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장
이홍장과 그가 살았던 시대는 이미 역사의 유물이 되었다. 그러나 현대 중국의 매우 복잡한 역사적 인물인 그는 시대에 따라 다른 역할을 수행했으며 그의 말과 행동은 더욱 혼합되었으므로 사람들이 그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갖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옆에서 보면 능선과 봉우리가 있고 높이와 거리가 다르다"라는 말이 있듯이 과도기 시대의 과도기적 인물
리훙장 "그는 청년 시절 현장에서 공부했고, 전성기에는 군대에 참전했고, 중년에는 변방을 제패하고, 말년에는 서구화를 추구해 쭉 번영을 누렸다." 양치차오는 이홍장은 "상황을 만들어낸 영웅이 아니라 현재 상황을 위해 만들어진 영웅이다"라고 말했다. 비록 이홍장이 '영웅'이라는 칭호를 갖기는 어렵지만, 그가 '시국에 의해 창조'되었고 '시국'의 진로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홍장이 정치무대에서 활약한 시기는 청나라 말기 사회가 전통에서 현대로, 독립국가에서 반식민지로 전환되는 시기와 맞물린다. 만남에 함께한 이홍장은 '과도기의 신구 경계의 중심에서 떠오르는' 과도기적 인물이 됐다. 시대는 이홍장을 창조했고, 이홍장 역시 그의 말과 행동으로 시대의 다채로운 그림에 깊은 개인적인 흔적을 남겼습니다. Li Hongzhang의 인생 여정은 Dao, Xian, Tong, Guang의 네 왕조에 걸쳐 있습니다. 그는 "북양에 거주하여 먼 곳에서 정부를 통치"했으며 말기의 거의 모든 주요 역사적 사건을 다루었습니다. 청나라. 청나라의 '기둥이자 중요 관료'로서 그는 봉건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자본주의를 지향하고 전통적 본성에 충실하면서도 상당히 개혁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습니다. 중국과 서양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선구적'이고 '선구적'인 '규칙을 따른다'는 완전하지만, 외부적으로는 저항과 타협이 공존하므로 때로는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기도 하고 때로는 역사의 수레바퀴를 가로막기도 한다. 농민의 피로 왕관을 붉게 물들인 이홍장은 유학자로서 군사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초기 변방에 공헌하고 회군을 훈련시켜 태평천국을 진압하고"재앙을 제거"함으로써 윤페이를 칭찬했습니다. 태평천국의 난은 쇠퇴하는 봉건 시대의 농민 대중이 불과 칼을 사용하여 청나라의 기존 지배 질서를 바꾸고 "전체가 하나인 지상 천국"을 건설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이 세상과 중국에서. 그들이 '천하 통일'을 바랐던 지상천국은 실제로는 후광이 달린 한 쌍의 봉건적 멍에만 둘 수 있을 뿐이었지만, 그들은 '도처에 독수리가 있고, 자칼이 사람을 물어뜯는다'와 그 안의 잔당들에 반대했다. 대외적으로 나라를 멸시하고 모욕하던 청나라의 통치는 의심할 바 없이 시대의 흐름에 따른 정의로운 행보였다. 이홍장은 청나라의 퇴폐적인 통치를 옹호하고, 태평천국을 진압하고, 농민의 피로 왕관을 붉게 물들인 것은 당연히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였습니다. 중국 사회의 전통에서 현대로의 전환을 촉진한 이홍장은 서구화 운동의 지도자이자 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구화운동은 시대의 산물이자 외세의 식민 침략의 영향과 세계 현대화의 물결에 대한 긍정적인 대응이자 근대 중국과 서양 문화의 충돌과 통합의 초기 결과였다. 이홍장은 동세대의 서구화 관리들에 비해 국내외 정세와 중국의 탈출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했을 뿐만 아니라 서구식 방식을 채택하여 새로운 서구화 정책을 대대적으로 실시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것. 그는 중국이 '천년 만에 볼 수 없는 변화'에 처해 있으며 '천년 만에 볼 수 없는 강력한 적'과 마주하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절대 천국 꿈 꾸지 말고, 응원할 생각도 하지 마세요. 이를 위해 그는 '자력갱생'과 '자력갱생'을 이루기 위해서는 서방의 교훈을 배우고 서구화 뉴딜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보수주의를 비난하면서도 '인왕'을 피하지 않았고, '자기 개선'을 위한 개혁을 옹호했으며, 유교 윤리를 독창적인 가르침으로 삼고 서양의 번영 기술을 보완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선인의 체계를 양성하는 것'과 '외인의 장점을 배우는 것'의 결합을 옹호했다. 소위 '건성 제도를 수리한다'는 것은 봉건 정치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법을 개혁하려면 먼저 공식 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뜻이다. 이른바 '외세의 강습'은 서구의 '물질문명'에 속하는 군사장비, 기계생산, 과학기술을 도입해 청봉건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서구 자본주의 갑옷을 빌리려는 시도다. 그가 서구의 '정치문명', 즉 부르주아 민주주의 체제를 배제하려 했을 뿐 서구의 '물질문명', 즉 현대 군사기술을 도입하는 데만 열중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 봉건제도에 균열을 일으키고 중국 자본주의를 탄생시켰으며, 이로 인해 중국 사회는 전통에서 현대로 전환하는 길에서 어려운 첫발을 내디뎠다.
