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을 마다하지 않는 인민 교사로서, 종종 교안을 편찬하고 교안을 쓰는 것은 교학 경험을 쌓고 끊임없이 교학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교안을 쓸 때 주의해야 할 문제는 무엇입니까?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고 1 어문' 산처럼 생각하다' 양질의 교안과 반성입니다. 여러분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재 분석]
본 과목은 고등학교 국어 필수 제 4 주제 (주제, 즉 편명) 의 세 번째 판인 호산 묵상을 선택했다. 이 주제는 학생들에게 자연의 무한한 풍경을 엿볼 수 있도록 하고, 그녀의 깊은 의미를 느끼며, 판판' 호산 묵상' 은 이 글을 배우는 것을 의미하며, 자연을 감상하는 차원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며, 자율적으로 읽고, 본문을 연구하고, 다각적인 교류 대화를 진행하며, 사람과 자연의 관계 문제를 처리하는 것에 대해 이성적인 사각의 경지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풍중학교 학생들은 비교적 높은 출발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교재 편집자의 초심을 실현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완전히 가능하다. 이 글의 내용은 얕고 실속 있는 것 같아서, 음미를 함축해야 하는데, 텍스트 공부는 주요 학습 방식이어야 한다. 이 수업은 생태 보호 문제를 다루지만, 결국 우리는 국어 수업을 하기 때문에 언어 문자부터 시작하여 관련된 이치를 깨달을 수밖에 없다.
[교육 목표]
1, 지식 목표
시적 언어로 이성적 사고를 표현하는 법을 배우다.
2, 역량 목표
학생들이 핵심 어구를 파악함으로써 감정을 깨닫고 본문을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다.
3, 감정, 태도 가치 목표
저자의 생태 윤리에 대한 사고를 이해하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루는 정확한 인식을 확립하다.
[교육 중점]
학생들에게 핵심 어구 중의 섬세하고 깊은 감정을 체득하도록 지도하다.
[교육의 어려움]
이 글은 감성적인 형식으로 이성의 내포를 표현하고, 학습 과정에서 어떻게 글을 입성하고, 언어를 통해 작가의 생태윤리관을 깨닫는 것이 이 수업의 난점이다.
[교육 과정]
첫째, 가져오기
오늘 우리는 함께 새로운 본문' 산처럼 생각하다' 를 배우러 왔다. 본문을 예습한 후, 작가의 사고는 일종의 동물인 늑대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당신의 일관된 인상에서' 늑대' 는 어떤 동물입니까? 모두들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늑대' 와 관련된 성어 속담은 어떤 것이 있는가? 늑대를 주인공으로 한 우화, 동화를 또 읽었습니까? 이 단어들과 문학 작품에서 늑대의 이미지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학우들이 자유롭게 교류한 후 요약: 사람들은 일관되게 늑대를 적대시하고 늑대를 경쟁자와 사냥감으로 여겼으며, 근현대총기가 생겨나면서 늑대는 멸종의 재난을 당했다. 사람들은 늑대가 없는 세상이 늑대가 있는 세상보다 더 좋을지 이런 문제를 간과했다. 오늘 우리' 산처럼 생각' 하자. 다른 각도에서 자연 속의 늑대를 알게 되면, 어쩌면 우리는 새로운 깨달음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도입을 디자인하는 주된 의도는 인간의 습관적 사고에서 늑대에 대한 인식과 텍스트 작가에 대한 인식 사이에 큰 차이를 부각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사색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둘째, 질문하기 어려움
학생들에게 예습 과정에서 발생했지만 스스로 해결하지 못한 각종 의문을 제기하도록 요구하다.
이 부분을 설계한 것은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학생 학습의 실제 문제는 이 수업의 출발점과 진입점이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한 쪽은 텍스트에 대해 더 깊고 더 깊은 깨달음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문장 한 편을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이 이 수업의 주요 목적이다.
셋째, 텍스트 연구
이 코너는 고정불변의 사전 설정을 하지 않고, 이전 코너의 학생이 제기한 문제를 근거로 현장에서 합리적인 절차를 정리하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제목
제목은 세 가지 구체적인 질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누가 산처럼 생각하는가? 산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무슨 문제를 생각하다?
제 1 과 제 3 의 문제는 학우를 지도하여 점문인 9 절의' 그는 늑대를 사냥하여 소떼를 보호하는 목우인' 이 산처럼 생각하는 것을 모른다' 와 전문말' 늑대의 울부짖음 속에 숨겨진 내포인 것 같다. 이미 산에 의해 이해되었지만, 아직 인간에게 거의 이해되지 않았다' 고 해결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제는 텍스트의 처음 세 절에 대한 연구와 결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면 더 깊이 묻지 않아도 되며, 일부 의미는 나중에 관련 내용을 다룰 때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울부짖음
1 ~ 3 절은 늑대의 울음소리를 중점적으로 썼다. 이 몇 절은 전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여기에 쓰여진 그' 울부짖음' 은 본문의 문안, 제목에서' 생각' 의 대상이기 때문에 산의' 사고' 방식도 함축되어 있다. 이 몇 구절을 철저히 파악하면, 본문을 이해하는 열쇠를 장악할 수 있다. 작가는 시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깊은 내포를 표현하는데, 그 중 미묘한 점은 종종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실에서 중점적으로 돌파할 가치가 있다. 글의 언어는 감정과 미감이 풍부하며, 감정이 있는 낭독은 작가의 마음속의 근심을 체득하는 데 도움이 되며, 매우 필요하다.
