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농구 기술 교육에 관한 실험 연구 논문
개요: 대학의 농구 공립 선택 과정의 교수 질을 향상하고 농구 교수 방법을 개혁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농구 기술 교육 과정에서 문헌적 방법, 교육 실험 방법, 수학적 통계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을 구현하고 실험 데이터의 통계 분석을 실험 사전을 통해 수행합니다. - 테스트, 중간 테스트, 사후 테스트. 그 결과, 실험집단 학생들의 시험성적과 수행능력 향상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농구 기술 교육에 다양한 피드백 교육 방법을 합리적으로 적용하면 학생들의 주관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좋은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며 교육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 농구 기술 교육 품질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은 사이버네틱스, 정보에 기반한 교육 방법을 의미합니다. 현대 심리학과 교육 이론을 결합한 시스템 이론의 원리에 기초한 교육 방법[1]의 주요 목적은 교육 과정에서 교육 정보 전달의 다양성과 상호 작용을 강조하고 전통적인 주입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교사-학생 협력 분위기에서 교사는 지식을 합리적으로 적용하고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학생들이 체계적인 학습을 수행하도록 지도하고, 교육 과정에서 정보 교환과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강조하여 교사가 고려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농구 교육은 대학 체육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며 고도로 기술적인 실습 과정이기도 합니다. 농구 교실 수업에서는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을 사용하여 현대 체육 교육의 다양성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기술 학습의 문제를 관찰, 분석 및 해결하도록 요구하여 종합적인 능력과 기술 수준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연구 대상 및 방법
1.1 연구 대상. 2016년 광시재경대학교 공립농구 선택과목 강의반에서 무작위로 2개 반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 2016년 1반은 실험반, 2반은 통제반으로 각 반당 25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1.2 연구 방법. 1.2.1 문서화 방법. 논문과 검색 저널을 읽고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에 대한 관련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이 실험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십시오. 1.2.2 실험 방법. 실험군은 다중 피드백 교수법을, 대조군은 기존 교수법을 사용하여 각각 32시간의 농구 기술 지도를 받았다.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수업을 진행하고, 통제집단은 여러 면에서 연구자와 동등한 교직원이 선정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합니다. 두 그룹의 교육은 교육 인원 수, 교육 시간, 교육 내용 및 장소 장비의 일관성을 보장합니다. 전체 교육 실험은 사전 테스트, 중간 테스트, 사후 테스트의 실험 설계를 채택합니다. 실험 전, 두 반의 기본 스포츠 수준과 체형 지표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실험 도중 두 반의 농구 실력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두 수업의 모든 평가 내용은 수업과 시험이 분리된 형태로 동시에 진행됩니다. 1.3 수학적 통계. 사전, 중간, 사후 테스트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SPSS21.0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2 결과 및 분석
2.1 실험 사전 테스트 결과 분석. 본 실험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실험에 대한 다른 요인의 영향과 간섭을 제거하기 위해 학생들의 기본 신체 상태 지표와 농구 관련 스포츠 능력 지표를 시험 전 지표로 사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실험의 일부인 학생들의 기본 상황입니다 [2]. 테스트 결과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그 결과 기초체력과 농구능력은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위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실험 전 두 그룹의 학생들은 적어도 체형과 농구 관련 운동 능력 측면에서 실험에 방해가 되지 않을 것이며, 실험의 내적 타당도가 높았다고 볼 수 있다. . 2.2 실험의 테스트 결과 분석. 실험 중간에 실험반과 대조반 학생들의 농구 실력 수준을 각각 테스트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평적 비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4가지 기술검사 점수와 평균점수는 실험그룹이 대조군보다 우수하였으며, 5개 그룹의 점수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교수에 있어서 다중 피드백 교수법을 심화할수록 자기 자신, 동료, 교사로부터 평가를 받기가 더 쉬워지고 형성이 더 쉬워진다고 설명할 수 있다. 교실에서의 빈번한 상호 작용과 활발한 교실 분위기에서 동시에 교사는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목적이 있고 시의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 분석 및 해결하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기술 완성 정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행동을 취하고 무대 목표 달성을 촉진합니다. 