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청표'는 임기를 미룰 수 있도록 마지막 양할머니에게 호소하고 효심으로 진무제를 설득했다. 다음은 참고용으로 제가 편집한 "진청표 원문의 번역 및 주석 감상"입니다.
아기는 6개월 만에 태어났고, 사랑하는 아버지는 화를 냈습니다. 그가 네 살이었을 때 그의 삼촌은 어머니의 야망을 빼앗아갔습니다. 류민첸 할머니는 외롭고 허약해서 직접 키워주셨습니다. 목사님은 질병이 많아 9살이 되어서야 살아남지 못하고 외롭고 외롭습니다. 삼촌이 없으면 형제도 없고, 집안이 쇠퇴하고 집안이 약하면 장래에 자식도 없을 것이다. 밖에는 유력하고 유력한 친척이 없고, 문에 응답하는 5피트 떨어져 있는 아이들도 없습니다. 그들은 홀로 서서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유소영은 병이 나서 종종 침대에서 아이를 낳아야 했고, 대신들이 그에게 달인과 약을 먹였지만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청화에서 성지 순례와 목욕을 즐겨보세요. 구이차첸 전 현 장관은 효심이 깊고 정직했고, 후임 총독은 학자라는 영광을 누렸다. 나는 당신을 지원할 주인이 없지만 사임하지 않고는 죽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나라의 은총을 구하며 대신들을 해임하고 말을 씻으라는 조서를 반포한다. 나는 동궁에서 봉사할 만큼 겸손합니다. 나는 내 목사의 죽음을 보고할 수 없습니다. 장관들은 외모를 이용해 소식을 듣지만 사임한 뒤에는 취임하지 않는다. 그 칙령은 가혹하고 가혹하여 목사들이 부주의하다고 비난을 받습니다. 현과 군은 장관들에게 길을 가도록 박해하고 촉구하고 있으며, 국무 장관들은 문에 오면 불을 지르려고 열심입니다. 장관이 황제의 칙령을 따르고 빨리 달리고 싶다면 Liu의 병이 더 심해질 것이며,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에 순종하고 싶다면 그렇게하지 말라고 지시받을 것입니다. 장관의 전진과 후퇴는 정말 당황 스러울 것입니다.
푸웨이성왕조는 효심으로 세상을 다스렸습니다. 노년층은 모두 여전히 보살핌을 받았고, 특히 외로운 신하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더욱이 나는 가짜 왕조의 하급 관리였으며, 랑의 사무실에서 다양한 직위를 맡았습니다. 나는 이 인물의 관리이며 나의 명예와 성실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오늘날 내 나라는 망했고 나는 아무리 비천하고 비천하더라도 비천한 죄수입니다. 당신은 승진하고, 은총을 받고, 축복을 받았는데, 어찌 감히 주저하며 소망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서쪽에서는 해가 지고 숨이 죽어 생명이 위태로워 날이 날이 근심하지 아니하느니라. 할머니가 없었다면 나는 오늘 이 자리에 없을 것이고, 할머니가 없었다면 나는 남은 인생을 살아갈 수 없었을 것이다. 어머니와 손자는 서로에게 더 의존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원을 버릴 수 없습니다.
첸미는 올해 마흔네 살이고, 저희 할머니는 올해 아흔여섯 살이시네요. 제가 폐하께 헌신할 날은 길지만, 류 씨의 성원에 보답할 날은 짧습니다. 흑조와의 사적인 연애인데, 기꺼이 응원을 구걸하고 싶습니다. 재상의 노고는 촉나라 사람들과 두 나라의 목자들뿐만 아니라 천황, 천황, 국왕도 그에게서 배웠다. 폐하께서 어리석고 진실한 자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대신들의 약한 야망에 귀를 기울이시며, 서민들에게 행운이 있어 한 해 동안 그들의 생명을 보호하시기를 빕니다. 살아 있으면 죽어야 하고, 죽으면 잡초를 뽑아야 한다. 개와 말에 대한 두려움을 참을 수가 없어서 경의를 표하고 경청하고 싶습니다.
