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학습 주동성의 동원은 줄곧 교육의 관심의 문제이다. 새로운 커리큘럼의 중국어 교육 개혁 실습에서 교사는 교수 전략을 잘 활용하고, 상황을 만들고, 교육을 신중하게 설계하고, 조화로운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특정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루소는 이렇게 말합니다. "교육의 예술은 학생들이 당신이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게 하는 것입니다." " 교육심리학 연구의 관련 성과는 학생들의 지식이 교사에 의해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특정 상황에서 학생의 주동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일종의 발견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학생은 자주적이고 자동적인 학습 주체가 되어야 하며, 학습에서 발견하고, 발견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교육학자 수홀린스키도 이렇게 말했다. "교사는 학생들이 당신이 가르치는 것을 가장 흥미 있는 학과로 여기고, 가능한 많은 소년들이 행복을 갈망하는 것처럼 당신이 가르치는 이 학과에서 창조되는 것을 상상하게 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이 배우고, 빨리 기억하고, 흡수를 소화하여 자신의 능력으로 바꿀 수 있다. " 그렇다면 교육에서 어떻게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자극하고 동원할 수 있을까?
첫째, 교육을 세심하게 설계하고, 지식 전수 방법을 업데이트하고, 학생들의 기발한 사고 요구를 충족시키고, 변경에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공자는 말했다: "아는 자는 좋은 사람보다 못하다. 좋은 자는 즐거운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아인슈타인은 또한 "관심은 최고의 선생님이다" 고 말했다. 취미와 흥미가 학습 활동에서 매우 중요하며, 종종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상황을 만들고, 교실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국어 학습에 대한 적극성을 동원해야 한다.
1, 새로운 수업을 도입하여 사람을 매료시킨다.
위서생은 교육의 도입 단계에서 "유도어를 잘 설계해도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한 수업에 좋은 출발을 할 수 있다" 며 "좋은 유도어는 자석처럼 사람들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다" 고 말했다. 좋은 도어는 또 전광화석으로, 학생들에게 계몽을 주고, 사람을 분발시킬 수 있다. " 현대 심리학은 우리에게 "신기하고 변화무쌍한 것은 대뇌피질의 자극 강도를 높일 수 있다" 고 말했다. 참신한 방법을 채택하면 학생들이 주의력을 집중하고 흥미를 높일 수 있다. " "가져오기" 작업이 완성되면 전체 수업이 성공하기 쉽다. 도입과정에서 학생들의 이미지를 인식하게 하고, 흥미진진한 교실의 시작을 창조하다. 가급적 이미지 감감 있는 자료를 찾고, 음악을 듣고, 사진을 보고, 오디오 자료를 보고, 이야기를 하는 등 아름다운 고시, 성어, 명언경구 등을 읊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습 사고를 유도하고, 학생들의 감정을 빠르게 동원하고, 학생들의 주의력을 빠르게 끌어당기고, 학생들의 흥미와 지식욕구를 교묘하게 자극하고, 교사와 학생 * 예를 들어, "땅의 맹세" 를 가르치는 수업 전에 "송화강상" 노래를 틀고, 918 사변 사진 자료를 곁들여 수업할 때, 음악 반주에 따라 학생들은 918 사변으로 수십만 명의 동북민중이 집을 떠나는 것을 개탄했다. 이런 새로운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그들의 사유의 현을 건드리며, 그들을 도울 수 없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특히 그 일본 비행기가 동북 삼생을 폭격한 사진은 일본 제국주의자에 대한 학생들의 증오와 위대한 조국에 대한 사랑을 더욱 불러일으켰다.
2, 텍스트를 읽고, 현장에 임하다.
