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魏)·금(金)·남북조(南朝)는 중국 역사상 가장 빈번한 정권 교체가 있었던 시기로, 장기간의 봉건 분리와 계속되는 전쟁으로 인해 이 시기 중국 문화는 가장 발전했다. 특히 영향을 받은 두드러진 특징은 위(魏)에서 수(隋) 왕조까지 360년이 넘는 과정에서 형이상학의 발흥, 도교의 발흥, 페르시아와 그리스 문화의 통합이다. 30여 왕조의 흥망성쇠, 위에서 언급한 많은 새로운 문화적 요인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서로 침투하여 이 기간 동안 유교의 발전과 공자의 이미지와 역사적 위상을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한(汉)나라와 위(魏)나라 시대에 조조(曹操)는 북방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그들이 취한 사상과 정치적 조치는 모두 법치와 도덕에 기초하여 시대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도교와 법의 결합을 구현한 사상이론인 범죄명학은 한때 지배적인 위치를 점유했다. 도교에 입각한 형이상학적 경향은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초기의 명리사상을 버리고 대신 유교(儒儒)와 법학(율법)을 비판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법과 법의 결합은 더욱 강화되었다.
서진 말기에는 형이상학이 주창하는 자유주의가 이론상으로도 극단으로 발전했다. 그리고 행위에 있어서는 모두 봉건체제에 파괴적이고 붕괴적인 영향을 미쳐 형이상학과 유학자들의 불만을 불러일으키고 도교와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적 사고의 경향을 촉발시켰다.
동양에서는 금나라에서는 불교의 성행, 특히 반야학의 발달로 도교와 형이상학의 사상, 언어, 방법에 크게 의존하여 도교와 불교가 융합하는 경향이 있었다. , 도교와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을 계속하는 것 외에도, 이 시기 유학자들은 유교의 세속주의와 인본주의 전통을 이용하여 불교를 비판하고, 유명한 유교를 수호하는 입장에 서서 경제적, 정치적, 이념적 측면에서 불교의 영향력을 청산한다. , 문화적, 윤리적, 기타 측면에서 유교의 정통적 위상을 회복하려고 노력하지만 모두 충분한 이론적 체계와 창의력이 부족합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는 사상과 측면에서 새로운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불교와 도교는 계속해서 발전하는 가운데, 금나라와는 다른 문화 분야에서 불교는 많은 경전을 번역하고 널리 보급되었으며, 경제의 각계각층에 침투했습니다. , 사회, 민속 관습 및 문화. 유교는 불교의 급속한 확장으로 인해 유교, Xuanxuan, 불교 및 도교의 원래 상호 관계와 역사적 패턴이 사상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겪었습니다. 비판은 노장형이상학에서 불교로 옮겨갔고, 반불교 사상가가 대거 등장했다.
위·금·남·북조 시대 중국 문화의 발전은 더욱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유교는 방해가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욱 발전하였다. 선·불·도교의 맹렬한 영향 이후, 공자의 지위와 가르침은 신제운동에 의해 부가된 신비적 요소와 신학적 망토를 벗었다. 위(魏)·진(秦)·남북조(南朝代) 학문에 있어서는 사상사조와 형이상학사조에 있어서 모두 어느 정도 당대 일부 지식인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그들은 유교의 고착화와 교리, 신학에 불만을 품고 유교의 합리성을 입증하기 위해 존재, 신체, 기능, 뿌리와 목적 등의 철학적 개념을 제시했다. 유교는 형이상학을 옹호했지만 실제로는 노장보다 공자를 더 높이 평가하면서 유교정신을 형이상학에 계속 침투시켰고, 이 시기에는 유교와 불교 사이에 논쟁이 있었지만 그 가르침은 자연에 부합했다. 유교와 정치권력의 결합에 따라 유교는 항상 정통적인 위치에 있었던 것은 아니다. 불교와 도교는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와 하나가 되어야 했고, 점차 유교를 핵심으로 삼종교가 통합되는 경향을 형성했다.