번역:
리미 장관은 “어렸을 때 불운으로 인해 불행을 겪었고, 태어난 지 6개월 만에 사랑하는 아버지가 안타깝게도 세상을 떠났다. . 4년 후, 삼촌은 어머니에게 재혼을 강요했습니다. 리우 할머니는 제가 어렸을 때 아버지를 잃은 것을 불쌍히 여겨 저를 직접 키워주셨습니다. 첸은 어렸을 때 자주 아팠고, 9살 때 걸을 수 없었습니다. 나는 성인이 될 때까지 외롭고 무력하며 독립적입니다. 그에게는 삼촌도 형제도 없었고, 그의 가족은 쇠퇴했고, 축복도 거의 없었으며, 아주 늦게까지 아들도 없었습니다. 밖에는 가까운 친척도 없고, 집에는 문을 지키는 하인도 없습니다. 아무런 지지도 없이 외로운 삶을 살아가고, 오직 내 몸과 그림자만이 매일 서로를 위로해 준다. 그러나 할머니는 오랫동안 병을 앓으시고 일년 내내 병상에 누워 계셨고, 나는 할머니에게 음식과 약을 대접했고, 나는 한시도 쉬지 않고 할머니를 떠났습니다.
금나라가 건국되었을 때 청명의 정치적 계몽을 받았습니다. Kui 전 주지사는 시찰을 거쳐 장관을 Xiaolian으로 추천했고, Rong 주지사는 장관을 뛰어난 인재로 추천했습니다. 할머니의 봉사와 지원을 책임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기 때문에 나는 그 약속을 거절하고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습니다. 황실에서는 특별 칙령을 내리고 나를 의사로 임명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국가의 총애를 받아 왕자의 마차로 임명되었습니다. 나 같은 천한 출신의 사람이 황태자를 섬기는 직책을 맡고 있는데, 황실에 보답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것은 정말 감당할 수 없는 일이다. 저는 위와 같은 어려움을 탁자에 보고하고 취임을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그 칙령은 내가 명령을 회피하고, 고의로 지체하고, 오만하다고 비난하는 긴급하고 가혹한 것이었습니다. 현 치안판사는 나에게 즉시 길을 떠나라고 재촉했고, 국가 관리들은 저를 재촉하기 위해 집으로 찾아왔는데, 그것은 운석이 떨어지는 것보다 더 긴급한 일이었습니다. 나는 진심으로 황제의 명령에 복종하여 베이징으로 가서 직책을 맡고 싶지만 류 할머니의 병이 날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개인적인 감정에 순종하고 싶지만 신고하거나 항소할 수 없습니다. 나는 딜레마에 빠져 있고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진나라가 어떻게 효심으로 세상을 다스렸는지 머리를 숙이고 생각해 보니 모든 노련한 대신들이 여전히 연민과 보살핌을 받았고, 내 외로움은 더욱 심각했다. 게다가 나는 어렸을 때 촉한(Shu Han)나라의 관직을 맡아 낭관(塘關)의 자리를 맡았으며 원래는 관직과 명문이 되고 싶었고 명예와 성실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이제 나는 예속된 나라의 비천한 포로가 되었습니다. 나는 너무나 겸손하고 과대평가를 받았고, 어찌 감히 무리한 요구를 할 수 있겠습니까? 단지 류 할머니가 곧 임종을 앞두고 있고, 숨이 가빠지고, 아침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생각도 못하고 죽어가고 있다는 것뿐입니다. 영주님, 제게 할머니가 없었다면 저는 지금 이 자리에 있지 못했을 것이고, 할머니가 제 보살핌을 받지 못했다면 할머니는 남은 생애를 보내실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 할아버지와 손자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 의지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속으로는 지원을 끊고 할머니와 멀어지고 싶지 않습니다.
폐하, 저는 이제 마흔네 살이고, 할머니는 이제 구십육 세입니다. 폐하, 저는 폐하 앞에서 충절과 덕행을 다할 날이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 그리고 할머니 Liu 앞에서 효도할 것입니다. 어머니의 빚을 갚는 까마귀의 심정으로 할머니 돌아가실 때까지 부양하고 싶은 소원을 이루어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나의 쓰라린 고통은 촉나라의 백성들과 의주(宣州)와 양주(梁州)의 통치자들뿐만 아니라 천지의 신들에게도 목격되고 이해되었다. 폐하께서는 저의 무지함과 성실함을 불쌍히 여기시고, 저희 류 할머니가 여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폐하의 겸허한 소원을 이루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살아 있을 때는 희생하여 황실을 섬기고, 죽어서는 풀반을 묶어 폐하의 은혜에 보답해야 합니다. 폐하, 저는 소나 말과 같은 두려움으로 폐하께 이 사실을 알리기 위해 정중히 이 양식을 바칩니다.
