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고등학교 작문 지도: 소견으로 큰 뜻을 세우다

고등학교 작문 지도: 소견으로 큰 뜻을 세우다

< /p>

는 큰 문제작은 것과 작은 문제를 크게 나눌 수 있지만 모두 작은 것으로 크게 볼 수 있다. 작은 곳에 글을 쓰고, 큰 곳에 착안하고, 서술하는 것은 작은 일이고, 묘사는 세부적인 것이고, 해부하는 것은 작은 현상이지만, 표현된 것은 중대한 주제이며, 밝혀진 것은 심오한 이치이다. 이런 기법을 소견대법이라고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료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 관찰에 능하고, 사고하고, 발굴에 능하고, 귀로 목격하고, 사소한 일을 듣고, 기우는 것은 글쓰기의 소재로 삼을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료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큰 제재보다 통제하기 쉬우며, 균형을 잃지 않고, 힘도 따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방법을 운용하면 감화력이 강하고, 제재와 주제 사이의 역차가 매우 커서, 사람을 감동시키는 예술력을 충분히 생산할 수 있다. 소견대법으로 전형적 재료의 전형적 의미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고, 일정한 사상 높이에서 재료를 살펴야 하지만, 재료의 실제 상황을 벗어나지 말고' 대' 와' 대' 로 주제를 마음대로 끌어올려서는 안 된다.

1. 대제 소작. < /p>

< P > 대제는 내용이 넓은 화제를 자신이 써야 할 작은 사건, 작은 문장, 큰 제목, 넓은 제목, 허위를 위한 작은 돌파구를 찾아 작은 것부터 시작해 결국' 작은 문제 대작' 과 마찬가지로 작은 제재로 큰 주제를 반영하고 작은 제재에서 깊은 것을 발굴하는 것이다 큰 문제는 소작하고, 제재적인 것도 있고, 입의와 연상적인 것도 있다. 제재상의 화는 작으며, 글쓰기 제재가 복잡하고 복잡한 구조조성에서 일반인이 간과하고 평범해 보이는 사소한 것을 각선해 이러한' 작은' 에 대한 확대로 전체 사물의 수많은 기상의' 큰' 을 전시하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여기서, 이' 작은' 들은 원래의 전체 사물의 신수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입의상의 화는 매우 작으며, 하나의 큰 주제에서 다른 사람이 가볍게 여기는' 작은' 뜻을 찾아내 진입점으로 삼아 큰 주제를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Lenovo 의 화는 크게 작으며 Lenovo 에서 Lenovo 와의 신봉의 한쪽 끝을 취하여 Lenovo 의 공간을 넓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곳의' 작은' 은 대부분 디테일을 가리킨다. 어떤 종류의 화학화가 크든 작든' 작은' 각도로' 큰' 을 쓴다. 주제작은 요령은 < /p>

(1) 폭이 좁은 작품입니다. 일반적인 제한 방법은 제목 앞에 수식어를 붙이는 것이고, 뒤에 중심어를 추가할 수도 있고, 앞뒤를 모두 추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 는 어려운 아버지, 아버지 세대의 휘황찬란함, 아버지 세대의 아쉬움, 아버지-끈질긴 세대, 아버지를 대하는 것은 전통을 대하는 것이다 ... 이런 제한으로 문장 범위가 좁혀졌다. < /p>

(2) 미세 지식 참조. 작문은 모든 것을 다 추구하지는 않지만, 800 자의 편폭을 힘써 이 문제 범위 내의 어느 점, 어느 쪽, 어떤 감동적인 단편을 좀 더 깊이 쓰고, 충실하게, 생동감 있게 쓰려고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까래가 큰데, 편편이 모두 방문화장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오히려 일상생활의 사소한 일들로 사람들이 생활의 상태를 엿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3) 사소한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소견대란 허풍을 떠는 것이 아니라, 무한한 강강, 놀랄만한 필치가 아니라, 생활 속의 평범한 작은 일에서 입의를 만들어 가장 본질적인 점을 발굴하고, 부류의 방통을 터치하고, 확장을 유도하고, 입설을 받고, 한 눈으로 신의 효과를 전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가장 날카롭고 대표적이며 사물의 본질을 가장 잘 반영하는 점을 골라라.' 보는 것, 보내지 않은 것' 은 상쾌한 문장 글을 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예문 < /p>

