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삼촌 루쉰 선생님"
시안 대경로 초등학교 리루이루안
기록
두 번째 가르침 시간
선생님: 학생 여러분, 이번 수업에서는 25과: "루쉰 삼촌"을 계속 공부하겠습니다. 교과서를 펴주세요. 세 번째의 처음 두 문장을 누가 읽을 수 있나요?
학생: (읽기) 어느 날 저녁, 북풍이 울부짖고 하늘이 매우 어두워졌습니다. 거리의 사람들은 집으로 달려가고 있었습니다.
선생님: 저자는 어떤 측면에서 이 두 문장을 썼나요?
〔리 선생님은 수업 방식을 바꿔 처음부터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긴 텍스트의 경우 이를 가르치는 데 몇 가지 더 많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피곤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
셩: (생각 중).
선생님: "One Dusk"는 무슨 뜻인가요?
Sheng (Qi): 시간이에요.
선생님: "북풍이 맹렬하게 울부짖는다"라고 쓰여 있는데...?
셩(치): 날씨.
선생님: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바람에 관해 쓴다는 뜻이에요. "하늘이 너무 어둡다"는 말은...?
生(Qi): 하늘.
선생님: "거리에 있는 사람들이 서둘러 집으로 달려가고 있어요." 뭐라고 쓰여있나요...?
학생: 보행자.
선생님: 왜 보행자들이 다 집으로 달려가나요?
학생: 날씨가 추워서요.
선생님: 네, 저자는 추운 날씨를 시간, 바람, 하늘, 행인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얼마나 추워요? 그것을 가장 잘 표현하는 문장이 본문에 있습니다. 이 문장은 누가 발견했을까?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진지한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학생: (읽으며) 코끝을 만져보니 얼음처럼 차가웠고, 손발도 약간 저렸어요.
선생님: 아! 작가님 코끝이 얼음장처럼 차가웠고, 추위에 손발도 저렸어요. 자, 얼마나 추운지 눈을 감고 책 속 설명, 여러분이 본 영화와 연극, 노인들이 옛날 사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상상해 보세요
...
학생: (눈을 감고 공상)
선생님: (낮게) 황혼이 다가오고 있는 낡은 사회의 겨울이었고, 매서운 북풍이 휘몰아쳤습니다. 하늘은 언제라도 무너질 듯 잔뜩 흐려 있었다. 누런 얼굴과 얇은 근육을 가진 사람들은 서둘러 왔다갔다했다. 거리의 상점들은 문을 닫았고 배고프고 마른 개 몇 마리가 음식을 찾고 있었습니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차가운 바람에 맨발로 손님을 끌어당기는 인력거기사.. 참으로 처참한 그림이다!
[학생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아름다운 예술적 발상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창작이다! 리 이렇게 함으로써 교사는 학생들이 마치 그 자리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게 하여 감정적 흥분을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작가의 심경을 더 잘 이해하고, 작품의 예술적 개념을 감상하며, 텍스트를 깊이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
선생님: 학생들아, 눈을 떠라. 이 비참한 장면은 누구나 상상할 수 있나요?
학생(Qi): 그렇죠!
선생님: 이 비참한 장면에서 작가는 자신의 눈으로 무엇을 보았나요?
< p> p>학생: 인력거 운전사가 바닥에 앉아 신음하는 걸 봤어요.
선생님: 글쓴이가 이거만 봤나요? 누가 추가할 수 있나요?
학생: 인력거 운전사가 신발도 신지 않고 양손으로 발을 잡고 있는 것도 봤어요. 밑에 피.
선생님: 또 무엇을 보셨나요?
학생: 풍화된 얼굴에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보였습니다.
선생님: 작가가 그때 본 것을 자신의 말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학생: 작가는 인력거 운전사가 땅에서 신음하며 차를 옆으로 던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 그의 발에는 신발이 없었고 밑에는 피가 웅덩이가 있었습니다. 비바람에 시달린 얼굴은 참을 수 없는 고통을 드러냈다.
선생님: 누가 다시 말하나요? (두 학생이 대답한 후) '신음'이 무슨 뜻인가요?
셩: 고통스러워서 나는 소리요.
선생님: 인력거 기사가 발을 잡고 신음하고 있는데 부상이 무슨 뜻인가요?
셩(치): 부상이 너무 심각해요.
