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단계부터 사회적 교류는 크게 지인과의 사회적 교류와 낯선 사람과의 사회적 교류로 나눌 수 있어요! 지인을 위한 소셜 제품은 텐센트의 위챗, QQ 등이 대표적이며, 모모, 소울, 미이, 탄탄 등 낯선 사람을 위한 소셜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킹은 본질적으로 관계 사슬 + 정보 전달 + 상호 작용입니다!
지인과의 사교에 비해 낯선 사람과의 사교는 약한 관계 사슬에 기초한 정보 전달 행위로 선별, 매칭, 아이스브레이킹, 관계 구축 등의 추가적인 단계를 거쳐야 정상으로 진입할 수 있다. 사회적 길.
일반적으로 낯선 소셜 앱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요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1. 더 많은 사람들을 알고, 친구를 사귀고, 소셜 범위를 확장합니다.
< p> p>2. 단순히 대화할 사람을 찾고 내면의 우울함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4. 낯선 이성을 만나 단기 또는 장기 관계를 발전시키십시오. 대부분의 사람들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낯선 소셜 앱이 직면한 문제는 특정 전략을 이용해 서로 모르는 두 사람을 연결해 관계 사슬을 형성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모모와 탄탄은 호르몬 매칭 전략을 선택했고, 소울은 영혼 매칭 전략을 선택했고, 미이는 비디오 매칭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이는 다양한 사용자 요구 사항에 대한 초점을 반영하고 차이점을 반영하여 이러한 유형의 플랫폼의 제품 톤을 설정합니다.
iiMedia Research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낯선 소셜 사용자 수는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에는 중국의 낯선 소셜 사용자 수가 6억 49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연간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르면 7억~8억 명의 사용자 수가 낯선 소셜 산업의 한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낯선 소셜 시장이 점차 발견되면서 시장에 일찍 진입한 제품은 자신의 사용자를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신제품의 치열한 영향력에 저항해야 합니다.
낯선 사람과의 사교 활동은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아직 독점적인 제품을 형성하지 않았고, 아직 새로운 제품이 나올 여지도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불균형한 경쟁과 강력한 사용자 접착성을 갖춘 제품을 만드는 것이 각 소셜 앱의 최우선 목표가 되었습니다.
2011년 8월 출시된 Momo는 위치 기반 소셜 앱입니다. 출시 한 달 만에 iOS 사용자 수가 10만명을 돌파했다. 출시 1년 만에 사용자 수는 1,000만 명을 넘어섰고, 일일 활성 사용자는 220만 명, 주간 활성 사용자는 거의 500만 명에 달했습니다.
이 데이터 세트는 당시 모모가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 매우 직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여러 차례의 자본 조달을 받아 나스닥에 상륙했습니다.
2018년 2월 23일 오후, 모모는 탄탄 인수를 공식 발표했다. 모모의 A클래스 주식 530만주와 현금 6억900만달러로 탄탄 지분 100%를 인수할 예정이다. 이번 거래는 2분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총액은 약 7억6000만달러에 이른다. 중국의 낯선 사회분야에서의 인수합병.
탄탄은 2014년 출시됐다.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좌우로 스와이프하면 서로 마음에 들면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낯선 소셜 분야의 상위 2인자로서 그들의 '투인원' 접근 방식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낯선 소셜 시장이 모모와 탄탄에 의해 '통합'될 것이며, 이제부터 낯선 사회 분야.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모모와 탄탄 모두 사진, 음성 등 호르몬 매칭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플랫폼 내에서는 사용자를 유포하기가 어렵습니다. , 이는 부작용일 수 있으며, 성행위 및 기타 나쁜 행동, 법의 가장자리에서 방황합니다.
예를 들어, 2019년에 Tantan은 중국 사이버 공간 관리국이 출시한 틈새 인스턴트 메시징 도구의 특별 수정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Tantan이 Android 애플리케이션 마켓과 앱 스토어에서 제거된 것도 올해였습니다.
모모도 '음란물 스캔들'에 빠져 '탁월한 평판'이라 할 수 있는 '접속 소프트웨어'의 모자를 썼다. 이후 모모는 생방송으로 변신하기 시작했고, 이름까지 바꿨다. 현재 모모의 주요 수입원은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전체 수익의 80% 이상을 여러 번 차지했습니다.
2016년 말 출시된 모모, 탄탄과 달리 소울은 '소울의 우정'을 진입점으로 삼아 빠르게 시장에 진입했다.
사용자에게 속성을 부여하는 몇 가지 테스트에 참여하게 한 후, 해당 라벨을 기반으로 특정 알고리즘을 통해 다른 사용자와의 매칭 정도를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친구가 되기에 적합한 사람을 추천합니다. 내포에 중점을 두고 겉모습을 경시하면서 깊이 있는 소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자 합니다.