국어의 새로운 표준이 명확하게 제시한 낭독평가기준은 "표준어로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적으로 본문을 낭독할 수 있는 것은 낭독의 총요구 사항이다" 는 것이다. 단계 목표에 따라 각 세그먼트가 중점을 둘 수 있다. 학생들의 낭독을 평가하는 것은 음성, 어조, 감정 등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할 수 있으며, 내용에 대한 이해와 문체의 파악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소리내어 읽는 방식은 다양하다. 작은 소리로 읽고, 개별적으로 읽고, 그룹으로 읽고, 용독과 배역을 나누어 읽고, 남녀를 나누어 소리내어 읽고, 일제히 읽는 등, 또한' 신입 캐릭터, 마음 주재본문' 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텍스트 속 인물을' 직접 체험',' 심도 있는 체험' 을 요구할 수 있다.
"땅의 서약" 을 가르칠 때, 나는 먼저 음악 낭독을 틀어 학생들을 상황에 들어가게 하고, 낭독이 끝날 때, 교사들은 침묵을 지켰는데, 이는 학생들이 글을 이해하고, 그 다음에 학생들의 음악 낭독을 조직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안세 허리 드럼" 을 가르칠 때 배역 낭독을 하고, 교사가 자료를 발행하고, 미리 읽고, 리허설을 하며, 공연 프로그램 (시 낭송) 처럼 독서를 조직한다. 교사는 자료를 재구성하고 배역, 남령, 여령, 남합, 여합, 중합 등을 배정한다. 이는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했고, 역할에 따라 열심히 훈련하는 동시에 이 글의 웅장한 기세, 쩌렁한 리듬, 열정적인 언어, 풍부한 화면을 체득했다.
3, 질문 어려운, 전체 참여.
학생들의 심문 능력을 키우는 것은 국어 교실 수업의 중요한 임무이자 학생들의 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교실에' 의문' 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먼저 관념을 새롭게 하고, 학생들의 질문권을 돌려주며, 학생들이 대담하게 질문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개별 능력이 약간 떨어지는 학생에 대해 교사는 학생들의 두려움을 많이 장려하고 없애고, 의문을 제기하는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느슨하고 활발한 의문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문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예를 들면 과제에서 질문으로, 키워드에서 질문으로, 어려운 문장에서 질문으로, 학생이 제기하는 비교적 간단한 문제에 대해 교사는 학생을 훈련시켜 과문을 많이 읽으면 스스로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 해결해야 할 중점 문제에 대하여 교사는 책을 쓸 수 있고, 학생들에게 이러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독서에서 답을 찾고, 토론에서 답을 구하고, 점차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였다.
4, 디자인 활동, 흥미를 자극하다.
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활동의 디자인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자극할 수 있다. 국어 교실 수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활동을 조직할 수 있다.
(1) 그룹 협동 학습
교학 중 어떤 중점, 난점, 조별 토론, 탐구, 다시 한 번 반 전체 토론, 사제 간, 학생 간 사고 충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 분위기에 녹아들었다. 7 학년 학생들의 작문 방법은 숙달이 적고, 교사는 작문 기교를 강조하며, 학생도 글쓰기에서 실수가 많다. 학생 군사훈련이 돌아온 후, 나는 기회를 포착하여 학생들이' 군사훈련의 수확' 을 쓰게 하고, 학생이 말하는 것이 있고, 강평할 때 이번 작문의 우열을 총결하고, 학생팀이 함께 토론하게 하고, 서로 작문을 판정하고, 평어 점수를 매기고, 학생이 매우 흥분하고, 열띤 토론을 하고, 심의문제, 문제, 문제, 문제
(2) 롤 플레잉
본문에 근거하여 공연을 설계하다. 학생들이 본문에서 연극을 찾아 정적인 기호언어를 역동적인 정경어로 바꾸도록 격려하다. 한 편의 본문, 인물, 이야기, 줄거리, 심지어 대화까지 있으면, 잠시 배역을 나누고, 대사를 논하고, 세부 사항을 의논하고, 문체를 바꾸고, 공연을 디자인할 수 있다. 어떤 본문은 학생들에게 배역을 나누어 낭독하게 하거나, 학생이 스스로 연극을 편성하게 하여, 학생들이 배역을 깊이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본문을 탐구하게 한다. 늑대' 를 백화문으로 개편하면, 다른 각도에서 다른 캐릭터를 상상하거나, 이야기를 하거나, 공연을 흉내낼 수 있다.
