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맹자는 "나는 물고기를 원하고 곰의 발도 원한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를 포기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곰의 발을 가져라."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이고, 의로움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는 없고, 의를 위해 생명을 바치고 싶다. 내가 원하는 것도 삶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삶보다 더 중요하다. , 그래서 나는 그것을 얻을 수 없습니다; 내가 싫어하는 것은 죽은 것보다 더 나쁘기 때문에 그것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삶보다 더 원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을 사용하지 않겠습니까? 살아 있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는데 피할 수 있으면 하지 않을 것이요, 피할 수 있으면 하지 않을 것이니라. 이 마음은 성자뿐만 아니라 성자에게도 있습니다.
한 바구니의 음식과 콩국이 당신을 살릴 것입니다. 부르면 살 것이요, 도를 행하는 자가 용납하지 아니하고, 예의를 가리지 않고 받으면 거지들에게 업신여김을 받으리로다. 내 궁궐의 아름다움에 보탬이 되리라, 내 아내와 내 첩들아, 내가 아는 가난한 사람들이 그것을 나에게서 받을 것이니라. 궁궐의 아름다움을 위하여 죽었는데도 이를 받아들이지 아니하면 이제 내 아내와 후궁에게 주겠나이다 이것을 본성을 잃는 것이라 하겠느냐 "
"당신은 케이크를 갖고도 먹을 수 없다"라는 관용어는 맹자의 "내가 원하는 물고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욕망"
현지어로 번역:< /p>
저는 생선을 좋아하고, 곰발도 좋아하는데 다 못먹으면 생선은 포기하고 곰발을 선택하겠습니다. 내가 추구하는 것은 생명이고, 정의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면 나는 생명을 버리고 정의를 고수할 것입니다. 내가 추구하는 것은 삶이지만, 삶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을 때 결코 비천하게 사는 것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며, 비록 죽음이 싫더라도 죽음보다 더 가증한 일이 있을 때에도 나는 그것을 피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 속에 생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면,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 중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죽음보다 더 싫어하는 것이 없다면 재앙을 피하기 위해 무슨 나쁜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생존이라는 개념은 매우 필요하지만 그것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도 금기 사항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난을 피한다는 생각은 합리적이지만 그래야 할 것은 아닙니다. 인생에서 고려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은 생명보다 더 귀한 것(예: 정의)이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은 죽음보다 더 심각한 것(즉, 불의)입니다. 재능이 있지만 현자는 그것을 버릴 수 없습니다.
배고픈 사람에게 밥 한 그릇과 국 한 그릇, 얻으면 살 수 있고, 얻지 못하면 굶어 죽는다. 그러나 행인이 아무리 배고파도 정중한 소리를 지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주면 받아들이지 않고, 발로 차면 거지라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예의와 정의에 합당한지 따지지 않고 1만 위안의 월급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이 넉넉한 대우가 나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을까? 단지 집이 화려하고 처첩을 섬기고 남을 숭배하기 때문입니까? 이러한 건축물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가 한때 죽음과 비교해서 거부했던 것들이, 아름다움과 아첨이 용인되는 것이 아닐까? 이것이 말이 되나요? 그러한 접근 방식은 사람이 자신의 영혼의 진정한 본성을 잃었다는 것, 즉 "본래의 마음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확장 정보:
'내가 원하는 물고기'는 맹자의 중요한 명제인 '의가 생명보다 중요하다'는 명제를 논의한 '맹자 고자 1'에서 선택되었습니다.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야 합니다.
맹자는 자신이 나쁜 짓을 하면 부끄러워하고, 남이 나쁜 짓을 하면 혐오감을 느낀다고 믿었다.
맹자는 먼저 사람들이 살면서 익히 알고 있는 구체적인 것들을 비유로 삼았다. 물고기는 내가 얻고 싶은 것이고, 곰발도 내가 얻고 싶은 것은 둘 다 동시에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나는 차라리 물고기를 버리고 곰의 발을 원합니다. 나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정의도 동시에 얻을 수 없다면 차라리 생명을 버리고 정의를 원합니다. .
맹자는 생명을 물고기에, 의를 곰의 발에 비유하여 곰의 발이 물고기보다 귀한 것처럼 의가 생명보다 귀하다고 믿었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생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주장은 전체 기사의 핵심 주장입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케이크를 갖고 있으면서도 먹을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