2018년 소울은 새로운 시대를 맞아 많은 젊은층을 매료시켰다. 2018년 3월부터 꾸준히 앱스토어 소셜 앱 상위 10위 안에 머물고 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가 1,000만 명을 넘어 일정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도 탄탄, 모모 외에 소울도 영향을 받았다. 2019년 6월 28일, 중국 사이버 공간 관리국은 Soul을 포함한 여러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온라인 오디오 혼란을 목표로 관련 부서와 협력하여 특별 정정 작업을 시작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같은 날 SoulApp은 주요 앱 스토어에서 제거되었습니다.
소울이 다시 진열대에 오른 것은 두 달이 지나서였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앱마켓이 상장폐지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소울은 다시 앱스토어에서 상장폐지됐다. 이에 Soul은 다음과 같이 응답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iOS용 시스템이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소울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3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소울은 콘텐츠+채팅 중심의 소셜 앱으로 크게 매칭, 콘텐츠(타인+본인), 채팅, 개인설정 4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콘텐츠 운영 전략 측면에서 소울은 정사각형 섹션을 나무 구멍과 영적 정원으로 구축했으며 세련된 운영으로 고품질 UGC 콘텐츠를 많이 생산하고 적극적인 사용자 분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동시에 콘텐츠 품질은 리소스 제공의 기반이 되며, 공식은 사용자 활동을 늘리기 위해 일일 주제도 게시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 2년 동안 Soul은 'SSR 계획'을 시작하고 사용자가 더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도록 장려하기 시작했으며 KOL을 지원하고 구축할 준비를 했습니다. 고품질 UGC 콘텐츠 커뮤니티의 나무 구멍 역할을 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상용화 측면에서는 모모, 탄탄, 소울 모두 초기 수단으로 '누가 나를 봤나' 등의 유료 기능 등 제품 포지셔닝에 맞춰 멤버십 기능과 부가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수익화의
또한, 모모와 소울은 플랫폼의 소품과 서비스를 소비하기 위해 충전하고 사용해야 하는 플랫폼의 가상화폐 기능도 오픈했습니다. 탄탄앤소울은 사업규모가 작아서 당분간 상용화 과정은 여기서 멈춰있습니다.
모모의 영역은 매우 넓으며, 라이브 방송, 단편 영상, 게임 분야에서 이에 상응하는 보상과 부가 가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오늘날 라이브 스트리밍은 모모의 주요 수익원입니다.
대박을 터뜨릴 것 같은 소울 역시 제품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성장하면서 점차 제품 포지셔닝이 흐려지고, 개발 방향이 본래의 의도에서 벗어나 동질적인 개발에 빠져드는 상황에 직면하기 시작했다. 서비스 기능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소울은 문학적인 스타일이 강한 '소울 소셜'로 자리매김해 첫인상은 젊은 층을 위한 소셜 소프트웨어라는 점과 관객 범위가 좁아졌다는 점이다. 또한 Soul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익명의 나무 구멍으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커뮤니티 전체가 많은 텍스트로 가득 차 있어 사람들에게 충분한 감각 자극을 줄 수 없으며 결과에서 자신의 실제 모습을 직접적으로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 "소울 소셜"은 작은 대중 요구입니다.
모모와 탄탄의 포지셔닝은 호르몬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외모에서 시작된다. 섹스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주요 생산력이자 말로스의 욕구 계층에서 가장 낮은 생리적 욕구이다. 따라서 모모와 탄탄이 자신을 어떻게 정의하든 '연결'이라는 강력한 요구 시나리오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물론, 몇 번의 변화를 거친 후 Momo는 이제 더 많은 타겟 사용자와 더 많은 청중을 갖춘 범 엔터테인먼트 소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누군가 모모(Momo), 탄탄(Tantan), 소울(Soul)과 같은 소셜 플랫폼을 통해 다른 낯선 소셜 제품이 여전히 기회가 있는지 물었습니다.
2019년 하반기에는 텐센트가 데이트와 데이트에 초점을 맞춘 '환위', '칭차오' 등 낯선 소셜 제품을 대거 출시한 바 있다. 음성으로 소셜 제품 "Echo"와 익명 소셜 제품 "Dengyu Dating".
