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오판즈 가옥
라오판즈 가옥은 취안저우시 난쥔 거리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앞에는 지우이 거리, 뒤쪽에는 구이탄 거리가 있습니다. 구이탄 골목(Guitan Alley)은 구이탄 궁(Guitan Palace)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또 다른 설로는 이 골목이 청원 서원(Qingyuan Academy)의 남쪽에 위치해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 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이 월계관을 모았던 곳이었습니다. , 이는 후보자 심사를 비유한 것인데, 제단은 월계관을 얻는다는 의미이므로 골목 이름은 "귀탄"입니다.
노범지의 큰 집 주인인 우이페이는 건륭 시대에 진장 출신이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사업을 바꾸어 중국 특허 의학을 다루었습니다. 판중옌(Fan Zhongyan)의 명언 “현명한 신하가 되고 싶지 않다면 좋은 의사가 되어야 한다”에서 영감을 받아 “먼저 걱정하고 그다음 즐겨라”는 야심으로 가게 이름을 “판즈(Fan Zhi)”로 정했습니다. . 특히 Zuo Zongtang이 신장을 정복하는 동안 Fan Zhi의 Divine Comedy는 그 결과 옷을 사는 사람이 크게 늘어나고 그는 큰 집을 지었습니다.
전체 저택은 5개의 출입구와 3개의 베이가 있는 3개의 큰 안뜰로 구성되어 있으며 레이아웃이 거의 동일합니다. 각 안뜰은 방화벽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각 안뜰을 연결하는 측벽에 문이 있습니다. 넓은 안뜰을 중심으로 양쪽에 2열의 경비실이 있어 겹겹이 쌓인 건축적 특징이 가득한 대규모 집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사는 우 씨에 따르면 이 저택은 동서 길이가 63미터, 남북 길이가 105미터에 달하며 면적이 7,000㎡가 넘습니다. 건축가의 소문으로 인해 Fan Zhi의 99채로 알려졌습니다.
2. 취앙강(Quangang) 언덕에 있는 장족 사당:
가족 사원은 여전히 3개의 만, 3개의 문 깊이로 현관, 중간 홀, 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두 개의 안뜰로 분리되어 있으며, 안뜰은 6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깊이는 52.8미터입니다. 같은 기준선에서 각 층의 높이 차이는 1.6미터로 사원 전체가 웅장해 보입니다. 지붕은 주황색 유약 타일로 덮여 있으며 능선에는 높은 장부촉이 있습니다. 전각의 능선 중앙에는 5층의 작은 탑이 있고 양쪽에는 두 마리의 용을 새겼으며, 탑 양쪽 지붕 능선의 앞쪽 가장자리에는 왼쪽에 용이 새겨져 있다. 오른쪽의 봉황은 "용과 봉황이 상서로움을 준다"는 뜻입니다. 중전 지붕과 하전 복도 지붕에는 각각 구슬장난하는 쌍용, 박 깃발, 용문을 뛰어넘는 잉어, 날아다니는 봉황과 유니콘, 바다를 건너는 팔선신 등의 조각품이 장식되어 있다. . 사찰 내부는 전나무 기둥 10쌍, 돌기둥 7쌍, 벽돌기둥 11쌍으로 지탱되어 있다. 그 중 10쌍의 나무기둥은 모두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그 위에는 금색 대련이 새겨져 있다. 윗부분은 조각된 들보와 채색된 기둥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상서로운 새와 짐승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옥상 홀을 따라 포장된 거대한 "이시진 석재"는 길이 5.75m, 폭 0.74m, 두께 0.4m로 취안구 지역의 독특한 대규모 이시진 석재입니다. 조상들이 그것을 어디로 가져갔는지, 어떻게 이곳에 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다양한 전설이 있지만 조사할 방법이 없습니다. 가족사 대문 위에는 빨간색 바탕에 금색 글씨로 '장가사'라는 명판이 새겨져 있으며, 대문 양쪽에는 '두 용이 진주를 가지고 노는 모습', '두 봉황이 모란과 마주하다' 등의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 "힘을 과시하는 두 마리의 호랑이" 등이 있다. 나중에 왼쪽과 오른쪽 벽 더미에 "Double Dragon Game"과 "Qilin Jumping"의 석조 부조가 삽입되었습니다. 대문 바깥쪽 좌우측 방 전면에는 지면에서 1.44m 떨어진 성벽 위에 한 쌍의 돌창 격자를 세웠으며, 바깥쪽 네 귀퉁이에는 춤추는 네 마리의 용이 새겨져 있다. 북송의 재상 사마광(Sima Guang) 등 "통을 깨고 사람을 구한" 인물 등 8명의 인물이 역사적 암시를 담고 있습니다. 전체 창 격자는 각 변의 길이가 1.5m인 정사각형입니다.