(3) 이벤트 엔터테인먼트
시 낭송, 강연대회, 성어 접룡, 드럼 전화 등의 활동을 조직하여 학생들의 사고 불꽃을 불러일으키다. "음악 거인 베토벤" 을 공부한 후, 학생들에게 코스웨어를 제작하고, 신체장애가 있는 인물을 선택하고, 성장 경력, 인생 성취를 소개하고, 깨달음을 써서 조별대회 형식으로 진행하게 했다. 각 학생이 연설한 후 본 팀과 다른 팀원들에게 평론을 하게 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마음은 계몽을 받았고, 동시에 언어 표현 능력과 작문 능력을 단련했다.
둘째, 교수 전략을 잘 활용하고 교실 분위기를 활성화시켜 학생들이 주인공을 부를 수 있게 한다.
(1) 문제를 세심하게 설계하여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동원하다.
일석이 천층의 파도를 일으키다', 중학교 어학 교사의 손에 세심하게 설계된' 천층의 파도를 불러일으키는' 블록의' 돌' 이 있다면 학생들의 지식욕구, 강한 자기표현 욕구, 적극적인 경쟁의식을 잘 자극할 수 있다. 교실 수업을 고조의 경지로 끌어들일 수 있다면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교학에서 적당한 교학 내용을 선택해야 하는데,' 사극' 을 가르칠 때 나는 이런 문제를 설계했다. 작가가 본 연극이 보기 좋습니까? 왜 작가는 "정말, 지금까지, 나는 정말 그날 밤 같은 좋은 콩을 먹지 않았고, 더 이상 그날 밤 같은 볼거리를 볼 수 없다" 고 끝맺었는가. " 학생들은 사극 단락을 묘사한 철 노인이 힘줄을 뒤집지 않고, 뱀이 호랑이를 뛰는 것을 볼 수 없고, 늙은이가 쉬지 않고 노래를 부르는 것을 찾았다. 연극을 보는 사람이' 하품' 을 하고' 입을 벌리고 중얼거리는 욕설' 을 보면, 그날 밤의 연극이 결코 예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작가가 이렇게 논평을 하고, 학생들의 흥취가 고조되고, 글을 열심히 읽고, 적극적으로 총결하는가. 그날 밤의 연극, 그날 밤의 콩은 천진난만한 어린 시절에 대한 작가의 아름다운 추억을 대표하며, 일종의 낭만주의 색채로 가득 차 있어 인생의 이상 경지에 대한 갈망과 추구를 표현했다. 이 문제의 디자인은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깊이 공부하도록 유도했을 뿐만 아니라 분석, 귀납, 표현, 창조력,' 돌' 이 많은' 새' 를 키워 학생들의 적극성을 효과적으로 동원하여 좋은 효과를 얻었다.
(2) 교실 수업의 사전 설정 대신 생성 된 교육.
사전 설정은 교사가 자신의 주관적인 의도와 기대에 따라 진행하는 교육 준비 행위로, 교학 설계의 범주에 속하며, 때로는' 주입' 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생성성 교육은 유연한 사전 설정의 전제하에, 교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이 서로 다른 교학 장면에 따라 스스로 교학활동을 구축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것은 주체성, 개방성, 상호 작용, 다원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생성성 교육의 기초는 학생들의 의문정신을 키우는 것이다. 즉, 적극적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한 다음, 모두 함께 토론하여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학교는' 무엇',' 왜' 를 묻는 곳이고, 수업은' 무엇',' 왜' 에 대해 이야기하는 곳이며, 성공적인 교수, 성공한 교사는 학생의 10 만 개의' 무엇' 과' 왜' 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문제는 교실의 영혼이다. 교육은 우리 학생들을' 막막함에서 시작하다가 마침내 더 높은 수준의 막막함' 으로 만들어야 한다.
(3) 잠재력을 발굴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공간을 남겨 두다.
