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본사 투자자들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NetEase와의 현재 라이선스 계약이 2023년 1월 23일 만료되며, 그 때 중국 본토에서 대부분의 블리자드 게임 서비스가 중단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스스톤', '워크래프트 III: 리본',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디아블로 III',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등이 포함됩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의 공동 개발 및 퍼블리싱은 양사간 별도 계약에 따라 진행된다.
성명에서는 양측이 아직 재계약에 관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난 20년 동안 중국 커뮤니티가 보여준 열정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마이크 이바라(Mike Ybarra) 사장은 “우리는 우리 게임을 플레이어들에게 다시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을 찾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입장에 대해 넷이즈는 지미안 뉴스에 "넷이즈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와 협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으며 오랜 협상 끝에 재계약을 진행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Activision Blizzard가 오늘 협력 중단을 발표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NetEase는 계속해서 이 결정을 이행해야 합니다. ”
2008년 Blizzard Entertainment는 위에서 언급한 Blizzard 게임의 중국 배포에 관한 라이센스 계약을 NetEase와 체결했습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성명을 통해 앞으로 며칠 안에 신규 판매가 중단될 것이며 중국 플레이어들은 곧 후속 조치 세부 사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드래곤플라이', '하스스톤: 리치 왕의 행진', '오버워치 2'. 리치 왕의 분노 버전은 2008년 Nine Cities 이후 Blizzard에 의해 폐기되었습니다. 2008년 8월 13일 NetEase는 StarCraft 2와 Battle.net 시스템의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이 블록버스터 정보는 의심할 여지없이 외부 세계에 신호를 보냅니다. Blizzard가 새로운 협력자를 찾았습니다. 2009년 4월 16일, NetEase는 공식적으로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의 독점 에이전트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09년 6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딩 레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6월 30일에 출시될 것이라고 약속하는 공개 서한을 발행했습니다. 6월 29일부터 대규모 권리 보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대한 항의 편지가 315통이나 반복적으로 접수되었고, 주요 언론 매체에서는 상황을 비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왜 서버를 열 수 없나요?
이유는 지난 4월 27일 문화부 종합청에서 '온라인 게임 수입품의 콘텐츠 심사 및 신고 표준화에 관한 고시'를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문화부가 수입 온라인 게임의 콘텐츠 검토 중 '변경 작업'에 대해서는 후속 배치 번호를 다시 선언해야 합니다." 따라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버전 번호를 확인할 수 없어 서버를 열 수 없습니다.
물론, 우리 모두는 이야기의 끝을 알고 있습니다. 41일의 중단 끝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마침내 오픈했습니다. 아직까지 수많은 중국 플레이어가 대만에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2년 후 리치 왕의 분노의 버전 번호가 나온 후, 모두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았습니다.
2. 넷이즈와 블리자드의 결별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주 간단합니다. 돈이 협상되지 않았기 때문에 블리자드는 여전히 자신들이 우월한 게임 군주라고 생각하고 NetEase의 가치를 짜내고 싶어하지만 NetEase는 이용당하고 싶지 않습니다.
넷이즈와 블리자드의 결별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1. 블리자드의 수익 지분과 순이익은 2019~2022년 계약 기간보다 50년 이상 늘어났습니다. % 및 블리자드의 게임 가격 글로벌 동기화 전략이 채택됩니다. 이전에는 국내 서버의 가격이 일반적으로 전 세계 다른 지역보다 약 20 정도 낮았습니다. NetEase는 여전히 플레이어 우선 회사이므로 가격 인상은 필연적으로 게임 플레이어의 지속적인 손실로 이어질 것입니다.
2. Blizzard는 NetEase가 글로벌 배포를 위해 다른 Blizzard IP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도록 요구하지만 NetEase는 중국 시장에서 수익을 얻으려면 NetEase가 알을 낳는 암탉이지만 알은 Blizzard 소유인 것과 같습니다. 이는 넷이즈가 블리자드의 중국 영업권 획득 조건으로 개발한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의 모델이기도 하다.
디아블로는 돈을 얼마나 벌까? '디아블로: 임모탈'은 출시 5개월 만에 매출 3억 달러를 돌파했고, 중국 매출도 50달러를 넘어섰다.
3. 블리자드는 또한 제2조의 완성을 보장하기 위해 NetEase에게 막대한 보증금이나 선불금을 지불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처벌"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중국에서 게임 라이선스를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2019년부터 2022년 4월까지 264일 이상 게임 버전 번호가 발급되지 않으며, 외국 게임 버전 번호에 대한 강력한 제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