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섬 게임이란 모든 참가자의 이득과 손실의 합이 0이 되는 게임을 가리키는 게임 이론 용어입니다.
즉, 한 참가자가 혜택을 얻으면 다른 참가자의 혜택 합계도 같은 금액만큼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이 카드 게임을 하고 있는데, 각자가 일정 개수의 칩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한 쪽이 라운드에서 이기면 다른 쪽이 잃은 칩을 얻습니다.
따라서 두 사람 사이의 칩 총액은 변하지 않습니다. 즉, 이득과 손실의 합은 0입니다. 이것은 제로섬 게임입니다.
제로섬 게임은 일반적으로 한 사람의 성공이 다른 사람의 실패를 의미하기 때문에 참가자 사이에 어느 정도 적대감이 존재하는 경쟁 게임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게임에는 각 플레이어의 행동이 다른 모든 사람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략과 계산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제로섬 게임의 역할
1. 경쟁력 향상: 제로섬 게임에서는 참가자의 이익이 완전히 반대이므로 참가자가 더 많은 혜택을 얻어야 합니다. 경쟁에서 자신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합니다.
2. 혁신 장려: 제로섬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참가자는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새로운 경쟁 전략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모색해야 합니다.
3. 공정성 높이기: 제로섬 게임에서는 모든 당사자의 이익이 완전히 반대되므로 게임 결과는 공정하며 어느 한 쪽이 무한한 이익을 얻는 상황은 없습니다.
4. 협력 증진: 제로섬 게임에서는 참가자들이 제한된 자원을 놓고 경쟁해야 하므로 서로 공격하게 됩니다. 그러나 때로는 협력이 승리 전략이기도 하므로 참여자들도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사회 발전 촉진: 제로섬 게임은 자원 배분, 시장 경쟁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게임을 통해 자원을 보다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사회 경제적 발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