교실 수업에서 사제 쌍방의 교학 중의 주동성과 창조성을 충분히 발휘하다. 교사는 학습 활동의 주최자이자 멘토이다. 스승의 존엄성' 의 선반을 내려놓고, 학생에게서, 다시 학생에게로 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교사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지배하고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 학생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주도권을 돌려주어야 한다. 학생에게 공부할 공간을 마련하려면 학생을 존중하고, 학생을 믿고, 학생의 학습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얻고, 학습의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에 따라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문제를 탐구하고, 협력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고,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손을 놓을 수 있다. 나는' 과보의 매일' 이라는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학생팀이 합작하고, 공구서를 이용하여 전문을 번역하게 했다. 교사는 일, 욕망, 강, 도 등의 단어별 해석에 주의를 기울이고, 학생의 자율 학습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며, 학생의 주관적 능동성을 발휘한다. 학생들은 조별 협동 학습을 통해 곧 성과를 보여 주었다. 학생은 글의 뜻을 파악했고, 빠르게 본문을 정확하게 외웠다.
셋째, 교사 자신의 업무 수준을 높이고, 먼저 읽고 가르치고,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불태우고,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동원하다.
"철을 때리려면 그 자체로 강경해야 한다", 중학교 국어교사로서, 우선' 학자' 가 되어야 하고, 그 다음에 교사가 되어야 한다. 지식이 해박하고 업무 수준이 높은 교사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고, 학생들은 이런 교사를 존경하며, 동시에 그들의 교육을 받고, 국어수업을 기대하고,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고, 학습의 적극성을 불러일으킨다.
국어 교사는 본문을 가르칠 때 먼저 읽고 가르쳐야 한다.
진정한 독서는 우선 "독서의 신선함을 유지해야 한다. 어떤 선입견 없이, 어떤 분석도 하지 않고 읽으며, 독서의 첫 번째 느낌과 감정을 포착하고 깨달음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작품 속 인물 * * * 의 운명과 함께 기뻐하며 그들의 마음의 미세한 떨림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특히 작품의 언어를 세밀하게 다듬어 언어의 맛을 내야 한다. " 교사는 본문을 주의 깊게 연구하고, 한 독자로서 학생과 동등한 대화를 해야 하며, 본문에 대한 이해는 교삼만 따를 수 없다. "선생님이 독서에 능하고 소득이 깊어야 책을 잘 읽을 수 있다."
넷째, 유쾌하게 가르치고, 민주주의, 평등, 우호적인 사제관계를 맺고, 조화로운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유쾌한 교육은 교학이 사제연합 공연이라고 강조하며, 사제가 직면한 것은 * * * 같은 교학 목표와 임무이다. 쌍방이 손잡고 협력하고,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고, 긴밀하게 협조해야 쌍방의 적극성이 충분히 동원될 수 있다. 좋은 교사-학생 관계를 수립하고 감정적 성향이 있어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교육을 받고 적극적으로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 교학 과정에서 격려와 칭찬을 많이 받는 학생이 많을수록 사상이 활발해지고 국어 공부에 대한 적극성이 높을수록 진보도 빨라진다는 것을 종종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현재 대부분의 학생들은 국어 공부에 능동성이 결여되어 있다. 자신의 국어 성적이 일관되게 좋지 않고 국어를 잘 배울 자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로서 학생을 높이 평가하고 학생의 장점을 높이 평가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교실 수업에서 일부 세부 사항에서 학생의 플래시 포인트를 발굴해야 하며, 교훈보다 더 많은 것을 높이 평가하고, 비판보다 많이 격려해야 한다. "감사, 동기 부여, 동기 부여, 꾸준한 노력, 꾸준한 노력, 능력 생성"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들의 국어 공부에 대한 적극성과 주동성을 크게 동원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동원하는 것은 일종의 뛰어난 교학예술이다. 좋은 교학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교실 수업에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되고, 끊임없이 탐구하고, 끊임없이 총결하고,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며, 교실 수업의 효율을 실질적으로 높여야 한다. "가르치는 법은 정해져 있지 않다" 지만, 꽃에 정성을 기울이기만 하면 꽃이 정원으로 가득 차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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