같은 해 Baidu는 Baidu 지도 기술을 기반으로 익명 커뮤니티, 지도 소셜화, 온라인 친구 매칭 등의 기능을 갖춘 '핸드셋' 앱을 출시했습니다. 및 "실제 위치" 사이를 자유롭게 전환하여 주변 친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후 NetEase는 '같은 도시에 가까운 사람들'이라는 세 가지 주요 기능에 초점을 맞춘 소셜 제품 'Xinyu'도 차례로 출시했습니다. 이 기능은 주변 사용자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으며 시스템이 지능적으로 추천합니다. 사용자를 위해 예정된 사람들. 현재 하루 24시간 온라인 상태인 TA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목록"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채팅 방법을 지원하는 "인스턴트 채팅"이 있습니다.
이들 주요 인터넷 기업의 소셜 시장 배치로 볼 때, 낯선 사람을 위한 소셜 시장은 여전히 매우 크다. 어떻게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해 소셜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할 것인지가 바로 현 소셜 산업이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소울은 얼굴이나 외모에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영혼의 우정을 진입점으로 활용하는 반면, 미이는 그와 정반대로 '영상 매칭'을 돌파구로 삼아 실생활 소셜 네트워킹에 집중한다.
2020년 1월 9일, Miyi가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동영상 매칭' 실명 만남이라는 포지셔닝으로 처음으로 100만 명의 사용자를 맞이했습니다.
2021년 7월, 미이 사용자 수가 6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같은 해 8월 중국 앱스토어 무료 목록(결혼 및 데이트) 다운로드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Miyi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1,5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 데이터 세트는 모모(Momo), 탄탄(Tantan), 소울(Soul)과 같은 소셜 거대 기업과 경쟁할 수는 없지만, 이 네 가지 소셜 제품 중 가장 어린 미이(Miyi)는 여전히 소셜 목록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Soul과 가장 큰 차이점은 Miyi가 실제 소셜 경로를 취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미이는 실명인증과 본인인증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인증을 강제하지는 않지만 인증 전후에 누리는 권리와 이익이 다르다.
물론 실명인증과 본인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명 인증을 위해 Miyi는 시스템 얼굴 인식 + 수동 이중 검토 외에도 버전 3.8 이후에 '생체 감지'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플랫폼 사용자 중 90% 이상이 실제 인증을 통과했습니다(아바타에는 실제 사람 로고가 있어 실제 인증을 통과했음을 나타냄).
두 번째는 운명속도 매칭 기능, 즉 영상 매칭이다. 소셜 소프트웨어에는 한 가지 차원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매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mo와 Tantan은 LBS(예: 지리적 위치)를 기반으로 한 외모를 기반으로 한 소셜, Soul 매칭을 기반으로 한 익명 소셜 활동입니다.
미이의 영상 매칭은 사용자의 인물 사진, 취미, 연애 태그, 연애 정보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톤을 맞춘 유사 사용자들이 빠르게 매칭하여 일대일 감정적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운명 매칭 기능은 사용자가 빠르게 사회적 얼음을 깨고 이성과 소통의 다리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oul과 비슷한 점 중 하나는 Miyi도 콘텐츠+채팅 기반 소셜 앱이라는 점인데, 크게 친구 사귀기, 라이브 방송, 스퀘어, 메시징, 개인 설정 등 5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문자 비공개 메시지, 음성 통화, 영상 통화 등 해당 채팅 기능 외에도 Miyi에는 Soul과 유사한 자체 콘텐츠 다이내믹 스퀘어도 있습니다.
지인들과 일상의 모든 순간을 공유하다 보면 감정이 증폭될 가능성이 크다. 친구가 천명이면 오해가 500개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울이든 미이이든 낯선 사람들과 어울릴 때 이러한 역동적인 사각형은 우리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자신의 일상과 감정을 게시하고, 시기적절하게 양질의 트윗을 받는 것은 현대 젊은이들의 사회 모델과 시대 변화의 실제 요구에 완벽하게 들어맞습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Miyi의 월간 활성 사용자 중 30%가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즉, 콘텐츠를 생성하는 한 사람이 한 달에 평균 3.9개의 새로운 게시물을 게시합니다. 이는 인기 콘텐츠와 틈새 문화가 모두 이곳에 모여 교류될 수 있어 팬들에게 아름다운 삶의 터전을 제공한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이 네 가지 소셜 제품은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모로 소통하는 모모든 탄탄이든, 영혼으로 어울리는 소울이든, 영상으로 어울리는 미이든, 사용자의 소속감과 사랑을 진정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만이 효과적인 소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NS 업계에서는 과연 누가 이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지 아직 미지수입니다!
결국, 그것들은 모두 낯선 사람들을 위한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각 애플리케이션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트래픽과 사용자를 얻고, 각각이 축적하는 사용자 관계도 완전히 다릅니다. 모든 사람은 독립적인 앱이며 통일된 입구는 없습니다. 기껏해야 머리 효과를 통해서만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