댓글:
위험(xìn): 재난. 힘든 운명을 말합니다.
수: 아침이에요. 이것은 어린 시절을 의미합니다. 민(mīn)은 "연민"을 의미하며 괴로움을 줄 수 있는 일(주로 질병, 사망 또는 상실을 의미함)을 의미합니다. 사납고 불행한
당신의 배신을 보십시오: 나를 버리고 죽으십시오.
삼촌이 어머니의 야망을 사로잡는다는 것은 축제를 지키려는 리미 어머니의 야망을 삼촌이 강제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설립: 성장함.
zuò: 축복.
아들: 아들.
고대의 장례 제도는 친족의 친밀도에 따라 애도 기간을 규정하고 있는데, 1년의 애도를 '기간', 9번째 달을 '대공덕', 5번째 달을 '소공덕'이라고 합니다.
문을 열었던 키 5피트의 소년, 키 5피트의 아이. 문에 응답하세요: 문을 잘 돌봐주세요, 아이, 하인이여.
镕(qióng)镕孑(jié)立: 도움 없이 혼자 살아가는 것. 칭칭, 쓸쓸한 표정. 지에: 외로워요.
행: 편안함.
유아: 얽혀있습니다.
蓐(rù): "매트", 매트를 의미합니다.
낭비: 낭비하고 멀리 두십시오.
청화: 청명의 정치적 계몽.
지사: 군의 지사.
검사: 검사. 추천의 의미가 여기에 있습니다. 소련: 한나라 때부터 인재를 추천하는 과목으로 부모에게 효도하고 품성이 바른 사람을 추천한다. 한나라 무제(吳帝)는 현과 현에 매년 1명씩 소련을 추천하도록 명령하기 시작했는데, 이 제도는 진나라에도 그대로 유지되었으나 방법과 할당량이 달랐다. "Xiao"는 부모에게 효도한다는 뜻이고 "Lian"은 정직하고 정직하다는 뜻입니다.
지방 주지사: 주의 지방 주지사.
수채: 당시 지방자치단체에서 뛰어난 인재를 추천하기 위해 사용하는 과목. 여기서는 뛰어난 인재를 뜻하는데, 후대 고시에서 말하는 '수채'와는 다르다.
예배: 공무원을 부여합니다. 의사: 공식 명칭. 진나라에는 각 부처에 의사가 있었습니다.
슌: 곧요.
예외: 공직에 임명되는 경우. Xima : 공식 명칭. 왕자의 부하로서 궁전에서 봉사하고 도서관을 담당합니다.
류 : 굴욕. 자기 소멸의 말.
동궁: 왕자가 사는 곳. 이것은 왕자를 가리킨다.
유성(雲) : 생명의 상실.
치준: 열정적이고 엄숙하다.
부(bū) 느림: 방치하지 마십시오.
국무장관: 국무장관.
리두: 점점 무거워진다.
고순: 일단은 수용하자.
푸웨이(Fu Wei): 오래된 기념물이나 편지에서 부하 직원이 상사에게 사용하는 일반적인 경어입니다.
구라오: 이라오.
진위: 돌보고 양육하는 것.
유사 왕조: 촉한을 가리킨다.
랑(Lang)의 전 직위: 촉한(Shu Han) 왕조의 관직에서 랑(Lang)을 역임한 사람들을 말한다.
예약됨: 예약되어 있고 소중히 여겨집니다.
호의: 호의. 예배의사, 말세척 등 공식적인 직위를 가리킨다. Youwe(wò): 관대하다.
단순히: 주먹. 당신의 개인적인 관계를 설명하십시오.
폐하: 황제에게 존경을 표하는 칭호입니다.
까마귀의 개인적인 사랑: 전설에 따르면 까마귀는 답례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자녀의 효도를 비유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얼저우(Erzhou): 이저우(Yizhou)와 량저우(Liangzhou)를 의미합니다. 이저우의 행정 소재지는 현재의 쓰촨성 청두시이고, 양저우의 행정 소재지는 현재 산시성 면현의 동쪽에 있으며, 두 나라의 면적은 대략 중국 관할 구역과 맞먹는다. 촉한왕조. 무보: 주지사님. 옛날에는 나라의 원수를 무(穆)라 하고 방파라고도 하였으므로 후세에서는 무보를 태수(君師)라 불렀다.
황천호투: 아직도 천지신 얘기를 하고 있어요.