소위 '위진남북조'는 여러 왕조를 총칭하는 합성어이지만 5자만 가능하지만 수십 개의 왕조나 국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위진남북조'라는 용어는 삼국시대의 조위(曹魏)를 지칭하고, 진(Jin)은 주로 서진(西晉)과 동진(内晉)이 건립한 왕조를 일컫는다. 사마 가문(당시 북은 '오후 십육국' 시대), '남북조'는 당시 남북이 대립하던 여러 왕조를 가리킨다. 송, 제, 양, 진 왕조가 있었고 북쪽에는 북위, 동위, 서위, 북제, 북주, 수 왕조가 포함되어 마침내 나라를 통일했습니다.
또한 위(魏)·진(秦)·남(南)·북(北)조라는 용어는 이 시기를 지칭하기 위해 '육조(六朝)'라고도 부른다. 이들 왕조의 시대는 기본적으로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의 시대와 동일하며, 특징은 이 여섯 왕조가 모두 강동 지역에 건립되었고, 수도는 모두 건강(또는 건예, 건예)에 있었다는 것이다. , 오늘의 난징).
삼국에는 각각 위(魏), 촉(蜀), 오(吳)가 있었다.
조조와 그의 아들, 유비와 그의 아들, 손권과 그의 아들이 창건했다.
조위의 시대는 서기 220년에 시작되어 한나라를 찬탈하고 낙양에 도읍을 세웠다. 역사상 위(魏) 또는 조위(曹魏)로 알려졌으며, 황하 유역 전체와 장강 중류, 간쑤(甘肃), 산시(陝西), 요녕(遼寧)의 대부분 지역을 통치하였다. 서기 265년, 서기 46년.
서한은 서기 221년 유비에 의해 건국되었고, 유비는 청두에서 자신을 황제로 선포했으며, 나라 이름을 한(朱)이라 불렀다. 또는 역사상 촉한(Shu Han)이 통치한 지역은 오늘날의 쓰촨(Sichuan), 윈난(Yunnan), 구이저우(Guizhou) 전체와 산시(陝西)의 일부를 포함하며, 이 지역은 조위(曹魏)에 의해 멸망되었습니다.
손권(孫權)은 222년에 오왕(吳王)으로 즉위하였고, 229년에 국호를 오(吳)에 두었으며 역사상에는 손무(孫吳) 또는 소주(蘇州)라고 불렀다. 통치지역은 현재의 장강(長江) 중하류, 절강(浙江), 복건(富建), 광동(廣洞), 광서(廣西) 지역이 있는데, 서기 280년에 진(晉)나라가 통치하던 59년에 진(晉)나라가 분열되었다. 서진(西晉)과 동진(内晉)을 합쳐 위(魏)나라의 황제(진(晉)무제)로 칭하고 나라를 진(晉)으로 정하고 서진(西晉)이라 불렀다. 280년에 오(吳)나라를 멸망시키고 나라를 통일하였으며, 진(秦)나라와 한나라(秦朝)가 통일된 이후, 그가 다스린 영토는 서쪽으로 충링(雲南)과 광서(廣西)에 이른다. 남서쪽은 사막, 북쪽은 사막, 동쪽은 요동이다.
그러나 진 무제가 죽은 직후 씨족들 사이에 '팔왕의 난'이 일어나게 되었고, 조위(曹魏)들이 성 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했고, 유목민들도 이를 기회로 삼아 군대를 일으켜 스스로 황제를 선포하게 되었고, 나라는 분열과 난전의 상황에 빠졌다.
