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련구법으로.
어떤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을 배울 때, 이전에 배운 그의 작품을 반드시 연결하고, 그의 생애와 작품의 내용을 명료하고 명료하게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류종원의' 뱀잡이' 를 배우려면 먼저 류종원의 생애와 작품을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그런 다음 당송 8 인의 다른 7 인의 구체적인 지적을 연연하고 배운' 마설',' 애련설' 의 상황 (작가, 작품의 취지), 마지막으로 문체 지식을 연연연해야 한다. "말하기" 는 일종의 문체라는 것을 알고, 우화적인 잡문에 속한다 ... 이런 식으로, 하나, 둘, 셋 ... 문학 상식이 많을수록 더 많아지고, 더 익어진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2. 점대면법.
인교판이든 각 성판 교재이든, 선택한 명가의 명작 수가 비교적 많다. 우리는 어떤 명가의 작품을' 점' 으로 삼아 이 명가가 중학교 교과서의 모든 작품으로 선정되는 이' 면' 까지 확장할 수 있다.
예컨대 고대의 이백 두보 백거이 류종원 수시 등. 루쉰 (Lu Xun), 곽말로 (Guo Moruo), 모순 등과 같은 현대; 외국은 고리키, 모팔산, 포봉 등이다. 이들 작가들의 작품을 하나씩 요약하고, 문체를 분명히 하고, 글쓰기 시간, 배경을 이해하고, 작품 속 인물, 작문 기법 등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노신의 작품은 중학교 교과서에 선정된 사람은 연, 아장, LT 이다. 산해경 gt; ""백초원에서 삼미서집 ""후지노 선생 ""눈 ""고향 ""공을기 "등, 우리는 먼저 노신의 생애라는" 점 "을 파악한 다음, 그 작품집, 각 작품집의 명명 방식, 이 작품이 어느 집인지, 어떤 장르인지 알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점에서 면까지 확장되면 기억이 더 편리하고 효율도 흩어진 기억보다 훨씬 높다.
3. 세로 확장법.
수직적 관점에서 문학 상식을 빗고 기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문학사를 선으로 하면 진나라, 양한부터 위진, 당송, 원명청, 근대, 현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차근차근 빗질한다.
문체발전사를 선으로 삼는다면,' 시경' 부터 선진 제자와 역사 산문, 한푸, 당시, 송사, 원곡, 명청소설까지 빗질한다. 그런 다음 이' 선' 의 각 시기마다 중요한 작가, 작품, 문체, 기법을 분류해서 요약한다.
정리된 문학 상식은 울퉁불퉁하고 색채가 매력적인 빙당박 한 묶음처럼,' 바' 가 분명하고' 덩어리' 가 분명하다. 기억, 세로 유선은 따라올 수 있고, 확장된 가로 내용도 한눈에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기억명언)
4. 수평 비교법.
같은 속성의 문학 상식을 모아 그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고, 그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라 조합해' 문' 을 모으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대의 일부 작가 시문집의 명명 방식은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조합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관직으로 명명한 작품집은' 두공부집' 이다.
자율적으로 이름을 붙인 것은' 소동파 전집' 이다.
서재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은' 칠록재집' 이다.
제왕연호에 이름을 붙인 것은' 가우집' 이다.
확장 데이터:
중국 고대 문학
(a), 진 전 문학
1, 고대 신화
중국 고대 신화 명편은 여와보천, 후사일, 정위간척, (반고) 개천천지, 황제전 (CH) 특히, 유안' 회남자' 등이다.
2, 진 전 산문
A. 유가 고전' 사서' 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가리킨다.
오경' 은' 시경',' 상서',' 예기' <역경>' 춘추',' 육경' 을 일명 육예 ('음악')
B, 역사 산문. 좌전 (연대체)' 전국책' (국가체)' 국어' (국가체)
춘추 삼전',' 좌전',' 곡양전',' 숫양전'
C, 철학자 100 개의 산문은 다음과 같이 유명합니다:
① 노자, 이엘, 글자 (D N), 도가 학파의 창시자,' 도덕경' 이 있다.
② 공자 이름 마운드, 단어 zhongni.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고,' 논어' 는 공자제자가 공자와 그의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계씨" "부하")
③ 모지 이름 이순신 (dí), 모히스트 학교 창립자. 모지 53 편.
