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자 마이클 하트가 쓴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이라는 책에는 한 세대의 위인이자 중국 공산당의 주요 창시자인 마오쩌둥 등 중국인 8명이 언급됐다. 오랫동안 중국은 물론 동아시아와 남아시아의 도덕과 윤리 문화에 영향을 끼친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와 맹자, 도교의 창시자인 노자, 4대 발명 중 하나인 제지의 창시자인 채륜, 진시황, 수나라 황제, 칭기스칸 세 황제. 수 왕조의 원 황제에 대한 저자의 논평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는 수백 년 동안 극심한 분열을 겪은 중국을 성공적으로 통일했습니다. 그의 가장 중요한 개혁 중 하나는 과거를 통해 관료를 선출하는 제도를 시행한 것입니다. 중국에는 매우 유능한 행정 관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수 왕조의 문제는 서양인들의 마음 속에 가장 위대한 중국 황제로 여겨졌으며, 그는 정중하게 "현자 칸"으로 불렸습니다.
수나라 문제는 왜 세계적으로 높은 지위와 칭찬을 누렸을까? 과장된 것인가요, 아니면 모두가 예상했던 것인가요? 사실, 어떤 개념도 모든 사람에게 그것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할 수 없으며, 동시에 누구도 그것을 반박하도록 허용할 수 없습니다. 역사 자체는 매우 주관적이며, 주관적인 역사만이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역사는 너무 경직되고 냉정해져서 삶과 현실을 다각적으로 바라보고 성찰하는 역할을 잃게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나는 수나라 문황제가 이렇게 높은 평가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에 집착하지는 않지만, 수나라 문황제에 대한 내 마음과 생각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중국이 다시 대세계에 진입했을 때의 수나라와 당나라의 통일 논리를 간단하게 탐구하고 정리한다. 그런 점에서 이 글은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隋) 양건(楊建)의 문제(文帝)의 유래를 소개하기에 앞서, 먼저 '가족정치'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은 동진시대에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즉, 황제는 국가 최고 권력의 상징이었지만 실제로는 국가를 통치하고 운명을 결정한 것은 일부 귀족 가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동진(内晉)에는 '왕과 말이 천하를 다스린다'는 말이 있었고, '왕과 사씨'와 같은 부유한 가문들이 나라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정치적 주체였다.
'가족 정치'는 동진에서 가장 두드러졌지만 실제로는 동한에서 시작되어 수백 년 동안 역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왜냐하면 유수가 동한 왕조를 세웠을 때 그는 주로 지역 유력자들의 힘에 의존했기 때문입니다. 유수가 왕위에 오른 후, 이 유력자들은 이미 깊숙이 자리 잡았고 정치 권력의 지원을 받아 점점 더 강력해졌습니다. 그러므로 동한시대에는 중국 역사상 가장 심각한 친족과 환관의 독점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는 실제로 황실 권력과 씨족 간의 투쟁과 게임이 원인이었다.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귀족 가문은 친족과 내시 간의 갈등을 틈타 '동탁의 베이징 입성' 등의 드라마를 연출해 중국을 혼란스러운 분열의 시대로 몰아넣었다. . 이후 지속적인 계획과 투쟁 끝에 마침내 사마 가문이 왕위에 올랐고, 귀족 가문은 마침내 자신의 계층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재결집했습니다. 따라서 진나라에서는 이러한 '가문정치'가 점차 보이지 않는 구석에서 역사의 무대에 공식적으로, 공개적으로 서기 시작했다.
양젠이 태어나고 살았던 중국 북부는 호족 정권이 통치했지만, 한족 문화의 토양은 실제로 씨족 정치에 크게 의존했다. 오호가 중국을 멸망시킨 후 선비족이 북방을 통일하고 북위 왕조를 세웠다. 지속적인 확장 과정에서 북위 왕조의 투오바 가문은 중국 문명의 풍요로움과 활력을 깊이 느꼈습니다. 이러한 선진문화는 그들에 의해 제거될 수 없다. 중국 땅을 성공적으로 점령하는 유일한 방법은 한족 문화에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따라서 북위 왕조는 전면적인 '중국'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았고, 투오바 가문도 왕성을 '원'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러나 좋은 시절은 오래 가지 못했다. 북위는 군벌에 의해 동위와 서위로 분열되고 원나라의 세계는 고씨와 우문씨의 음식이 되었다. . 나중에 그들은 동부와 서부 웨이를 북부 제와 북부 주로 직접 변경했습니다. 양견(楊建)은 북주(南周)나라 출신이고, 그의 아버지 양종(楊忠)은 북주(北周)의 12장수 중 한 명이었고, 그의 장인 도국신(Duguxin)은 북주(後周)나라의 8주(八柱) 국가 중 하나였다. 북주 왕조의 수장이 되었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보면 양견의 배경이 의심할 여지없이 눈에 띕니다. 양견의 가족은 매우 깊은 배경을 가진 부유한 가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런 일이 일어났나요?