어리석은 성실 : 어리석고 진실한 마음.
Ting: Xu의 말을 듣고 동의합니다.
걸조: 『좌전·현공15년』에 따르면 진나라 고관인 위무자가 죽기 직전 아들인 위과에게 첩을 죽여달라고 부탁했다. 그리고 그를 묻어라. 웨이커는 아버지가 말한 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위과가 진나라 두회와 싸웠는데, 한 노인이 풀을 묶고 있는 것을 보고 두회가 걸려 넘어졌다. 밤에 웨이커는 풀을 짜는 노인의 꿈을 꾸었는데, 그는 죽지 않은 웨이무자의 첩의 아버지라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매듭'은 은인의 소원에 보답한다는 표현으로 사용됐다.
개와 말: 저자는 겸손함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을 비교합니다.
감상:
리미는 원래 촉한 왕후 유찬의 낭관(직위 미상)이었습니다. 263년 사마소(Sima Zhao)는 촉한(Shu Han)을 멸망시켰고, 리미(Li Mi)는 나라를 정복하는 장관이 되었습니다. 그의 공식적인 경력은 상실되어 집에서 할머니 Liu를 부양했습니다. 서기 265년, 진(晉)나라 무제(吳帝)가 이밀(秦密)을 관직에 초대하여 처음에는 의사를 모시고, 그 다음에는 서마(즉, 왕자의 시종)로 모셨다. 내 신하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국가의 총애를 구하며 시마와 같은 신하들을 배제하라는 황실 칙령을 반포했습니다. 진나라 무제(吳帝)는 왜 이미를 이렇게 재사용했을까? 첫째, 당시 소주는 여전히 강좌에 기반을 두고 있었고, 오(吳)를 멸망시키려는 저항을 줄이고 소주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진(秦)나라를 토벌한 대신들에게 온건한 정책을 펴어 관대함을 보여주었다. . 둘째, 이밀은 당시 효로 유명했다. 진무제는 한나라 때부터 효천국의 전략을 계승함과 동시에 효를 실천하였다. 군주와 대신 사이의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경건함. 이로 인해 Li Mi는 반복적으로 채용되었습니다.
리미가 '사임하고 취임하지 못한 이유'는? 이유는 대략 세 가지다. 첫째, 리미는 할머니 류를 부양하는 데 문제가 있었다. 기사에 따르면 '할머니는 목사도 없고 남은 세월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둘째, 리미는 촉한의 옛 관리였기 때문에 당연히 향수에 젖어 있었고, 게다가 한나라의 지도자 유찬을 '기환의 자격'을 갖춘 인물로 믿었다. 진이 슈한을 파괴한 것에 대해 조금은 확신이 없었습니다. 셋째, 고대인들은 말했다: 관직을 맡는 것은 살얼음 위를 걷는 것과 같다. 황제가 행복할 때 신하들은 그의 측근이 되고, 황제가 불행할 때 신하들은 그의 측근이 된다. 역사의 교훈으로 인해 리미는 걱정 없이 살 수 없다. 진 왕조가 막 세워졌을 때 리미는 진 무제에 대해 아는 바가 별로 없었습니다. 따라서 리미의 '사임 및 취임 거부'는 그가 공무원이 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 지금 시점에서 공무원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리미는 당장 관직에 오르고 싶지 않았지만 진무제(金吳帝)가 강하게 압박했다. "칙령은 엄격하고 가혹하며 관리들은 오만하다고 비난받습니다. 군과 군은 그들을 길로 내몰고 있습니다. 국무 장관들은 황제를 무시하면 불꽃을 일으키고 싶어합니다." 황제의 명령을 거역하면 참수형을 당할 것이다. 이러한 곤경을 타파하고 관이 되지 않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미는 '효'라는 말을 두고 큰 소란을 피웠고, 그의 행동을 진 무제의 가치관에 접목시켰다. 리미는 촉한나라의 노관(老官)으로 낭나라의 관직을 맡았다. 고대인들은 "하인은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고 말했다. 두 군주". 리미가 관직을 맡지 않는다면 '두 황제를 섬기지 않는다'는 혐의를 받게 될 것이며, 두 황제를 섬기지 않는다는 것은 진의 무제에게 불만을 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리미는 말했다. 그는 "그의 평판에 관심이 없었다", "그가 감히 어떻게 놀고 있는가", "나는 바라는 것이 있다"고 말했다. 나는 단지 '효심' 때문에 할머니 류를 부양하기 위해 공무원이 된 것이 아니다. 그러나 여기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버지를 섬기는 것은 효도이고 황제를 섬기는 것은 충성입니다. 리미가 할머니를 부양한 것은 효심이었지만, 황제의 칙령을 어기고 벼슬을 하지 않은 것은 불충한 일이었습니다. 고대인들은 "충성과 효는 둘 다 가질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외전(Han Wai Zhuan) 제2권에는 "초나라 조왕이 사사를 보내어 진리를 전하게 하였으니 누구든지 사람을 죽이면 그 사람이 그의 아버지가 될 것임이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의 법을 따르지 않는 것은 충성이 아니니라'고 하여 목을 베고 죽었습니다. 