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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 오운육기 제 7 편의 "정진대론" 3

섹션 iv: 남북 정치의 해와 인간의 맥박 변화 사이의 관계

원문

황제는 말했다: 스승의 말은 음양이 있는 곳을 살피고, 논언인은 인치 입과 맞먹는다. 만약 밧줄의 크기가 같다면, 생명은 평지 (1) 의 그늘이 있는 촌구는 어떠한가 (2) 라고 말했다.

다이버는 말했다: 세 남북으로 알려진 남자 (8)

황제는 말했다: 죽음 이 듣고 싶습니다.

기백은 말했다: 북정의 나이, 샘에서 음량이 적으면 촌구는 안 된다 (4); 망음이 샘에 있으면 오른쪽은 (5) 태음이 샘에 있으면 안 되고, 왼쪽은 (6) 해서는 안 된다. 남정의 세, 소음사천은 인치 입이 (7) 실음사천이 되어서는 안 되고, 오른쪽은 (8) 태음사천이 되어서는 안 되며, 왼쪽은 (9) 해서는 안 된다. 모든 부적절한 사람, 반 그 진단은 남자 (10) 를 참조하십시오. 황제는 말했다: 통치자는 어떻게 기다리고 있습니까 (1? 기백일: 북정의 세 살, 삼음이 아래에 있는데, 인치는 (12) 삼음이 위에 있으면 안 되고, 척은 (13) 해서는 안 된다. 남정의 나이, 삼음이 하늘에 있으면 인치는 (14) 삼음이 샘에 있으면 안 되고, 척은 (15), 좌우는 (16) 에 해당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말했다! 그 요충지를 아는 자는 한 마디로 끝내고, 그 요충지를 모르고, 무궁무진한 17 을 흩어지게 한다.), 이것이 바로 그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황제는 말했다: 좋은.

자세한 내용

(1) 대변인이 인치 입과 맞닿으면 밧줄, 크기, 크기, 등등 목숨이 평평하다

"진술", 여기서 "영자 금복편" 이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금복" 구름 "인치 입주 중, 사람은 주외 를 맞이하고, 둘 다 상응하고, 모두 오가며, 만약 밧줄의 크기가 같다면, 춘하 사람들은 미대를 맞이하고, 가을과 겨울은 인치 입이 약간 크며, 예를 들면, 이름은 평인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원문은 인영맥과 촌구맥의 주인과 그 성쇠의 크기와 계절 기후의 관계를 가리킨다. 인영맥 (경동맥박동처) 의 박동 변화는' 장부' 와 관련이 있다.' 양자 주부' ('영추 항시') 때문이다. 인영맥은 양맥, 신장은 양, 양은 밖에 있기 때문에 원문은' 인영주 외' 촌맥 (요동맥박동처) 의 박동 변화는 더러움과 관련이 있다.' 음자 주더러운' ('영자 항시'), 촌맥은 음맥, 더러움은 사람은 인치 입을 맞이한다. 하나는 목에, 하나는 손목에 있지만, 두 개의 맥박은 상응한다. 박동은 일치한다. 이른바' 둘 다 상응한다, 모두 다 온다' 고 한다. 인영맥은 촌구맥과 크기가 거의 같지만 계절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 사람은 양맥에 속하고, 양기가 성할 때는 인영맥이 크다. 매년 봄과 여름의 양기가 성성하기 때문에, 봄여름 인영맥은 촌구맥보다 크다. 반대로, 촌구는 음맥이고, 음기가 성할 때는 촌맥이 크다. 가을겨울 음기가 한창이어서 가을겨울 촌맥이 인영맥보다 크다. 따라서 이 구절은 "만약 밧줄의 크기가 같다면, 춘하 사람들은 작은 것을 맞이하고, 가을과 겨울은 입가가 약간 크며, 예를 들면, 사람의 이름은 일평인이다" 라고 말한다. 여기서 이 구절을 인용한 목적은' 음양이 있는 곳을 살피다' 는 말 즉, 인체 질병의 발생과 기후변화와는 뚜렷한 관계가 없는 상황에서 질병의 위치, 병성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것은 인체의 증상과 징후에만 근거할 수 있는데, 그 중 주로 인영맥과 촌맥의 변화에 근거하여 판단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정상적인 상황에서 인영과 촌구 사이의 박동 상황은' 인영과 촌입 대응, 인솔줄 크기 등' 이며, 인영성이 촌입에 맞으면 신장병, 촌구가 사람을 맞이하는 것은 더러운병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와 관련하여' 영추경맥' 은 상세히 논술한 바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그늘이 있는 촌구는 어떻게