Yang Jian은 또한 자신이 유명한 Hongnong Yang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조상은 '간사이 공자'로 알려진 동한 왕조 Taiwei Yang Zhen이라고 외부 세계에 항상 주장해 왔습니다. . 그러나 실제로 역사 연구에 따르면 양견은 홍농 양씨 가문 출신이 아니고 산동성 가난한 가문 출신이었다. Yang Jian이 자신을 이렇게 포장하려는 이유는 주로 Hongnong Yang 가족이 너무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동한 왕조에서 그들의 "4 대 왕자"는 Yuan Shao의 "4 대 3 왕자"보다 많았습니다. 가족. 이러한 부유한 가문의 지위가 갖는 정치적 이점은 자명하며, 없어서는 안 될 요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후기 이당은 빠르게 천하를 장악할 수 있었고, 당나라의 '오성칠희'는 모두 이런 씨족 정치의 장점을 드러낸 것이었다.)
양이 왜 Jian은 결국 그의 조카 Sun Yuwen을 붙잡는 데 성공했습니다. Yang Jian의 황위는 Yang Jian의 재능과 불가분의 관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Guanlong 귀족입니다 (이 그룹의 이름은 기억할 가치가 있지만, 초기 수나라와 당나라의 정치 구조의 미스터리를 풀다). 물론 이 시점에서 마침내 수나라는 멸망했다. 이건 나중에 얘기할 내용이에요!
양젠의 집안은 높고 막강한 지위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안 배경이 없고 말을 하는 데 자신감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양견의 시아버지인 도국신 가문은 당시 최고의 부유한 가문이었고, 도국신의 일곱 딸 중 세 명이 결국 왕비가 되었습니다. 당나라 이당(Li Tang)은 사후에 명명되었습니다. 당시 외로운 가족이 얼마나 권위가 있었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Yang Jian의 가족력은 한 문장으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므로 여기서는 지면의 제약으로 인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북주 왕조는 거의 완전히 중국화되었지만 한족 문화를 바탕으로 사람들 사이에는 여전히 강한 열망이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 황제를 불러라. 이때 양견의 한족 정체성에도 일정한 장점이 있었지만, 남북조 민족대통합의 역사적 환경에서는 이러한 장점이 그다지 뚜렷하지 않았다.
'수서' 기록에 따르면 양견은 "용의 턱을 갖고 이마에 다섯 개의 기둥이 있고 눈이 밖으로 빛나고 있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역사상 Liu Bang에 대한 모든 전설과 마찬가지로 성공한 사람들을 미화하거나 신격화합니다. 하지만 이는 양젠이 독특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Yang Jian의 아버지 Yang Zhong은 원래 산동 출신의 난민이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강제로 군대에 입대했으며 반복되는 군사적 공로로 Duguxin의 평가를 받아 그의 지휘를 받았습니다. 그 후 그는 계급을 올려 북주 왕조의 12명의 장군 중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선조들은 후손들이 그늘을 즐길 수 있도록 나무를 심었고, 양견은 15세에 아버지의 공로로 삼기장사, 기병대장, 이통3사에 봉하고 성기현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공작. 그는 16세가 되었을 때 후사르 장군으로 이사하여 저택을 열었습니다. 당시 정부를 맡았던 위웬타이는 "이 사람의 성격은 보통 사람과 다르다"고 칭찬하기도 했다.
양젠도 승리한 인물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출발선에서. 그러나 밀물 때 조상의 그림자를 즐기기는 쉽지만 과거의 새로운 상황을 열기는 어렵습니다. Yang Jian은 관리로서 공손하고 부지런했으며 효도했습니다. 게다가 Yang Jian은 매우 겸손하고 예의바른 사람이며 침묵이 금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보는 사람마다 웃으며 친절해요. 어떤 갈등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쉽게 표현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않습니다. 곧 양견은 북주 왕조의 정치적 유명인사가 되었습니다.
