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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선 (禅) 이야기 자료

고등학교 선 (禅) 이야기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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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선리 이야기 소재 (6 편) 고등학교 선리 이야기 소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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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산선 () 이 산허리에 자리잡고 있고, 사방이 소나무로 둘러싸여 매우 조용하다. 선사가 창가에서 경을 보고 있는데 웨이터가 들어와 보고했다. "현이 왔다!" " 다만 엄은 일어나지 않는다. < /p>

< P > 이보가 법당으로 곧장 들어갔지만 선사는 여전히 고개를 들지 않고 계속 책을 읽었다. 리 ao 는 도울 수 없지만 걱정스럽게 말했다: "정말 만나는 것이 유명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 /p>

선사는 책을 내려놓고 미소를 지었다. "현이 왜 귀귀귀를 비천하게 하는가?" " < /p>

이영은 급히 경례를 하며 산에 올라가 가르침을 청하는 뜻을 설명하고 "반지, 세트, 혜란 무엇인가?" 라고 물었다 (불교 삼학, 즉 계율, 선정, 지혜) < /p>

"산승에는 이런 한가한 장식이 없다." 선사가 대답했다. < /p>

이영은 듣고 깜짝 놀랐다. 또 물었다: "선법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 /p>

는 엄만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고, 책상도 가리킨다. 이도는 더욱 어리둥절하다. < /p>

선사가 그를 바라보며 "이해하셨나요?" 라고 물었다 < /p>

"아니요." 리 법사 대답했다. < /p>

"구름이 청천수에 병에 있다." ("병" 은 정수병, 승가승수기구)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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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이 푸른 하늘에 물이 병 안에 있다. < /p>

그런 다음 선사에게 작별을 고하고 하산하여 돌아온다. 고교 선리 이야기 소재 2

이날 아침 스님은 스승이 만터우 6 개를 얻었고, 대사형도 만터우 6 개를 받았고, 그 자신만이 만터우 4 개를 얻었다. < /p>

어린 스님은 너무 불공평하다고 느꼈다. 사부님께서 만터우 6 개를 받으셨는데, 그는 이견이 없지만, 대사형도 만터우 6 개를 얻어야지, 사부님과 평평하게 앉아 있지 않았나? 안 돼, 안 돼! < /p>

그래서 어린 스님이 스승을 찾았고 찐빵 6 개도 필요했다. < /p>

사부님이 말했다. "만두 6 개 먹을 수 있어요?" < /p>

어린 스님이 큰 소리로 말했다. "네! 찐빵 6 개 주세요! " < /p>

사부님은 어린 스님을 보고 자신의 찐빵을 어린 스님에게 두 개 가져갔다. < /p>

얼마 지나지 않아 어린 스님은 찐빵 6 개를 다 먹어서 배부르게 먹었다. < /p>

스님은 배를 두드리며 기뻐하며 스승에게 말했다. "스승님, 보세요, 찐빵 6 개를 다 먹었습니다. 나는 만터우 6 개를 먹을 수 있다. 앞으로 매일 아침 나는 대사형처럼 만터우 6 개를 원한다! " < /p>

사부님은 미소를 지으며 스님을 바라보며 말했다. "당신은 찐빵 6 개를 먹었는데 내일 찐빵 6 개를 드시겠습니까, 아니면 조금 있다가 다시 말씀해 주세요!" < /p>

어린 스님은 배가 더부룩하고 목이 말라서 물 반 그릇을 마시러 갔다. < /p>

이어 어린 스님의 배가 아까보다 더 부풀어 오르고 조금 아프다. 어린 스님은 괴로워지기 시작했고, 평소처럼 물을 길어 바닥을 쓸고 경을 읽을 수가 없었다. < /p>

이때 스승은 스님에게 "평소에 찐빵 네 개를 먹었는데 오늘은 찐빵 여섯 개를 먹었는데, 너는 두 개를 더 얻었지만, 너는 이 두 찐빵의 장점을 누리지 못했다. 오히려 너에게 고통을 가져왔다" 고 말했다. 얻는 것이 반드시 즐기는 것은 아니다. 눈을 다른 사람을 쳐다보지 말고, 남과 비교하지 말고, 욕심을 내지 말고, 추구하지 말고, 자연히 만족해하고, 자연히 즐거워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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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은 고개를 끄덕이며 배를 가리고 "사부님, 앞으로도 찐빵 4 개를 먹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고교 선리 이야기 소재 3