유원은 한나라를 세웠다. 316년(서기 316년) 원족의 아들 유원(劉源) 유요(劉夫)가 장안을 함락시키고 진(秦)나라 민제를 포로로 잡았다. 제4대 황제 52년에 북은 이른바 '오호십육국' 시대에 들어섰다. 남쪽의 진(晉)나라가 현재의 장강(長江), 주강(珠河), 회하(淮河) 유역을 차지하고 건강(建康)에 도읍을 세웠는데, 역사상 동진(内晉)이라 불린 것은 서기 420년에 유우(劉秀)가 금(晉)을 대신하고, 국호를 송나라로 바꾸다 동진이 멸망하고 일본력 11대 황제, 재위 104년, 금나라 제15대 황제, 156년.
왕국. 서기 304년 유원이 왕이 된 이후, 북방의 여러 민족이 서로 지배하는 왕국을 세웠고, 서기 439년 선비의 탁오씨가 세운 북위 왕조가 서기 135년에 북부를 통일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의 6개 민족이 왕국을 세웠습니다. 운(雲), 흉노(匯契), 선비(縣備), 지(縣), 강(强), 계(絲)의 통치지역은 북부와 사천(連族), 전조(先趙), 후조(赤氏), 전진(강씨 부씨), 후진(강씨 야오씨), 서진(선비씨 기푸씨), 전염(선비씨 무롱씨), 호우옌(선비씨 무롱씨), 난옌 (선비족 무롱씨족), 베이옌(한족 풍씨족), 건량(한족 장씨족), 후량
(노씨족), 서량(리씨족) 한족), 난량(선비씨의 투파씨), 북량(흉노씨의 거취씨) 등 16개 왕국이 있지만 한란민의 위(魏), 선비씨 무롱(서연나라), 대왕국(大國)도 있다. 북위 왕조의 전신인 는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역사상 '오후십육국' 시대다.
이때, 국가들은 서로 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 그리고 전진(前秦) 복건(富建) 시대에만 한때 북을 통일했으나 수명이 짧았다.
남조는 송(宋), 제(齊), 양(梁), 양(梁)의 4개 왕조로 나뉘었다. 진(陳)은 420년에 유우(劉玉)가 동진(内晉)을 장악하고 건국하였고, 나라 이름을 송(宋)으로 정하고 건강(建康)에 도읍을 정하였으며, 왕족의 성이 유(劉)라 칭하였다. 송나라의 역사.
강성기에는 황하 이남, 장강 유역, 주강 유역을 다스리던 지역은 후대 남조 가운데 가장 큰 영토였다. , 허난, 회북은 서기 479년 북위 왕조에 의해 점차 점령당했고, 팔제 60년에 살았던 소도청에 의해 빼앗겼습니다.
제기는 479년 소도청에 의해 건설되었습니다. 나라 이름을 제(齊)로 정하고 도읍을 정하였으니 북조의 북제와 구별하기 위하여 역사상에는 남제(南齊)라 불렀으며 왕족의 소제(吉祭)라고도 불렀다. 성은 소(孝)였다.
현재의 장강(長江)과 주강(珠河) 유역을 다스리던 지역, 동훈(东智) 후왕조(後朝) 때 나라에 큰 혼란이 있었고 서기 502년에 소연(孝燕)이 이를 찬탈했다. 양량(梁梁)은 502년에 소연(孝燈)이 건립하였고, 나라 이름은 양(梁)이고, 왕의 성은 소(孝)이므로 양(梁)나라의 이름은 소량(梁梁)이었다. 그는 매우 강력하여 오늘날의 장강과 주강 유역을 다스렸습니다. 서기 557년에 진백현이 56년 동안 화이베이와 한중을 점령했습니다.
진은 서기 557년에 이를 점령했습니다. Ba는 Liang을 계승하고 자신을 황제로 선포했습니다. 그의 나라는 Chen이고 그의 수도는 Jiankang이며 오늘날의 Yangtze River와 Pearl River 유역을 포함합니다.
, 남조(南朝) 중 가장 작은 영토였으며 589년 수나라에 의해 멸망하고 33년 동안 5명의 황제가 살았다.