선생님: 본문의 어느 문장에서 그가 심하게 다쳤음을 알 수 있나요?
학생: 그의 발 밑에는 피 웅덩이가 있었습니다.
선생님: 부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Liu'를 무엇으로 바꿔야 하나요?
학생: 'Liu'로 바꿔요.
선생님: 아니면...?
학생: 그만둬요.
선생님: 부상이 심각하지 않고 출혈도 많지 않다면 저자는 '피 웅덩이'를 무엇으로 바꿔야 할까요?
학생: 약간의 피로 바꾸세요. .
선생님: 아니면...?
학생: 피 한 방울.
〔학생들이 텍스트의 특정 핵심 문장이나 단어를 고려하도록 안내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단어 선택 및 문장 구성 능력을 훈련할 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을 강의나 독서 중에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학생들의 감상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선생님: 너무 심하게 다쳤기 때문에 비바람에 시달린 얼굴에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나타났어요. 풍파에 시달렸다은 무슨 뜻인가요?
生: 많은 고난과 고난 끝에.
선생님: 정말요?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학생: 고문을 많이 당했다고 해야 할까요.
선생님: 그렇죠. 고문이라고 부르는 게 낫죠. 이 마부 앞에서 루쉰 선생님은 무엇을 했나요? 이 글을 낮은 목소리로 읽고 저자가 특히 정확하게 사용한 동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학생들이 읽은 후) 학생: 받아요. , 지지하다, 쪼그리고 앉다, 무릎을 꿇다, 와서 신청하다, 날짜를 묶다 등의 단어가 잘 사용됩니다.
선생님: 더 있나요? 누가 그랬나요?
학생: 뛰고 무릎 꿇고 씻으세요.
선생님: 네, 저자는 루쉰 선생의 구급차 운전사 과정을 부양하고, 쪼그리고 앉고, 씻고, 바르고, 찌르는 행위를 통해 매우 자세하고 구체적이며 생생하게 기록했습니다. 표면적으로 누군가의 상처에 붕대를 감는 것은 평범한 일이지만, 이 매우 평범한 일 속에서는 루쉰 선생의 비범한 도덕적 인격이 빛을 발합니다. 왜 그렇게 말씀하시나요? 당시 루쉰 씨의 신분과 지위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깨달음은 루쉰 씨가 “자신에 대해 덜 생각하고 덜 생각한다”는 것을 학생들이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 대해” "많은" 고귀한 품질. ]
셩: 대단한 사람이에요.
셩: 연예인이다.
셩: 비교적 부유한 삶을 살고 있다.
셩: 굉장히 유명한 학자예요.
선생님: 네, 당시 루쉰 선생은 국내외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죠. 인력거 운전사는 어떤 지위에 있었나요?
학생: 그는 억압받는 사람이었습니다. 착취당하는 사람.
셩: 하층민이에요.
셩: 가난과 배고픔에 시달리는 사람이다.
선생님: 루쉰 선생님과 인력거 기사 사이에는 신분과 신분의 차이가 이렇게나 큰데, 루쉰 선생님이 인력거 기사의 상처를 붕대로 감아주실 때 너무 조심스럽고 가식 없이, 특히 그 추운 환경 속에서 루쉰 씨는 자신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고 따뜻함을 주었습니다...?
生(Qi): 다른 사람에게 베풀었습니다.
선생님: 이것은 다시 루쉰 선생의 생각을 무엇으로 표현한 것인가요?
Sheng (Qi): 자신에 대해서는 덜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더 많이 생각하십시오.
선생님: 작가는 이 비극적인 장면을 보고 무슨 생각을 했나요?
학생: 어떻게 이렇게 추운 날씨에 수레 운전사가 발가벗고 있을 수 있겠습니까? 발로 달리는 자동차?
선생님: 이는 당시 작가의 생각이기도 하고, 삼촌에게도 던진 질문이기도 하다. 저자는 삼촌의 대답을 명확하게 기억하지 못합니다. 단지 그의 말이 매우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려웠다는 것만 기억할 뿐입니다. 그때 삼촌이 어떻게 대답하셨을지 상상이 가시나요?
[텍스트와 상상력이 결합되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리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루쉰 선생이 대답할 내용을 상상하도록 지도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본문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본문에서 생생한 사상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학생: 그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샤오예, 이 사회가 얼마나 어두운지 보세요!