3. 취안저우 채씨 고택:
채씨 고택은 난안성 관차오 장리 마을에 위치해 있으며 국가 핵심 문화재 보호 단위입니다. 채 가문의 고대 주거 단지는 주로 채치창(Cai Qichang)과 그의 아들 채신(Cai Shen)에 의해 청나라 동치(Tongzhi) 시대(1862년)부터 청나라 현통 3년(1911년)까지 건설되었습니다. 현재 16개의 비교적 완전한 주거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단일 건물은 3입구 또는 2입구 및 5베이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Cai의 고대 주거용 건물 단지에는 높은 능선, 조각된 들보 및 칠해진 건물, 문 앞 벽 타일의 부조, 강력한 입체 효과, 창 격자에 새겨진 꽃과 새, 영리하고 화려한 장식, 서예 및 문, 벽, 홀에 그림이 그려져 있어 독특한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전서와 공식 서체 모두 그 매력이 뛰어나며 당시 유명인의 서예와 그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나무 조각, 점토 조각, 벽돌 조각 및 돌 조각은 절묘한 장인 정신으로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은 관통, 부조 및 평면 조각과 같은 기술을 채택합니다. 조각은 동물, 꽃과 새, 물고기와 곤충, 풍경과 인물 등 내용이 풍부하며 패턴은 고대입니다. 고대 주택의 절묘한 조각은 푸젠성 남부의 성숙한 조각 예술에 초점을 맞출 뿐만 아니라 인도 불교, 이슬람교, 난양 문화 및 서양 건축 예술의 영향을 반영합니다. 그들은 "푸젠성 남부 건축의 대관 정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4. 취안강(Quangang) 언덕에 있는 작은 3개의 침실이 있는 고대 주택:
작은 3개의 침실이 있는 고대 주거 단지는 다양한 크기의 9개의 고대 주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면적은 약 6,700제곱미터.
그 중 건축 예술의 수준을 가장 잘 반영하고 문화재 보호 가치가 가장 높은 세 건물은 Xiacuo(동서 건물)와 Zhongcuo 건물입니다. 이 세 건물은 Qianlong 통치 51년에 지어졌습니다. 청나라(1786년). 모두 캔틸레버형 능선 지붕을 갖고 있고, 앞쪽에 벽돌 지붕이 있고, 돌담이 섞여 있어 우아하고 관대합니다. 산기슭에 장씨 15대 본가인 아랫집을 짓는데 3년이 걸렸으며, 황궁을 본뜬 동서측에 3개의 방과 5개의 방을 갖춘 2개의 큰 집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좌우에 경비실이 보충되어 있고, 서쪽에는 궁궐 옆에 무술관과 문예관이 붙어 있다. 동서남북 2채의 큰 주택은 면적 1414.84㎡로 총 65가구로 구성됐다. 두 개의 큰 집은 아래쪽 홀, 중간 홀, 뒤쪽 홀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입구 게이트, 아래쪽 안뜰, 위쪽 홀 및 뒤쪽 홀은 모두 계단식 우물로 만들어졌습니다. 안뜰과 배수로가 지하에 깔려 있으며 양쪽에 꽃이 있는 돌 테이블이 있습니다. 고대 가옥의 환기와 조명은 주로 안뜰, 문, 창문뿐만 아니라 처마에 있는 채광창과 공기 파빌리온에 의존합니다. 이로 인해 이 큰 고대 가옥은 날씨가 흐리고 일년 내내 신선하고 밝습니다. 며칠 동안 비가 오더라도 흐리고 어둡지 않을 것입니다.