중국의 반식민지 국가로의 쇠퇴를 가속화하는 이홍장은 오랫동안 청나라 말기의 "최초의 중요한 외교 관료" 중 한 명이었습니다. 외교의 성패는 당연히 종합적인 국력의 힘과 외교정책의 수행에 달려 있다. 종합적인 국력, 즉 군사적, 경제적, 정치적 조직력 면에서 볼 때, 봉건 중국은 강대국들에 비해 훨씬 열세였기 때문에 청나라의 위신은 강대국들의 총을 맞자마자 사라졌다. . 이에 대해 리홍장(Li Hongzhang)은 다음과 같이 분명히 지적했다: 중국과 외국 사이에는 큰 힘의 격차가 있다. 따라서 강대국은 "우리보다 더 강한 무기와 더 나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장에서 승리할 수 없다. 대국에 대한 전쟁은 가볍게 말하되 '제지'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소위 '억제'는 유교 도덕 규범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승리'를 위한 공자의 '충성, 신뢰, 존경'의 4자 정책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외세의 괴롭힘에 대처할 때 먼저 이치를 발휘하고 호랑이 가죽을 구하는 식으로 도덕적 강의를 하였으며, 중국 전통의 수직이론과 수직이론을 결합한 '오랑이를 이용해 오랑캐를 통제하는' 전략을 실행했다. 수평적 동맹과 서구의 세력균형은 "그들의 본성을 길들이고" "영토를 수호하고 평화국을 보호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의 권리와 이익에 대해 어느 정도 양보합니다. 리훙장이 '관료 억제' 전략을 주창한 이유 중 하나는 평화로운 환경을 추구하고 활용하여 '방법을 통해 스스로를 강화'하고 전쟁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자립하여 전쟁으로 승리하고, 규율로 굳건히 하고, 평화로 평화를 유지하라." 오래도록 지속될 것입니다. 이홍장의 '평화' 외교의 현실로 볼 때 득실도 있었고, 득실보다 손실이 훨씬 컸다. 그는 1894~1894년 청일전쟁을 지휘했으나 실패로 끝났다. "북해 일각의 힘으로 일본군 전체를 격파했다." 그는 '중일개정조약', '중·페루우호통상조약' 등 몇 가지 평등조약 외에도 '중일우호통상조약' 등 여러 조약을 외국과 직접 체결했다. 시모노세키 조약', '중러 비밀 조약', '신추 조약' 등은 모두 국가를 모욕하는 불평등 조약이다. 이러한 무력하고 굴욕적인 조약은 중국이 독립 국가에서 반식민지로 쇠퇴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이홍장은 자희가 이끄는 집권세력의 중요한 구성원이자, 나라를 모욕하고 권력을 잃은 청나라 후기의 대외정책 결정의 입안자이자 주요 집행자로서 절대적으로 책임이 있다. 퇴폐 왕조의 충신 이홍장은 청나라의 충신이었습니다. 그는 송나라 학문을 존경하는 관료 지주 가문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엄격한 봉건 전통 교육을 받았다. 그의 마음 속에는 황제에 대한 충성심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으며, 황제와 신하들의 지위는 넘을 수 없으며 국경 지역의 관리들은 "황실의 흔적을 염탐"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그와 청나라 궁정은 명예, 불명예, 열정을 서로 의지했습니다. 그는 지주계급의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 청나라 황실의 힘에 의지할 필요가 있었고, 청나라 정부도 청나라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내부 상황을 진정시키고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기 위해 그에게 의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그는 청나라 조정에 의지하여 권력의 정점에 이르렀고, 청 조정에서는 "홍장이 없었다면 청나라도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그를 중국의 기둥으로 칭찬했습니다. 그의 비극은 “물이 새는 배는 솜으로 막고, 거대한 건물은 썩은 나무로 지탱하는데, 뒤집어져 멈출 수 없게 되는” 것처럼 청나라의 통치가 위태롭다는 것을 목격했다는 데 있다. 그는 "청나라 정부를 무너뜨리고 자립할 만큼 강하다"면서도 "부지런히 왕실을 섬기고 다른 길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가라앉을 위기에 처한 '새는 배'와 전복된 '광사'를 구하기 위해 태평천국을 진압하고, 서구화 뉴딜을 주창하고, '평화군사' 외교를 추진했다. 