미친)
(b) 정말 아무도 이런 정취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제 누가 이런 한가한 정취를 가지고 있는지 봅시다. (호심정 대좌에서 술을 마시며 눈을 보는 금릉인 두 명)
작가는 우연히 만났을 때의 심정이 어떻습니까?
놀라움, 즐거움 (호수에 이 사람이 더 많아졌음) 이 경탄은 두 손님에게서 나왔지만, 작가의 마음이지만, 작가는 자신이 우연히 지음의 즐거움, 놀라움, 오히려 두 손님을 만난다고 말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문처럼 산을 보면 평평하지 않다' 는 것은 작가가 붓을 쓰는 교묘함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강음삼대백) 자신은 본래 술을 잘 마시지 못했지만, 이 광경에, 이때 이 사람을 만나면 안 되고, 게다가 세 잔을 연거푸 마셔서는 안 된다는 명구를 상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글프다. 지기는 찾기 어렵고 구하기 어렵다. 이를 위해 고대인들은' 인생에서 지기를 얻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는 감개무량함을 느꼈지만, 나는 무심코 만났지만, 뒤이어 또 어쩔 수 없는 이별과 후약기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렇게 생각하면 어찌 사람을 서글프고 하염없이 망연자실하게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 글의 서사는 단서이고, 서정은 중점이고, 서정은 영혼이다. 작가는 묘사 과정에서 경정에 정이 있고, 정경이 융합되고, 정사가 융합되었다. 작가는 풍경과 서사에서 저자가 호수를 유람하며 눈을 보는 아취를 드러내며, 유유유하고 탈속적이며, 탁연히 독립해 보인다. 호수, 산, 사람 * * * 동형이 매우 예술적인 경지의 화면이 되었다.
감사 감사' 라는 글은 장대소품의 전세작이다. 작가는 서호에서 배를 타고 눈을 본 경험을 회상하며 깊은 은둔의 생각을 표현하며 깊은 미련과 감상적인 감정을 담고 있다. 작자는 대설 3 일, 밤이 깊어 사람이 고요한 후, 작은 배는 혼자 갔다. 예기치 않은 파빌리온 승객 의 경우, 재량 에 대한 세 사람, 이별 은 서로 이름 성을 말했다. Zhouzi 중얼, 3 인 미친, 이 세 사람이 바로 성품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없다.
이 글의 가장 큰 특징은 문필이 간결하고 전문이 200 자 미만이지만 서사, 서경, 서정이 일체라는 점이다. 특히 놀라운 것은 작자가 수량사에 대한 단련 쿵푸,' 한 자국',' 한 점',' 겨자 한 개',' 두세 알' 을 조합해 하늘과 물이 멀리 떨어져 있다는 점이다. 작가는 대비 수법을 잘 활용하고, 크고 작고, 차갑고, 뜨겁고, 외로움과 지기를 대조하며, 인생의 막연한 깊은 감개무량함과 느린 고국의 생각을 힘있게 표현했다.
그룹 완료 다음 문제
1. 서사는 이 글의 실마리입니다. 서문의 요소를 찾아 눈의 시간, 목적지, 인물, 사건을 보세요.
시간-----숭정 5 년 12 월, 눈 3 일 이후 더 정시분;
목적지-서호심정
인물-저자, 그리고 금릉인 두 명? (보트, 어린이)
사건-눈 좀 봐? 눈만 보는 거야? 그리고 사람을 본다)
2, 전체 텍스트 * * * 두 단락, 각 단락의 효과를 간략하게 소개하십시오.
첫 단락은 항상 눈을 쓰는 환경과 설야선에서 눈을 본다.
두 번째 문단은 키오스크에서 사람 * * * 과 술을 마신다.
3, 겨울 섣달 그믐 달, 눈 3 일, 밤이 깊어 서호를 혼자 유람하고, 산수를 사랑하는 독특한 개성이 지인을 만났고, 그는 호수에서 항저우에 거주하는 두 사람을 만났다. 이 단락을 묵묵히 읽고 외로운 야유자가 상봉하는 심경을 표현하는 단어를 찾아내다.
여대희' 의' 대희' 를 보는 것은 정자의 사람들의 서프라이즈이자 작가의 야유하는 독특한 심경이다.
작가는 방탕하여 산수 사이를 헤매는 고아한 정서가 조화를 이루었다.
4. 고아한 정서는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뱃사공은 저자를' 미친' 글자로 묘사하는데, 이' 미친' 글자는 또 무슨 깊은 뜻이 있는가?
작가는 뱃사람의' 바보' 라는 글자를 빌려 특유의 느낌을 표현하며 산수와 담탁하고 고독한 독특한 개성을 과시했다.
5, 이 기사의 언어 특성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설명을 분석하다.
이 글은 소품으로 전문이 160 자 미만이며, 편폭이 짧고, 언어가 엄격하고 변화가 풍부하며, 글이 간결하며, 내포가 풍부하다. "단독", "기쁨", "안개" 등.
6, 에세이의 관점에서, 이 기사의 특성을 분석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이 글은 장대소품 중의 명편으로, 아름다운 정취, 아름다운 의경, 아름다운 정취, 아름다운 언어가 있다.
준수 훈련
첫째, 수업 토론:' 서호' 시문에 대한 인식은 무엇입니까?
둘째, 자체 테스트 문제.
1. 다음 문장에 글자를 더하는 의미는 다른 세 문장과는 달리 (C) 이다.
A, 하지만 긴 제방 흔적 b, 소년 소주
C, 하늘과 구름, 산과 물, 위아래로 하얀 d, 작은 배 한 척
2. 다음 문장에' 손님' 의' 고객' 과 같은 글자를 더하면 (C)
A, 배려해 주세요, 손님은 대국 b, 여강에게 3 대 흰색을 마시고 다른
C, 강 shouya 푸 장군, 군사 버드 나무 d, 두 사람은
에 앉아 펠트를 깔았다3. 호수의 제방, 호심정, 작은 배, 작가의 글에서 왜' 한 자국',' 한 점',' 한 겨자' 인가?
호수의 안개가 짙기 때문에 제방과 호심정은 배가 작다고 묘사하는 "흔적", "조금", "겨자" 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