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고기와 곰 발이 둘 다 가질 수 없다는 뜻은 둘 다 둘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둘 다 가질 수 없을 때 우리가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2. 원문: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도" (진 전) 맹자와 그의 제자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곰 발, 내가 원하는 것, 둘 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를 버리고 곰 발을 취하는 사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건강, 또한 내가 원하는 것, 정의, 또한 내가 원하는 것. 둘 다 겸할 수 없고,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자도 있다. 생도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원하는 것은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많으니, 구차하게 얻은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죽음도 내가 악하고, 모든 악은 죽은 자보다 더 많으니, 이로 인해 제공된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삶보다 더 많이 하게 한다면, 누구든지 살 수 있는 사람은 왜 쓰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람을 죽은자보다 더 나쁘게 만드는 것은, 환자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왜 그렇게 하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예로부터 태어날때부터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예로부터 앓을 수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므로 원하는 것은 살아 있는 자보다 더 많으며, 모든 악은 죽은 자보다 더 크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비독현자는 마음도 있고, 누구나 가지고 있고, 현자는 귀를 잃지 않을 수 있다.
한 그릇의 음식, 한 덩어리의 콩수프, 얻은 것은 생이고, 버드는 죽는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외침과 그것과 함께, 도로 의 사람들은 버서 에 의해, cuer 과 그것과 함께, 또한 경멸 을 구걸.
만종은 의리를 변명하지 않고 견뎌내고, 만종은 내가 어찌 가연할 수 있겠는가! 궁실의 아름다움, 처첩의 봉,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이 나와 함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향은 몸을 위해 죽고 받지 않고, 지금은 궁실의 아름다움을 위해, 향은 몸을 위해 죽고 받지 않고, 지금은 처첩으로 받들고, 향은 몸을 위해 죽고, 지금은 가난한 사람을 알고 나를 위해: 예, 이미 평화를 할 수 없습니까? 이를 본심을 잃는다고 한다.
3, 번역:
물고기는 내가 좋아하는 것이고, 곰발도 내가 좋아하는 것이다. 만약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없다면, 나는 물고기를 포기하고 곰발을 선택해야 한다. 생명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고, 도의도 내가 좋아하는 것이다. 만약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가질 수 없다면, 나는 생명을 희생하고 도의를 택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생명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지만, 내가 좋아하는 것은 생명보다 더 좋은 것이다. 그래서 나는 구차하게 사는 일을 하지 않는다. 죽음은 내가 싫어하는 것이지만, 내가 싫어하는 것은 죽음보다 더 많은 일이 있기 때문에, 어떤 재난은 피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 생명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생존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라면 어느 것이 채택될 수 없을까요? 사람들이 싫어하는 일이 죽음을 넘지 않는다면, 재앙을 피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나쁜 일은 어느 것이 할 수 없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어떤 수단을 쓰면 살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채택을 거부하고, 어떤 방법을 택하면 재앙을 피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채택하려 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이 사랑하는 것은 생명보다 더 귀중한 것 (즉 "의미") 이고, 그들이 싫어하는 것은 죽음보다 더 심각한 것 (즉 "불의한 것") 이다. 현인은 이런 본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지만, 현능한 사람은 잃지 않을 뿐이다.
밥 한 그릇, 국 한 그릇, 그것을 얻으면 살 수 있고, 그것을 얻지 않으면 굶어 죽을 것이다. 그러나 경멸스럽게 술을 마시며 음식을 주고, 배고픈 행인도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발로 차서 다른 사람에게 먹이고, 거지도 경시하여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고관후록은 의리에 맞는지 아닌지를 가리지 않고 그것을 받아들였다. 이런 식으로, 고위 관리 후록이 나에게 어떤 유익이 있는가? 주택의 화려함, 처첩의 봉사와 아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고마움인가? 예전에는 차라리 죽을지언정 받아들이기를 원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집의 화려함을 위해 그것을 받아들였다. 이전에는 (어떤 사람은) 죽을지언정 받아들이기를 원하지 않았다. 지금은 (어떤 사람은) 처첩의 시중을 위해 그것을 받아들였다. 이전에는 (어떤 사람은) 죽을지언정 받아들이기를 원하지 않았다. 이런 방법은 그것을 멈추게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이를 인간의 고유한 본성을 상실한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