북조는 주로 북위, 동위, 서위를 포함했다. , 북제, 북주, 수 왕조.
북위 왕조는 비수이 전투 이후 선비족의 투오바족에 의해 건국되었다. Tuoba Gui는 나중에 국가 이름을 Wei로 변경하고 나중에 Wei, Tuoba Wei, Yuan Wei라고 불렀습니다.
수도는 입니다. 서기 398년에 핑성(현재의 산서성 다퉁)에 건국하고, 황제로 칭호를 바꾸고 점차 하(夏), 북연(白燕), 하(夏)를 16국에 합병시켰다.
439년에 북이 통일되었고 북쪽은 몽고고원, 서쪽은 신장동, 북동쪽은 요녕서까지 확장되었으며, 남쪽은 회하수와 진령산맥을 경계로 하여 유족과 마주했다.
북위(南魏)나라의 세력이 강했던 효문탁홍(孝文堂縣)은 493년에 수도를 낙양(洛陽)으로 옮기며 일련의 중국화 운동을 벌였다. 중국화와 반중국화라는 두 개의 주요 진영 사이에서 '육진의 난'이 일어나 북위 왕조가 붕괴되었습니다.
서기 534년, 동위와 서위가 분열되어 중국 전역을 지배했습니다. 황하(黃河)는 북제(西魏)가, 서위(西魏)는 북주(周周)가 계승하였다. 557년 서위(西魏)가 멸망할 때까지 나라는 17개였다. 171년 동안 위(魏)·진(晉)·남북조(南朝)의 모든 왕국 중에서 가장 긴 중립국이었다.
동위(魏魏) 서기 534년, 북위(北魏) 장효우(張孝帝). 고환은 유력 재상에게 맡겨져 위협을 받고 관중으로 도망갔다.
고환은 원산견을 소경황제로 삼고 도읍을 예(현재 허베이 성 린장 남서쪽)로 옮긴 뒤 역사상 동위(魏魏)로 알려져 있다.
그가 통치한 지역은 북위(北魏) 원래 영토였던 낙양(洛陽) 동쪽 지역을 포함하며, 서기 550년에 고양(고환자)에 의해 대체되었다. 동위 17년.
서위 534년, 북위 소오제가 서쪽에서 관중으로 들어왔고, 서기 535년 우문태영지가 황제를 독살했다. 소오가 죽고 원보거를 위(魏)의 문제(文帝)로 삼았으며, 그의 수도는 장안(長庵)으로 역사상 서위(西魏)라 불렸다. Yizhou, Xiangyang 및 기타 장소 서기 557년에 Yu Wenjue(Ziwen Taizi)로 대체되어 서위 왕조는 3명의 황제와 24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서기 550년에 북제 왕조가 동위를 통치했습니다. 고환자(高桓子) 고양(高陽)이 동위(魏魏)의 세력을 장악하고 스스로 황제로 선포하고, 도읍을 예(隆)에 두고 남조(南朝)의 소제(孝皇)와 구별하기 위해 북제(北齊)라고 불렀다. 역사 왕족의 성이 고(高)라 불리기도 하였으며, 그가 다스리던 지역은 서기 557년에 북주(南周)나라가 멸망하였다.
북주(周周) 557년, 서위(西魏) 장군 유문태(玉文臺)와 그의 아들 옥문각(玉文足)이 서위(西魏)를 장악하고 스스로 황제를 선포했다. 제나라가 멸망하고 중국 북부가 통일되었으며, 계속해서 강북과 회남을 정복하였고, 그 통치 지역은 서기 581년에 수나라가 계승하여 25년간 지속되었다.
