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진:' 화남 문화사의 표본' 이 경탄할 만한 아름다움?
여금은 유구하고 휘황찬란한 역사를 거쳤으며, 여족의 독특한 문화전통으로 여족 인민의 문화생활에서 줄곧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해남도 여족 지역을 답사한 사투보도 매우 전문적인 시각으로 여진을 서술한 적이 있다. 그는 여족의 비단에 대해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가는 곳마다, "미친" 은 여족 여성의 옷을 산다. 의류 예술의 묘사에 대하여 획은 특히 섬세하고 감동적이다. 그는 "여성복은 해남도 원주민 중 가장 예술적이고 가장 아름다운 방직과 자수로 기술이 발달했다" 고 칭찬했다. 그는 인류학을 연구하는 관점에서 여족 여성복의 창조예술을 중시했다. 여금은 여족이 복식에 쓴 무언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리구 생활의 모든 측면과 함께 독일 인류학자 슈투보는 1930 년대 리족의 인문 생태를 조금씩 기록했다.
여족은 본민족의 글이 없다. 여진의 전승은 모녀 간의 입소문으로 기술을 전수하면서 우수한 인륜미덕을 전수했다. 여금은 여족 역사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형성된 독특한 풍격의 예술적 표현이다. 그중에는 풍부한 민속 내포와 민족 특유의 철리가 담겨 있다. 여금은 하이난의 생태재료를 이용하여 예술 창작을 하고, 수작업으로 짜여진 여진을 완전히 사용하며, "매우 쓰기 쉽다" 고 한다.
여금은 여족 인민의 생산과 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표현 형식이 매우 풍부하다. 이것은 여족 여성들이 그들의 뛰어난 지혜로 창조한 독특한 여족 문화적 특색과 민족의 심미적 매력을 지닌 의류 문화이며,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축적되고 혁신하여 점차 전통적인 방적 염색 직조 자수 기예를 형성하여 광채가 찬란한 여족 직물을 이루었다. (문: 주위민, 당링링)
산란주-리 가족의' 마오타이주'
산란벼는 일종의 산지 가뭄벼로, 여족 국민들이 장기간의 생활실천에서 선별한 가뭄지대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한 벼종이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산란미는 "그 알갱이가 하얗다", "한 가족이 산란밥을 끓이고 온 마을이 향긋하다", 영양이 풍부하여 여족이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진품이다. 산란쌀로 빚은 술은 산란주라고 불리는데, 독특하고 순한 향기를 지녔기 때문에' 리가의 술' 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산란벼는 좋지만 재배는 쉽지 않다. 나무를 베고, 불태우고, 씨를 심고, 간호하고, 제초하고, 수확하는 등 일련의 생산 과정을 거치며,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생산 방식에 속한다. 소각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땅의 초목을 잿더미로 태워 작물의 생장에 필요한 비료로 삼는 동시에, 표면이 10 센티미터에 가까운 토양을 푸석하게 하여 경작에 유리하게 만들고, 지표의 해충을 태울 수 있다. 따라서 산란벼를 재배하는 것은 여족의 특색일 뿐만 아니라, 여족이 자연과의 * * * 저장에서 표현한 지혜를 더욱 잘 보여 준다. 그러나 이런 경작 방식은 넓은 숲을 파괴하고 토양 구조를 바꾸는 것을 대가로 한다. 땅이 넓고 사람이 희소할 때 삼림은 계승을 통해 서서히 회복될 수 있으며, 근현대인구 증가로 삼림과 토지에 큰 압력을 가해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생산 방식은 이미 부적절하다. 현재 정부는 삼림 벌채를 명백히 금지하고 있으며, 산울타리 벼 재배의 면적도 예전만큼 광범위하지 않다. 향긋한 산간밥, 향긋한 산간막걸리도 날로 소중해 보인다.
리족 문신: 얼굴에 문신을 한 문화
문신의 도구는 비교적 간단하며, 대부분 현지에서 취재한다. 주로 등나무 가시, 바늘봉, 염료가 있습니다. 등나무 가시는 흰 등나무 가시를 많이 사용한다. 백토는 여족 지역에서 비교적 많이 자란다. 백토밀생리자, 단생과 상호생 두 가지가 있다. 단생의 요구 가시는 날카로워야 하고, 가시는 등나무 가지와 같은 쪽의 축선에 가지런히 배열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상호생 (즉, 생) 의 두 줄은 가지런히 배열해야 하고, 가시는 길이가 같고, 간격이 같다면, 일반적으로 1 ~ 2 조를 취한다. 부분 길이를 잡고 마음대로 하다. 겉껍질을 벗기고 나무뼈만 남기다. 등나무 가시를 깨끗하게 유지하여 시문 후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백덩굴이 없는 곳에서는 다른 식물의 단단하고 날카로운 가시를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바늘방망이는 문신이 등나무 가시를 두드리는 도구나 죽이나 나무, 젓가락도 유용하다. 염료는 문신할 때 꽃무늬 도안을 그리는 데 쓰인다. 현지에서 생산한 나무를 많이 사용하는 숯나무는 식물성 기름, 물, 식물 잎, 줄기, 열매의 즙을 합친다. 장소에 따라 사용되는 나무도 다르다.
쓰디쓴 숯합유, 단풍나무씨회합수, 색캄목회합종려유, 상반나무과회합유, 송명자회합반수합유 등. 이 나무들은 모두 현지 여족의 명칭이다.
문신은 모두 나이 든 경험 많은 여성이 맡는다. 대부분 문인의 친척, 할머니, 어머니, 언니, 고모, 이모 등이 맡는다. 문신 과정에서 먼저 길일을 선정하고, 주문사가 의식을 거행하고, 닭을 죽이고 술을 차려 제물을 마련하고, 조상귀신에게 문인의 이름을 보고하고, 핑안 가호를 빌어야 한다. 주문파는 나뭇잎으로 시문장에서' 흉혼' 을 몰아내고 나뭇잎을 문에 걸어 금기를 표하고 외부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했다. 시문 절차에 참여한 사람들은 주문할머니와 수필자의 어머니 외에 문신을 완성한 여성 2 ~ 3 명을 초청해야 한다. 시문이 성공한 후 용안 나뭇잎을 삶아 몸을 씻어야 하고, 문인의 부모는 닭을 죽이거나 돼지를 죽여야 하며, 자리를 놓고 술을 청하며, 주조가 문인에게 아름다운 용모를 주신 것을 축하한다. 주문파의 보수는 매우 풍부한데, 어떤 것은 광양 두 조각, 쌀 한 송이, 어떤 것은 소 한 마리를 사례로 내세웠다. 시문이 실패하면 귀신의 훼방 탓으로, 문인의 집은 징과 북을 치고, 희생제를 죽이고 조상에게 문신의 아름다운 용모를 달라고 빌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신은 여족에게 신성한 인생 생활 내용이기 때문에 문신의 의식과 과정도 당연히 여족들의 중시를 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신, 문신, 문신, 문신, 문신, 문신, 문신, 문신) 문신은 과거에 모든 여족 여성의 생명예속 중 성년례였기 때문에 문신의 예속, 의식, 금기도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