Yuwentai가 죽은 후 그의 조카 Yuwenhu가 정부를 장악하고 강력한 관리 역할을 최대한 수행했습니다. 그는 먼저 서위 왕조 공 황제를 퇴위시킨 다음 Yuwentai의 아들 Yuwenjue를 데려갔습니다. , Yuwenyu와 Yuwenyong이 연속적으로 하나님의 보좌를 지원합니다. 황제가 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꼭두각시 황제가 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Yuwen Hu와 경쟁하고 결국 죽이기 위해 북주 왕조 Yuwen Yong은 제멋대로 "군대를 모집"했습니다. Yang Jian의 정치적 지위는 이번 폭풍 속에서 다시 한 번 높아졌습니다. Yu Wenyong은 그와 결혼했고 Yang Jian의 딸은 당시 왕세자빈이 되었고, 나중에는 왕비가 되고, 나중에는 태후가 되었습니다. 양견과 유문용은 같은 이해관계를 가진 같은 사람이 되었고, "아버지가 딸보다 중요하다"고 법정에서 두 사람의 지위는 계속해서 높아졌다.
역사 여기까지 발전할 때마다 '얼굴 읽기 잘하는' 사람들이 튀어나와 드라마를 추가하게 된다. 당시 제나라 우문현은 양견이 겉으로는 충성스러운 것 같지만 사실은 배신자라고 생각하여 우문용에게 빨리 그를 죽이라고 충고했지만, 주무제는 양견을 믿고 무시했다.
일각에서는 "왕세자가 나라의 통치자가 아니고, 포류우(양견)의 모습이 다르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황제." 누가 황제가 되는지는 신이 정한 것입니다. 그런데 당신은 왜 여기서 소란을 피우는 겁니까?
우문용이 죽은 뒤, 우문운이 왕위를 이어받았고, 양견의 딸이 왕비가 되었다. 국가 원수로서 양견은 주국(Zhuguo) 국가의 장군이자 총사령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하지만 유원윤은 황제가 아니다. 이 사람은 시의적절한 오락만 생각한다. 정치적인 일은 기본적으로 시아버지 양견에게 맡긴다. Yang Jian의 불은 이미 밝게 타오르고 있었지만 이제 Yu Wenyun은 그것에 장작을 더 추가하고 Yang Jian은 보라색으로 변했습니다.
Yu Wenyun은 나중에 몇 가지 새로운 트릭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동시에 4명의 여왕을 더 확립했으며 이는 Yang Jian의 딸을 약간 질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로 인해 옛사랑과 새사랑이 하렘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Yu Wenyun은 매우 화가 나서 관심을 잃은 후 양 여왕의 가족을 죽이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Yang Jian과 대화할 때 옆에서 관찰할 것이며 Yang Jian에게 잘못된 것을 발견하면 달려가서 그를 죽일 것이라고 조용히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자신을 잘 숨기는 양견은 차분하고 전진해 보였고, 매번 적절하게 후퇴했지만 우원윤은 시아버지를 죽일 합리적인 구실을 찾지 못했다.
얼마 후 Yu Wenyun은 조치를 취하기 전에 병에 걸렸습니다. 이때 Yang Jian은 북부 Zhou 법원에서 주도적 인 역할을했습니다. Yang Jian의 측근들은 병든 Yu Wenyun을 무시하고 Yang Jian이 새로운 왕을 돕겠다는 칙령을 세웠습니다. 580년 5월 옥문윤(玉文雲)이 병으로 죽고, 7세의 왕자 옥문찬(楊文熙)이 왕위를 계승하여 총리로 임명되어 북주의 실질적인 지도자가 되었다.
그러나 양견은 오랫동안 창호지의 마지막 한 겹을 뚫고 싶었기 때문에 황제의 이름을 사용하여 다른 곳에 있던 북주의 가신 왕들을 모두 장안으로 소환했고, 그러다가 한 번에 모두 잡아보세요. 그 직후 유치종 등 일부 군벌들은 양견의 권력 독점에 불만을 품고 뛰쳐나와 청 황제의 편에 섰다. 당연히 그들은 잘 준비된 양견에게 엄한 처벌을 받았다. 결국 양견은 설득할 수 있는 귀족들을 모두 제압하고, 설득할 수 없는 귀족들을 청산했다. 그는 상황이 거의 같다고 느꼈다. 대정 원년(581년) 양견은 처음으로 수국공에서 수왕으로 바뀌고 상징적으로 '삼요삼양보'를 하고 마침내 황제의 자리에 앉고 국호를 '수'로 바꾸었다. ".