581년 북주나라의 재상 양견이 찬탈하여 황제로 선포하고, 나라 이름을 수(隆)로 정하고 583년에 도읍을 대흥(지금의 시안)에 두었다. , 산시성(陝西省) 589년, 남조(陳朝)가 멸망하고 남북조(南朝朝)가 무너지고 나라가 통일되었다. 서쪽으로는 윈난(雲南)과 광시(廣西), 북쪽으로는 사막, 동쪽으로는 요하(遼河)에 이른다.
위(魏), 진(晉), 남(南)조의 사회경제적 발전.
위 진남북조 사회경제의 주요 특징:
첫째, 남북경제는 남북균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장강은 급속히 발전한 반면, 중부평원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더뎠다. 황하유역은 중국 경제 발전의 중심이었으며, 진·한 시대에는 남북 경제의 격차가 컸다. 위(魏)·진(秦)·남북조(南朝代)에는 주로 북쪽에서 일어나 장기간 지속된 대규모 전쟁으로 인해 북쪽 경제는 심각한 피해를 입었고, 남쪽은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남쪽 경제가 급속히 발전했다. 이로써 남북경제가 균형을 이루면서 북쪽 황하유역을 중심으로 한 경제구조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둘째, 사대부 경제와 수도원 경제가 점유했다. 사대제도의 발달과 통치자들의 불교신앙으로 인해 지주들은 장원경제와 수도원경제의 악랄한 팽창으로 막대한 토지와 노동력의 손실을 입었다.
셋째, 전반적인 상품경제 수준이 낮았고, 전쟁으로 인해 많은 도시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고, 남부 지역은 상품경제가 더디게 발전했다.
넷째, 다양한 민족 간의 경제 교류가 활발해졌다. 민족통합이 강화됨에 따라 위(魏), 진(晉), 남(南), 북조(南朝) 시대의 여러 민족은 긴밀한 유대관계를 갖고 점차 하나로 통합되었으며, 서로의 장점을 배우면서 회복을 촉진하였다. 동시에 수·당 왕조 번영의 초석을 마련했다.
위·진·남북조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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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진(魏晉) 남북조(南朝代) 문화의 뛰어난 특징
(1) 뛰어난 과학기술적 성과를 예로 들자면 조총지(Zu Chongzhi)의 파이 계산, 이도원(Li Daoyuan)의 "수경주(Shui Jing Zhu)"가 있다. " 등.
(2) 사상계가 매우 활발하다. 도교가 체계화되고, 불교와 반불교가 치열하게 싸웠다. 불교, 유교, 도교가 융합하는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고, 문학, 회화, 석굴예술 등이 불교로 낙인찍혀 있다.
(3) 국민통합의 특징을 반영하고, 국가적 특성과 다양한 민족적 스타일을 반영한다.
(4) 이 시기 중국 사회는 분단과 분리의 흔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분단과 분리의 상태에서 다양한 지역 문화는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남북의 문화적 차이와 스타일이 다릅니다.
오대십국
p>이 견해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데, 한 가지 이론은 북송 왕조가 북한 왕조를 멸망시켰다는 것입니다. 979년이므로 오대십국의 역사적 시기는 서기 907년부터 979년까지이다. 또 다른 설은 오대십국이 서기 907년부터 960년까지 존재했다는 것이다.
오대십국(五代十國)은 하나의 왕조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역사적 시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후량(後梁), 후당(後唐), 후진(後晉), 후한(後한), 후오(後吳) 순서의 변화를 가리킨다. 십국(十國)은 오대(五代)를 벗어나 차례로 등장한 10개의 분리 정권을 가리킨다: 전촉(前船), 후촉(後船), 오(吳), 남당(南唐), 무월(五越), 복건(富建), 초(楚), 남한(南寧), 남평(즉, 징난), 북한.