인가

"음", 여기서 오장을 가리킨다. 이 문장은 인체의 오장 () 의 병을 묻는데, 촌구맥 () 에서, 서로 다른 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왜 여기서 입만 묻고 인사도 하지 않는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촌구맥은 음맥에 속하여 더러운 병을 살피기 때문에, 오장병 () 에게 주로 인맥의 변화를 묻지 않고 인맥의 변화를 묻지 않기 때문이다.

(3) 세남북을 바라보다

"남북", 즉 남정과 북정.

"남북정", 운학설은 60 년 중 각 연도를 분류하는 데 사용된다. 즉, 어떤 연도는 남정의 해에 속하고, 어떤 연도는 북정의 해에 속하지만, 어떻게 남북정의 관련 연도를 추산하면 중의학에서 줄곧 통일된 인식이 없어 의견이 분분하다. 요약하면 대략 다음과 같은 종류의 추산 방법이 있다. 첫째, 5 운 중 갑이 이미 남정으로 운송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북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장개빈을 대표해 "갑기가 두 살을 남정으로 하고, 을경, 병신, 정임, 룽은 8 년을 북정일로 삼고 있다. 오운은 땅을 존중한다.

따라서 갑토운은 남정이고, 다른 것은 모두 북정이다. "("유경 볼륨 20 란 "둘째, 오탄은 남정으로 운운운되고, 다른 것은 북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장은암을 대표해 "오운 중 오계화화, 오계년을 남정으로, 갑을병정은 이미 경신임으로 북정이다" 고 말했다. "황제 내경소가 집주를 묻다" 셋째, 세지의 해자 추인진은 남정에 속하고, 오말 신유술은 북정에 속하며, 가까운 사람은 추씨 주께 이 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남쪽은 황도남위 () 로, 수성궁 () 에서 시작하여, 하궁 () 까지 이르기 때문에, 세 살의 해자가 못생기고 인묘진 () 은 모두 남정 () 에 속한다. 북은 황도북위, 낙궁에서 시작하여 메추라기 미궁까지 세지의 오미, 신주룽, 모두 북정에 속한다. " ('오운육기' 4, 또 세운이 너무 남유럽으로, 세운이 북정설에 미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남북정이라는 문제에 대해 중의학에서 통일된 인식이 없기 때문에 임상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운용되는지는 말할 수 없다. 필자는 여기서 강해를 하지 않고, 아래의 관련 글은 원문만 번역하고, 깊이 연구하지 않고, 의심을 품고, 곧 고명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4) 북정의 세, 샘에서 음량이 적으면 촌구는

해서는 안 된다

"북정의 나이" 는 자북정의 여러 해다. "소음재천" 은 그해 샘에서의 기운이 소음군불, 즉 연지에서 서쪽을 만난 해였다. "인치 입", 즉 인치 입 정맥은 "안 된다", 주가는 대부분 맥의 미약한 해석을 한다. 장개빈은 "안 되는 자, 맥이 가늘고 엎드려야지, 손가락에도 있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장은암도 "안 되는 사람은 맥이 작아서 진료를 받아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 이 구절은 북정의 해에 속하는 모든 연지는 모든 유수와 같고, 소음군불이 샘에 있는 자는 양손의 입맥이 비교적 정상적이고 약하다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 샘에서 Jue yin, 오른쪽은

해서는 안된다

"관음재천" 은 그해 샘에서 음풍목으로, 즉 해마다 신년을 맞는 해 "오른쪽" 은 오른손 인치맥을 가리킨다. 이 글은 환이 북정의 해에 속하며, 그 연지는 인인 () 과 같고, 신신 () 은 음풍빙 () 에 속하며, 그 오른손 입맥 () 은 비교적 정상적일 때 현저히 약하다는 것을 뜻한다.

