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괘는 중국 고대의 기본 철학 개념으로, 두 가지 출처가 있다. 하나는 중국 고대의 음양학설로, 이른바' 무극생극, 극극, 태극생 양기 (즉 음양), 양의생 사상 (즉 소양, 태양, 소음, 태음), 사상이 팔괘를 연기한다 첫째, 주문왕의 건곤학설로, 그는 먼저 천지가 있고, 천지가 교차하여 만물을 낳고, 하늘이 곧 마르고, 땅이 바로 마르고, 땅이 바로 곤이고, 가십의 나머지 육괘는 모두 그 자식이라고 생각한다. 진동은 장남이고, 칸은 중남이고, 건곤은 소년이다. 순다 (독음: X-n) 는 장녀, 중녀, 소녀로, 문왕팔괘, 모레 팔괘라고도 한다.
가십 가결
중국 고대에는 가십기호를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노래 비결이 있었다.
삼련을 하고, 곤육단을 하다.
우우 () 를 진동하고, 사발을 덮다.
중허를 벗어나면, 칸이 가득 차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환전이 부족하여 시장이 중단되다.
팔괘취상곡은 송나라 주희희가 지은 것으로, 그 저서' 주역 본의' 를 수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