[이 문단 편집] 오왕십국의 역사
오왕조는 오왕십국이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주원(朱文)이 당나라를 멸망시킨 907년부터 960년 북송까지 54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양·당·진·한·오대 시대가 지속되었다고 믿었다. 중원에는 후량(後梁), 후당(後唐), 후진(後晉), 후한(後한), 후주(後周) 등의 왕조가 속속 등장했다. 전촉, 후기촉, 우, 남당, 우월, 복건, 추, 남한, 난핑(예: 징난), 북한 등 12개 이상의 분리주의 정권이 등장했다. 이를 통칭하여 "십국(十國)"이라 부른다. 이것은 역사상의 "오대십국(五代十國)"이다.
오대십국 지도
오대 건국왕 왕조는 모두 이전 왕조의 가신 도시였으며 군사 분리를 통해 발전했기 때문에 이 시대의 역사적 특징은 잦은 전쟁과 빈번한 정권 교체입니다. 후당(後唐)은 14년, 후진(後秦)은 11년, 후한(後秦)은 고작 4년, 후(後)는 주(周)9년에 사실상 10년이 채 안 되는 기간이었다. 예를 들어, 후량(後梁) 태조(朱文)는 왕위에 오른 지 불과 5년 만에 둘째 아들 주유사(朱佐施)에게 살해당했다. 또 다른 예는 당나라 명종 황제 이시원의 아들 이콩롱도 군대를 이용해 권력을 장악했지만 실패하고 목숨을 잃은 것이다. Mingzong의 죽음, 그의 다섯 번째 형제 Li Conghou가 왕위를 계승했지만 1988년 Mingzong의 입양아인 Li Congke가 그의 왕위를 차지했습니다. 잦은 군사적 만남은 사람들에게 큰 고통과 재앙을 가져왔습니다. p>오대 제1왕조는 당나라를 찬탈한 주전중이 건국하였고, 양나라는 당나라의 정치적 잘못을 일부 개선하였고, 후량나라는 후대에 봉건적 이춘서에 의해 멸망하였다.
후당(後唐)에는 더욱 계몽된 황제인 명종(唐文宗) 이시원(Li Siyuan)이 나라와 국민에게 이로운 많은 정책을 시행하여 사회를 부유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그의 후계자들은 연윤십육현을 희생하여 북쪽의 거란족에게 군대를 빌린 사위 석경당에 의해 멸망했다. 그의 아버지인 Shi Jingtang은 Khitan 황제에 의해 Jin 왕조의 황제라는 칭호를 받았고 그의 수도 Kaifeng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끝없는 부가 Khitan 국고로 흘러들어 Shi Jingtang의 양자인 Shi Chonggui가 이를 꺼려했습니다. 정양광 장관의 제안에 따라 그는 항복하지 않는다는 핑계로 거란을 '손'이라고 불렀고, 거란에 대한 의존 관계를 바꾸려고 노력했지만, 거란 사람들은 남쪽으로 군대를 파견하여 대응했습니다. 나중에 진 왕조가 보석을 빼앗아 카이펑에 요 왕조를 세웠고 야록덕광이 황제로 등극했습니다.
진 왕조가 멸망한 후 요 정권은 중국에서 발판을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중원은 북쪽으로 퇴각하여 이충이를 중원의 영주로 세웠고, 태원의 유지원은 이충이를 죽이고 중원을 점령하고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고 한제국을 세웠다. >그의 아들 유성유(劉成保)가 곽위(郭魏) 장군을 죽이지 못하고 곽위(郭魏)로 대신하여 대주(大周)나라를 세웠고, 곽위(郭魂)와 그의 양자 채영(蔡隆)은 후주(後周)나라의 현명한 왕들이었습니다. , 후주(後周)나라가 점차 세력을 키워 점차 중국을 통일했지만, 차이롱의 후계자는 천하를 다스릴 능력이 없는 일곱 살 어린아이였다. 마침내 조광윤(趙光寧) 장군은 황의(黃衣)를 입은 부하들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았다. 진교는 주나라를 대신해 송나라를 세웠고, 이후 조광음의 지휘로 송나라는 마침내 중국을 통일하고 오대분단을 종식시켰다.
