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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나도 하고 싶은 대로; 이순신, 또한 내가 원하는대로. 둘 다 둘 다 가질 수 없다. "라는 다음 문장은"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자도 있다 "는 것이다." < /p>
1, 출처 < /p>
춘추시대 맹자의' 맹자 고자상' 의'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입니다. < /p>
둘째, 원문 < /p>
물고기, 내가 원하는 대로; 곰 발, 나도 하고 싶은 대로. 둘 다 겸할 수 없고, 물고기를 버리고 곰 손바닥을 취하는 사람도 있다. 건강, 또한 내가 원하는; 이순신, 또한 내가 원하는대로. 둘 다 겸할 수 없고,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자도 있다. 생도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원하는 것은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많으니, 구차하게 얻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죽음도 내가 악하고, 모든 악은 죽은 자보다 더 많으니, 이로 인해 제공된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생보다 더 많이 하게 한다면, 무릇 생자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왜 쓰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람을 죽은자보다 더 나쁘게 만드는 것은, 환자를 제공 할 수 있는 사람은 왜 안 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는 태어날때부터 쓸모없고, 예로부터 앓을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원하는 것은 살아 있는 자보다 더 많으며, 모든 악은 죽은 자보다 더 크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비독현자는 마음도 있고, 누구나 가지고 있고, 현자는 귀를 잃지 않을 수 있다. < /p>
음식 한 광주리, 콩수프 한 개, 얻으면 낳고, 버드는 죽는다. 외침과 그것과 함께, 도로 의 사람들은 엡 에 의해 영향을받습니다; Cuer 와 함께, 또한 경멸 구걸. 만종은 의리를 변명하지 않고 견뎌내고, 만종은 내가 어찌 가연할 수 있겠는가! 궁실의 아름다움, 처첩의 봉,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이 나와 함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향은 몸을 위해 죽고 받지 않는데, 지금은 궁실의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향은 몸을 위해 죽고 받지 않는데, 지금은 처첩으로 받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향은 몸을 위해 죽고 받지 않는데, 지금은 알고 있는 가난한 사람이 나를 위해 그것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예 또는 이미 평화를 할 수 없습니까? 이를 본심을 잃는다고 한다. < /p>
셋, 번역 < /p>
물고기는 내가 원하는 것이고, 곰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없다면 나는 물고기를 포기하고 곰발을 선택해야 한다.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도덕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만약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가질 수 없다면, 나는 생명을 희생하고 도의를 택할 수밖에 없다. < /p>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지만,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기 때문에 나는 구차하게 사는 일을 하지 않는다. 죽음은 내가 싫어하는 것이지만, 내가 싫어하는 것은 죽음보다 더 많은 일이기 때문에, 재앙이 있어도 나는 피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만약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생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면, 생존을 위해 쓸 수 있는 수단이라면 어느 것이 채택될 수 없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들이 싫어하는 일이 죽음을 넘지 않는다면, 재앙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 /p>
어떤 수단을 쓰면 살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용하기를 거부한다. 어떤 방법을 채택하면 재난을 피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채택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 (즉' 의미') 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이 싫어하는 것은 죽음보다 더 심각한 것 (즉' 불의한 것') 이 있다. 현인은 이런 본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지만, 현능한 사람은 잃지 않을 뿐이다. < /p>
음식 한 그릇, 수프 한 그릇, 그것을 얻으면 살 수 있고, 그것을 얻지 못하면 굶어 죽을 것이다. 거드름을 피우며 그에게 음식을 준다면 배고픈 행인도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발로 차서 다른 사람에게 먹이면 거지조차도 경시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고관후록은 의리에 맞는지 아닌지를 가리지 않고 그것을 받아들였다. 이런 식으로, 고위 관리 후록이 나에게 어떤 유익이 있는가? < /p>
주택의 화려함, 처첩의 봉사, 아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고마움인가? 예전에는 대의를 위해 죽을지언정 받아들이려 하지 않던 사람이 있었는데, 지금은 주택의 화려함을 위해 그것을 받아들였다. 예전에는 대의를 위해 죽을지언정 받아들이려 하지 않던 사람이 있었는데, 지금은 처첩의 시중을 위해 그것을 받아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예전에는 대의를 위해 죽을지언정 받아들이려 하지 않던 사람이 있었는데, 지금은 아는 가난한 사람을 위해 자신을 감사하기 위해 그것을 받아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행동을 멈출 수 없습니까? 이를 인간의 고유한 본성을 상실한 것이라고 한다. < /p>
확장 자료 < /p>
1, 창작 배경 < /p>
'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은 맹자가 그의 성선론을 근거로 사람들의 생사관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대표작이다. "정의" 를 강조하는 것이 "생명" 보다 더 중요하며, 사생취의를 주장한다. 맹자 성선, 스스로'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다' 고 생각한다면, 사람은 선량한 본성을 유지하고, 평상시의 수양과 교육을 강화하고, 예의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맹자는 이 사상에 대해 중화민족의 전통 도덕 수양의 정화로 여겨져 깊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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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감상 < /p>
< P > 맹자는 먼저 사람들이 생활에서 잘 알고 있는 구체적인 것을 예로 들었다. 물고기는 내가 원하는 것이고, 곰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동시에 얻을 수 없는 경우, 나는 차라리 물고기를 버리고 곰발을 원한다. 생명은 내가 아끼는 것이고, 의도 내가 아끼는 것이다. 둘 다 동시에 얻을 수 없는 상황에서, 나는 차라리 생명을 버리고 의리를 원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 /p>
맹자는 생명을 물고기에 비유하고, 의를 곰 손바닥에 비유하며, 의리가 생명보다 더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곰발이 물고기보다 더 소중하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전편의 중심 논점이다. < /p>
3, 저자 소개 < /p>
맹자 (기원전 372 년경-기원전 289 년경), 이름 진 (k), 자자 유, 추국 (현재 산둥 조성동남부) 전국 시대의 철학자,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유교 학파의 대표 인물 중 한 명이 공자와' 공맹자' 라고 불렀다. < /p>
맹자는' 인정' 을 선양하고, 최초로' 민귀군경'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고, 한유는 선진유가가 공자의' 도통' 을 계승한 인물로 등재되었고, 원나라는' 아성' 으로 추봉했다. < /p>
"맹자" 는 맹자의 언행을 기록한 저작으로, ***7 편은 일반적으로 맹자와 그의 제자 만장, 공손추 등 * * * 가 함께 편찬한 것으로, 선진어록 산문집에 속한다. 이 책에는'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도가 많으면 도움을 받고, 도를 잃는다',' 과인의 국도','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다' 등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편입되어 있다. < /p>
바이두 백과: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도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