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1770~1831)은 현대 독일 객관적 관념론 철학의 대표자이자 정치철학자이다. 그는 독일 부르주아지의 민족 철학을 가장 체계적이고 풍부하며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
삶과 작품
헤겔은 1770년 8월 27일 독일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수도 스튜어트에서 공식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1780년부터 도시의 인문학 고등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1788년 10월, 그는 튀빙겐 신학교에 가서 신학과 철학을 전공했다. 1793년부터 1796년까지 그는 스위스 베른의 한 귀족 가문에서 가정교사로 일했습니다. 1797년 말부터 1800년까지 그는 프랑크푸르트에서 가정교사로 일했습니다. 그는 1801년에 예나로 갔고 1805년에 부교수직을 받았습니다. 1816년부터 1817년까지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철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1818년 이후에는 베를린 대학의 철학 교수가 되었으며, 1829년에는 베를린 대학의 총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1831년 11월 14일 베를린에서 병으로 사망. 헤겔의 젊은 시절은 프랑스 혁명과 겹쳤고, 루소의 사상은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프랑스 혁명이 주창한 자유의 정신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는 봉건 독재와 민족 분열에 반대했고, 독일의 정치적 통일을 염원했으며, 독일 민족의 부흥을 부르주아 혁명과 연결시켰으며, 헌법에 따른 통치 체제를 이상적인 민족 체제로 여겼습니다. 1815년 나폴레옹 전쟁의 패배와 유럽 봉건세력의 부활은 그의 정치적 태도에 변화를 가져왔고, 그는 급진적인 정치사상을 포기하고 기존의 프로이센 왕국을 찬양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입헌군주제 수립을 옹호하기 시작했다. 말년에 헤겔은 프로이센 왕국에 대해서는 충성스러운 태도를 보였지만, 프랑스 혁명에 대해서는 늘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고, 독일의 보수적인 역사법학파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태도를 보였다. 헤겔은 1815년과 1816년 뷔르템베르크 왕국 삼부 의회 논의에 관한 논평(1817), 법철학 원리(1821), 영국 개혁 법안에 대하여(1821) 등 일생 동안 수많은 정치 논문을 썼습니다. ). 후세는 『독일법체계』(1893), 『헤겔의 정치법률철학저작』(1913) 등을 편집, 출판했다.
주요 정치사상
헤겔의 국가관은 칸트와 피히테 이후 독일 고전철학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켰다. 그는 국가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철학적 사변을 사용했고, 국가의 외부적 특성을 통해 국가의 본질을 설명하기 위해 17~18세기의 사회계약론에 반대했다. 그의 민족사상은 기존의 민족제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민족사상을 말한다. 그는 실제 국가는 국가 이념의 표현일 뿐이라고 믿습니다. 국가의 본질은 윤리적 이념의 현실이며 절대적으로 자족적인 이성적 사물이라는 것이다. 헤겔은 국가와 사회를 구별하기 위해 이상주의적 관점을 사용했으며, 시민사회는 '외부 국가'이자 주관적 의지와 개인적 이익의 결합이라고 믿었다. 나라는 최고 의지와 윤리정신으로 온 민족을 유기적인 통일체로 단결시킨다. 국가는 가족과 시민사회보다 우선하며, 그 존재의 전제이고, 의사결정권이며, 인간 삶의 가장 높은 형태이다. 자신과 타인, 개인과 사회, 특수이익과 일반이익의 통일성이다. 개인은 국가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국가에 거주함으로써만 우리는 개인의 개성과 자유,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헤겔은 독일 고전철학의 총체적 국가관 경향을 최대한 활용하여 윤리와 성실성을 특징으로 하는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관에 대한 존경심을 드러냈다.
국가체제 측면에서 헤겔은 세습군주제가 국가체제의 정점이고, 왕권이 일반 이익의 최고 대표자이며, 왕이 최종적인 주관적 의사결정권을 갖는다고 믿었다. 힘. 그러나 그는 왕권의 제한을 주장했고, 삼권은 단지 정치적 국가의 통일된 의지의 상징일 뿐이며 법에 따라 의회에서 통과된 결의안에만 서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행정권에 대한 그의 논의는 행정권이 통치권이며 사회에 봉사하고 일반 이익에 부합하는 계급의 손에 있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획기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는 관직의 봉건적 세습제도에 반대하고 관료 임명은 재능에 기초해야 하며 모든 시민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국가 시스템의 완전성과 유기성을 강조하고 기계적 분권화 이론에 반대했습니다. 독일의 통일과 부흥을 향한 헤겔의 염원은 민족주의 사상과 결합되어 국가와 민족은 독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전쟁의 합리성과 불가피성을 보여 주었으며, 게르만 민족을 우월한 민족의 '세계 정신'의 완벽한 구현으로 여겼다. .
영향력
헤겔의 정치사상은 현대 서구 국가의 부르주아 혁명기 정치이론의 종말이며, 부르주아 혁명의 기본적 정치적 요구와 그의 민족 전반을 깊이 반영하고 있다. 이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신자유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K. 마르크스는 헤겔의 법철학에 대한 비판을 통해 국가와 사회의 진정한 관계를 밝히고, 마르크스주의 국가론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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