이 시기의 한 가지. 역사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5대, 3대 왕조이다.
즉, 후당(後唐), 후금(後晉), 후한(後秦)의 시조왕은 모두 사타족이었으며, 동시에 북쪽의 거란족도 계속해서 강대해지면서 점차 강력한 정치세력과 군사집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역사상 제2의 남북조는 송, 요, 금의 대결의 토대를 마련했다.
오대에 비해 조선의 상황은 심각하다. 십국(十國)이 훨씬 나았는데, 유총(劉宗)의 북한(North Han) 왕조를 제외하고, 북쪽(현재의 산시(山西), 산시(陝西), 하북(河北) 정도)을 제외한 나머지 나라들은 모두 중국 남부에 있다. 중원에서의 전쟁으로 인해 그들의 정치적 상황은 상대적으로 안정되었고 그들의 정치 권력은 오대보다 훨씬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촉 이전의 가장 짧은 기간도 34년으로 후량보다 두 배나 깁니다. 가장 긴 왕조인 우웨(Wuyue)는 85년에 걸쳐 중국 남부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웨(Wuyue)는 서기 910년에 해상 방어벽을 건설했습니다. 북쪽에서는 잦은 전쟁으로 인해 많은 중원 사람들이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주했고, 북쪽에서 생산 기술과 과학 문화를 가져왔습니다.
오나라의 시조인 양흥밀은 902년 당조종의 농민봉기와 군벌 난투를 진압하면서 당나라에 의해 회남제도사로 승진했다. 양푸가 집권하자 서문(徐文) 등이 양푸를 황제로 삼고 국호를 오(吳)나라로 삼았다. 937년 서원(徐文) 등이 양부(楊府)를 폐위하고 나라를 정하고 도읍을 금령(金陵)으로 바꾸었다. 리민(Li Min)은 역사상 '남당(南唐)'으로 불렸다. 후계 이우(Li Yu) 때 북송(唐宋)에 의해 멸망당했다. 894년부터 차례로 서천, 동천, 한중 땅을 합병했다. 후량이 건국된 후 자신을 청두에서 황제로 선포하고 나라 이름을 촉(蜀)으로 삼았는데, 역사상 그의 아들은 '구촉'으로 불렸다. 왕연이 왕위를 계승하고 방탕하게 살았다. 925년 후당 장종이 전촉을 진압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고 맹지상(이계용의 조카)을 부대사로 임명했다.
926년 맹지상은 청두에 입성해 관직을 바로잡고 세금을 줄였으며 934년 청두에서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고 국호를 정했다. 역사상 '후촉'이라 불린 촉. 그해 맹지향이 죽고 그의 아들 맹장도 왕위를 계승했는데, 그 영토는 전촉과 같았다. 장(長)은 왕옌(王燕)과 마찬가지로 무자비하고 사치스러웠다. 965년 북송에 의해 멸망당했다.
오월의 시조인 천류(劉劉)는 당나라 조종(趙宗)에 의해 진해(玄海)의 태수로 임명되었다. 893년, 그는 악주(足州) 군벌 동창(董昌)과의 전투에서 공을 세운 공로로 진해(玄海)와 진둥(眞东)의 군관으로 승진했으며, 907년에 후량이 그를 항저우(杭州)에 거점으로 삼았다. 이 지역은 전쟁이 거의 없었으며, 생산이 발전하고 경제가 번영했다. 건초는 5년 동안 통치하다가 978년에 북송에 항복했다.
당나라 말기에 마(毛)와 은(寧)이 호남(湖南)을 통치하였고, 907년에 후량(後梁)이 그를 초왕(楚王)으로 삼았고, 927년에 후당(後唐)은 그를 초나라의 왕으로 삼았다. 마인이 죽은 후 여러 학자들이 권력을 놓고 싸웠고, 951년에 그는 남당 왕조의 공격을 받아 멸망했다. 연은 다시 군사를 일으켜 남당군을 격파하고 계속해서 호남을 점령했지만, 이후 유연은 부하들에게 살해당했고, 주흥봉과 그의 아들 주보전은 차례로 호남을 통치했다.
