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노라가 떠난 후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1923년 12월 26일 베이징 여자 사범학교 문예회에서 강의
오늘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노라가 떠난 후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입니다.
< p> 입센은 19세기 후반 노비 출신의 문인이다. 수십 편의 시를 제외하면 그의 작품은 모두 희곡이다. 이들 연극 중에는 일반적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담고 있던 시대가 있었고, 세계에서는 '사회극'이라고도 불리기도 했다. 그 중 하나가 '노라'였다.'노라'는 '인형가족'의 중국어 번역인 아인 퍼펜하임(Ein Puppenheim)이다. 그러나 Puppe는 줄을 당기는 인형일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안고 가지고 노는 인간의 모습이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이 시키는 대로 행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노라는 소위 행복한 가정에서 사는 것에 만족했지만 갑자기 자신이 남편의 꼭두각시이고 자녀가 그녀의 꼭두각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떠났고 그녀에게 들리는 것은 문이 닫히는 소리와 닫히는 소리뿐이었습니다. 이는 모두가 알고 있으므로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노라가 어떻게 떠날 수 없나요? 즉, 입센 자신이 답을 갖고 있었는데, 그것은 중국의 누군가가 '바다의 여인'으로 번역한 '바다의 여인'(Die Frau vom Meer)이다. 이 여자는 이미 결혼한 상태였는데, 바다 건너편에 애인이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찾아와 함께 가자고 했습니다. 그녀는 남편에게 낯선 사람을 만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남편은 "이제 너는 완전히 자유롭다. (떠날지 말지) 너 스스로 선택하면 되고, 그에 대한 책임은 네가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모든 것이 바뀌었고 그녀는 떠나지 않게 됐다. . 이런 관점에서 노라가 그러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면 그녀는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노라는 사라졌다. 떠나고 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입센은 대답이 없었고 그는 죽었습니다. 죽지 않더라도 대답할 책임은 없습니다. 입센은 사회에 질문을 제기하고 자신을 대신해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시를 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황잉처럼 그도 노래하고 싶어서 노래하는 것이지, 사람들이 듣기에 재미있고 유용하게 만들려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다. 전설에 따르면 입센은 많은 여성들이 그를 대접했던 연회에서 당시 여성의 의식을 해방시키고 사람들의 마음에 새로운 깨달음을 준 『꼭두각시 가족』을 써준 것에 대해 자리에서 일어나 감사를 표했다. "제가 그 기사를 썼을 때 그런 뜻은 아니었어요. 그냥 시를 썼을 뿐이죠."
노라가 떠난 후 노라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다른 사람들도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한 영국인이 가족을 떠나 탈출구가 없어 결국 매음굴로 전락한 신세대 여성에 대한 희곡을 쓴 적이 있습니다. 중국인도 있는데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상하이 출신의 한 문학학자는 자신이 본 '노라'가 현재 번역본과 다르며, 마침내 노라가 돌아왔다고 말했다. 입센이 직접 보내지 않는 한 이런 종류의 책을 본 사람이 없다는 것은 유감입니다. 그러나 논리적으로 말하면 노라에게는 실제로 넘어지거나 되돌아오는 두 가지 길만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새라면 새장 안에서는 확실히 자유롭지 못하지만, 새장 밖으로 나오자마자 날개를 닫도록 가두어 놓으면 밖에는 독수리나 고양이 같은 것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몸이 마비되어 날아가는 것을 잊어버렸으니 탈출구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굶어죽는 방법도 있는데, 굶어죽는 것은 생명을 버렸기 때문에 상관없기 때문에 방법이 아니다.