학생들의 이해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A. 이 울음소리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교만',' 길들이지 않음',' 대립',' 경멸' 은 어떻게 이해합니까?
B. 울부짖는 소리가 어떤 반응을 일으켰습니까? 산의 반응은 다른 반응과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릅니까?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며,' 산저래' 라는 제목의' 그런' 의 내포는 이 문제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만약 학생들이 이해에 장애가 있다면, 전문을 눈여겨보고, 사람들이 원래 이 이면을 어떻게 생각했는지, 산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
C. "산은 늑대에게 비밀을 가지고 있다", "비밀" 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요약: 작가의 글에서 늑대와 황무지, 절벽, 소나무 숲, 사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하지만 인간은 만물의 주인이라고 자처하며, 짧은 눈앞의 이익에서 만물을 선과 악, 유용하고 쓸모없는 것으로 구분하여 원래의 균형을 깨뜨렸다. 울부짖는 소리는 자신의 생존권에 대한 선언이자 인류의 어리석은 행동에 대한 항의이다.
3, 늑대에 대한 저자의 태도 변화
이 점을 이해하면 텍스트의 4 ~ 6 절을 이해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저자가 어떻게 한 자원 보호 운동 (자연을 인류의 자원 라이브러리로, 자원을' 유용',' 쓸모없는',' 유리한',' 무익') 의 추종자에서 생태 보호자로 변모시켰는지를 담고 있다. 강의를 할 때는 낭독을 기초로 저자가 늑대에 대한 태도의 인식 전후 변화를 보여 주는 핵심 문구를 찾도록 지도해야 한다.
① 그 시대에는 늑대 한 마리를 죽일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1 초 안에 우리는 총알을 장전했다 ("아무도", "1 초 이내", "1 초 이내", "1 초 이내", "1 초 이내", "1 초 이내", " )
② 당시 나는 매우 젊었는데, 방아쇠를 움직이지 않고 손이 근질근질할 때였다.
그때, 나는 항상 늑대가 적을수록 사슴이 많아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늑대가 없는 곳은 사냥꾼의 천국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방아쇠를 움직이지 않으면 손이 근질근질하다" 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늑대가 없는 곳은 사냥꾼의 천국을 의미한다", 그렇습니까? 후자의 질문은 섹션 VII 에 대한 이해를 가져옵니다)
③ 이 눈 속에는 나에게 새로운 것이 있다. ("새로운 것" 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
4. 끝
마지막 몇 단락의 글은 열정이 넘치지만, 이런 열정은 절제된 문구로 표현되어 겉으로는 상당히 차분해 보인다. 여기 작가는 그의' 토지윤리학' 의 중요한 관념을 함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형상화된 문장조차도 철리적인 사고를 함축하고 있어 세심하게 씹어야 알 수 있다. 암묵적 내포를 이해하는 것은 학생들의 현대문 독서의 난점이므로 방법 지도에 공을 들일 필요가 있다.
다음 문장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다:
① 강물이 미래를 바다로 씻어 버렸다.
