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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족의 역사, 어느 민족 출신인지

시베족은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적은 소수민족 중 하나이다. "시보(Xibo)"는 이 민족의 자칭 이름이다. 중국어에는 Shibi, Xianbei, Yabi, Xibai, Xibi, Xibo 및 기타 다양한 음역 및 작성 방법이 있습니다. 징시보(智熙)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한 가지 설은 상서로운 짐승이나 갈고리라는 설이고, 또 다른 설은 '한서전'에서 '서비'라고 부르는 것이다. . 하이라얼 남쪽의 시웨이산(Shiwei Mountain) 주변 지역은 서박(Xibo)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이름은 대부분이 자신들이 선비(Xianbei)의 생존자라고 여기고 있으며, 사람들 사이에는 많은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 이들은 심양(심양), 카이위안(개원), 이현(이현), 베이진(심양), 신민(신민), 펑청(펑청) 등 랴오닝성 지역과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집중되어 있고, 일리카자흐자치주 카압칼시보자치현과 이리강 유역의 훠청(훠청)과 공(Gong)에 집중되어 있다. 두 현에서 지위의 사람들은 푸위(Fuyu), 첸가로스(Qiangarros) 몽골 자치현, 베이징 및 길림성 기타 지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2000년 제5차 전국 인구 조사에 따르면 시베 인구는 188,824명이었다. 북동쪽에 사는 시베족은 중국어와 몽골어를 사용하고, 신장에 사는 시베족은 알타이어족의 만주-퉁구스어족에 속하는 시베어를 사용합니다. 시보가 있습니다.

민족 기원과 변화 서박족은 고대 선비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처음에 그들은 십육국 시대(304-439)까지 대흥안 산맥 동쪽 기슭에서 유목 생활을 했습니다. 무롱 등 부족들은 남쪽의 황하 유역으로 이주해 정치 권력을 세웠고, 나중에 한족과 합병했다. 소수의 Xianbei 사람들이 여전히 Nen River, Chuoer River 및 Songhua River 지역에 거주하며 원래의 생산 방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Xianbei 사람들은 오늘날 Xibe 사람들의 조상입니다. 또한 Xibe 사람들은 Xiongnu, Shiwei 또는 Jurchen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청나라 이전에는 박두네(지금의 길림성 부위현)를 중심으로 동쪽으로는 길림성, 서쪽으로는 후룬베이얼, 북쪽으로는 넌강, 요하 유역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에서 번성하여 살았다. 남쪽에. 여러 세대에 걸쳐 사람들은 사냥과 낚시로 생계를 이어왔습니다. 어획량은 기본적으로 균등하게 분배되었으며 모두가 공유했습니다.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까지 서박족은 만주족의 지배자들에게 정복당해 몽골팔기, 만주팔기에 편입됐다. 지난 100년 동안 서베족은 오랫동안 함께 살았던 지역에서 여러 지역으로 분산되어 잦은 수비와 배치를 통해 동북 3성으로 이주했을 뿐만 아니라 윈난(雲南)과 신장(新疆)의 수비대에도 병력을 파견했다. . 1764년에 1,016명이 국경을 지키기 위해 신장으로 징집되었고, 그 때부터 2,000명이 넘는 가족이 데리고 왔고, 그때부터 시베족은 북동쪽과 서북쪽에 살았습니다. 청년들은 무장한 남자로 심부름을 하고, 유휴 남자와 그 가족은 농업과 부업 생산에 종사한다. 팔기체제는 서박족을 청나라의 직할하에 두었고 그들의 경제생활과 사회조직은 원래의 이동성이 높은 어업경제에서 안정된 농업경제로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사회경제적