살면서 가장 괴로운 일은 꿈에서 깨어나 갈 길이 없는 것이다. 꿈을 꾸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갈 길이 보이지 않는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그를 깨우지 않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당나라 시인 이화는 평생을 가난 속에 갇혀 지내지 않았나요? 그런데 임종을 앞두고 어머니에게 “엄마, 하나님께서 백옥탑을 창조하시고 완성하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이것은 분명 거짓말이고 꿈이 아닌가? 그러나 젊은 사람과 늙은 사람, 죽은 사람과 산 사람, 죽은 사람은 행복하게 죽고 산 사람은 마음 편히 살았습니다. 이때는 거짓말과 꿈이 최고입니다. 그래서 탈출구를 찾을 수 없다면 우리가 원하는 것은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결코 미래를 꿈꾸지는 마세요. 아르지바시프는 미래에 황금의 세계를 꿈꾸는 이상주의자들을 향해 자신의 소설을 빌려 질문한 적이 있다. 그 세계를 창조하려면 먼저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도록 각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는 "당신은 그들의 자녀와 손자를 위해 황금빛 세계를 남겨 두었지만 당신 자신에게는 무엇이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은 무엇입니까? 그러나 이 희망을 위해서는 대가가 너무 크다. 사람들은 자신의 고통을 더 깊이 느끼기 위해 감각을 예리하게 해야 하고, 자신의 썩어가는 시체를 목격하기 위해 영혼을 불러내야 한다. 이때는 거짓과 꿈만이 위대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탈출구를 찾을 수 없다면 우리가 원하는 것은 꿈일 뿐 미래의 꿈이 아니라 현재의 꿈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제 노라가 깨어났으니 꿈나라로 돌아가기가 어려워 떠나야 하지만 떠나고 나면 넘어지거나 돌아올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질문해야 합니다. 그녀는 깨어난 마음 외에 또 무엇을 가져왔습니까?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보라색-빨간색 벨벳 스카프만 있다면, 그 너비가 2피트, 3피트라도 전혀 쓸모가 없을 것입니다. 그녀는 또한 더 부자가 되어야 했고, 가방에 먹을거리도 있어야 했으며, 직설적으로 말하면 돈도 있어야 했습니다.
꿈은 좋지만 그렇지 않으면 돈이 중요하다.
'돈'이라는 단어는 듣기에 불쾌하고 신사들에게 비웃음을 받을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평가는 어제와 오늘뿐만 아니라 식사 전후에도 다를 때가 많다는 것을 늘 느낍니다. 음식을 사려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돈 이야기를 하는 것이 가증스럽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배를 만지면 항상 생선과 고기가 소화되지 않아 하루를 굶게 될 것입니다. 그의 말을 듣기 전에.
그래서 노라에게는 돈, 좋게 말하면 경제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자유는 돈으로 살 수 없지만 돈으로 팔 수는 있습니다. 인간은 배고픈 경우가 많다는 큰 결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꼭두각시가 되지 않도록 준비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사회에서 경제적 권리가 가장 중요하다. 첫째, 가정에서 남성과 여성의 평등한 분배를 얻어야 하고, 둘째,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의 동등한 권력을 얻어야 합니다. 이 권한을 얻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은 유감입니다. 우리가 여전히 싸워야하거나 정치적 참여를 요구하는 것보다 더 강렬한 싸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 권리를 요구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지만 고귀한 참정권이나 광범위한 여성해방을 요구하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세상 모든 일에는 큰 일보다 작은 일이 더 귀찮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처럼 겨울에는 이 솜옷밖에 없는데 얼어 죽을 뻔한 가난한 사람을 구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보리수 아래 앉아서 모든 사람을 구하는 방법을 명상해야 합니다. 인류. 전 인류를 구하는 것과 한 사람을 구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나에게 선택하라고 하면 나는 즉시 보리수 아래에 앉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유일한 솜옷을 벗고 얼어 죽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정치권력에 참여하고 싶다고 하면 큰 반대에 부딪히지 않을 것이고, 경제적 평등을 논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눈앞에 적과 맞닥뜨릴 수도 있고, 당연히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게 될 것입니다.
싸움은 좋은 것이 아니며 모든 사람에게 전사가 되라고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자녀를 해방시키기 위해 부모의 힘을 사용하는 평화로운 방법이 가치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부모의 힘이 최고입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모두 평화롭게, 갈등 없이 동등한 경제적 권리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때부터 그들은 공부하거나 아이를 낳거나 스스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든, 사회를 위해 일하든, 아니면 모두 소비하든, 자유롭게 사용하고 스스로 책임을 지십시오. 이것도 다소 먼 꿈이지만, 황금세계의 꿈보다는 훨씬 더 가깝다. 하지만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은. 나쁜 기억력은 자신에게는 이롭지만 미래 세대에게는 해롭다. 사람은 잊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겪었던 고통을 점차적으로 없앨 수 있고, 잊을 수 있기 때문에 선배가 했던 실수를 다시 저지르기도 한다. 학대받는 며느리는 시어머니가 되어도 여전히 며느리를 학대하고, 학생을 싫어하는 관리들은 예전에 관리들을 꾸짖던 학생들과 동일하며, 지금은 자녀를 억압하는 사람들이 때로는 가족 혁명가이기도 합니다. 10년 전의 일이다. 이는 나이와 지위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기억력이 좋지 않은 것도 큰 이유입니다. 구제방법은 각자 노트를 사서 자신의 현재 생각과 행동을 적어서 미래에 나이와 신분이 바뀌었을 때 참고자료로 삼는 것이다. 아이가 싫어서 공원에 가고 싶다고 하면 아이를 꺼내서 '센트럴파크에 가고 싶다'라고 적힌 줄을 보면 즉시 마음이 편해집니다. 다른 것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에는 악령이 있는데, 그 본질은 회복력이다. 복서 폭동 이후 천진의 소위 악당들이 매우 횡포했다고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짐을 옮기면 짐이 작다고 말하면 2위안을 청구한다고 들었습니다. 도로가 가까워서 2위안이 든다고 했더니 움직이지 말라고 했는데 그래도 2위안을 원한다고 하더군요. 녹색 피부는 법에 합당하지 않지만 그 탄력은 감탄할 만합니다. 경제적 권리를 요구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군가가 너무 구식이라고 말하면 경제적 권리를 원한다고 말하고, 너무 비열하다고 말하면 경제적 권리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답은 여전히 경제적 권리입니다.
