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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수업의 실효성" 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는데, 교사들은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확실히 이것도 새로운 화제는 아니다. 일찍이 1 차 교과 개혁의 4 년째, 국어 독서 교육에' 득의양양하고 망언' 하는 경향성 문제가 생겼을 때, 최산 선생님은 구이저우에서 열린 전국 국어교육개혁 세미나와 귀양에서 열린 전국 5 차 독서교학 세미나에서 제 6 회 전국 청년교사 독서교학 참관 활동 연구의 주제를 구체적으로 명확히 했다. 독서교학은 도구와 인문의 통일을 구현하고 교학의 실효성을 높인다. 하지만 지금까지 1 라운드 교과 개편 요약 단계에 이르렀고, 제 7 회 전국 청년교사 독서교학 대회에 이르렀습니다. 여전히 전국 각지의 교사 우수 대표의 독서 교실 수업이 전문가들에 의해 비효율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렇다면 초등학교 국어 교육이 조정기에 있는 오늘, 독서교육은 정확하고 건강하고 효율적인 길을 걸어야 한다. 우리는' 교실 수업의 실효성 향상' 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필자는' 교학목표, 교학 출발점, 간소화고리, 교후반성' 의 네 가지 방면에서 교실 수업의 실효를 탐구하고 지불하는 실천을 탐구하려고 시도했다. < /p>
1, 교재를 철저히 파악하여' 무엇을 가르치는가' 를 분명히 하는 것은 교실 실효를 높이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문제, 즉' 무엇을 가르치는가' 를 해결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p>(1) 연단 목표 요구로부터' 무엇을 가르치는가' 를 결정해야 한다 그것은 주로 국어 능력 배양의 관점에서 제기된 것이다. 예를 들어, 저년단 독서수업에 대한 교과 과정의 요구 사항 중 가장 큰 비중은 문맹, 쓰기, 소리내어 읽기, 단어 축적이다. 어구 및 본문 내용은 문맥과 생활의 실제를 결합하여 이해하고 대충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수업을 듣는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저년단 교사들이 연단 목표에 대한 모호함 때문에 목표 포지셔닝의 오해로 들어갔다는 것을 발견했다. 10 분 동안 복습 형식으로 문해력을 집중적으로 처리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전혀 문해학어 임무가 없는 내용 분석을 완전히 진행한다. 마치 전체 수업의 하이라이트가 이 반 절의 독서 분석에서 충분히 드러날 것 같다. 우리 선생님의 이런 방법은 오차와 오프사이드 모두 연단 목표의 견지와 시행을 소홀히 하고, 저단 독서 수업의 고단화 성향을 소홀히 하고, 저단 독서 수업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한다.
저학년은' 많이 인정하고 적게 써라' 를 분명히 하고, 인식해야 할 글자만 요구하고, 본문에서 인식할 것을 요구하고, 장소를 옮기고, 전체적인 인식을 강조하고, 글리프 구조를 분석할 필요가 없고, 각 부품의 정확한 기억을 요구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우리 선생님은 학생들이' 더하기, 빼기, 바꾸기' 를 사용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바로 빗나가는 것이다. < /p>또 제 7 회 전국 청년 교사 독서 교육 대회, 3 학년' 아름다운 소흥안령' 의 선생님을 가르치고, 글을 읽고 글을' 독서중 깨달음' 교학 고리에 올려놓고 봄, 여름, 가을, 겨울 4 단을 전시한다 그러나 이것은 중년의 학습 요구 사항이 아니어야 한다. 우리는 이를' 미위치' 라고 부른다. < /p>
그래서 어느 해 동안의 선생님이든, 우리는 언제나' 자신의 밭을 잘 심고, 자신의 정원을 잘 부어야 한다' 며, 교육 목표 단계가 불분명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목표상 오프사이드와 미위치 상황은 모두 초등학교 단계 국어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 /p>
(2) 주제 단위 목표에서' 무엇을 가르치는가' 를 결정한다
