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 중국어 lt; Gt; 번역
1. 군자 공부는 꼭 묻기를 좋아한다.
"질문" 과 "학습" 은 상호 보완적으로 진행되며, "학습" 이 없으면 문제를 제기할 수 없고, "질문" 이 없으면 지식을 늘릴 수 없다. 공부를 좋아하지만 많이 묻지 않는다. 정말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다.
이치를 이해하지만, 실제에 적용할 수 없을 수도 있고, 그 큰 (원칙, 강령, 총체적) 을 인식하지만, 그 세부 사항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질문하는 것 외에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자신의 도덕적 재능보다 높은 사람은 그 의문을 타파하기 위해 그들에게 물었다. (이것이 바로 공자다) 학행이 있는 사람에게 시비를 판정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 자신의 사람만큼 좋지 않은 사람에게, 정확한 견해를 얻기 위해, (이것이 바로 증자) 높은 재능으로 낮은 재능을 가진 사람에게, 도덕의 높은 지식으로 도덕이 낮은 지식보다 적은 사람에게 물어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 자신의 수준과 같은 사람들은 * * * 연구를 통해 (이것이 바로' 중용' 이라고 함) 말한 서로 심문하고, 자세히 조사하고, 명확하게 구별한다. 고전 중국어 lt; Gt; 번역
문방문집
을 묻다원문군자의 학문은 반드시 묻기 쉽다. 묻고 배우고, 서로 보완하고, 행하는 자도, 배우지 않으면 의심할 수 없고, 묻지 않으면 넓은 지식을 얻을 수 없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배우기를 좋아하고 부지런히 묻지 않으면, 정말 좋은 학자도 아니다. 리밍 남자, 또는 그 큰 남자를 알고, 또는 그 세부 사항을 모르는, 집 질문, 그 사이 결연?
번역문은 식견이 있는 사람인데, 그는 학문을 하면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질문하는 것을 좋아할 것이다. 질문하고 배우는 것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공부 없이 연구하지 않으면 어려운 것을 발견할 수 없고, 질문하지 않으면 지식이 넓어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단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늘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은, 정말 공부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다. 설령 네가 이치를 알고 있다 해도, 아마도 너는 아직 실천에 쓸 수 없을 것이다. 설령 네가 주요 물건을 분명히 알고 있다 해도, 아마도 너는 아직 그것의 미세한 부분을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 외에 어디에서 해결책을 추론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8 학년 하권 국어 본문에는' 문어문' 이라는 글이 있다. 전문과 번역문을 구하라 ~~
배움을 위해
"백학당 문집" 에서 뽑았는데, 원래 "한 수의 조카를 배우기 위해" 라는 제목이 붙어 있었다.
[청] 펑단숙 약 1699 약 1779 년 청대 문학가.
원문:
천하의 일이 쉽지 않은가? 이를 위해, 어려운 사람 도 수행 하기 쉽다; 아니, 쉬운 사람 도 수행 하기 어렵다. 사람이 배우기가 어렵습니까? 학습, 어려운 사람 도 수행 하기 쉽습니다; 배우지 않으면 쉬운 사람도 어렵다.
나는 또한 사람을 잡을 수 없습니다, 기절 자금; 내 재료의 용용은 사람을 잡지 못한다. 일단 배우고 나면, 오랫동안 게을러지지 않고, 지금까지 이루어졌지만, 그 혼미함과 용용을 알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우 자본 cong, 두 배 사람들; 내 재료 민, 두 배 사람들; 포기 하지 않고, 그것은 희미함과 용용용과 다를 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성도의 길은 노에서도 전해진다. 그렇다면 졸용 영리한 사용, 아무것도 자주 자이!
촉의 비열함은 이승이 있다: 그 중 하나는 가난하고, 그 하나는 부유하다. 부자의 가난한 언어는 말했다: "나는 남중국해를 원한다, 어떻게? 클릭합니다
부자는 말했다: "아들은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나는 한 병의 그릇으로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부자는 말했다: "나는 몇 년 동안 배를 사려고 했지만, 여전히 성공하지 못했는데, 아들은 무슨 의지할 것인가!"
내년이면 가난한 사람은 남해에서 갚아 부자를 고발한다. 부자는 부끄러워하는 기색이 있다.
서촉은 남해로 갔는데, 수천 리도 모르고, 승려 부자는 갈 수 없고 가난한 자는 연 () 에 이르지 못한다.
사람의 뜻을 세우고, 슈 소박한 스님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총과 민, 믿을 수 있지만 믿을 수 없다, 그 총과 민에 믿고 학자가 아니라, 자패자도 있다. 혼과 용, 제한도 할 수 있고 제한도 할 수 없다. 그 졸음과 용용, 역학을 제한하지 않는 자, 자력자도.
번역
천하의 일에는 어려움과 쉬운 차이가 있습니까? 하기만 하면 어려운 일도 쉬워진다. 하지 않으면 쉬운 일도 어려워진다. 사람들이 공부하는 데 어려움과 쉬운 차이가 있습니까? 배우러 가기만 하면 어려운 일도 쉬워진다. 배우지 않으면 쉬운 일도 어려워진다.