초기 대소흥안산맥과 후룬베이얼 초원에 살던 서베족은 이후 넌장강과 송화강 유역으로 이주했다. 낚시, 사냥, 생산 등의 생활 방식을 즐겨보세요. 청나라 초기에는 팔기군에 편입되어 봉건적 생산관계가 형성되고 발전하였다. 기 토지는 "공공 소유"이며 기장과 갑옷 수준에 따라 다양한 금액으로 할당됩니다. 원래는 '급여', '군인급'의 성격을 지닌 것이었습니다. 건륭 32년(767년), 신장 서박족도 8개의 니우루로 조직되어 일리강 유역에 주둔하였다. 가경 7년(1802년) 서백 수용소장 투르겐의 지원을 받아 열심히 노력한 끝에 차부차르 고개에서 물을 빼내고 절벽에서 큰 운하를 파서 마침내 이리강에서 물을 팠다. 비옥한 밭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방향이 바뀌었기 때문에 "Buqal Canal"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Xibo 사람들은 Daqu의 북쪽과 남쪽에 정착했습니다. 그 후 그는 팔기군과 함께 일리(Ili), 보탈라(Bortala), 타청(Tacheng) 등 여러 지역에 연속적으로 수로를 파고 10만 에이커가 넘는 비옥한 땅을 개간했으며 일부 지역 형제와 소수 민족이 많은 농업 생산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기술. 국경의 발전과 방어에 기여했습니다. 1880년대에 기 제도가 붕괴되기 시작했고 기 토지는 점차 소수의 지주 손에 집중되었습니다. 서베족은 점점 가난해졌고 고용 노동자와 소작인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갑차르 3군과 4군에서는 전체 인구의 5%에 불과한 지주와 부유한 농민이 전체 토지 면적의 30%를 차지하고 모든 목초지와 많은 가축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의 58%를 차지하는 가난한 농민과 노동자가 차지하고 있다. 전체 토지의 148%만을 차지하고 가축도 거의 없다. 시!바이족은 여러 세대에 걸쳐 허딩 제도의 폐지, 토지 개간, 소유권 증서 발행, 목초지의 합리적 이용을 요구해 왔지만 모두 잔인하게 탄압당했습니다.

해방 후 시베족은 민족 평등, 단결, 상호 지원의 새로운 시대에 진입했으며 모든 민족과 동등한 정치적 권리를 누렸습니다. 1954년에 갑찰시베자치현이 설립되어 일련의 사회개혁을 실시하고 사회주의의 길로 나아갔습니다.

공업, 농업, 생산이 계속 발전하고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계속 향상됩니다. 여전히 농업이 주요 초점이지만, 중국 공산당 제11기 중앙위원회 3차 전체회의 이후 감귤 농사를 위한 과학적인 농업 기계가 대중화되었습니다. 산업 및 광업 기업이 더욱 발전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사업에는 활력이 넘칩니다.

시베족의 현재 인구는 17만명이 넘습니다. 주로 신장(新疆) 자치구 일리(伊利) 지역, 랴오닝(遼寧), 길림(吉lin) 등 성의 카프칼 서박 자치현(Qapqal Xibo Autonomous County)에 분포한다. 시베족은 알타이어족의 만주-퉁구스어파에 속하며 만주족과 매우 가깝습니다. 시베족은 중국어, 위구르어, 카자흐어를 사용합니다. 서백문자는 민국 36년(1947년)에 만주문자에서 개량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시베족은 후룬베이얼 초원과 넌장강 유역에 거주해왔다. 18세기 중반에 그들은 서쪽으로 Qapqal과 신장의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현재 Qapqal과 Xibo Autonomous County, Huocheng, Gongliu 및 기타 신장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신민(Xinmin) 등 북동쪽 현에는 펑청(Fengcheng), 푸위(Fuyu), 내몽고 동부, 헤이룽장성 넌장(Nenjiang) 유역에 흩어져 있는 공동체가 있다.

시보족은 말타기와 활쏘기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희박인들은 '궁술민족'이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노래와 춤을 잘한다. '동불'은 시베족의 독특한 현악기이다.

초기 시보족은 대대로 수렵과 어업을 해왔으며, 차차르는 주로 벼 재배를 통해 농업에 종사했고, 목축업도 비교적 발달했다.

조국 서북부, 동북부, 내몽고 일부 지역에서는 승마와 사격에 능숙한 사람들이 가끔 말을 타고 채찍을 휘두르며 경마대회를 펼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때로는 양궁 대회에 활과 화살을 사용하고 때로는 양궁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다섯 그룹이 레슬링에서 경쟁하고 때로는 큰 관심을 가지고 역도 연습을했습니다 ... 그들은 Xibe 사람들이었습니다.