④ 멩 닫아 이름 젠, 단어 아이 유. 유교 학파의 계승자. 맹자' 는 맹자 학생이 맹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도다조, 도과부조",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장폭으로 맹자를 만나다",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
⑤ Zhuangzi, 명나라 저우, 전국 도교 "Zhuangzi". ("유 딩 소")
⑥ Xunzi, 전국 유교, "Xunzi" 32 편. ("설득")
⑦ 한비자야, 법가. 《한비자코》를 저술하다. (\ "편까치 참조 채환공 \" \ "딱정벌레 \" \ "치자 의심 이웃 \". )
⑧' 여씨 춘추' 는 일명' 여관' 으로, 진상 여부웨이와 그의 문객들의 집단 창작이다. ("차금")
⑨ 리즈의 대표작은 산문' 간언객서' 이다.
3, 진 전 시
A, \ "노래 책. \". 《시경》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가 총집, ***305 편이다. 분풍, 야, 송의 세 가지 범주, 바람은 민가, 야야는 악가, 송은 제가입니다. 시경의 표현 수법은 비, 흥, 부이다. "비" 는 비유이고, 다른 것을 비유하는 것이다. "흥" 은 먼저 그가 읊은 말을 일으키기 위해 먼저 말하고, "푸" 는 바로 그 일을 진술한다.
B, \ "추 연설. \". 서한학자 유향은 굴원 송옥 등의 작품을 책으로 편집해' 초사' 로 정했다. 굴원 (기원전 340 년? -기원전 277 년? ) 명평, 우리나라의 위대한 애국주의 시인, 초나라에서 좌행 삼루 의사 등을 맡았던 적이 있다. 대표작은' 이소',' 구가',' 구장' 이다.
(b), 한 문학
A, 양한 산문
① 지아 이순신, 세계는 지아 셍 (Jia sheng) 이라고 부른다. 일명 자창사, 자태부라고도 한다. 《새 책》 열 권을 저술하다. "과진론", "논적저장 스파" 은 그의 대표작이다.
② 시마 키안 (Sima Qian), 긴 단어, 위대한 역사가, 작가. 사기' 를 저술하여' 기전체' 를 창시한 것은 본기 세가열전 표 책으로 나뉜다. 노신은 "사기" 를 "사가의 절창, 무운의 이소" 라고 불렀다.
③ 반고의' 한서', 유향에서 편찬한' 전국책' 은 모두 역사책에 이름을 올렸다.
B, Yuefu 민요와 푸.
1, Yuefu 민요: 음악, 민속 음악; 부, 관청. 악부는 원래 한대 음악기관에서 수집한 시였다. 공작새 남동쪽 비행
2. 부는 우리나라 고대 운문과 산문의 종합체이다.
사마상루의' 자허푸'' 상림푸'. 지아 이순신 (Jia Yi) 의 "굴원 푸 (Qu Yuan Fu)" 는 모두 유명합니다.
(c), 웨이, 진, 남, 북 문학
A, 위진 남북조의 시와 산문
①' 삼조',' 삼조' 는 조씨 부자조조, 조비, 조식이다. 조조의' 창해 보기', 조비의' 연가행', 조식의' 명두편',' 백마편',' 로신푸' 가 모두 유명하다.
②' 건안 칠자' 는 공융, 진림, 왕근, 서간, 응우엔 왕근의' 칠애시' 가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다.
③' 대림 칠현' 은 지강, 응우엔, 현수 등 7 명의 작가
를 가리킨다④ 도연명, 이름 잠무, 문자 밝음, 세칭 정절 선생. 도화원기',' 귀향사',' 귀원지',' 음주' 는 전세작이다.
⑤ 또한 제갈량' 출사표', 범예 (Y 원)' 후한서', 진수' 삼국지', 왕희지' 란정집서', 유신' 문심조각용',' 도원' 물
B, 위진 남북조의 소설. (소설의 발전 기간)
① 지괴소설은 건보' 수색신기' 로 대표된다. 《간부는 사악하지 않다》.
② 일화소설은 유의경의' 세설신어' 로 대표된다. 《주처》.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문학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