양젠의 권력 장악 과정은 너무나 순조롭고 쉬운 것 같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양견이 왕위에 오르기 전에 그 귀족들, 특히 관용귀족들을 설득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재능은 양견이 성공적으로 왕위에 오르는 초석이 되었기 때문에 수나라 시대에 수나라의 문제와 수나라의 양제는 실제로 이러한 이전의 "디딤돌"과 지금의 "걸림돌"을 완전히 제거하고 싶었습니다. ". 결국 그들은 "그들의 번영과 그들의 멸망" "예후"의 국가 운명을 얻었습니다.
양젠은 왕위에 오른 후 열심히 통치하여 왕위를 얻었습니다! 모두가 끌어올린 세단은 앉기에는 매우 편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갑자기 놔버릴까 봐 걱정이 되어서 뭔가를 이뤄내야 했다. 이 점에서 당시 양견의 사상은 후대 조광윤의 사상과 매우 유사하였다.
양견이 즉위하여 가장 먼저 한 일은 세상을 사면하는 것이었습니다. 황제가 되려면 여전히 의례적인 감각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이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오래된 속임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지 가짜를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용적인 일을 해야 합니다. 수년간의 내부 수리 끝에 587년(황제 건국 7년)에 양견은 후량 왕조를 멸망시키기 위해 사람을 보냈고, 2년 후 상황을 틈타 진 왕국을 멸망시켰다. 마침내 나라를 통일했다. 물론 수나라 문황제의 무술은 그 이상이었다. 류큐 제도도 수 왕조에 의해 정복되었고, 투르크인들도 수 왕조에 겁을 먹었고, 그들은 모두 영원히 속국으로 남아서 대대로 복종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투르크 칸도 양견을 성자로 존경했습니다. 천국의 칸. 수나라 황제는 동서진 이래 100여년 동안 극심한 분열과 혼란을 겪어왔던 중국을 성공적으로 통일했다. 이는 수나라 황제를 역사상 유명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그 후 수 왕조의 문 황제도 언급할 만한 몇 가지 중요한 일을 했습니다.
1. 개황법을 개정했습니다. 이 법의 주요 의의는 밑바닥 사람들의 결속을 적절하게 풀어서 백색 테러가 줄어들 것이라는 것입니다. 북주(North Zhou) 왕조 시대에는 "안팎으로 공포가 있었고 사람들은 불안했습니다." 가혹한 형벌로 인해 사람들은 항상 머리 위에 칼이 걸려 있는 것처럼 느꼈습니다. Yang Jian은 북주 왕조에서 집권하면서 많은 개혁을 수행했으며 "Xingshu Yaozhi"를 직접 삭제 및 편집했지만 철저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수 왕조의 문제는 완전히 자신을 버리고 과감한 법률 개혁을 단행하여 '개황법'을 제정했습니다.
『개황법전』은 궁중형, 차량파괴, 참수형 등 잔혹한 형벌을 폐지하고, 집단학살형을 가하지 말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사형범죄 81건, 유배범죄 154건, 형벌, 채찍 등 1,000건 이상을 규정하고 있다. 500개의 법률과 명령이 공포되었습니다. 형벌은 사형, 유배, 투옥, 매형, 태형 등 5가지로 나누어 봉건적 5형제를 형성했다. 또한 수나라는 사형심사제도도 확립했다. '개황법전'은 기본적으로 당나라에서 따랐지만, 가장 중요한 의미는 역사와 정치의 피비린내 나는 맛을 많이 줄였다는 점이다.
2. 3도 6부 체제를 확립하라. 이는 실제로 수나라 문제가 중앙정부에 3부, 3부, 5성을 설치한 중요한 조직개편이었다. 3명의 스승과 3명의 장관은 단지 명예직에 불과하다. 내무부, 비서부, 문하부, 내사부, 상수부 등 5개 성(省)이 권력을 담당한다. 내무부와 비서부는 실질적인 효과가 크지 않아 그 기능을 내무부, 문하성, 상수성 등 나머지 3개 성으로 축소했다. 그 중 최고 정부 기관인 상수성은 관리, 민정, 예절, 군사, 형벌, 업무의 6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이 유명한 3성6부 제도이다. 이 조직 시스템은 얼마나 멋진가요? 분업이 명확하고 조직이 탄탄하며 중앙 집중화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나라와 그 이후의 왕조에 큰 영향을 미쳤다.