불인이 배에 앉아 동포와 술을 선선하다가 갑자기 "물에 빠진 사람이 있다!" 라는 말을 들었다 < /p>

불교인은 곧 물 속으로 뛰어들어 물에 빠진 사람을 해안으로 구했다. 물에 빠진 사람은 젊은 여자다. < /p>

불교인이 물었다. "너 젊은데 왜 근시안적이냐?" < /p>

"내가 결혼한 지 3 년 만에 남편이 나를 버리고 아이도 죽었다. 내가 살아 있다는 게 무슨 뜻이야? 클릭합니다 < /p>

불교가 또 물었다. "3 년 전에 어떻게 지냈어요?" < /p>

젊은 여자의 눈이 밝았다. "그때 나는 근심 걱정 없이 자유로웠다." < /p>

"그때 남편과 아이가 있었나요?" < /p>

"물론 없습니다." < /p>

"그럼 당신은 단지 운명에 의해 3 년 전으로 반송된 것입니다. 이제 너는 또 근심 걱정 없이 자유로워질 수 있다. " < /p>

젊은 여자가 눈을 비비며 문득 꿈을 꾸었다. 그녀는 고맙다는 말을 하고 기뻐서 떠났고, 앞으로 다시는 단견을 찾지 못했다. < /p>

선중 도의적: < /p>

당나라 청관 스님은 "편안함은 그 마음에 달려 있고, 마음법은 무성하다" 고 말했다. 무주심체, 영지 불매, 성상 적막함, 덕용 포함, 이 섭외 안팎, 깊고 넓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p>

생활형편은 바로 자아와 외경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만약 내가 "살 수 있다" 면, 생활은 "전경" 할 수 있고, 우리는 복잡한 것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사람을 대하는 것도 적절하고, 자신도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다. 즉,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각성' 이다. < /p>

깨어나는 사람은 욕망, 색조, 선입견에 속지 않기 때문에 진실한 면을 볼 수 있다. 그래야만 자신을 알 수 있다. < /p>

다른 사람을 알고, 모든 것을 더 잘 통찰할 수 있고, 생활도 그리 고민이 많지 않다. 고교 선리 이야기 소재 4

이날 대합사 법진선사가 상당할 때 일부러 입을 삐뚤어지며 풍비병 모습을 보이면서 "누가 스님의 구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라고 대중에게 말했다. < /p>

하당 후 스님들은 산에 올라가 약초를 따는 사람이 있었고, 비법을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있어 바삐 움직였다. < /p>

절 부근의 백성들도 소식을 듣고 잇달아 약을 배달했다. 그러나 늙은 스님은 약물에 대해 일체 받지 않아 모두들 의아해했다. < /p>

< P > 6 > 6 ~ 7 일 후 스님들이 방장처에 와서 면회를 하러 왔는데, 선사가 손을 흔들어 자신의 뺨을 한 대 때렸고, 비뚤어진 입이 갑자기 정상으로 돌아오자 승려들은 기뻐하고 놀랐다. < /p>

선사는 평생 입술 피부 두 조각을 선동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도 내 이 병을 치료할 수 없다고 말했다. 말을 끝내고 단정히 앉아 죽었다. < /p>

선 < /p>

선 (禅) 선생님은 죽어도 자신의 말이 너무 많은 구병을 용서하지 않고 선 (禅) 법이 언어 문자를 세우지 않는다는 취지를 보여 주었다. 고교 선리 이야기 소재 5

는 한 절에 한두 명의 스님이 살고 있다. < /p>

이날 옛 스님은 어린 스님에게 우리 쌀이 많지 않으니, 산에서 나와 쌀을 좀 사세요. 어린 스님은 한 번 대답하고 다음날 출발했다. < /p>

그런데 간 지 얼마 안 되어 어린 스님이 돌아왔다. 그는 늙은 스님에게 산을 나와 강을 건너는 그 다리는 나무가 썩어서 사람이 갈 수 없다고 말했다. < /p>

옛 스님이 물었다: 다른 길을 돌아서 갈 수 있지 않나요? < /p>

어린 스님은 과거를 돌아서 몇 배나 더 가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부근의 산민이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그 다리는 그들이 곧 수리할 것이니, 다리가 수리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산을 나서는 것이 낫다. < /p>

옛 스님은 침묵을 지켰다. < /p>

며칠 후, 옛 스님은 또 어린 스님을 보내 쌀을 사러 갔다. 몇 시간이 지난 후, 어린 스님은 가방을 메고 돌아왔다. < /p>

< P > 옛 스님을 보자, 어린 스님은 즉시 말했다: 스승님, 그 다리는 지금 보수하고 있습니다. 아직 다 수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수리하고 쌀을 사러 갈 때까지 기다리세요. 나는 이 다리를 수리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p>

늙은 스님은 바닥이 거의 보이는 쌀독을 보고 한숨을 쉬었다. 그래, 네가 말한 대로 기다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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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를 수리해야 할 것 같은데, 이때 쌀독의 쌀도 이미 깨끗이 먹었다. < /p>

옛 스님이 말했다: 가자, 빨리 가자, 더 이상 쌀을 살 수 없다면 우리는 배가 고파야 한다. < /p>

어린 스님은 짐을 싸서 길을 떠났다. 그러나 이번에는 어린 스님이 빨리 가고, 돌아오는 것도 빠르다. < /p>

만나자마자 어린 스님은 서둘러 옛 스님에게 말했다. 스승님, 안 좋습니다. 다리는 수리가 끝났습니다. 하지만 상류에서 갑자기 폭발한 산홍수로 또 망가졌습니다. 그 우회하는 길도 홍수에 잠겼습니다. 우리는 굶주려야 합니다.