학생: 그는 한숨을 쉴 수 있습니다: 아아, 이것은 정말로 사람들이 사람을 잡아먹는 사회입니다!< / p>
셩: 그는 Zhou Ye에게 이렇게 물을 수 있습니다: 이것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셩: 그는 일하는 사람들의 머리 위에 세 개의 산이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행복한 삶을 사는 게 어때요?
성: 아, 이 세상은 정말 불합리해요.
학생: 사방이 너무 어두워도 인력거 기사가 신발을 신을 수 있을까요? (웃음)
선생님: 학생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력이 뛰어납니다. 할 말 많죠. 루쉰 선생의 대답은 매우 심오하다. 사회 제도의 문제를 언급한 것은 사회 제도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선명한 승화 효과가 있어요! ]
선생님: 작가의 질문에 루쉰 선생님이 어떤 표정을 지으셨나요? 누가 그랬나요?
학생: 그 얼굴에는 더 이상 그 친절한 표정이 없습니다. 갑자기 밝은 표정이 되었습니다. 너무 차갑고 진지해졌습니다.
선생님: 이런 표현이에요. 또 어떤 행동이 있나요?
셩: 작가의 머리 위에 가느다란 손을 얹고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다가 결국 깊은 한숨을 쉬었습니다.
선생님: 당시 루쉰 선생님의 표정과 행동은 작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본문에서 어떤 단어가 이것을 알 수 있나요?
학생: "명확하게"라는 단어가 두 번 사용되었습니다.
선생님: 루쉰 선생님의 표정, 동작, 한숨을 보면 그 당시 그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상상할 수 있나요?
학생: 그의 한숨에서 루쉰 선생님이 어떤 생각을 했는지 상상이 가시나요? 남편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아아, 나는 이생에서 내 경력을 완료하지 못했습니다. 그의 행동을 보면 그가 다음 세대에게 희망을 걸고 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학생: 그는 우리가 이 어두운 사회를 어떻게 전복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학생: 그는 우리 기성세대가 낡은 사회를 전복한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를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혁명을.
셩: 다음 세대가 다시는 이렇게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놔둬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셩: 그는 이 사회가 너무 어둡고, 다음 세대가 이 부패하고 무능한 정부를 타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학생: 나는 이미 늙었고, 내 희망은 이 인형들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했어요!
......
선생님 : 학생 상상력이 너무 감정적이어서 루쉰 선생님의 표정, 동작, 한숨을 밀접하게 따라갑니다. 이 모든 것은 Lu Xun 선생님이 누구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는지 보여줍니다.
학생: 사람들에 대해 생각합니다.
학생: 다음 세대를 생각합니다.
셩: 다른 사람을 생각해 보세요.
선생님: 이것은 루쉰 선생의 어떤 정신을 보여주는 것인가요?
성(치): 자신에 대해서는 덜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더 많이 생각하세요.
선생님: 이제 네 번째를 보시고 아산의 말을 모아서 읽어주세요.
학생: (읽기) 주 선생님은 몸이 너무 아파서 한밤중에 기사를 쓰는 경우가 많아요. 가끔 그 사람이 계속 기침을 하는 걸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도 있어요. 그는 자신의 병에 대해 전혀 개의치 않았지만, 나에게 좀 더 쉬라고 자주 조언했고, 나에게 힘든 일을 하라고 요구하지도 않았다.
선생님: 아산의 이 구절에는 루쉰 선생의 어떤 정신이 다시 한 번 반영되어 있나요?
성(Qi): 자신에 대해 덜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 덜 생각하십시오. .
선생님: 그럼 글의 마지막 부분에 글쓴이가 '사실 우리 삼촌이 그런 사람이구나'라고 썼어요.
셩(치): "그 사람은 누구예요?" "자신을 위해 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더 많이 생각하십시오"입니다.
〔Mr.
예성타오 선생님은 "작가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진리를 아는 길을 따라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경로를 작품 작가의 생각에 맞게 지도해야 합니다. 진정한 이해를 얻으려면. }
선생님: 이 마지막 문단은 전체 내용의 요약입니다...?
학생(Qi): 요약입니다.
선생님: 즉, 본문을 지적하는 거죠...?
학생(Qi): 중심 생각이에요.
선생님: 루쉰 선생님이 자기 자신보다 남을 더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거죠…?