신장 갑칼시보자치현, 훠청시, 공류현 등에 분포하는 시보족은 172만명이 넘는다. 심양(沈陽), 카이위안(開庭), 이현(伊峰), 베이진(Beijhen), 신민(Xinmin), 펑청(Fengcheng), 푸위(Fuyu) 및 내몽골 동부에도 분포한다.

시베어는 만주어와 매우 가깝습니다. Qapqal, Huocheng, Gongliu, Tacheng 및 기타 신장 자치구의 Xibo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유지하고 중국어, 위구르어, 카자흐어를 사용합니다. 중국 동북부의 시베족은 기본적으로 언어, 음식, 의복, 거주 면에서 현지 한족, 만주족과 동일합니다. Xibo 문자는 1947년에 만주 문자에서 약간 수정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기 시보족은 사냥과 낚시에 의존했습니다. 현재 까압칼 지역의 시보족은 농업에 종사하며 주로 벼농사를 하고 있으며, 목축업도 비교적 발달되어 있으며 상업과 수공업에 종사하는 젊은이들도 많다. 이 나라의 간부들은 계속해서 성장해 왔으며 다양한 전문 인재들이 있었으며 병원과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시베 가족이 한 지붕 아래 3대가 살았고, 4~5대가 지내는 경우도 있었다. 시보 사람들은 예절을 매우 중시하며, 젊은 세대는 어른들에게 '천명 구타' 의식을 거행해야 합니다. 남성 족장들로 구성된 '할라' 모임은 가족 내 중요한 문제를 처리하고 씨족 규칙을 집행합니다. 오늘날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돌보는 좋은 전통은 여전히 ​​대대로 이어져 오고 있으며, '할라' 모임은 점차 퇴색되고 있으며, 향규와 민법 등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위한 조치도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각급 당과 정부 부서에서 제정하고 시행했습니다. 국내는 물론 주변국과의 단결도 더욱 강화됐다.

시베족의 주식은 쌀, 국수 등이다. 또한 밀크티, 버터, 쇠고기, 양고기 등도 먹는다. 의복은 기본적으로 만주족의 의복과 동일하며 시대의 변화, 지역적 차이, 민족 간의 상호 작용에 따라 변화하고 다릅니다. 청대 남자복은 만주족 남자복과 거의 같았으며, 왼쪽에 틈이 있는 로브와 반바지, 둥근 모자, 흰색 양말, 수 놓은 신발을 자주 신었고 귀걸이, 팔찌, 신발을 즐겨 신었습니다. 반지. 노인 여성들은 봄, 여름, 가을에 흰색 머리 스카프를 자주 착용하고, 겨울에는 "쿤추 모자"라고 불리는 챙에 물개 가죽을 꿰매는 면 모자를 착용합니다. 그 소녀는 등 가운데까지 길게 땋은 머리만 늘어져 있었습니다. 결혼한 후에는 이중으로 땋은 머리를 머리에 묶어준다. 청나라 말기에 의복은 점차 한족의 의복과 동일해졌으며, 일리(Ili) 지역의 서베(Xibe) 여성만이 여전히 의복을 입는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보 사람들은 예절을 매우 중시하고 금기 사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잘 때 벗은 바지, 신발, 양말 등은 높은 곳에 놓을 수 없으며, 강 위에 수평으로 누울 수 없으며, 옷, 모자, 이불, 베개 위에 앉을 수 없습니다. 며느리는 시아버지와 같은 식탁에서 식사할 수 없고, 칼을 건네줄 때도 같은 식탁에 앉을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칼끝이 자신을 향하고 칼자루는 상대방을 향해야 하며, 동족간 결혼은 금지됩니다.

서박족의 전통 명절은 '두인바이전자쿤절'이며, '4·18' 명절이라고도 불린다. 그 기원은 역사상 Xibo 사람들의 서쪽 이주입니다. 1764년 4월 18일, 선양 및 기타 지역에서 3,275명의 시베 장교, 군인 및 친척이 신장을 식민지화하고 국경을 지키기 위해 황실에서 파견되었습니다.