당초 다리가 썩었을 때, 네가 일찍 결심하고, 과거를 도는 길에서 산을 나가면, 체력이 좀 들지만, 쌀은 이미 사온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너는 힘들고 싶지 않고, 또 요행을 품고, 결국, 거듭, 또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또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다시, 다시, < /p>

어린 스님은 자기도 모르게 고개를 숙였다. < /p>

선 (禅) 인생: < /p>

고교 선리 이야기 소재 6

한 스님이 산을 내려와 구름여행을 하던 중, 흐트러진 머리 때 얼굴, 누더기, 정신 부진, 병을 든 젊은이가 비틀거리며 그에게 다가온 것을 보았다. < /p>

스님이 다가와 물었다. "이 작은 시주가 왜 이렇게 낭패냐? < /p>

< P > 젊은이는 맥없이 대답했다: 나는 지금 이미 머리가 터져 피를 흘리고 사방초가를 건드렸는데, 방금 몸에 단 몇 위안밖에 안 되는 돈으로 이 술을 사서 아무도 찾을 준비를 하고 있다. 술을 다 마시면 내 목숨이 끝난다. 너는 내가 낭패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p>

스님이 말했다: 아미타불! 노나는 너의 머리가 찢어지는 것을 보지 못했고, 사방의 초가를 듣지도 못했지만, 네가 그 곳에서 한 걸음 떨어져 있는 것을 보았는데, 본래 너의 재산에 속해야 했던 것은 정말 너를 위해 아깝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p>

< P > 젊은이는 두 눈을 부릅뜨고 큰 소리로 말했다. "다른 사람이 말하기를, 출가가 말을 하지 않는데, 너는 내가 가난하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나를 놀리는데, 부처님이 너를 원망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느냐? 비켜라, 나는 너의 훈계를 듣고 싶지 않다. 나는 더 일찍 염라대왕에게 가서, 내가 내세에서 부자가 되게 해 달라고 빌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p>

스님이 몸을 돌려 한쪽으로 비켜서서 "시주여. 네가 이렇게 고집을 부리다니, 노나도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지만, 다만 네가 그렇게 큰 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아쉽다. 아미타불! < /p>

< P > 젊은이는 스님이 이렇게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을 보고 걸음을 멈추고 물었다. "내가 큰 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니, 너는 왜 가져가지 않고 한사코 나에게 말하려고 하느냐? < /p>

< P > 스님이 말했다: 나도 너 같은 큰 부를 가지고 있었지만, 아쉽게도 나는 그것을 소중히 여기지 않아, 그것이 내 곁에서 슬그머니 빠져나가게 했다. 나는 차마 너를 보고 내 전철을 밟을 수가 없어서 너에게 알려주고 싶었다. < /p>

그 젊은이는 정말 이런 좋은 일이 있다고 반신반의하며 말했다. 그럼, 내 재산이 어디에 있는지 빨리 말해 줘? < /p>

< P > 스님은 천천히 인내심을 가지고 그에게 말했다. 너의 재산은 네가 볼 수 없고 만질 수 없지만, 그것은 너와 분리할 수 없다. 네가 주의하지 않으면 그것은 살금살금 너의 곁을 빠져나갈 것이다. 그것이 네 곁에서 미끄러지면, 너의 생명도 끝이 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 /p>

젊은이는 네가 좀 허황된 말을 해서 알아들을 수 없다고 간청했다. 스승님, 직접 현지에서 말씀해 주세요! < /p>

스님이 말했다: 오, 천천히 깨달으세요. 네가 환골탈태하여 일세를 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네 목숨이 이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아미타불! < /p>

스님은 돌아서서 가버렸다. < /p>

젊은이는 스님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그가 한 말을 천천히 씹고 있다. < /p>

갑자기, 이 젊은이는 손에 든 술병을 공중에 던져 소리 쳤다. 시간! 그 스승이 말한 부는 시간이다! 그래, 난 아직 젊어, 내가 아직 가지고 있는 것은 시간이 있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거야, 내가 왜 절로를 걸어야 하지? 하하하! < /p>

그래서 이 젊은이는 스님의 가르침에 대해 명심하고, 마음속으로 깨닫게 되었다.

사실, 우리는 오늘도 이 선생님의 아버지와 똑같습니다. 주변에 돈이 없어도 풍요로운 생활에는 인연이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돈명언) 다만 우리에게는 아직 많은 시간이 있다. 우리가 시간을 소중히 여기기만 하면, 그것이 살금살금 우리 곁을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면, 언젠가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벌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 /p>

우리 각자는 우리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을 가져야 한다. 관건은 우리가 어떻게 우리 삶에서, 매 분마다, 그들의 사심없는 헌신을 이용하여 우리의 꿈을 실현하는 데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가이다. 그래서 우리 각자의 가장 소중한 재산은 시간이다. 무슨 소리야?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