시간은 또한 우리가 잘 준비하고 단원의 각 수업 교육 목표를 파악하는 중요한 근거이다. 예를 들어 5 학년 하권' 인물 묘사 그룹' 과 같이, 가이드는 우리에게: 본 조의 본문을 배우고, 작가의 필에서 생동감 있는 인물 이미지를 느끼고, 작가가 인물을 묘사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습작에서 운용한다. 유도어의 지도가 있으면, 우리는' 소낭자' 와 우리의 가르침은 학생들이 인물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에 공을 들여야 하고, 학생들을 유도하여 인물을 묘사하는 방법을 체득하는 데 공을 들여야 하며, 확장이나 읽기와 쓰기의 결합으로서, 우리가 어떻게 학생을 안내하여 인물을 묘사하는 방법을 응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실현해야 할 목표이다. 양선생님이 교편을 잡은' 임종 전의 엄감생' 을 예로 들자면, 양선생님은 키워드' 손가락 두 개, 친척 두 개, 은 두 개, 등초 두 줄기, 구두쇠의 이미지를 체득하기 위해' 손가락 두 개, 친척 두 개, 은 두 개, 등초 두 개, 흔들기' 를 반복적으로 강조하며 캐릭터를 묘사하는 한 가지 방법이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스케치 같은 세부 묘사로 엄감생의 특징을 통쾌하게 표현하다. 그럼 이 수업의 목표, 양선생님은 기본적으로 제자리에 있습니다. < /p>
(3) 본문 특성으로부터' 무엇을 가르치는가' 를 결정합니다 본 수업의 세 가지 국어능력점을 확정하다. 하나는 속독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것은 고학년의 연단 목표이자 단원 목표이기도 하고, 동시에 이것은 하나의 긴 본문이기 때문에 속독능력을 배양하기에 적합하다. 둘째, 제품 디테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것은 고학년단 목표인 표현 방법을 배우는 동시에 주제 단위 훈련 프로그램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읽기와 쓰기의 결합이다. 목표가 정확하면 교학 설계도 중점적으로 두드러진다. 유아웅 선생님이' 마지막 전상' 을 디자인할 때, 첫 번째 부분은 학생들에게 본문을 빠르게 읽고 주요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부분은 디자인 중점이다. 학생들이' 모무, 눈물 반짝임, 응시, 뽀뽀, 뽀뽀' 를 잡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동시에 품독 과정에서도 학생들에게 디테일 묘사의 표현 방법을 침투시켰다. 마지막으로, 유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응시' 라는 단어를 잡게 하고, 학생들에게 내면의 생각을 체득하고, 글쓰기 훈련을 하도록 지도했다. 이것은 디테일 상상을 사로잡는 한 번의 쓰기 훈련이다. 만약 2 교시 디자인으로 확장되면, 디테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고, 학습 본문과 함께 새로운 상황을 설계하도록 한다 그렇다면 이 글쓰기 과정은 읽기와 쓰기의 결합 과정이자' 말',' 의미' 의 결합 과정이므로 전체 수업의 목표가 진정으로 실현될 수 있고, 교실 수업의 실효가 보장되어야 한다. < /p>
2, 학습 상황을 이해하고' 교학 출발점' 을 찾는 것은 교실 실효를 높이는 것이다 최첩선생님은 참가선생님의 수업을 이렇게 평가했다. 독서교학은 출발점을 찾을 수 없고, 요점을 잡을 수 없었다. 아이들은 독서를 통해 이미 이해하고 이해한, 이미 있을 수 있는 문제, 우리는 여전히 아이에게 이런 상황을 끊임없이 묻고 있다. 많은 수업은 실제 조사를 통해 아이가 수업을 시작할 때의 이해, 아이가 이 본문을 마친 후의 이해가 거의 같다. 이런 수업은 바로 일반적으로 말하면,' 점프하면 복숭아를 딸 수 있다' 는 곳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학생이 본문을 처음 읽은 후, 감정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미 알고 있고, 이미 깨달은 것은 더 이상 다시 물어볼 필요가 없다
그러나 전체 독서 교육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이치, 선생님은 알고 있고, 예습을 하고, 선생님은 각 본문을 가르치기 전에 다 배치하지만, 예습은 형식으로만 흐를 수 있다 그러면 예습이 독서 교육에 미치는 역할도 보잘것없다. < /p>