1년 반의 긴 여행 끝에 그들은 새 집을 짓기 위해 일리 강둑에 왔습니다. 이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시베 동포들은 각지에서 모여 사원 박람회에 참석하고 민요를 부르며 다양한 문화 및 스포츠 활동을 개최했습니다.

시베족은 노래와 춤을 잘한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현악기는 '동버'이다. 연주할 때 그는 피아노를 옆에 붙들고 오른쪽 손가락으로 친다. 탐부라와 유사한 음색으로 솔로, 앙상블, 댄스 반주에 사용됩니다. 입현은 서베족이 즐겨 사용하는 관악기이기도 하며 하모니카, 입현, 소리라고도 합니다. 연주할 때는 왼손으로 입끈을 입술 사이에 두고, 오른손으로 리드 텅 끝을 뽑아 공기와 함께 진동시킵니다. 곡은 일반적으로 즉흥적으로 연주되며 음역이 좁고 음색이 아름답습니다. Xibe 어린이와 여성이 가장 좋아하는 악기입니다.

고대 신비한 전설: 서박족의 민간전승에 따르면 서베족의 조상인 선비족은 고대에 남쪽으로 이주할 때 선비산맥(현재의 대흥안령)에서 길을 잃고 쫓겨났다고 한다. Xianbei 산맥에 갇혔습니다. 나중에 일종의 신화적인 짐승이 산을 빠져 나와 남쪽의 Daze (Hulunbuir Grassland)에 왔습니다. 이 종류의 짐승은 다섯 개의 발톱을 가진 호랑이처럼 생겼고, 너구리 같은 털을 갖고 있으며 색깔은 녹색이며, 개만큼 크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Xibe 사람들은 "Xianbei 짐승"(상서로운 짐승)을 숭배하는 관습을 유지합니다. 그려진 동물 모양의 문양은 거주지의 서쪽이나 북쪽 벽에 걸려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시베족의 상징적인 문양이 됩니다.

Xianbei 짐승-말이나 소처럼 주둥이에 뿔이 있고 등에 날개가 있습니다. 북쪽의 Xianbei와 같은 유목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식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한의 선비족이 남쪽으로 이주할 때 대흥안산맥을 벗어나 무사히 남쪽의 다제(Daze)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따라서 선비족이 숭배하는 토템이 되었다. Xibo 사람들의 조상은 이것을 패턴을 그리는 가이드로 사용했습니다.

1956년 바오 얼한(Bao Erhan)과 풍자성(Feng Jiasheng)은 Xianbei Guoluo가 상서로운 짐승, 즉 몽골의 동물(드라이브)에 해당하는 동물, 즉 특별한 다섯 발톱을 가진 호랑이라고 주장하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Xianbei Guoluo가 일종의 페가수스라고 말했습니다.

서유대축제는 서보 사람들이 잊지 못하는 전국적인 축제이다.

16세기 이전에는 시베족의 조상이 송넨평원과 후룬베이얼 초원에서 대대로 살았다.

18세기 중반 청 정부는 만주 관리들을 인솔하여 성징(심양) 등지에서 서베 장교와 병사 1,018명과 그 가족 3,275명을 모집해 서쪽으로 이주했다. 신장의 이리(Ili) 지역에 정착을 실시하고 국경을 수비합니다. 올해 음력 4월 18일, 서쪽으로 신장(新疆)으로 이주한 서박족과 북동쪽에 머물던 서박족의 남녀들이 성징(聖晉) 서박족의 사당인 태평사(泰平寺)에 모여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저녁식사를 하며 작별 인사를 합니다. 다음 날 이른 아침, 서베 장병과 그 가족들은 고향에 있는 마을 사람들과 작별 인사를 하고 서쪽으로 긴 여정을 떠났습니다. 1년 5개월의 힘든 여행 끝에 우리는 신장(新疆) 자치구 일리(Ili) 지역에 도착했습니다. 현재의 Qapqal Xibo Autonomous County는 그들이 기반을 둔 곳이며 그곳의 Xibo 사람들은 그들의 후손입니다.