(6) 태음이 샘에 있으면 왼쪽은

해서는 안 된다

태음이 샘에 있다' 는 것은 그해 샘에서의 공기가 너무 음습하고 습했던 것, 즉 연지상봉술의 해였다. "왼쪽" 은 왼손 입맥을 가리킨다. 이 문장은 무릇 북정의 해에 속하며, 그 연지는 매 첸 (), 매 술 () 과 같고, 태음습토 () 에 속한 샘자 () 에 속하며, 왼손 입맥이 비교적 정상적일 때 눈에 띄게 약하다는 것을 뜻한다.

(7) 남정의 나이, 소음사 천일, 촌구는

해서는 안 된다

남정의 나이' 는 남정에 속하는 여러 해이다. \ "yinsi 일, 즉 그 해 sitian 가스는 shaoyin 6 월 화재, 즉 연간 분기 모든 아들, 모든 오후의 해였다. 이 문장은 남정의 해에 속하는 모든 연지는 아들, 오와 같이 소음군 불사천자에 속하며, 그 양손의 입맥은 모두 비교적 정상적이고 미약하다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8) Jue yinsi 일, 오른쪽은

해서는 안 된다

"Jue yinsi Tian" 즉, 그 해의 날씨는 Jue yinsheng wood, 즉 연간 분기가 해해를 만난 해였다. "오른쪽" 은 오른쪽 입입니다. 이 문장은 남정의 해를 뜻하며, 그 연지는 매, 봉해, 음풍목사 천자에 속하며, 그 오른손 입맥은 비교적 정상적이고 약함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9) 태음사 천일, 왼쪽은

해서는 안 된다

"태음사천", 즉 그해 사천의 기운이 너무 음습한 흙, 즉 연지에서 추태를 만나 한 해를 맞이하는 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왼쪽" 은 왼손 입맥을 가리킨다. 이 글은 무릇 남정의 해, 그 해가 추악하고, 너무 음습한 토스트 하늘에 속하지 않는 사람은 왼손 인치의 구맥이 비교적 정상적이고 약하다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10) 부적절한 사람은, 그 진료를 반대하는 사람은 남자

를 본다

"부적절한 자" 는 앞서 언급한 각종 입맥이 적절하지 않은 연도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인치 입", "왼쪽 안 함", "오른쪽 안 함" 등이 있습니다. "반진진" 은 문자상으로 볼 때 위에서 언급한 연도와 반대되는 연진맥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북정의 세, 소음이 샘에 있으면 촌구가 안 된다", "남정의 세", "소음이 샘의 연맥에 있는 경우, 촌구맥은 이 문구처럼 설명해서는 안 된다. 모두 만족스럽지 못하다. 왕빙은 진맥할 때 손을 뒤집으면 침몰이 떠다니고 가늘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 주운: "모두 맥박이 가라앉아서는 안 되고, 맥박이 가라앉고, 손을 젖히고, 손을 덮으면, 가라앉고, 가늘게 커진다" 는 장은암은 이것이 진맥시의 방향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 주운: "반진자는 인면 남북으로 진료한다." 고사종은 이것이' 부적절한 자가 반진하다' 는 것은 진맥을 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주운:' 오운영대론' 구름: 맥법은 천지의 변화가 맥진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적절한 자가 진료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안티 진단 과 추구 하는 경우, 지금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여전히 떠났다. 이로부터 보면 음지가 있는 촌구는 그 뜻을 밝히고 맥을 진단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이 주석들은 모두 마음대로 하고, 받아들일 수 없으니, 모두 따를 수 없다고 생각한다.

(11) 자를 기다리는 방법

이전 섹션은 인치 정맥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섹션 아래는 인치 정맥에서 재분수와 척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촌맥과 촌중맥에서 다시 한 치의 관자를 나누는 문제에 대해' 난경' 에서 비교적 분명하게 말했다. "어려운 경전은 어렵다" 고 말했다. "12 경에는 모두 동맥이 있고, 혼자 입만 취하고, 오장육부의 사생길흉을 결정하는 법이 있는데, 무슨 뜻인가? 그러나 촌구, 맥의 대회, 손이 너무 음흉한 동맥도 있다. " 이것은 앞서 언급한 촌맥을 가리킨다. 어려운 두 가지 어려움 "은 말했다:" 정맥에는 크기가 있는데,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러나: 크기 자, 맥박도 크다. 관자부터 척내까지, 음지치도 관문부터 어간까지 인치 내, 양지치도, 그래서 분수는 자, 분수는 치수다. " 여기서 소위 사이즈와 관부라고 하는 것은 촌맥이 다시 한 치의 관자 세 부를 나누는 것을 가리킨다. 여기서' 척후' 와 아래에 언급된 인치부는 촌맥의 치수맥과 촌맥을 가리킨다. 독자는 앞서 언급한' 촌구' 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12) 북정의 나이, 삼음이 아래에 있으면 인치가