사실 요즘에는 노라가 도망치는 것이 어렵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 캐릭터는 매우 특별하고 그녀의 행동이 참신하기 때문이다. 그녀는 누군가의 공감을 얻고 그녀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람들의 동정 아래 사는 것은 이미 공짜입니다. 그러나 백 명의 노라가 도망가면 그 동정심마저도 줄어들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으면 더 이상 꼭두각시가 되지 않겠습니까? 아직도 꼭두각시입니다. 다만 남이 조종할 수 있는 것은 줄어들고, 자신이 조종할 수 있는 인형의 수는 늘어날 뿐입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사회에서는 여성만이 남성의 꼭두각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과 남성, 여성과 여성도 서로를 위한 꼭두각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고, 남성이 여성의 꼭두각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소수의 여성이 경제적 권력을 얻는다고 구제될 수 없습니다. 의. 그러나 인간은 이상적인 세계가 도래하기를 굶주린 채 기다릴 수는 없다. 마른 길을 헤매는 송어가 물에서 솟아오르려는 필사적인 노력을 하는 것처럼, 조금이라도 숨이라도 쉬어야 한다. 다른 방법을 생각하면서 힘을 얻습니다.
경제 시스템이 실제로 개혁된다면, 물론 위의 말은 전혀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그러나 위에서는 노라를 평범한 인물로 언급했는데, 만약 그녀가 특별하고 기꺼이 나가서 희생할 의지가 있었다면 그것은 또 다른 문제일 것이다. 우리에게는 다른 사람이 희생하도록 설득할 권리가 없으며, 다른 사람이 희생하는 것을 막을 권리도 없습니다. 게다가 세상에는 기꺼이 희생하고 고통받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유럽에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러 가셨을 때 아하스바르의 처마 밑에 쉬셨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아하스바르는 그를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주를 받아 최후의 심판까지 결코 쉬지 못했습니다. Ahasvar는 그 이후로 쉴 수 없었고, 그냥 걸었고, 지금도 걷고 있습니다. 걷는 것은 고통스러운데 쉬는 것은 왜 쉬지 않는 걸까요? 저주를 안고 있었지만 쉬는 것보다 걷는 것이 더 편한 것 같아서 계속 거칠게 걸었다.
단지 희생의 만족은 자신의 몫일 뿐,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의 소위 사회 존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대중, 특히 중국 대중은 항상 드라마의 관객이다. 희생이 관대해 보이면 비극을 보게 되고, 오만해 보이면 희극을 보게 된다. 베이징의 양고기 가게 앞에는 양의 가죽이 벗겨지는 모습을 마치 즐거운 듯이 지켜보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게다가 몇 걸음도 지나지 않아 그들은 자신들이 전혀 행복하지 않다는 사실을 잊어버렸다.
그런 사람들을 대할 방법은 없지만, 그들에게 할 일을 주지 않는 것이 그들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충격의 순간에 희생할 필요는 없습니다. 깊은 회복력을 가지고 싸우는 것이 낫습니다. .
안타깝게도 중국은 바꾸기가 너무 어렵다. 테이블을 옮기거나 난로를 개조해도 피가 거의 들고, 피가 있어도 움직이거나 개조하지 못할 수도 있다. 중국 자체는 큰 채찍이 등을 때리지 않는 한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채찍이 결국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지 나쁜지는 또 다른 문제이지만 여전히 채찍은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디서 왔고 어떻게 왔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이제 연설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