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헝거게임' 시리즈 1편이 개봉되기 전, 커뮤니케이션 수업 교수님이 영화 제작자인 니나 제이콥슨을 수업에 초대하여 할리우드의 여성 영화제작자들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교수는 니나 제이콥슨에 대해 큰 존경심을 갖고 있었고, 원래 여성이 쓰고, 여성이 제작하고, 주연을 맡은 이 모험 영화가 할리우드 페미니스트 운동의 승리라고 칭찬했다.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면서 저는 대부분의 대학 생활을 미디어에서 성별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배우고 글을 쓰는 데 보냈습니다. 제가 연구한 결론은 항상 실망스럽습니다. 뮤직비디오는 여전히 본질적으로 남성과 여성 사이의 성별 노동 분업이라는 보수적인 개념을 전달하고, 페미니즘과 성 해방이라는 이름으로 여성을 에로틱하게 묘사하는 반면, 우리의 영웅과 구원자는 항상 남성입니다. '헝거게임'은 대중적인 히어로 영화들과는 너무도 달라 눈길을 끈다. 여주인공 제니퍼 로렌스가 연기한 캣니스는 대부분 극도로 수수한 화장을 하고 탄탄한 몸매를 갖고 있으며 옷차림도 잘 차려입는다. 보수적으로 그녀는 제니퍼 로렌스 자신만큼 훌륭하지 않습니다. 만일 그녀가 캣우먼이나 미녀 삼총사와 같은 전통적인 여성 영웅 역할을 이런 방식으로 연기하도록 허용된다면, 모두가 그만 문제를 일으키라고 말할까봐 두렵습니다. 그것은 미셸 첸이 샤오롱누를 연기하는 것처럼 갑작스러울 것입니다. 그러나 수확의식과 게임에서 보여준 캣니스의 용기와 친절함은 그녀의 매력을 캐릭터의 외모를 완전히 초월하게 했고, 여성 이미지에 대한 주류 히어로 영화의 제약을 깨뜨렸고, 전 세계 수많은 남성과 여성 팬들을 설득했다. 그 외에도 이 캐릭터 캐릭터의 결점은 현실적이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그녀는 이 세계의 지배자와 게임의 잔인한 규칙을 싫어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그렇게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심지어 시스템 유지에 협력하기 위해 페타에게 계속 거짓말을 하는 것도 피타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그러한 결점은 어떤 사람들을 비웃게 만들 수도 있지만, 캣니스의 비겁함은 주로 가족에 대한 사랑과 더 많은 생명의 희생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것이며, 감정적으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해되고 애도의 대상이 됩니다.
첫 작품의 좋은 인상으로 '캐칭 파이어' 개봉을 손꼽아 기다려왔다. 오늘이 미국 정식 출시된 지 이틀째인데 이미 주변의 여러 동급생들이 시청하고 모두들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이 영화를 매우 큰 기대를 가지고 보러 갔다고 할 수 있는데, 그래도 보고 난 뒤에는 기대를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1부에서는 캣니스의 심리적 갈등이 주로 감정의 얽힘에 집중됐다. 살아남기 위해 그녀는 피타를 사랑하는 것처럼 행동해야 했지만, 페타가 자신을 정말 좋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은 게일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주변 친구들이 첫 부분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이유는 살짝 살벌한 러브신에 조금 약했기 때문이었는데요. 하지만 이 영화에서 캣니스는 여전히 피타, 게일과 삼각관계에 있지만, 그녀의 심리적 투쟁의 초점은 그녀가 시스템에 저항해야 하는지 여부로 바뀌었습니다. 자유 또는 생존은 미국 영웅 영화의 영원한 주제입니다. 그러나 과거에 이렇게 젊은 여성이 선택을 하고 혁명의 물결을 시작한 성공적인 주류 상업 영화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녀가 돔을 향해 천둥 같은 화살을 쏘았을 때, 영화관의 모든 관객들은 그녀를 환호했습니다. 폭정과 자기희생에 대한 그녀의 용감한 저항은 성별, 인종, 문화를 초월하는 보편적 가치를 구현하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완벽한 외모나 성격이 없어도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사람들이 그녀를 사랑하고 존경하게 만드는 빛나는 영웅이다.