3. 지역 공식 시스템을 단순화합니다.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주로 공식팀의 효율화, 기초조직 통합, 국가지출 절감 등 국민 부담 경감 등이 주요 내용이다. 동시에 공무원 성과 평가에 대한 보다 명확한 기준과 요구 사항이 제시되었으며 회피 시스템과 같은 일부 민감한 문제에 대한 위험 예방 및 통제가 구현되었습니다.
4. 과거시험제도를 확립하라. 이 제도는 확실히 역사상 특별히 언급할 가치가 있는 제도로, 중후기 봉건사회의 가장 위대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의 길이로 인해 수나라 문황제의 의도와 과거과제의 의의에 대해서만 간략하게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나라의 정치적 기반은 씨족정치였으며, 고시제는 실제로 수나라 문제가 귀족의 영향력을 희석시키기 위해 사용한 효과적인 조치였다. 귀족 가문의 재능에 대한 의존을 없애야만 귀족에 대한 정치적 의존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시제도의 시행 이면에는 피비린내 나는 권력다툼의 역사가 깔려 있다. 이는 모든 왕조에서 매우 유용한 정치적 도구였지만, 적어도 수나라와 당나라에서는 그 시행이 모든 단계에서 피비린내 나는 일이었다. 나라의 근본을 뒤흔들었고, 나라는 수십년만에 망했습니다. 당나라는 오측천이 규율을 어겼기 때문에 큰 진전을 이룰 수 있었다. 황조의 봉기가 전통 귀족을 뿌리째 뽑고 송나라가 다시 한번 세계를 통일한 후에야 황실 고시 제도는 많은 저항을 잃었습니다. 과거제도는 가난한 집안의 자녀들에게 희망의 문을 열어주었지만, 수나라와 관용귀족 사이에 균열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5. 토지 균등화 명령을 받습니다. 이는 사실상 토지 등기 및 재분배를 의미하는 부양조치로 호적제도와 양립한다. 사람들이 더 많은 땅을 갖고, 더 많은 땅을 경작하고, 더 많은 자녀를 가질 수 있는 힘과 조건을 갖게 해주세요... 결국 나라의 인구가 번영하고 세금 수입이 충분할 것입니다.
6. 곡물창고를 설치하세요. 수나라 시대에는 많은 곡물 창고가 건설되었으며 그중 유명한 것은 Xingluo Cang, Huiluo Cang, Changping Cang, Liyang Cang, Guangtong Cang 등입니다. 이들 곡물창고에 저장된 곡물의 양은 100만단이 넘습니다. 수나라가 멸망한 지 수십 년이 지나도 이 곡물은 고갈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수나라의 번영과 번영을 보여줍니다.
나머지는 화폐를 개혁하고 5바트 동전을 주조하여 도시 건설, 대흥성을 건설하는 것과 같습니다(수나라 황제는 나중에 대운하를 건설하여 통합을 촉진했습니다). 남북을 개방하고 영토를 사방으로 확장하며 인구 발전을 장려합니다. 가장 많은 장서(37만 권)를 보유한 왕조 등은 수나라 문제가 뛰어난 성취를 이룬 봉건군주임을 입증한다.
수나라는 진나라처럼 2대를 거쳐 멸망했지만, 진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두 왕조로 중국 2천년의 기초를 직접적으로 다졌다. 수나라의 초석은 중국의 봉건정권이 산산이 부서졌을 때 봉건제도를 완벽하게 수리하고 봉건제도의 최종 형태를 재설계, 건설했다는 점이다. 역사에서 이 두 왕조의 역할은 한 번도 제대로 해석된 적이 없습니다. '폭력적인' 진나라가 없다면 한나라의 힘은 '혼란스러운' 수나라가 없는 물일 것이고, 당나라의 번영은 나무 없는 나무일 것입니다. 뿌리. 진의 첫 공헌은 진시황에 대한 것이었고, 수의 가장 큰 성공은 수의 문제에게 있었다.