중간집은 장다동의 사촌인 장대순이 동시에 지은 2개의 출입구와 5개의 방이 있는 큰 집으로, 오른쪽에 경비실이 한 채 있고 총 면적은 627.45평이다. 평방미터. 집 뒤에는 300㎡ 규모의 평행 무술장 2개가 건설됐다. 무술장 앞에는 넓은 무술 수련장도 있었다.
낮은 집과 중간 집의 외벽 기초와 스커트는 화강암으로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는 붉은 벽돌이 있으며 큰 집 내부에는 넓은 지붕을 지탱하기 위해 수십 개의 거대한 나무 기둥이 사용됩니다. 나무 기둥 아래의 기둥 기초는 모두 규암(diabase)으로 조각되었으며 정사각형, 원형 및 다각형 모양으로 나옵니다.
나무 기둥 위에는 들보 장선을 겹겹이 쌓고, 들보 위에는 서까래와 도리, 겹겹이 기와지붕, 기와지붕, 처마 앞에는 도자기 처마와 물받이를 얹었다. 중,하부 주택은 바다 바로 옆에 지어졌기 때문에 이 섬세하고 견고한 처마 구조는 해안 폭풍을 효과적으로 견딜 수 있습니다.
대들보, 기둥, 벽 패널에는 옻칠 그림과 나무 조각이 있으며 문과 현관의 양쪽에는 정교한 벽돌 조각이 있으며 앞면 스커트에는 돌 조각이 있습니다. 문의 처마와 벽돌벽이 만나는 부분에 점토조각상이 있다. 조각품의 내용에는 꽃, 새, 동충하초, 산수 및 인물이 포함되며 모두 오목하고 볼록하며 희박하고 품위가 있으며 교묘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아랫집의 동쪽 처마와 서쪽 처마가 연결되어 있었는데, 복도에 작은 다락방이 세워져 있었는데, 이를 '니앙즈 직조 건물'이라고 불렀다. "문화대혁명" 말기. Xiacuo의 서쪽에는 Zhuang Dadong이 판 우물과 직경 1m의 돌 세척 모르타르가 오늘날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5. Quangang Tukeng 고대 가옥 그룹:
Tukeng 고대 가옥 그룹의 전체 계획은 매우 통찰력이 있으며 질서 정연한 배열과 절묘한 배치로 대부분이 북서쪽을 향하고 있으며 따뜻합니다. 겨울에는 시원하고 여름에는 시원합니다. 주거용 주택은 8열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열의 주택은 교통이 용이하도록 30~50m 간격으로 건축되었습니다. Liu의 고대 주거용 건물 대부분은 양동이형 구조, 견고한 지붕 또는 롤링 창고 지붕을 갖추고 있으며 높은 능선과 장엄한 화려함을 자랑합니다. 문과 창문은 원형, 정사각형, 아치형, 마름모형 및 기타 형태로 제공됩니다. 그것들은 모두 석조와 목재 구조물로 만들어졌으며, 돌과 목재는 다른 곳에서 구입했습니다. 고대 주거지의 대부분은 오늘날까지 보존될 수 있으며 건물은 매우 튼튼합니다. Tukeng Village에 있는 Liu의 고대 거주지는 당시 최고 수준의 지역 건축물을 대표하는 그룹 건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