해서는 안 된다

북정의 나이' 는 북정에 속한 여러 해다. "삼음이 아래에 있다" 는 말은 소음, 망음, 태음의 해를 의미하고, "촌치" 는 촌맥이 약하고 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구는 무릇 북정의 해라는 뜻이다. 그해 샘의 기운이 삼음이었다면, 응낙이 샘에 있든, 소음이 샘에 있든, 태음이 샘에 있든, 태음이 샘의 진맥에서 평소보다 현저히 약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3) 삼음이 위에 있으면 자를

해서는 안 된다

"삼음상" 은 망음 (), 소음 (), 태음사 () 의 해를 가리킨다. "자" 는 척맥이 약하고 힘이 없다는 것을 가리킨다. 전구는 무릇 북정의 해를 뜻하는데, 그해 사천기가 삼음이었다면, 음사천이든, 소음사천이든, 태음사천이든, 척맥부가 정상보다 현저히 약하다는 뜻이다.

(14) 남정의 나이, 삼음이 하늘에 있으면 인치가

해서는 안 된다

남정의 나이' 는 남정에 속하는 여러 해이다. 삼음이 하늘에 있다' 는 것은 교음, 소음, 태음사의 해다. "인치는 안 된다", 즉 촌맥이 약하고 힘이 없다. 전구는 남정의 해를 뜻한다. 그해의 사천기가 삼음이었다면, 실음사천이든, 소음사천이든 태음사천이든, 촌맥은 정상보다 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5) 삼음이 샘에 있으면, 척은

해서는 안 된다

샘에서 삼음' 은 음음, 소음, 태음이 샘에 있는 해를 가리킨다. "척은 안 된다", 즉 척맥이 약하고 힘이 없다. 전언은 남정의 해에, 그해의 샘에서 공기가 삼음이었다면, 샘에서 음음을 내든, 샘에서 음음을 적게 내든, 태음에서 샘에 있든, 척맥부가 정상보다 현저히 약하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6) 좌우 동일

이 문장은 상문에서 설명한' 자 안 됨' 으로,' 좌우, 즉 앞서 언급한' 자 안 됨' 현상으로,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 좌우를 구분해야 한다

(17) 그 요인을 알고, 한 마디로 끝내고, 원하는 것을 모르고, 끝없이 흩어진다

"예" 는 요점을 가리킨다. 전문은 전술한 내용에 대해 그 요점을 잡을 수만 있다면 쉽게 풀릴 수 있고, 반대로 요점을 잡을 수 없다면 많은 의견이 분분하다는 말이' 육원정대론' 에서도 볼 수 있지만' 요론' 이라는 단어는 육기 변화의 법칙을 가리킨다. 여기서 기후변화와 맥상 변화의 관계를 가리킨다. 기후 변화와 맥박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필자는' 5 운행 대론' 에서 비교적 상세한 토론을 한 적이 있는데, 여기서는 생략하였다.

리뷰

이 섹션에서는 주로 남북정의 해와 인체의 맥박 변화 사이의 관계를 논술하였다. 원문은 먼저 남북정의 해와 촌구맥의 관계를 토론했다. 둘째, 남북정의 해와 촌구맥의 촌맥과 척맥의 관계를 더 논술하였다. 이에 따라 연도마다 기후변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인체가 다른 생리와 병리 생리변화를 가지고 있어 다른 징후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운학설이 한의학 변증론론에서 중요한 지위와 심층 발굴 연구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남북정의 및 계산 방법에 대한 원문이 명확하지 않아 후세 주석가도 이 문제를 명확하게 해석하지 못했고, 분분하고 의견이 분분하여 임상 실습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수준만, 필자도 이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내경' 작가가 책에 썼고,' 내경' 작가가 책에 썼고, 맥박에 그렇게 구체적으로 말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구체적인 내용과 실천 기초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유보하고, 추후 진일보한 연구를 위해 쉽게 부정하거나 폐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래? 아니오 예? 독자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