셩(치): 사랑받았어요.
선생님: 사람들은 어떻게 루쉰 선생님을 좋아하나요? 이제 돌아가서 본문의 첫 문단을 읽어 보세요.
〔 이 전환은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텍스트의 첫 번째 부분인 "원인"에서 텍스트의 두 번째 부분인 "원인"을 파생시킨 것은 논리적이며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재학생. }
선생님: 이 글은 누가 읽을 수 있나요?
학생: (생략)
선생님: 첫 문단에 여러 단어가 있어요. ): 추모란 무슨 뜻인가요?
生: 고인에 대한 애도를 표하는 행위.
선생님: 그렇죠. 그렇다면 애도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生: 고인을 애도하는 커플입니다.
선생님: 그렇죠? 생각해 보세요. 선생님이 쓴 어떤 단어를 말하는 거죠?
학생: 애가로 말했어요.
선생님: 네, 애가 대련은 고인을 기리기 위해 쓴 대련입니다. 그럼 애도의 뜻은 어떻게 표현하나요?
성: 애도를 표한다는 것은 고인에게 경의를 표하고 유족들을 위로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부분에는 말이 많은데,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집중하는 리 선생님의 접근 방식이 현명합니다. ]
선생님: 그렇죠! 우리 삼촌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걸까요? 위의 네 가지를 알고 나면 다들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기서 저는 첫 문단이 본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이러한 지침은 학생들이 기사의 내부 연결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학생: 요약 역할을 합니다.
선생님: 글 처음에 이걸 뭐라고 부르나요?
학생: 원인이요.
선생님: 또...?
학생: Zong Qi Duan.
선생님: (칠판에 적음: 요약) 그러면 다음 네 가지를 하나씩 설명하면...?
학생: 따로 설명합니다.
선생님: (칠판에 적힌 내용 : 별도 설명) 마지막 문단은 요약이에요. 이런 식으로 요약, 하위 서술, 요약을 포함하면 기사가 매우 완성도 있게 보일 것입니다. 이 글이 어떤 순서로 쓰여졌는지 누가 알겠어요?
生(Qi): Flashback.
선생님: 플래시백 텍스트를 먼저 쓰세요...?
학생(Qi): 결과입니다.
선생님: 다시 쓰세요...?
학생(Qi): 이유.
선생님 (칠판에 적는 것을 가리킨다): 루쉰 선생님이 워낙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분이기 때문이에요. 자, 이 수업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기 위해 원인과 결과에 관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문장 구성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텍스트 구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참신합니다. }
학생: 루쉰 선생은 자기 자신보다 남을 더 생각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셩: 루쉰 씨는 노동자를 사랑하고 낡은 사회를 미워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셩 : 루쉰 씨는 일하는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종종 '벽에 부딪히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성: 루쉰 선생은 하층 노동자들을 자주 도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교사: 이러한 인과관계 문장을 통해 모든 사람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이 글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Sheng(Qi): 자신에 대해 덜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세요.
선생님: 이 수업을 공부한 후에 Lu Xun 선생님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세요? (Sheng Qi: 네!) 그럼 제가 소개하겠습니다. 책, 이 책은 "젊은 루쉰의 이야기"라고 불립니다. 수업 시간 외에 읽어보면 루쉰 선생님이 어떤 사람인지 더 잘 알 수 있을 거예요. 이것이 우리가 오늘 배운 전부입니다. 수업 종료가 끝났습니다. (종소리가 울립니다.)
[과외 독서는 교실 수업의 연장이자 보충입니다.
Li 선생님은 교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관심을 강화하고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익한 몇 가지 과외 활동 독서를 준비합니다. ]
논문
초등학교 중국어 교육의 중요한 임무는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우고 사고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것은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측면입니다.
소위 '상상'이란 원래의 지각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심리적 과정을 말한다. 상상력이 없으면 창조도 없습니다. 상상을 창조하든, 상상력을 재창조하든, 인간이 창조적 노동을 수행하고 지식과 경험을 터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나는 중국어 교육에서 다음과 같은 시도를 합니다.
