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고산아미족의 축제

고산아미족의 축제

새해는 설날 다음 날부터 시작된다. 전통 축제는 농업 활동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미국 달력의 첫 번째 달은 대략 그레고리력의 8번째 달과 9번째 달 사이입니다.

8월에 파종하는 것은 양력 2~3월 정도이고, 5개월 뒤 수확하는 것은 미국 달력으로 12월로 양력 7~8월에 해당한다.

고산아미족의 주요 명절로는 신년제, 기장 파종제, 기장 추수제, 곡창 개업제, 신년제, 신년제 등이 있다 .

신년기도제는 파종 전 달 중순 특정 날에 열리는데, 그 날짜는 남자 공마에서 부족의 장로들이 결정한다. 이 의식은 아미족이 신에게 농사를 시작한다는 것을 예언하는 방식으로, 의식이 끝난 후 농지를 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파종합니다.

신년기도제 당일 오전에는 “오늘은 모든 일을 금지하고 그 이후에는 모든 남자들이 신년기도제를 거행한다”고 제사 날짜가 발표됐다. 마을 공동체가 공개적으로 모였고, 촌장은 술잔을 들고 하늘을 향해 이렇게 외쳤다.

태양신, 달신, 창조신, 신

당신에게 술을 바칩니다

오늘은 신년기도제를 개최합니다 < /p>

고대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현자와 조상, 지신들이

당신에게 술을 바칩니다!

희생 그 후, 의식적인 음주가 이루어집니다. 이어 자격을 갖춘 남자들과 선배, 후배들은 부족장의 집으로 가서 잔치를 벌였고, 다른 사람들은 내일 밭일을 준비하느라 분주했다.

보름달이 뜨기 3~4일 전은 수수 파종 축제이다. 이날 아침,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남자대문 망루에 올라 “오늘은 청소할 시간이다!”라고 큰 소리로 외쳤다. 이른바 청소란 금기를 어기지 않도록 낚시 장비를 치우라는 뜻이었다. 축제 기간 동안 물고기를 만지는 것.

다음 날 대가족 여성들은 식구 중 한 사람의 집으로 가서 헛간에서 기장 이삭을 꺼내 집 바닥에 놓았습니다. 발로 문질렀어요. 행사 중에는 물을 마실 수 없으며, 재채기, 소변, 소음이 금지되며, 방귀를 뀌는 사람은 불길한 것으로 간주되어 아이들이 떠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두 집 밖으로 쫓아냅니다. 한 가족의 의식을 마친 후, 제사 집단의 모든 구성원 가족의 기장 씨앗이 완전히 벗겨질 때까지 다른 가족으로 이동합니다.

이날 남자는 파종식을 준비하기 위해 대규모 캠프를 모으기 위해 산으로 갔다. 저녁에는 청년들과 은퇴한 노인들이 징과 나무북을 연주하고 마을을 돌아다니며 상징적으로 해충을 퇴치합니다.

이 밤이 지나면 열흘 뒤에는 수수 씨름이 벌어져 수수 씨가 자라면 곧게 서고, 열매가 무성해진다는 뜻을 상징한다.

3일째에는 편지 첫 방송이 진행됐다. 전날 밤, 그 남자는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자지 못하게 되었고, 선술집에서 하룻밤을 보내야 했습니다. 대가족 의례단원들은 새벽이 되기 전에 족장과 노인들의 집에 가서 식사를 하고, 식사 후에 집으로 돌아가는데, 남자와 여자는 화려한 옷을 입고 개이빨 방울을 달고 밭으로 나갑니다. 어떤 사람은 마을 공동체에서 들판으로, 그리고 들판에서 집으로 징과 북을 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파종 행사를 위한 밭 선택에 대한 엄격한 규칙은 없습니다. M에게 음식은 가져올 수 있지만 물은 가져올 수 없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먼저 가족 중 한 사람의 밭에 씨를 뿌리러 갔는데, 씨를 뿌린 후에는 관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남자 노인들은 손에 큰 현을 들고 머리를 높이 치켜들고 “내 기장이 입니다. 큰 조, 열매 맺지 않는 기장과 같지 말고, 이삭 없는 기장과 같이 되지 말라!” 축복을 한 후 큰 나무를 밭에 심고 밭으로 갑니다. 다른 구성원의 가족의 밭에 가서 동일한 의식을 거행합니다.

