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교육 모델은 대략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간단한 그림' 교육 방법입니다. 어떤 교사들은 간단한 그림교재를 모델로 삼아 형태, 구도, 색상 등을 정형화하기도 하고, 어린이 그림은 수동적 모방과 정형화된 공식의 조합이 된다. 아이들의 작품은 틀에서 쏟아져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고정된 모양, 규정된 색상, 모든 용도에 적용 가능하고 생기가 없으며 창의적입니다. 두 번째는 '반복훈련' 교육방법이다. 선생님은 수묵산수화, 수묵화조화 등 특정 유형의 그림을 잘 그립니다. 그가 가르친 학생들은 매우 능숙해질 때까지 이 기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했습니다. 이 선생님과 같은 스타일의 '복사기', 즉 '서비홍의 말'과 '기백석의 새우'를 묘사할 수 있는 '신동'이 생산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전문기술훈련' 교육방법이다. 이들 교사들은 전문적인 회화 지식과 기술 훈련을 아이들이 그림을 배우는 목적, 즉 아이들이 장차 전문대학 시험에 응시하고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으로 여긴다. 따라서 전문대학의 커리큘럼을 천진난만하고 활기찬 어린이들에게 조기에 편입시켜 기계적으로 정물화, 회반죽, 스케치, 성인작품의 모사 등을 하게 하고,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몇 가지 회화규칙과 고급 이론을 가르쳤다. 학생들은 지루함을 느끼고 졸고 있습니다. 그려진 물체는 탄탄한 기술을 갖춘 교실 연습일 뿐이며 "오라"가 부족합니다.
물론 우리는 아이들이 그림을 배울 때 특정한 그림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미술 수업의 주요 내용은 지식과 기술입니다. 그러나 펜과 잉크 기술을 배우는 것이 그림을 배우는 유일한 목적이자 전체 내용은 아닙니다. 교사가 지식과 기술만 가르치면 아무리 훌륭해도 기껏해야 복사기라고 볼 수 있을 뿐입니다. 그들이 진행하는 훈련 수업은 "기술 훈련 수업"이라고만 할 수 있으며 어린이 미술 교육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어린이 미술교육이라고 하니까. 교육이라는 두 단어가 가장 중요하고, 이 두 단어에 담긴 내용이 훨씬 더 풍부하고 깊습니다. 우선, 교육의 대상은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이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미술 교육자 빅터 로스펠드(Victor Rothfeld)는 책 『창조와 정신적 성장』에서 어린이의 개인적 성장 특성을 지적 성장, 정서적 성장, 사회적 성장, 지각적 성장, 생리적 성장, 심미적 성장, 창의적 성장이라는 7가지 관찰점으로 나누었습니다. "이것은 어린이 미술 교육에 종사하는 우리들에게 매우 고무적입니다. 특히 어린이 미술 교육은 어린이의 예술적 감각과 자아 감정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는 어린이 미술 교육이 미적 교육이라는 사실에 근거합니다. 그 목적은 소수의 전문 기술자와 화가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가 요구하는 미의식과 품격 있는 인재 집단을 양성하여, 어릴 때부터 가장 평범한 것에서 아름다움을 보는 법을 배우게 하고, 또한 주변의 평범한 것들을 활용하여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삶에 대한 긍정적이고 행복한 태도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을 가지고 삶을 대할 수 있게 됩니다. 몸과 마음이 전반적으로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