리미는 이 모순을 매우 교묘하게 해결했습니다. 즉 먼저 효도하고 그 다음에는 충성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폐하께 헌신할 수 있는 날은 길지만, 유씨의 은혜를 갚을 수 있는 날은 짧습니다." 내가 내 할머니 류양을 죽게 한 후에는 당신에게 충성을 다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진무제가 할 말이 없을 것입니다. 리미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효'라는 말을 꺼내들었을 뿐만 아니라, 영리한 서정적 방법을 구사해 진무제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Li Mi가 "Chen Qing Biao"를 잉태했을 때 세 가지 감정이 얽혀 있었다는 기사에서 상상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당황스러운 상황으로 인한 두려움, 둘째, "진 왕조 우 황제의 칙령이 가혹하다"는 느낌입니다. 관리들이 무례하다"는 불만, 그리고 마지막으로 류 할머니에 대한 효심. 하지만 그는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이 세 가지 감정을 다시 정리했고, 차분히 반성한 뒤 처음 두 가지 감정을 억누르고 기사에서 은연중에만 언급해 할머니 류에 대한 효심 속에 숨겼다. 후자의 감정은 크게 과장되어 깊은 감동을 주는 상황을 만들어낸다. 즉, “할머니가 없었다면 나는 오늘을 살 수 없을 것이고, 할머니가 목사가 없었다면 나는 남은 인생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 그러한 상황에서 출발하여 저자는 먼저 자신의 외로움을 간결하고 간결한 언어로 써서 "할머니는 목사도 없고 남은 세월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라는 길을 닦은 다음, 류 할머니의 병을 거듭 강조한다. 첫 번째 문단에서는 '유아병'으로, 종종 침대에 누워 있다", 두 번째 문단에서는 "류의 병이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세 번째 문단에서는 "해가 지고, 숨이 죽어가고, 생명이 쇠약해지고 있다"고 되어 있다. 위험에 처하여 아침저녁으로 걱정하지 아니하는도다." 이렇듯 리미의 효는 일반적인 어머니와 손자의 사랑과는 다르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특별한 효가 된다.
'진청표'는 '사직'을 목적으로 진나라 무제에게 지은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서 출발하여 리미는 끝까지 효심을 표현하지 않고 이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이 다른 수준과 다른 조건에서 나타날 수 있도록 조절했다. 첫 문단에서는 먼저 류 할머니와의 특별한 관계와 특별한 운명에 대해 글을 쓰며, "국과 약을 차려드리고, 계속 이런 식으로 글을 쓰신다면 절대 포기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라고 할머니에 대한 효심을 표현했습니다. 효도에 관해서는 할머니에 대한 고마움, 할머니에 대한 가엾음 등 할 말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거기에서 글쓰기를 멈추고 국가로부터 받은 은혜를 보고하지 못하는 상반된 심정과 자신이 처한 당혹스러운 상황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했다. 두 번째 문단에서는 감사의 마음과 취임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며 “명령에 따라 빨리 달려가라”고 말했다. 왜 갈 수 없나요? "류의 병이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는 것은 그의 깊은 효심을 반영하는 반면, "칙령이 엄하고 가혹하며 관리들이 부주의하다는 비난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가 "정말 당황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는 이유다. 앞서 표현한 효심은 억제된 후 또 다른 전제로 나타났다. 세 번째 문단에서 저자는 '기대'가 있어서가 아니라 '명예에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그리고 '할머니는 장관도 없고 생활도 못 할 것 같으니 공무원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의역한다. 그녀의 남은 세월." 진무제의 의혹을 해소한다는 전제 하에 할머니 유씨에 대한 효심을 표현하는 것은 더욱 현실적이고 심오하며 감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