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우가 다가오고 바람이 건물을 가득 채운다.
당나라 서훈의 <선양성 동탑> 중에서 “시냇물에 구름이 생기고, 정자에 해가 지고, 산비가 내리려고 하는데, 바람이 건물을 가득 채우고 있다."
해석: 심각한 상황을 비유한 것. 변화를 앞둔 징후와 분위기. 이제는 갈등이나 전쟁이 일어나기 전의 긴장된 분위기를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당나라 때 시인 서훈은 과거에 급제하여 검열관이 되었다. 가을 저녁, 그는 서쪽으로 지는 해와 먹구름이 몰려오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보고 즉석에서 시를 지었습니다.
이 시는 당나라 때 지은 시로, 서헌은 뜻대로 진사과에 합격해 출세했다. 나중에 그는 병으로 인해 집으로 돌아가기를 간청했고 나중에 Runzhou Sima로 다시 공직에 복귀했습니다. 어느 날, 가을 저녁, 그는 풍경을 감상하기 위해 셴양(Xianyang)의 고대 도시 탑에 올라갔고, 위층에서 바라보면 해가 지고, 먹구름이 몰려오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보고 즉흥적으로 작곡했습니다. 자신이 보고, 알고, 느낀 것을 표현하는 시이다.
이 시는 표면적으로는 실제 장면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시 전체의 단어 하나하나에는 사회적 의미가 담겨 있어 과거의 삶의 굴곡과 표류에 대한 특별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경험.
당나라 말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시인 중 한 명인 서훈은 평생 동안 고대 시를 쓰지 않았지만 리듬 스타일 창조에 특화되어 있었으며 그의 주제는 주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목가시였으며 그의 예술적 형식은 가끔 빽빽하고 리드미컬한 시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시에는 물과 비의 장면이 많이 묘사되어 있다. 후세에서는 그를 두보(杝寶)로 유명하게 여기며 서훈을 “서훈의 천 편의 시가 평생 두보를 슬프게 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