효과적인 예습을 통해 필자는 반드시 네 단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글을 읽고, 독학자생자 신조어를 읽고, 대의를 이해하고, 읽기에서 생각을 정리하고, 읽기에서 요점을 파악하고, 주요 내용을 요약하는 것을 배운다. 둘째, 읽는 것과 같은 주석이다 예습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의식적으로 몇 가지 가치 있는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넷째, 검사, 수업 전에 학생의 예습 상황에 필요한 검사를 하고, 검사를 통해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어떤 것이 학생이 스스로 읽고 사고하면 이해할 수 있는지, 어떤 것이 협동 탐구해야 하는지, 어떤 것이 교사의 중점 지도, 집중 훈련이 필요한 것인지 명확히 할 수 있다. 그럼 교육의 출발점은 어디입니까? 또한 마음속으로 헤아릴 수 있다. < /p>
(2) 의심으로 지도하고 실효적으로 읽는다. 교육의 출발점은 학생들의 의문, 보편적인 관심사로 시작해야 한다. 고대인운: "공부가 의심스럽다." 의문은 학습의 시작이다. 진지문 선생님이 가르치는' 달빛계몽' 이다 학생들은 본문을 빠르게 훑어보고 이해와 관련된 다섯 가지 질문을 제기했다. 이때 진 선생님은 학생들이 제기한 문제를 요약하여 정리하기 시작하면서 보편적이고 중요한 질문을 하나 정리했다. "어머니는 어떻게 나를 계몽시키셨습니까?" " < /p>
진 선생님은 학생들의 텍스트 해석 문제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학습 혼란을 이해하며, 이러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 /p>
3, 문제 통합, "가르치는 방법 이것은 독서 교육이 어문본체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호소하는 오늘, 전문가들이 자주 이야기하는 관점이다. 만약' 무엇을 가르치는가' 가 목표 문제, 방향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가르치는가' 는 디자인 기교를 해결하는 문제이다. 교실 수업의 실효를 높이기 위해, 필자는 전자가 내용이고, 중요하고, 후자는 형식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항상 이런 현상을 볼 수 있다: 선생님의 세밀한 질문, 학생들은 자주 대답하고,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않고, 노동은 적게 한다. 최렝 선생님은 "독서교육은 단락별로 죽음을 분석하고, 통합처리활동을 한다" 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바로 통합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디자인의 통합이라고 생각한다 사고가치가 있는 질문. 선생님이 한 가지 질문을 할 때마다 학생들은 전문을 읽어서 생각해야 하고, 문장 전체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쉽고 얕은 질문에서 학생들의 사고, 이해, 깨달음을 깊이 있게 할 수 있다. 이런 가르침은 실효를 나타낼 수 있다. < /p>
(1); (2) "장화" 에서 "장" 과 "상" 은 각각 누구를 가리킵니까? (3) "조화" 이기 때문에, 그들이 불화가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왜 불화하지 않는가? 이렇게 하면 한 가지 질문으로 전체 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p>
(2) 학생들이 이해하는 관건에 질문을 던진다. 예를 들어' 지진의 아버지와 아들' 을 가르치면 우리는' 하나의 주선',' 두 개의 판' 을 걸어 설계를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하나의 주선이 바로 아버지다
시험과 이해는 아들의 폐허 아래에서 38 시간을 꼬박 기다리는 사고와 이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렇다면' 아버지와 아들의 대단함' 을 깨달으면 물이 잘 통한다. 이런 디자인은 선형 빗질에서 입체파악으로 옮겨가는 효율적인 통합이다. < /p>