나의 천부적인 재능은 몽매하여,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 나의 재능은 평범하여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 매일 열심히 공부하고, 오랫동안 해이해지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기다리면, 내가 흐리멍덩하고 평범하다는 것을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천부적으로 총명하고 재능이 민첩해서 다른 사람보다 몇 배나 많다. 사용하지 않는 것을 포기한다면, 무지와 평범함과는 차이가 없다. 공자의 사상 발언은 결국 천부적인 천부적인 참삼에 의해 전해졌다. 이에 비추어 볼 때, 혼미평범함과 총명하고 예민한 기능은, 설마 관례가 있는 것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쓰촨 국경에는 두 명의 스님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가난하고 하나는 부유하다. 가난한 스님이 부승에게 말했다. "나는 남해에 갈 거야, 어때?"
부유 한 스님은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가지고 가십니까? 클릭합니다
가난한 스님이 말했다. "나는 물을 담은 병 하나와 밥을 담은 발우 하나면 충분하다."
부중이 말했다. "나는 몇 년 동안 배를 고용하여 장강을 따라 내려가고 싶었는데, 아직 가지 못했다. 너는 무엇으로 가느냐? "
이듬해, 가난한 스님이 남해에서 돌아와, 일을 부스님에게 알렸고, 부스님은 부끄러운 기색을 보였다.
서쪽의 촉지는 남해에서 수천 리 떨어진 줄 몰랐어요. 돈 많은 스님은 도착할 수 없지만, 돈이 없는 스님은 도착할 수 있다. 사람들은 포부를 세워야 하는데, 설마 촉지 국경의 스님보다 못하단 말인가?
그러므로 총명함과 재능은 의지할 수도 있고 의지할 수도 없다. 자신이 총명하고 민첩해서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스스로 자신을 망치는 것이다. 무지와 평범함은 사람을 제한할 수도 있고 제한할 수도 없다. 자신의 혼미와 평범함에 얽매이지 않고 지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자신의 노력으로 성공할 것이다.
문학' 은 여추우가 쓴 것이지 문어문이 아니기 때문에 네가 찾는 것은' 배학' 4 라고 생각한다.' 공부와 질문' 의 원문은 어떤
사람들에게 늘 지식이 있다고' 학문이 있다' 고 말하는 것을 배우고 묻는 것은 이치에 맞는다.
지식은 배우고 묻는 것이다. "묻다" 는 것은 종종 지식의 전당을 여는 황금 열쇠이며, 성공의 문으로 통하는 포장석이다.
폴란드의 위대한 천문학자 코페르니쿠스는 어렸을 때부터 묻기를 좋아했다. 그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었고, 늘 닭떡 수업을 졸라대며 술혁순궁모 엄마와 아빠가 물었다.' 태양은 왜 항상 동쪽에서 떠오르고 서쪽에서 떨어지는가?' 라고 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맑은 밤하늘에 그렇게 많은 별들이 있는데, 역신이 낮이 되어도 자취를 감추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병아리는 왜 암탉의 뱃속이 아니라 계란에서 나와야 합니까? 코페르니쿠스의 과학적 신비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는 바로 이런 기괴한' 왜' 로 시작된다.
우리는 오색찬란한 세계를 마주하고 있다. 이 세상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세대의 초등학생으로서 코페르니쿠스처럼, 일에 부딪히면 몇 가지' 왜' 를 더 묻고, 평상시 사물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문제가 생기면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할 수 있다. 부모와 선생님, 급우들과 친구들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가 확실히 너에게 영감을 주고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가 나이가 어리든 지위가 높든 너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면, 반드시 그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한다. 옛사람이 말한' 능력자를 스승으로 삼는다' 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지식을 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또한 부지런히 배우고 질문하고 관찰하는 것을 결합하는 것을 잘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북송에는 심괄이라는 큰 과학자가 있다.
그는 어릴 때 백거이의 시' 대림사 복숭아꽃' 을 읽었다. "인간 4 월 방향비가 다 떨어지고 산사 복숭아꽃이 활짝 피기 시작했다." 그는' 왜 복숭아꽃과 꽃이 피는 시간이 이렇게 멀리 떨어져 있을까?' 하고 생각했다. 그는 어머니에게 가서 물었다. 엄마가 말했다. "꽃이 피고 꽃이 지는 것 같은데, 일찍 늦었겠지!" " 어머니의 대답은 심괄의 의혹을 풀지 못했고, 그는 여전히 이 문제를 마음에 두었다.
일단, 그는 어른과 함께 깊은 산의 사찰에 갔는데, 그곳의 온도가 산 아래보다 훨씬 낮다는 것을 알고서야 그 이치를 깨달았다. 학문은 배우고 물어야 한다.
학습과 질문은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학중에만 묻고 중학교에 물어야만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우리가 어릴 때부터 부지런히 배우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렀다는 것은 마치 두 개의 강건하고 강력한 날개를 꽂은 것과 같다.
그때가 되면 지식의 하늘이 너를 날게 할 것이고, 우주의 오묘함은 네가 탐구하게 할 것이며, 너는 진정으로 학습의 주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