마찬가지로, 각 기술 링크 또는 단위가 끝나면 교사는 학생의 기술 동작 완료에 따라 다음 단계의 교육 과정을 즉시 조정하고 목표 방식으로 반복적인 통합 및 반복 피드백을 계속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전체 과정을 마스터하도록 장려합니다. 2.3 실험 후 테스트 결과 분석. 32시간의 교습연습 후, 본 실험의 최종 농구실력 평가 결과는 Table 3과 같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4개 개인평가점수와 평균점수는 대조군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점수는 개인별 점수는 11.88점 높게 나타나 유의한 유의성을 보였다(P<0.05). 다중 피드백 교수법을 사용하여 농구를 지도할 때 학생들의 전반적인 기술 동작 숙달도와 동작 표준화 정도 측면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험 후, 서로 다른 그룹의 학생들의 점수가 어느 정도 향상되었지만, 서로 다른 교수법이 학생들의 평가 점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중간과 두 가지 평가 결과를 나타냅니다. 실험 후반기의 점수를 여기에 통합한 결과, 두 가지 유형의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면 실험 후반기의 실험군의 평균 점수가 중간기의 평균 점수보다 15.46점 더 높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실험(알고리즘: (83.88-72.65)/72.65×100) 마찬가지로 대조군의 평균 점수는 실험군보다 9.71점 증가하였다(알고리즘: (72.00-65.63)/65.63×100).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의 점수 증가폭이 유의하게 높았다. 위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 정보 피드백 채널을 통해 설명합니다. 농구 교육 과정에서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을 사용하면 세 가지 피드백 채널이 있습니다. 첫째, 교사와 학생 간의 피드백, 둘째, 학생 간의 정보 피드백, 셋째, 학생의 자기 피드백입니다. 이 세 가지 피드백 채널은 교육 과정에서 교육 정보의 다방향 순환과 교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대다수의 학생을 도울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움은 교사의 핵심 사항과 교육 내용을 직접 지도하는 데 반영됩니다. 학생들 사이의 상호 도움은 학생들 자신의 관찰, 발견, 분석 및 문제 해결에도 반영됩니다. 전체 교육 과정에서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을 사용하면 다양한 기술 수준을 가진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동료의 도움을 받아 점차적으로 동작의 본질을 익힐 수 있으며 교사의 평가와 학습 열정이 더욱 자극됩니다. 격려를 하면 학생들은 더 좋아질 것입니다.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고 교육의 질을 높이면서 보다 조화로운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쉽습니다. (2)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의 관점에서 볼 때 농구 기술 동작의 형성 과정을 따라가는 것이 더 쉽습니다. 농구의 기술적인 움직임의 형성은 일반화에서 차별화, 그리고 자동화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는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습득되는 일종의 운동능력이다. 운동 기술에 대한 피드백은 기술 형성의 전체 과정에서 필수적입니다. 동작 기술 피드백은 학생들이 동작을 수행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자가 조정과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 피드백이 부족하거나, 학생들이 정보 피드백 없이 학습해 왔다면, 학생들은 태만한 사고방식을 갖게 되기 쉬우며, 반대로 처음부터 학습할 수 있다면 학습 의욕이 크게 저하될 것입니다. 전체 교육 과정에서 종료되기까지, 자신의 행동이나 무대 결과의 단점을 알 수 있는 액션 피드백 정보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주관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3 결론 및 제안
3.1 결론. 실험그룹의 교육 과정에는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이 적용되었으며, 통제그룹의 전통적인 교육 방법과 비교하여 실험그룹은 상당한 이점을 얻었습니다.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은 세 가지 피드백 채널과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교육 정보의 다방향 순환을 효과적으로 촉진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형 의사소통을 촉진하며, 교육 계획의 합리적인 최적화를 촉진하고, 조화롭고 활동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교육 분위기는 교사가 교실을 더 쉽게 통제하고 대학에서 농구 선택 과정의 교육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3.2 권장 사항. 교육 실습에서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기술 습득을 신속하게 이해하고 전체 교육 과정을 더욱 개선하며 교육 계획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 이러한 교육 방법이 학생의 스포츠 기술 성취와 교육 품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대학에서 농구 기술 교육 시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을 장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1] 왕윤준. 통제이론과 체육수업관리 [J], 2017(13): 138.
[ 2] Shan Shuguang. 농구 경기의 기술 통계 사양 및 분석 평가에 관한 연구 [D]. 베이징: 베이징 체육 대학, 2007.
[3] Zhang Quaning, Zhao Xinmin "다중 피드백 교육. 방법" 농구 교습에 관한 실험적 연구 [J]. Sports, 2011(24): 80-82.
[4] Yu Shihao. 농구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기술적 교수 능력 배양에 관한 연구. 우한 체육대학 체육 전공 [D],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