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옥은 1924 년 후난 () 성 봉황현 () 에서 태어나 토족 () 에서 태어났다. 소년 시절에는 뛰어난 목각 작품으로 유명세를 떨쳤다. 그는 미술과 문학을 독학하여 한 세대의' 귀재' 를 위해 공부했다. 그가 디자인한 조디악 원숭이 표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 사람은 박학다재하고, 시와 서화는 모두 훌륭하며, 시 잡문 산문 소설 극본의 모두이기도 하다. 중학교를 마치지 않고 시스템 미술 훈련을 거치지 않은 이 사람은 타고난 재능과 후천적인 근면한 노력으로 뛰어난 목각가, 국화가, 조각가, 작가, 시인이 되었다. 황영옥은 줄곧 자신이' 문화 유랑자' 라고 말했고, 14 살 때부터 다채로운 예술생활을 시작했다. 생기가 넘치는 예술 벌판에서 그의 발자취는 목각 조각 그림 문학 등 분야
어떤 사람들은 중국화의 정수가 수묵산수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일종의 청아하고 문인의 출세의 기질을 표현하지만, 황영옥의 그림은 대부분 짙은 먹색이기 때문에 그의 국화가 정통하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러나 황영옥은 이 사람들, 이 말들을 조금도 마음에 두지 않았다. 그가 그림을 그리는 것은 주로 그림을 연구하는 것이다. 하루 종일 자신이 익숙한 그림을 반복해서 그리지 않는다. 그는 항상 그리지 않은 것을 그려야 한다. 낯선 기교로 몇 가지 소재를 탐구하거나 어려움을 극복하거나, 그 빛깔의 문제나 다른 문제를 극복하거나, 때로는 여러 해 동안 생각해야 한다.
그의 그림 제재에서 연꽃은 매우 풍격이 있는 주제이지만, 황영옥이 그린 연꽃은 매우 청고하고 출세하는 느낌을 주지 않고, 매우 현란하고 찬란한 기질이다. 황영옥은 연꽃이 어디서 자랐는지 농담을 했다. 슬러지 안에서 자라는 것은 슬러지란 무엇입니까? 바로 토지에 물이 섞인 것을 진흙이라고 하는데, 양분으로 가득 찬 흙이다. 토지어머니에게서 자라서 나중에 다시 와서 진흙이라고 욕하는 것을 망본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당시 프랑스 인상파 화가 모네는 연꽃 한 풀을 지키며 많은 전세작을 그렸는데, 황영옥의 연꽃은 당연히 모네만큼 몽롱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건장함과 찬란함은 똑같이 매우 선명한 개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실제로 이렇게 여러 해 동안 그린 연꽃은 형태와 정신이 이미 마음에 익어 잠을 잘 때도' 십만 광화 잠에 빠져들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실 황영옥의 입신의 회화 기술에 경탄하는 것 외에, 그의 이런 활달한 인생 태도에 더 탄복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