그는 청나라를 '부러진 집'에, 자신을 '화가'에 생생하게 비유하면서 '종이'는 '수리'할 수 있을 뿐 '부서진 집'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당연히 할 일이 없어요. 그는 자신의 '무력함'에 깊은 한숨을 쉬었고, 상실감 속에서 미래를 바라보았다. 독특한 성격 특성 Li Hongzhang은 독특한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성격 특성은 그의 문화적 특성, 심리적 조건 및 사회적 각인을 포괄적으로 반영합니다. 하나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이홍장의 '관직투쟁'은 권력을 놓고 경쟁하고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어려서부터 노년까지 단 하루도 포기하지 아니하였”다. 그는 '공적인 기술'에 능숙하고, '내부 지원을 잘하고', '궁에 은혜를 베풀고', '은혜를 얻고 명예를 구하고', 자신의 일을 하는 용기가 있고, '힘든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일하며 비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마음을 구부리고 뜻을 억누르며 참을성이 강하다.” 어려운 시기를 완화하기 위해 비판에 맞서 싸운다.” 두 번째는 '배움이 없고 기술이 없음'이다. 리훙장은 한때 "나는 살면서 공허한 말을 이해한 적이 없고, 실제적인 일을 성실하게 하는 방법만 알고 있다"고 자랑한 적이 있다. 공허한 말을 피하는 것이 확실히 그의 강점이지만, '진정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적인 일을 하는 것'이 부족하다면 결코 '역전'이라는 실질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는 말년에 이르러서야 이것을 깨달았다. 진정한 지식이다." (오용: "경자시서총탄", 제4권) 세 번째 문장은 "재능에 의지하고 사물을 자랑스러워하는 것"이다. 이홍장이 관직에 오른 후 지위가 높아지고 세력이 커지면서 정신이 일그러지고 황홀해졌습니다. 그는 청나라의 '세계'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나보다 나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자랑했다. 그는 동료들에게 오만하고 무례했고, 부하 직원들을 사사건건 꾸짖었으며, 외국인을 '특히 경멸'했다.
Zeng Guofan은 Li Hongzhang이 "최근에 매우 거만하고 이는 좋은 징조가 아니다"라고 보고 Zeng Mizha는 "일단 높은 위치에 오르면 항상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고 "실수하지 마십시오"라고 경고했습니다. 성격이 있는 사람은 속으로 자립하고 겉으로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황수이인성안기억) 그러나 말하는 사람은 성실하고 듣는 사람은 경멸한다. . 이홍장은 여전히 예전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자신감 넘치고 거만하다", "비웃기를 좋아하고 남을 질투한다"고 말했다. 네 번째는 "이윤과 월급을 이용해 군중을 몰아내는 것이 좋다"이다. 동시대 사람들로부터 시사를 이해하는 사람으로 칭찬받았던 이홍장은 유학자였으나 '서학'과 '변천'의 영향을 받아 유교를 소외시키는 경향을 키웠다. 그는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수양을 근본으로 삼는 것"을 무시했으며, 공리주의를 옹호하고 정의와 이익에 대한 유교적 견해를 부인했습니다. 그는 직설적으로 말했다: "세상은 사람으로 가득 차 있고 모두가 날카롭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누가 나를 도와주겠습니까?"(저우푸: "Ning Xuan Xianyu", 제1권) 유틸리티는 그렇지 않습니다. 관료계에 맞서 싸우려는 Li Hongzhang의 동기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그는 부하 직원을 선발할 때 "그들의 실제 적용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전략적이고 유능한 사람은 누구나 높이 평가되고 승진하며 도덕 윤리는 부차적입니다." 거대 집단은 현대 중국의 역사적 과정에 영향을 미쳤고, "부(富)를 얻으려는 욕망이 군중을 몰고, 정직한 사람들은 그것을 즐겨 사용하지 않으며, 서두르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이는 패배와 실수로 이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