2000년이 넘는 세월이 흘러 매년 음력 4월 18일이면 사람들은 이날을 자신들의 전통 명절로 정해 성대하게 기념한다.

이날 시보족의 남자, 여자, 아이들은 모두 의상을 차려입고 즐겁게 모여 '동불'을 연주하고 '목가락'을 불며 힘차게 신나게 춤을 춥니다. 움직임과 활기찬 리듬. 소녀들의 '어깨 흔들기'와 소년들의 '오리걷기'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미래의 더 나은 삶에 대한 그리움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스미어 페스티벌(Smear Festival)"은 시베족의 또 다른 흥미롭고 독특한 전통 축제입니다.

매년 음력 1월 16일에는 '곡식의 신'이 내려와 세상을 시찰한다는 전설이 있다. 곡식은 수확되지 않을 것이고, 그 똥은 세상에 퍼지지 않을 것이며, 밀은 망할 것입니다. 풍년이여, 사람들은 안전합니다. 그래서 이날 사람들은 아주 일찍 일어나서 저녁에 준비한 도말천(화분 바닥에 있는 검은 재)을 가지고 거리로 나가 표적이 도말되기를 기다립니다. 불안한 젊은이들은 떼를 지어 집집을 다니며 비방하고 소란을 일으켰습니다. 노인을 만나면 놓지 말고 무릎을 꿇고 경례하고 인사한 다음 노인의 이마에 작은 검은 점을 찍어 존경의 표시를 해야 합니다. 특히 여자들은 얼굴에 바르지 않고 탈출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때 여자들은 두려워하지 않고 같은 수단을 사용해 청년의 얼굴을 칠한다.

참고 자료: Xibe 사람들 소개

"Puqiao Collection"/Wang Zengqi에 Xibe 사람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남안 Ili 강은 Qabu Char입니다. 이것은 Xibe 자치현입니다. Xibo 사람들은 사격을 잘합니다. Qianjiang 기간 동안 국경을 지키기 위해. 북동쪽의 Hulunbuir에서 여기로 옮겨주세요.

그들이 도착했을 때 수비대원은 1,000명이었고, 기꺼이 따르려는 가족, 친척, 친구들을 포함해 총 5,000명이 길을 떠난 지 1년이 넘었다. 3년으로 예정됐는데 예정보다 빨리 도착했다. 황실에서 발행한 여행비는 모두 지도자에게 지급됩니다. 일찍 도착하면 지도자가 무료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 팀은 300명의 자녀를 낳았습니다!

이 얼마나 환상적이고 낭만적이며 인간적인 팀입니까? 오천 명, 민족, 남자와 여자, 냄비와 냄비와 그 모든 소유물, 말, 낙타, 마차, 소 수레를 타고 힘차고 구불구불하게 굴러가며 들판의 초원에 작별을 고했습니다. 북동쪽으로 가서 북서쪽의 초원을 향해 가자. 일몰. 아침 안개. 모닝스타, 북두칠성, 텐트 치기, 가축 마시기, 캠프. 불, 연기, 푸 차. 가슴. 노래하고 말하고 웃고 있었고 텐트나 자동차 후드 중 하나에서 "삑삑삑-" 또 다른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미래의 전사인 작은 시보(Xibo)였습니다.

1년이 넘었습니다.

어린이가 300명입니다.

시보 사람들은 자랑스럽습니다. 그들은 200년 넘게 이곳에 주둔하면서 한 발도 물러서지 않았고 누구도 국경을 넘지 않았으며 누구도 북동쪽으로 탈출하지 못했습니다.

시보족은 아직도 활쏘기에 능숙하며, 각지에서 열리는 활쏘기 대회에서 그들의 선수들이 종종 승리를 거두고 있다.

시베족은 일반적으로 여러 언어를 구사하며 위구르어, 카자흐어, 중국어도 구사합니다. 그들 중 다수는 고대 만주어도 읽을 수 있다.

자금성에서 오래된 만주족 기록 보관소를 번역하고 정리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갑차르에서 옮겨왔다.

영웅의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