② 이 모든 것이 같은 것을 가져왔다: 우리 시대의 평화. ("평화" 이전의 정어가 필요한가? )
③ 너무 많은 안전이 장기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④ 이 세상의 계시는 황야에 있다. (학생들에게' 황야' 와 반대되는 개념이 무엇인지,' 황야' 의 특징을 다시 생각해' 계시' 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제와의 연계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넷째, 간단한 요약
1. 저자는 새로운 윤리관념, 토지, 만물에 대한 응당한 태도를 발양하기 위해 이 글을 쓴다. 학우들에게 자신의 말로 이런 관념, 태도에 대한 너의 이해를 말해 달라고 부탁하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교사는 중국 전통사상에서 긍정적인 생태관을 함축하고 있는 문장을 적절히 보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만물은 서로 해를 끼치지 않고, 도는 병행하고, 서로 어긋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간명언) ("중용") 다시 한 번: 하늘과 땅은 나와 함께 * * * *, 만물은 나와 같다. ("장자")
생태 보호는 오늘날 세계에서 뜨거운 주제입니다. 관련 전문 저서, 문장 칸소 충동, 당신은 이 글이 형식상 어떤 특색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요점: 대부분의 동종 문장 들은 일종의 과학 어체를 사용하는데, 레오폴드는 생태 윤리학자로서 높은 문학적 소양을 가지고 있다. 그가 사용하는 언어는 문학성이 강하고, 일종의 시적인 언어이며, 시적으로 읽혀진다. 이것은 그의 자연 만물의 평등한 생태윤리사상과 아름다운 형식을 하나로 융합시켜 그의 저작이 시적인 아름다움과 사각색을 한 난로에 녹이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섯째, 과외 개발
저자 레오폴드를 소개하고 그의' 사향연감' 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레오폴드는 알도 레오폴드는 지구의 관찰자이자 사고자였으며, 그의' 사향연감' 은 미국인들에 의해' 발든호'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진 고전으로 여겨졌다. 소로가 사망한 지 20 년 후인 1887 년에 레오폴드는 미국 미시시피 강변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사냥을 좋아하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의 레오폴드는 자연에 대한 흥미를 키웠다. 1935 년 4 월, 레오폴드는 위스콘신 강가에서 인간에 의해 착취되어 버려진 사향농장을 매입하여 사향에서 13 년 동안 생태 균형을 회복하는 탐구를 시작했다. "내 아내, 세 아들, 그리고 두 딸은 각자 자신의 방식으로 우리 자신의 토지에서 야생생물의 경작관리를 통해 어느 한 가지나 또 다른 깊은 만족감을 발견하였다. 소로가 발든 호숫가에서 그의 몸소 경작과 묵상을' 발든 호수' 에 쓴 것처럼 레오폴드의 사향에서의 관찰과 사고는' 사향연감' 으로 결정됐다. 1948 년 4 월, 레오보가 심장병으로 돌발적으로 급사하여 이웃 농장의 화재를 구조하는 도중에, 그는' 사향연감' 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없었다.
레오폴드는 60 년 전' 사향연감' 이 이미 생태보호운동의' 성경' 이 된 훌륭한 생태보호의 선구자였기 때문이다. 오늘날 세계에서 생태 의식은 모든 시민이 가져야 할 것이다. 이 문질과 아름다운 저작을 읽으면 학생들에게 다방면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보드 디자인]
산처럼 생각하다
[미국] 올도 레오폴드
사람의 생각이 편협한 주관주
산의 사고는 전면적이고 객관적이다 * * * 동체
[교육 반영]
수업을 빌리는 것은 아쉬운 수업이 되기 쉽다. 교육은 적성에 따라 가르쳐야 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전제는 당신이 직면하고 있는' 재료' 의 학습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업 준비를 할 때, 나는 양풍중학교 학생들이 상당히 우수하다는 것을 일반적이고 당연하게 알고 있지만, 어느 정도까지 우수한지, 특히 고등학교 1 학년의 국어학과가 어느 정도까지 우수한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저는 이 수업을 일상적인 수업으로 포지셔닝하고 공개 수업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 쇼 혐의가 있는 일부 관행을 포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결과로 볼 때, 기본적으로 자신의 기대에 부합한다.
양풍의 동창은 확실히 비교적 우수하다. 그렇게 어려워 보이지 않는 문장 한 편은 당연히, 사실 대체적으로 읽을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 수중에 있는 글은 또 깊은 내포를 가지고 있고, 강한 사상성을 지닌 문장,' 토지윤리학' 과 같은 사상은 학우들에게 새로운 개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저는 제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중 적어도 상당수는 비교적 피상적인 표면에 머무를 것이며,' 의심의 여지가 없다' 는 것이 반드시 진정한 의문은 아닐 것이라고 믿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에 따라 이번 수업은 학생들의 자율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수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을 조직하도록 설정한다. 과연, 수업 전에 몇 명의 급우들과 개별적으로 교류할 때, 그들은 잇달아 이 문장 가 이해하기 쉽다고 말했다. 격려가 끝난 후,' 새로운 것' 은 무엇을 의미하고,' 산처럼 생각하다' 는 것이 도대체 어떤 사고인지, 이런 정도가 다른 사고 함량이 있는 문제들이 잇달아 제기되고 있다.
학습 과정도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이다. 문제를 발견한 후, 우리 학우들이 반드시 각종 수단을 동원하여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는 한 과목이 학생들에게 모든 방법을 가르쳐 줄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텍스트에 많은 의미 있는 핵심 문구의 특성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나는 핵심 어구부터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길을 택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치려 한다. 예를 들면, 문제문과 끝과의 연계를 통해 주제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황야' 에 해당하는 개념을 생각해 보면' 이 세상의 계시는 황야에 있다' 는 함축적인 어구를 이해할 수 있다. 교시 결과를 보면, 일정한 효과가 있다.
물론, 이 수업에도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수업을 평가할 때 황후강 선생님 등은 긴장감 부족 등 문제가 모두 매우 객관적이라는 점을 지적하는데, 이런 문제들이 앞으로 교학 실천에서 해결해야 할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