여주인공의 성공적인 묘사와 더불어 페미니즘 정신을 전하는 '헝거게임' 시리즈의 또 다른 특징은 주류 히어로 영화에 비해 여성 캐릭터가 훨씬 많다는 점이다. 줄거리를 발전시키는 역할은 남성 캐릭터보다 큽니다. 1부에서 캣니스가 자신의 여동생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게임에 나서게 만든 것은 희생물로 선택받은 캣니스의 여동생 프림이었다. 디스트릭트에서 희생된 사랑스러운 흑인 여동생 루의 죽음이었다. 11은 Katniss가 이 시스템의 잔인함과 공포를 깨닫게 했고 Mockingjay를 혁명의 상징으로 만들었습니다. 2부에서는 루의 죽음이 미치는 영향이 계속되며, 이는 혁명에 저항하고 장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캣니스의 생각에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
게임에서는 주인공들이 유독한 안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시간을 벌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4구역의 연약하지만 매우 용감하고 친절한 노파인 매그(Mag)가 바로 미친 사람으로 여겨지는 와이어스(Wiress)입니다. 게임 장면 설정을 "틱톡"으로 중얼거리는 후, 시간이 지날수록 상식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 적이 없는 요한나는 캣니스를 여러 번 구하고 캣니스의 트래커를 빼앗아 캣니스가 탈출할 수 있도록 했다. 스노우 대통령의 추적. 반면, 피타와 게일은 영화의 두 번째, 세 번째 주인공이지만, 캣니스가 시스템에 전쟁을 선포하기로 결정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세력은 아니다. 영화의 마지막에 흉내지빠귀의 뱃지가 빛나며 도처에 불꽃이 튀고 변화의 서막이 시작되려 한다고 맹세할 때, 우리는 하늘과 루를 꿰뚫은 캣니스의 화살과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손가락 세 개를 치켜든 이들을 떠올린다. 희망적인 사람들.
특히 중국 관객들이 이 영화를 감상할 때 페미니즘의 표현에 주목했으면 좋겠다. 페미니즘 관련 수업을 듣고 미디어에서 여성이 어떻게 묘사되는지에 대한 논문을 쓸 때마다 중국의 페미니즘 교육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성별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인터넷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페미니즘에 대한 냉소적인 발언은 교육을 덜 받은 남성들뿐만 아니라 많은 대중 지식인들(여기서는 아이러니하지 않습니다)과 고학력 여성들에게서도 볼 수 있습니다. 물질주의적이고 이기적인 여성의 행동을 가장하는 것은 성에 대해 너무 개방적이며 자신의 개념에서 자존감을 이해하지 못하는 여성의 행동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며, 자신에 대한 성적 매력이 부족하고 이상하게 행동하는 여성의 행동이다. .도덕적 표준을 유지하는 데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이보다 더 큽니다. 우리는 모든 여성의 이익을 위해, 그리고 여전히 여성이 남성보다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이 훨씬 적은 이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이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옹호하며, 더 많은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도덕의 제약을 줄입니다. 『헝거게임』은 여성 작가가 모험소설 집필에 성공할 수 있고, 여성 제작자가 헐리우드 A급 작품에 성공할 수 있으며, 여성 배우는 자유를 추구하는 위대한 영웅을 해석할 수 있으며, 여성 캐릭터는 정치혁명의 창시자이자 집행자가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폭풍. . 어쩌면 당신은 이미 마음 속에 이러한 믿음을 갖고 있고 이 상업 영화가 훨씬 덜 중요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념도 강화하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대통령으로 오바마가 당선되면 확실히 더 많은 흑인 어린이와 젊은이들이 자신들이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믿게 될 것이며, 이는 확실히 정치 참여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흑인의. 마찬가지로, "헝거 게임"은 여성을 격려하고 사회 전반에 여성의 힘을 선언했습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신나는 마음으로 비판할 만한 것이 떠오르지 않았다. 잠시 마음을 진정시킨 뒤 생각해보니 영화의 여성 캐릭터 묘사는 완벽했지만, 이 장엄한 이야기에는 아시아인, 라틴계, 기타 소수민족 캐릭터가 하나도 없는 것 같았다. 영화 속 흑인 캐릭터는 모두 노래하고 울 수 있지만, 인종이 다양해진 오늘날의 미국 사회에서 '토르'에도 아시아계 북유럽 신이 존재하는데, 흑인 이외의 소수민족을 무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게다가 아직 살아서 싸우고 있는 주인공들은 모두 백인이다. 할리우드에서 소수민족의 존재감이 아직 매우 적고, 더 많은 권리를 추구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점은 개탄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