1. 삽화를 사용하여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옛 교육자 예성도 선생님은 "그림은 단어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력을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풍부한 글과 그림이 있는 초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특성에 맞게 가르칠 때 삽화를 사용하거나 학생들이 생생하게 이야기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풍경을 생생하게 묘사하거나 정신과 형태를 모두 갖춘 사람을 묘사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몰입적으로 이야기하면서 시, 그림, 감정, 풍경, 색상 및 색상을 통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학생들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소리를 냅니다. 예를 들어, "나의 전우 Qiu Shaoyun" 수업에는 Qiu Shaoyun이 불 덩어리에 완전히 둘러싸여 불 속에서 움직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이 있습니다.
저는 이 수업을 할 때 먼저 학생들에게 우연히 난로나 뜨거운 젓가락, 끓는 물에 화상을 입었을 때 그들의 표정, 언어, 행동을 연관시켜 달라고 한 다음, 그것을 보면서 상상하도록 지도합니다. 사진. 나는 "그림 속의 Qiu Shaoyun 삼촌의 눈, 표정, 움직임을 통해 그가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있을지 상상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아이들은 상상 속에서 손을 들었고, 어떤 사람들은 "그는 승리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전투의 의미는 한 순간도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불에 타 죽어도 이를 악물고 끝까지 버텨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우리가 움직이면 적이 우리를 알아차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주변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도 동지의 생명을 구할 수 없고, 이 전투에서 승리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몸에 붙은 불을 끄려고 했는데 혁명으로 인한 피해가 너무 크다. 차라리 자원군으로서 희생하고 규율을 엄격히 지키겠다!" 상상력의 힘은 학생들에게만 작용한 것이 아니다. '라는 감각뿐만 아니라 그들의 마음에도 빛나는 키우소윤을 만드는 이미지는 아이들의 어린 마음 속에 더욱 우뚝 솟아 결코 잊지 못할 규율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일부 텍스트에는 그림이 없어서 누군가에게 감동적인 스토리 라인, 생생한 캐릭터, 전형적인 자연 및 사회 환경, 아름다운 문학적 언어를 바탕으로 월 차트를 그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아니면 다양한 그림 잡지에서 그림을 잘라보세요. 예를 들어, "초원" 수업을 가르칠 때 학생들과 함께 웅장한 초원 풍경 사진 몇 장을 발견하고 먼저 학생들에게 초원의 매력적인 풍경을 시각적으로 감상하게 했습니다. 하늘은 파랗고 파랗지만 광활하지는 않습니다. 평지는 푸르다. 언덕도 푸르다. 양들이 가는 곳마다 끝없이 펼쳐진 녹색 양탄자 위에 커다란 흰색 꽃이 수놓인 듯하다. 언덕의 선은 마치 중국화처럼 부드럽다. 녹색이며 먹선으로 윤곽이 그려져 있지 않습니다. 녹색 색상이 구름 속으로 부드럽게 흘러갑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채찍 소리, 말발굽 소리, 소와 양의 낮은 소리 등 지금 이 순간 초원 위에 나타날 다양한 소리를 상상해 보라고 요청했습니다. 소리와 색상이 혼합된 이 그림에서 저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상상을 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때 작가와 함께 말을 타고 끝없는 초원을 채찍질하고 질주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이들은 명곡을 감상하는 듯, 교실에 있지 않은 듯 모두 월차트를 바라보며 수천 마일 떨어진 몽골 초원에 맴돌았습니다. 이를 통해 가르침은 "말은 끝이 없지만 의미는 끝이 없다', '여기에는 소리가 없다' 등 소리보다 효과가 더 좋다.