(3) 학생들의 텍스트 체험을 포착한다 이어' 충격' 을 중심으로 텍스트 언어를 전달하고, 마지막으로' 충격' 을 넓히고, 읽기 표현을 결합한다. 전체 수업에서 선생님은' 충격' 을 주요 라인으로 삼아 교학을 전개하고, 교학의 주선을 뚜렷하게 하고, 번거로운 분석과 텍스트 내용 해체를 피한다. < /p>
4; 얼마나 많은 교사들이 이 성공과 아쉬움을 적어서 분석할 수 있습니까? 아마 적지 않을 것이다! 이것도 교실 수업의 실효가 높아지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 /p>
완전한 교육 과정은 수업 전 준비 (즉, 수업 준비), 수업 중 실시, 수업 후 요약 (즉 반성) 의 세 가지 대부분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중 영향 요인은 다방면이다. 아마도 디자인이 학생의 실제에서 벗어났거나, 학생교실 생성과 사전 설정이 충돌했을 수도 있고, 교자 자체가 디자인의 실시 수준에 편차가 있는 등 .. < /p>
(1) 성공을 반성한다. 예를 들어 한 교사가' 노인과 갈매기' 를 가르친 후 그녀는 반성하고 있다 기쁘게도 수업 준비시 일정한 교학이념에 따라 채택된 교학 전략이 교실 수업에서 실현되었다. 유감스럽게도 충분한 학생 학습시간도 없고, 학생 학습공간도 개방하지 않고, 학생 사유전시에 대한 관심도 소홀히 하고, 표현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운용을 유도하는 것을 소홀히 했다. 저는 성공과 부족함, 반성을 통해 남겨진 계시가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 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모두 교실 수업 실효의 지속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p>
우리는 고년단 독서교육이 더 이상 글자 세그먼트의 단순한 교육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중요한 것은 중점 어구를 잡고 문장 주제를 이해하고, 인물사상 감정을 체득하고, 작가의 레이아웃 모편과 언어 문자를 통해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글쓰기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다. < /p>
< P > 둘째, 교육전략의 관점에서 경험요약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노인이 갈매기를 사랑하는 것' 을 연구하는 것과 같다. 학생들이 이러한 동작어 앞에' 왜' 를 붙이도록 유도하고, 언어부터 텍스트를 이해하고, 그림을 상상하고, 비교적 낭독하며, 학생들의 캐릭터 감정에 대한 이해를 승화시킨다. 이 모든 것은 교학 성공의 구현이며, 앞으로 고년단 독서교육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다. < /p>
(2) 반성실패
예들은 각기 다르고, 심지어 더 많은 성공이 큰 비율을 차지할 수 있다. 이 선생님이 가르치는' 노인과 갈매기' 와 같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선생님은 결국' 학생 자율 학습' 의 교과 과정 이념에서 자신의 수업에 대해 공정한 비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을 위해 많이 말하고, 너무 꽉 잡고, 너무 강하고, 패권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개성사고를 억누르고 혁신적 사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반성한다. 교과 과정 기준에 대한 고학년 독서 교육의 훈련 목표에서 시작하여 교학 중 글쓰기 방법의 침투로 인한 목표가 미흡하다는 것을 반성할 수 있다면, 기록된 아쉬움은 또한 지도 후 수업 준비와 강의가 할 수 없는 중요한 경험이 되어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강력한 보증이다. < /p>
제인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가르치지 않는다. 교육의 시작점을 정확히 찾고, 많이 읽고, 많이 연습하고, 적게 말하고, 적게 물어본다. 교육 과정은 간소화된 링크, 모듈 구조, 통합 문제, 말과 뜻을 겸비한다. 잘 가르치면 반성하고, 독서교학의 실효를 높이는 것은 더 이상 빈말이 아니라고 믿는다.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