인생 맛 < /p>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섬세하기 때문에 꽃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은 나무라고 하는데, 왜냐하면 우뚝 솟아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강인하기 때문에 등나무라고 말한다. 답은 당연히 다채롭다. 기준에 따라 각도에 따라 답이 다르다. 다른 인생을 맛보자. < /p>

꽃 한 다발, 애교롭게 뚝뚝 떨어지려고 한다. 슬픈 사람은 "느낄 때 꽃이 눈물을 흘린다" 고 말한다. 행복한 사람은 "꽃이 나에게 웃는다" 고 말한다. 우울한 사람은 "임화는 춘홍에게 감사했다" 고 말했다. 반가운 사람은 "인면복숭아꽃이 서로 어울려 붉다" 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꽃이 정이 있다고 말한다. "붉게 떨어지는 것은 무정한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꽃이 무자비하다고 말한다: "방탕한 복숭아꽃이 물줄기를 따라 헤엄친다." 꽃은 변하지 않고, 변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이다. "연세가 비슷하고, 연세가 다르다." 꽃 한 다발을 보면 한 사람을 볼 수 있다. 그의 성질, 품위, 성격을 보고, 그의 심정과 기질을 보다.

< /p>

< P > 대천세계, 사람들은 항상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런 질문들에 답하면서 자신의 마음도 대답했다. 사과가 왜 땅에 떨어졌습니까? 누군가가 사과를 들고 흐뭇하게 아먹고 대답했다. 내가 먹을 때까지 기다렸는데 뉴턴은 만유인력에 대답했다. 해가 왜 동쪽으로 뜨고 서쪽으로 지는 걸까? 어떤 사람들은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고 대답하고, 코페르니쿠스는 태양의 중심에 대답했다. 맹인은 무엇을 볼 수 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의심스럽게 고개를 저었고, 헬렌 켈러는 세상에 전해진' 3 일 동안 빛을 준다면' 이라고 대답했다. 우리는 답안의 완벽을 요구할 의도는 없지만, 바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품위와 탐구로 우리 인류의 삶을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게 하는 것이다. < /p>

하지만 인생의 설문에 직면하여 우리의 대답은 훨씬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익의 부추김과 양심의 채찍질에 발버둥치며 자신의 마음에 대한 심판에 시달리고 있다. 파도가 용솟음치는 바다에 직면하여, 어떤 사람은 물보라와 함께 가라앉는다. 그들은 반드시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노인 샌디아고는 마음 속의 불멸의 신념을 위해 거대한 고래와 싸우는데, 하늘과 땅 사이의 거인 정신은 늘 남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차에 탄 악당들이 총을 들고 강도질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살금살금 피하지만, 더 큰 소리로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있다. 티베트 고원의 빈약한 공기에 직면하여, 어떤 사람들은 마음 편히 도시의 시원한 에어컨을 즐겼지만, 공번삼은 오히려 아리의 깊은 곳에 생명을 심기로 선택했다. 이러한 대답들에서, 실제 행동으로 하는 소리 없는 대답들 속에서, 우리는 서로 다른 삶을 깊이 음미했다. 우리는 진선미가 무엇인지, 가짜 추악이 무엇인지 깊이 음미했다. 서로 다른 답안이 서로 다른 인생을 해석하여 우리의 깊은 사고를 더욱 계발하고 있다. 선택해야 할 것은 마음속의 불멸의 등불을 지키며 빛의 건너편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는 서로 다른 삶의 길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우리가 많은 문제에 대해 인견하고 현명하게 대답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그러나 우리는 이런 삶이 우리 자신의 취향, 도덕적 취향, 조국 인민의 취향, 역사가 오래도록 품위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p>

이 글의 성공은' 대제 소작' 에 있다. 문장 제목은 크고' 인생' 의 시각은 넓지만 작가는 많은 구체적인 사물과 현상으로 각기 다른 삶의 풍부한 내용을 표현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다른 대답을 시작하고, 주제론을 지적하고, 내용이 구체적이며, 이어서 다른 심정으로 인해 같은 꽃다발에 대해 서로 다른 감정을 갖게 되고, 내용은 진실하고 구체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이렇게 쓰는 것은 내용이 충실할 뿐만 아니라 설득력이 있다.