그러나 결국 수나라가 존재한 기간은 37년에 불과했기 때문에 원 황제의 정치적 가정 중 많은 부분이 수나라에서 최종적으로 구체화되고 뿌리를 내리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수나라의 문제에 대한 이해는 진시황제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쉽게 재현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수나라의 문제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제도와 문화를 정리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수나라의 문제(양제를 포함하여)의 위대함을 진정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수나라). 그런 점에서 수나라 문제는 진시황이나 조조와 다소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적으로 수나라 문제의 위대함은 양반정치를 무너뜨리기 위해 첫 총격을 가했다는 점! 이 장면은 기본적으로 Wu Zetian과 다른 정치적 다크호스가 집권하고 반복적으로 루틴을 따르지 않을 때까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이것이 얼마나 어렵고 위험한지 보여줍니다.
역사적으로 수나라 문제는 아내들에게 심한 '쪼개짐'을 당했으며, 역사상 유일한 일부일처제 황제였다. 감정적인 측면 외에도 수나라의 문제가 더욱 다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치적으로 말하면, 두구여왕 뒤에 숨은 가문의 권력과 귀족 가문 전체의 권력에 대한 수나라 문제의 경외심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개황(開皇) 시대에는 수(隋)의 문제(文帝)와 두구황후(善皇后后)가 동등하여 역사상 유일하게 두 성자(兩師)라고 불렸다. 두구왕후는 원제가 아끼는 후궁을 마음대로 죽일 수 있었고, 수나라의 문제는 화를 내며 도망칠 수밖에 없었고, 두구왕후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원제의 국가 정책, 후계자 설립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황제 가문의 독특한 사랑"이라고 묘사하십시오.
게다가 수나라 문제가 집권한 후 시완수 등 많은 영웅을 죽였다. 이는 또 다른 흔한 문제다. 수나라 양제도 계속해서 살상을 하여 몇 년 만에 수나라에 전쟁이 터졌습니다. 백성들을 비참하게 만든 것이 정말 양광다의 건설사업이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아시다시피, 고대 중국 사람들은 가장 관용적이었고 먹을 것이 있는 한 반항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반수 깃발은 양소의 아들 양현간(진짜 홍농양씨이자 관용귀족)이 처음으로 제기한 것이 이상하지 않습니까? 이당이 태원에서 군대를 일으킨 지 1년여 만에 당나라를 세웠다는 것이 이상하지 않습니까? 이당이 건국한 후 관용귀족은 최대의 기득권이 되었습니다. 영암각 24인의 순위에 어떤 단서도 없습니까?
이 원대한 정치적 목표를 바탕으로 수나라 문제는 인내하고 꾸준한 발전을 이루며 수나라를 위대하고 강력한 나라로 건설했으며, 만세에 기억될 것입니다.
문화적으로 수나라 문황제의 가장 큰 장점은 남북통일을 도모하고, 가난한 가정에 진흥의 길을 열어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점은 모두 긴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영가의 난" 이후의 "남남 횡단"은 이러한 역사적 과정을 직접적이고 조잡하게 전진시켰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수나라 문제가 대운하를 건설한 의미를 간과했다고 생각합니다. 대운하는 남북을 관통하여 남북의 재능, 물질, 문화의 자연적인 순환과 교류를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말없이 촉촉한 것'을 촉진하는 것은 중화민족이 성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남북의 완벽하고 평화로운 통합. 가난한 가정에 진급의 길을 열어준다는 것은 당연히 주로 과거제도를 가리킨다. 꼬리를 잃지 않는 귀족 가문을 해체한다면 그 역사적 역할은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나라의 문 황제는 공로를 인정 받아야합니다. 수나라 문제의 이러한 움직임은 후대의 정치구조와 사회계층을 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 주제는 너무 광범위해서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수나라 문제는 그야말로 역사에 기억될 만한 황제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위대함은 그의 정치적 성취에 있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정치적 상황과 그에 따른 그가 수행한 정치적 계획에 기초한 그의 정치적 가정에 있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수(隋) 문제(文帝)와 수(隋) 양제(陽皇)는 모두 패자였지만 부자는 모두 재능이 있고 위대한 개혁가이자 실천가였다. 왕조는 시간에 패했습니다. 양 황제는 그의 성격에 패배했습니다. 결국 이 위대한 왕조는 진나라만큼 단명했고, 슬프고, 한탄스럽고, 실제로 존경할 만했습니다. 이제 "진과 한"과 "수와 당"이 함께 논의된다고 상상해보세요. 이 진술 자체가 많은 문제를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