식이 끝난 뒤 모두 집으로 돌아와 옷을 벗고 집 밖으로 나온 뒤 알몸으로 방으로 들어가 웅크린 채 잠든 척한다. 이내 그는 일어나 “새벽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첫 방송의 날이 지났음을 상징한다. 그런 다음 옷을 입고 가족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세요. 오늘 밤에는 마을 공동체에서 레슬링 대회, 징과 북 투어, 기타 활동이 있었습니다.

나흘째 되는 날, 대가족 의례단의 남녀들은 밤에 횃불을 들고 새벽까지 조개를 모으러 해변으로 나갔다.

다섯째 날, 하늘이 밝자 모두가 마을 공동체로 돌아와 촌장과 어르신들의 집에 모여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식사하면서 노인에게 건배하고 하루종일 쉬고 놀아요.

기장 수확 축제의 날짜는 밭에 있는 기장 이삭의 성숙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부분은 달의 마지막 분기에 개최됩니다. 의식 중에 물고기를 만지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첫날 아침, 각 가족의 남자들은 산에 가서 종려나무와 덩굴을 따고, 추수 때 기장 이삭을 심기 위해 잘게 찢었습니다. 여자들은 혼자 자기 밭에 가서 첫 번째 이삭 따기 의식을 거행합니다.

밭에서 기장 한 다발을 따서 바구니에 담아 집으로 가져가는 제사입니다. 진나라 집에서 새로 수확한 조이삭 몇 개를 꺼내서 찧고 삶아 먹으며 축복을 빌었다. 기장이 풍년일 것입니다! 내 귀는 훌륭하고 부자입니다!

다음날 대가족 의식 그룹이 모두 한 줄로 서서 귀를 따었습니다. 옆에는 기장 이삭을 묶고, 허리에는 산야자나무를 꽂는 일을 맡은 사람이 한두 명 있었다.

피커들이 한 묶음을 손에 쥐고 나면 묶어달라고 넘겨주더군요.

셋째 날부터 본격적인 종합 수확이 진행됐다. 마을 전체가 수확을 마쳤고, 대가족들은 요리에 필요한 물건을 모으러 해변으로 나갔다. 해제.

각 가족은 수확한 기장을 말린 뒤 창고에 넣으며 수거 작업이 끝나면 창고를 닫고 일곱째 날, 여덟째 날, 열한째 날과 열두째 날을 선택한다. 개막식은 17일, 18일, 19일, 20일, 23일, 24일 등 다양한 날에 열린다.

새로운 의식에 참여하는 모든 가족의 여성들은 새벽이 되기 전에 일어나 회의를 해야 하며, 물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포지션을 오픈할 때 "오늘은 좋은 날입니다. 포지션을 오픈하겠습니다."라는 축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런 다음 옥수수 이삭을 꺼내면 자유롭게 포지션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을 오픈한 후 언제든지 조상신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모두가 각자의 집에 모이지만, 같은 날에는 같은 가족이 모셔야 합니다. 새 제물을 맛보기 전에 전날 밤에 돼지와 닭을 잡고, 새 수수를 찧고, 술을 만들어야 합니다. 매우 바빠요.

새로운 희생을 맛보기 위해 마법사는 조상신에게 제물을 바쳐야 한다. 수석 마법사는 제자가 아닌 몇몇 사람들을 이끌고 합창을 불렀습니다. 그러자 수석 마법사는 왼손에 술 단지를 들고, 오른손에 "동물 전체"(돼지의 내이, 꼬리, 꼬리의 오른쪽 작은 부분)가 담긴 그릇을 들고 그 그릇과 그릇을 흔들었다. 부주마법사가 기장과 쌀이 담긴 그릇을 동시에 들고, 모든 마술사들이 바나나잎과 생강을 들고 신을 향해 흔들며 함께 축하했다. 추수하였으니 오소서! 여기에는 고기와 모든 짐승이 있어 당신께 바칩니다!" 다음번에 기장을 심으면 기장으로 고기와 고기를 바칠 수 있게 해주세요!" , 부모는 마법사에게 술과 고기를 바쳤습니다. 마법사의 이러한 조상 숭배 관습은 일본이 대만을 침략했을 때 폐지되었습니다.