2. 작은 문제를 크게 풀다. 작은 문제를 크게 하는 것은 작은 제재로 큰 주제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어떤 화제 작문은 각도가 좁고, 관련 범위가 작으며, 작문이 풍부하고 사상이 깊으려면 연상을 이용하여 작은 원을 벗어나 시야를 넓히고, 사상의 깊이를 발굴해야 한다. 생활 속의 일부 재료는 매우 평범해 보이지만,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현상을 통해 본질을 발견하는 데 능숙하다면, 작은 주제를 광활한 사회와 역사적 배경에 배치하고 깊이 개척할 때,' 물 한 방울은 태양의 광채를 반영한다',' 한 방울의 기미를 엿볼 수 있다',' 표범을 엿볼 수 있다',' 한 잎이 떨어지면 가을을 알 수 있다' 는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작은 문제를 크게 풀면 요령은 다음과 같다. < /p>

(1) 독특한 안목이 있다. 이런 작은 문제는 대회 제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제 8 회' 신세기' 컵 전국 중학생 작문 대회' 한 인부 물 한 명을 봐라'' 여주 연구' 와 같다. 예를 들면' 7 일' 기사',' 군모술취를 권하다' 도 마찬가지다. 단 하나 "7 월 1 일" 의 활동과 사건은 한 평면에 쉽게 멈추기 쉬우며, 너무 얇다고 의심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알코올 남용이 인체에 미치는 피해는 개인의 서클에 얽매여 사회성이 부족한 것 같다. 작은 문제의 취재는 주제에 따라 글을 써서 분량과 두께를 쓰기가 어렵다. 따라서, 자세히 관찰 하는 법을 배울 것을 요청, 경찰은 이미 사람을 알 수 있습니다, ​​검찰 은 고대, 법원 아래 그늘 을 알 수 있지만 태양과 달 여행, 음과 양 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병 속의 얼음을 보고, 천하의 추위, 생선의 숨은 것을 안다. < /p>

(2)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볼 수 있다. 사소한 일을 마음대로 주워오면 큰 이치를 드러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여기에는 깊이 파고들고 정성껏 가공해야 할 문제가 하나 더 있다. 즉, 본질적으로' 작은 일' 과 전체 시대, 사회, 생활의 내적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구상에서 작은 곳을 심사하고 큰 곳을 바라보아야 한다. 글 아래는 곳곳에' 작은' 이지만, 눈에는 늘' 큰' 이다.

예를 들어,' 세뱃돈' 이라는 글짓기 제목은 큰 사촌 아저씨가 세뱃돈을 줄 때의 태도, 그에 대한 공손한 태도, 자신의 느낌, 그리고 자신의 느낌을 연상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가난한 외할머니는 세뱃돈을 줄 때 진실하고 난처한 표정을 짓고, 사람들은 그녀에 대한 경멸적인 태도, 자신의 감정을 느꼈다. 최종 결론은 진실이 돈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연상이 전편을 구축하면' 세뱃돈' 을 둘러싸고 작은 일을 쓰면서 큰' 본질' 을 볼 수 있다. < /p>

(3) 좋은 확장 개척. 열린 사고와 풍부한 연상이 있어야 한다. 이슬 한 방울은 여명 상큼함을 상상할 수 있다. 차가운 별은 밤하늘의 고요함을 상상할 수 있다. 물보라 한 송이가 바다의 광대함을 상상할 수 있다. 사람이 본 적이 없는 것을 볼 수 있고, 사람이 생각지도 못한 것을 생각하고, 모래 속에서 세상을 볼 수 있고, 한 마디로 진심을 볼 수 있다. 가능한 한' 재원' 을 개발하고, 관련 내용을 꿰어 문장 용량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상의 사소한 일,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에서 중대하고 엄숙한 주제로 들어가면,' 엄마가 신발 한 짝만 빨았다' 는 문제는 작지만' 학부모의 자질교육에 대한 이해' 라는 큰 문제로 들어갈 수 있다. 또 구체적인 사물의 어떤 특징을 어떤 철리, 스타일, 정신적 품질과 연결시켜 이에 대한 연상을 할 수 있다면, 문제 중의 구체적인 인사 경물을 빌려 인류의 보편적인 감정과 추상적인 이치를 표현할 수 있다. 동시에, 또한 광대 한 사회적 배경과 시대의 높이에 주제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장 점프 시대의 맥 박, 시대의 메시지를 전달, 시대의 정신을 보여줍니다. 물론, 작은 문제를 크게 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야 하며, 임의로 높이거나 확장해서는 안 된다. < /p>