2. 텍스트와 결합하여 상상력을 확장해보세요. 이는 학생들의 지각적 경험에 대한 기억을 불러일으키고, 상상의 날개를 펼치며, 글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창의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제가 주로 채택하는 방법은:
1. 일부 부분을 간략하게 적어서 서술하게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세하고 간략하게, 상세하고 간략하게" 글쓰기 방식으로 기사를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 교과서에는 그러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벌은 내가 아는 황삼촌과 같다. 그는 항상 피로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한다. 다른 이들은 “벌은 4대 근대화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과 같다”고 말했다. "지도를 받은 후, 한 반 친구는 그의 작문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벌은 보상에 관심이 없고, 피로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꽃가루 꿀을 빨고 꿀 시럽을 끓입니다. 그것은 힘들고 사심 없이 일하는 삶이다. 이 벌의 모습은 바로 우리 선생님의 모습이 아닐까요? 저는 벌을 사랑하고, 벌만큼 열심히 일하는 선생님을 더욱 사랑합니다. ”
교실 밖의 세계는 매우 넓습니다. 예를 들어 "The Great"라는 수업을 배운 후 학생들을 조직하여 실험, 조사, 방문, 기타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벽", 내가 학생들을 지도할 것입니다. 종탑을 방문하여 우아한 장식 브래킷, 조각된 기둥과 칠해진 창문, 장엄한 종탑을 주의 깊게 감상하도록 지도합니다. 실제 관찰을 통해 학생들은 고대 나의 건축물과 연관되도록 안내됩니다. “나는 엄숙하고 장엄한 종탑 위에 서서 발 밑에 있는 녹색 벽돌을 밟고 단 위의 돌을 붙잡고 있었다. 장엄하고 마음이 넓은 종탑을 지은 노동자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골동품 가구를보고, 독창적 인 조각품을 만지고, 독특한 건축물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 고대 노동자들은 정말 위대했습니다!" 종탑은 고대 중국 건축 기술의 고도로 발전된 예일뿐만 아니라 . 이는 고대 노동자들의 노력과 지혜의 결정체를 나타냅니다. "교육을 받은 후 아이들의 상상력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사고력도 과거와 크게 달라졌습니다.
의견
이 강좌의 교수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루틴을 따르고 교수법의 변화를 모색합니다.
교실 수업 과정에는 따라야 할 루틴이 있지만 방법과 방법은 반드시 동일할 필요는 없으며 다양한 교수 자료, 다양한 교육 요구 사항 및 다양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육 대상. 이것은 항상 교수법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리 선생님이 만든 귀중한 창조물입니다. "루쉰 삼촌"은 다섯 문단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리 선생님은 본문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통적인 교육 절차를 따르지 않고 먼저 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에 따라 2~5문단을 가르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문단은 이미 이전 강의에서 끝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첫 번째 문단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런 식으로 "원인"은 "결과"에서 파생되고 부분과 전체가 유기적으로 교묘하게 연결됩니다. 전체 교육 과정은 집중적이고 간결하며 활동적이며 효과가 뛰어납니다.
둘째, 단어와 아이디어를 모두 강조합니다.
이번 수업에서 리 선생님은 본문에 나오는 기본 지식을 세심하게 고려하셨고, 한 번도 놓치지 않으셨습니다. 예를 들어, 세 번째 단락의 처음 두 문장의 요약에는 시간, 바람, 하늘, 보행자 및 추위의 정도가 포함됩니다. "drip", "liu" 및 "drip"; "지지하다, 쪼그리고 앉다, 무릎을 꿇다, 오다" 등의 분석과 비교. "씻다, 바르다, 묶다" 등의 동사는 모두 세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더욱 가치 있는 것은 언어와 단어를 설명하는 동안 학생들이 "자신을 덜 생각하고 남을 위해 더 많이 생각한다"는 루쉰 선생의 고귀한 자질을 더욱 깨닫게 하여 학생들에게 사상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리 선생님의 이러한 활동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인식 유도에서 시작하고, 둘째, 저자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이해한 내용을 실제로 구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의미는 언어 및 쓰기 훈련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인식 및 사상 교육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언어 능력을 발휘하고 언어 및 쓰기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셋째, 상황을 만들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세요.
상황을 만들어 보는 것은 학생들이 작가의 심경을 더 잘 이해하고 작품의 예술적 개념을 감상하며 텍스트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 리 선생님은 텍스트와 결합하여 추운 황혼 속에서 인력거 운전사가 손님에게 음식을 권유하는 비극적인 장면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마치 경찰의 소리를 듣고 그 곳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감정적 흥분을 불러일으켰습니다. Ming님, 원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상상력은 학생들의 지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아인슈타인은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지식은 제한되어 있고 상상력은 세상의 모든 것을 요약하고 진보를 촉진하며 지식의 진화이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강의에서 리 선생님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것을 주요 문제로 여깁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합니다. 2. 상상력을 확장하기 위해 텍스트를 결합합니다. 3. 줄거리를 확장하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합니다.
이번 수업에서 리 선생님은 텍스트와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루쉰 선생이 대답할 내용을 상상하도록 지도했으며, 이는 학생들이 텍스트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생생한 사상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만족하셨다면 승인 부탁드립니다!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