수확이 끝난 다음달 13일과 4일에는 신년축제가 시작된다. 행사 전날에는 남성 미성년자와 부족 지도자 이하의 모든 연령층을 포함한 모든 미성년자들이 "Nianwu"(즉, 신년 축제 후 연회가 열렸던 장소)로 가서 새로운 시식을 가졌습니다. 갓 수확한 기장으로 술을 빚는 제사로, 완성된 포도주를 땅에 부어 제물로 바친 후 마신다. 최하층과 미성년자들은 하루 종일 춤을 추다가 자정이 되기 전에 해변 오두막으로 달려가 다음날 아침 집으로 돌아왔다.

남녀 노인층에서는 공동체에 사람을 보내 각 가정에서 일정량의 건어물을 모아 저녁식사를 위해 선술집으로 가져왔다.

다음 날 아침, 노인들은 바닷가로 나갔고, 최하층 사람들은 짐을 들어야 했다. 계급에 따라 바닷가에 있는 주캠프와 보조캠프에 거주한다. 대캠프에 자리를 잡고 난로를 설치하고 공무원과 공무원 두 반이 바다로 나가서 생선을 낚는다. 선배와 선배가 생선을 세 부분으로 나눠서 한 마리씩 먹었다. 세 번째. 분영에 주둔한 제11반은 바닷가로 걸어가서 각 반별로 그룹을 나누어서 잡은 물고기의 수에 따라 공덕을 평가하여 각 반에 적절하게 분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물고기의 일부를 빼서 캠프 반에서 두 번째로 높은 노인에게 줄 것입니다.

최하위 계층은 생선을 먹으면서 캠프 주변을 순찰해야 했지만, 상위 계층은 그럴 필요가 없었다. 그날 밤, 그들은 모두 캠프 안의 오두막에서 머물렀습니다.

셋째 날의 활동은 전날과 동일합니다.

나흘째에는 최하위 멤버들이 옷을 차려입고 줄을 서서 3주간 지부캠프를 돌다가 지부캠프를 해체하고 본캠프로 왔다. 몇 번 더 본진을 돌아본 뒤, 지난 이틀간 지부에서 보내온 생선을 삶아서 5~6덩어리씩 나눠서 상류층부터 먹기 시작해서 차례로 하류층으로 갔다.

행사가 끝나면 최하위 계층은 다시 캠프 주변을 돌아다니며 마침내 캠프를 중단하고 공동체로 돌아왔다. 동아리에 도착하면 모두 남자 마을로 갔다. 최하위 세 반은 마을을 우회하고, 나머지 반은 곧바로 마을로 들어갔다. 장로들은 원들에게 멈추라고 명령했다. 사람들이 선술집에 들어가자 노인과 선배들은 낚시 결과를 보고하고 낚시 챔피언에게 포도주를 상으로 주었다. 마지막으로 세 상급반은 선술집에서 연회를 가졌고, 다른 반은 흩어져 집으로 돌아갔으며, 가장 낮은 반은 여전히 ​​"댄스 하우스"에서 춤을 추러 돌아가 나중에 춤을 추었습니다.

다섯째 날 닭이 울면 여자들이 일어나 기장을 삶아서 큰 파인애플로 찧는다. 정오쯤 되자 마을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 “올리브를 가져오너라”라고 소리쳤습니다. 이 말을 듣고 각 집의 여자들은 올리브를 가져와 그 남자들의 집에 가져가서 그 자리에서 먹거나 가져갈 수도 있었습니다. 천천히 즐기러 돌아가세요.

최하층의 미혼 청년들이 소녀들과 춤을 춘다. 전날 밤의 댄스 파트너는 이날 오후부터 옷을 차려 입고 젊은이들을 방문하기 시작했으며, 물을 길어오고 집집마다 청소도 했다. 이것도 일종의 청혼식이었다. 신랑의 어머니와 누이들이 그녀에게 관심이 있으면 저녁 식사를 위해 그녀를 데리고 갈 것이며, 저녁 식사 후에는 청년이 그녀를 집으로 데려갈 것이며, 도중에 그들은 그들의 사랑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