예문은 < /p>

손을 들고 발돋움하는 사이 < /p>

생명의 바퀴가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고, 인간도 어리고 무지한 무리에서 고도의 문명과 지혜를 가진 생물로 성장했다. 지식과 책임은 우리로 하여금 점차 자아 중심의 편협함에서 벗어나게 하고, 우리는 점점 더 자연을 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그리고 저는 자연을 잘 대하려면 손을 들고 발을 던지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p>

이 세상에는 많은 환경주의자들이 있다. 그들은 일본인의 고래에 대한 잔혹한 살육에 항의하기 위해 대대적인 시위를 벌일 수 있으며, 상인들의 삼림 벌채에 반대하는 기발하고 견고한 나무집을 지을 수도 있다. 때때로 우리는 그런 용기와 쾌거가 우리에게서 너무 멀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잘못이 없다. 그러나 사랑과 친절이 항상 세상을 놀라게 하는 희생으로 표현되는 것은 아니다. 손을 들고 발을 내딛는 사이에 우리는 자연에 대한 선함을 나타낼 수 있다. < /p>

< P > 몸을 구부려 늘어진 나뭇가지를 돌며, 불거진 꽃을 살며시 일으켜, 부주의로 너의 책에 떨어진 어린 거미를 애련하게 보내며, 집 없는 굶주린 유기견을 은근히 대접하는데. 생물 간의 동등한 사랑과 존중이 손을 들고 발을 던지는 사이에 나타났다. 이것들은 모두 보잘것없는 작은 일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자연의 휘영은 모든 약소한 생명에 반영되기 때문에, 모든 작은 동작은 자연에 대한 소중함과 보호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대규모 조직이 모두 방대한 환경 보호 운동이 필요하지만, 졸졸 바다로 떨어지는 작고 세심함이 더 필요하다. < /p>

애니메이션' 서유기' 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이 있다. 당승이 명상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개미 한 마리가 그의 손에 떨어졌다. 당승은 손바닥을 거칠게 흔들거나 직접 이 작은 벌레를 갈기는 것이 아니라, 개미가 있는 손을 땅에 가볍게 올려놓고 당황한 개미를 안전하게 떠나게 했다. 어렸을 때 나는 이 단락을 볼 때마다 항상 당승의 우여곡절과 위선을 비웃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나는 점점 더 손을 들고 발돋움하는 것이 바로 자비로운 성승이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비로소 부처님의 박애와 지혜를 드러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찬가지로, 우리가 손을 들고 발을 들여놓고 자연에 대한 친절을 축적할 때, 누가 우리가 진정한 환경주의자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 /p>

누가 인간이 박애적인 우주관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지구를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했습니까? 우주관은 우리에게 자연을 동등하게 대하는 법을 배우고 인간 자체를 지구상의 평범한 일원으로 보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이념을 행동으로 바꾸는 것과 관련해서는 가장 미시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의 행동을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손을 들고 발돋움하는 작은 선행이기 때문에 한 영혼의 빛을 반영해야 사랑과 아름다움으로 가득 찬 진심을 드러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리뷰: 문장 아이디어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이 글은 식견이 높고,' 소중견대' 라는 구상이 집중적으로 심오하며, 손을 들고 발돋움하는 사이에 자연을 잘 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명제 요구에 부합하고, 사회 핫스팟에 예리하게 접근하며, 손을 들어 이런 미시적인 일에 발을 들여놓고 자연을 보호하는 거시명제와 효과적으로 결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물론, 만화의 세부 사항을 적어서 문장 들에게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화면을 제공한다.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