893년 왕심지는 형 왕초를 따라 복주를 점령했다. 897년 왕초는 왕초의 뒤를 이어 막강한 군사 총독이 되었다. 909년 후량이 그에게 복건왕이라는 칭호를 주었다. 왕신지가 죽은 뒤 왕조를 이어 수도로 올라갔고, 945년에 남당 왕조에 의해 멸망했다.
907년, 후량(後梁)나라에서 그를 대붕현왕(大峰縣皇)으로 임명하고, 917년에 그의 동생 유인(劉宁)이 왕위를 계승하여 스스로 황제가 되었다. 나라 이름을 월(越)로 하고 수도를 광주(廣州)로 삼고 이듬해 나라 이름을 한(汉)으로 개칭하고 역사를 남한(南港)으로 삼았다. 971년 북송에 의해 나라가 멸망했다.
907년 후량(後梁)은 924년에 후당(後唐) 장종(張宗) 황제를 징난(景南)의 태수로 임명했다. 왕조는 그를 남평왕(南平王)으로 칭하였고, 도읍은 강령(江陵)에 있었고 형주(景州)는 당나라 명종(唐宗)이 되어서야 귀주(貴州)와 하(夏) 두 나라를 반환하였다. 963년 북송 때 멸망했다.
북한 왕조는 한나라 황제의 동생인 유총에 의해 세워졌고, 951년에 곽위가 한 왕조를 대신했다. 그는 여전히 한나라를 국호로 삼고 있으며, 북한시대에는 땅이 척박하고 백성이 가난하여 내부적으로 지원을 받았다. 그리고 거란은 대외적으로 지원을 받았고, 백성들은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으며, 사회적 갈등도 매우 첨예했습니다. 그는 979년 북송에서 사망했습니다.
오대십국 문화
오대(五代)는 중국 문화사에서 중요한 시기로, 출판사적으로 볼 때 후당구경은 창흥(長興) 3년(932)부터 광순(廣順) 3년까지 조각되었다. 953) 후주(後周) 시대의 작품이다.
송나라 사람들이 "구옥본" 또는 "고경본"이라고 부르는 중국 최초의 구경본은 중국 후대에 지속된 모든 구경본의 조상입니다. 거의 20년에 걸쳐 후당(後唐), 후한(後한), 후삼왕조(後朝代)의 왕조 계승이 마침내 완성되었는데, 이는 중국 민족의 전통 문화의 높은 응집력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촉의 어머니 조의(趙儀)는 『조명선선』과 『조명선선』을 출판했을 뿐만 아니라, 광정 14년(951)에 『광정석경』도 출판했다. 이전의 석경, 즉 주석과 함께 간행되었는데, 송바홍마이(宋宝象米)는 "아직도 정관(鄭關)의 유산을 간직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또한 후진(後晉)의 유(劉) 등도 200권을 편찬하였다. 『당고서(唐唐書)』의 『당서(唐十史)』인 『당서(唐記)』의 『오악(五越)』의 나음(羅陰)은 이 시기에 유명한 문학가이다. "는 그의 시를 모았지만 더 이상 전승되지 않습니다. 현재 볼 수 있는 것은 "Siku"를 포함합니다. "전집"에 수집된 "Luo Zhaojian Collection"은 8권입니다. 서양의 Wei Zhuang 및 Ouyang Jiong 남당의 촉, 풍연사, 중주이경, 후주이유는 모두 작사에 능했고, 모두 세계에 많은 명작을 전하여 송나라의 첫 전성기를 열었습니다. 남당 고홍중의 <한희재의 야회>는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회화의 보물로 중국화사에서 큰 가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