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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부정직한 것은 큰 일입니다.

출처: '얼성전수·유서 22': "또 질문에 '가난하고 부양도 없는 고아나 과부가 있을 수 있느냐, 재혼할 수 있느냐'고 했다. 다만 후손들이 추위와 굶어죽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말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절절한 일은 큰 일이다'라는 말이 있다. ", Cheng Yi와 누군가 사이의 대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그는 '미망인이 결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으니 어떻게 될까요? "Yichuan (Cheng Yi) 씨가 말했습니다. '물론입니다! 다루지 않으면 성실을 잃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과부이고 부양도 없는 사람이 재혼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 그래서 굶어 죽는 것은 아주 작은 일이지만 큰 실수라고 합니다.”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성실함을 잃는 것은 큰 일이다”라는 말의 유래는 바로 이것이다. Cheng Yi의 말은 여성만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 모두를 지칭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그의 의미는 매우 분명합니다. 윤리적, 도덕적 관점에서 볼 때 남자가 과부와 결혼하는 것은 부도덕한 행위이고, 과부인 여자가 재혼하는 것도 부도덕한 행위입니다. 사람이 가난하여 죽음에 내몰려도 온전함을 잃을 수는 없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작가는 재혼여성을 비판하는 데 여전히 의구심을 갖고 있다. 일단 사별하게 되면 경제적 안정을 잃고 재혼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자기가 과부인 줄 아는 사람과 결혼하는 것은 큰 수치입니다. 위 대화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Cheng Yi의 원래 의도와 일치한다고 말해야 합니다.

당말과 오대 이후 제국의 권력이 크게 약화되고 사회 불안이 커지면서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데 있어 윤리적 원칙의 역할이 줄어들었다. 사람들의 열악한 생활환경은 물질적 욕망의 추구와 비관주의, 절망을 만연하게 만듭니다. “지금 와인을 마시면 이제 취하게 된다”며 남녀의 사랑을 탐하는 것이 유행이 됐다. 당후기와 오대(五代)의 문학작품, 특히 남녀간의 사랑을 주로 표현한 문정운(文庭雲)과 서촉남당(西蜀南唐)의 많은 시인들의 작품은 당시의 상황을 잘 설명해준다. 송나라는 당말과 오대(五代)의 유산을 계승하고 도시 상업경제의 발전과 최고 통치자의 묵인(관우대우, 서기관에 대한 존경, 후한 봉급, 향유 장려)을 결합하여, 사회 전체의 물질적 욕망 추구는 이전 왕조보다 훨씬 더 컸습니다. Kou Zhun, Yan Shu 등 총리직에 오른 사람들, 심지어 Zhang Xian, Song Qi와 같은 일반 문인, 심지어 Liu Yong과 같은 타락한 문인도 첩과 매춘부를 유지하고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 앞에서 술을 마신다. 남자들은 너무 관대해서 여자들의 삶과 생각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고 그들은 매우 "개방적"이 되었습니다. 당시 많은 가정에서는 딸을 위탁모, 첩, 노래하는 소녀로 두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으며 "가난은 웃어도 매춘은 웃지 않는다"는 느낌을 갖고있었습니다. 부유한 가문의 여성들도 여유를 잃고 시대의 관습을 따랐다. 예를 들어, 고귀한 여인인 웨이(Zeng Bu의 부인)는 남성 문인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자신의 문화 살롱을 열었습니다. 그녀의 시는 "치마 허리를 묶으십시오"("덩화 경경은 늦게 새어나옵니다")와 재능 있는 조희운의 " 서강문·덩화' 등 다소 도발적이고 선정적이다. 리칭자오가 어렸을 때부터 부도덕하게 술을 마시고 여행을 다니는 것은 사회의 일반적인 분위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당시 송나라 때에는 북방의 강대한 이웃들이 나라를 탄압하고 굴욕이 만연하여 승려와 신도들이 서로 혼란 속에 살아가고 있었고, 사회적 혼란과 도덕적 가치, 순결 등이 모두 버려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잊혀졌다. 그러한 음란한 상황에 직면한 Cheng Yi는 참을 수 없을 것입니다. 도덕주의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분명히 비윤리적이고 무질서한 행동이므로 억제되어야 합니다.

청이의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고, 부정직한 것은 큰 일이다"라는 말은 현실을 바탕으로 하고 자신의 감정을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당시에도, 심지어 사회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송나라 전체. 여성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대부분의 동시대 사람들은 관대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마광(Sima Guang)은 여성도 공부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범중연은 재혼한 과부에게 급여를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했는데, 아들 춘후가 일찍 죽고 며느리가 과부가 되자 제자 왕타오의 아내가 죽어 며느리와 결혼했다. 왕타오에게. Fan Zhongyan의 어머니도 Zhu가 어렸을 때 가족의 빈곤 때문에 재혼했습니다. Cheng Yi 자신도 자신의 말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조카가 남편을 잃은 후 여동생이 너무 슬퍼할까 봐 조카를 집으로 데려간 다음 다른 사람과 결혼했습니다('진시루' 6권). . 남송시대에는 여성의 재혼이 여전히 흔했는데, 예를 들어 유명한 이청조(Li Qingzhao)가 장여주(張綠州)와 재혼했고, 탕완(唐灯)이 조세성(趙吉成)과 재혼했는데 당시에는 아무런 비판도 받지 못했다. 당시 최고 통치자는 재혼한 여성을 차별하지 않았다. 기록에 따르면 효종(孝宗) 때 산씨(山氏)와 결혼해 아들을 낳은 여인이 있었는데, 나중에 겅씨(老氏)와 재혼해 아들을 낳았다. 나중에 두 아들이 모두 고위 관료가 되었는데, 그 여자가 죽은 후 두 아들은 장례 문제를 놓고 다투었습니다. 마침내 Xiaozong이 개입하여 어머니를 묻어 주었습니다("서호에 남아 있는 기록"). 그러나 주희의 왕성한 선전으로 인해 남송 말기에는 '성리학'이 점차 영향력을 갖게 되었고, 그 중요한 부분인 도덕론도 확산되었다.

그러나 송나라 말기까지 정과 주의 사상은 진정으로 민중의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지 못했고, 지배적인 위치도 차지하지 못했다. 당시 성리학의 6대 철학 중 하나에 불과했고, 소영의 일학은 정이나 주의 생각보다 사회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부정직 한 것은 큰 문제”라는 청이의 발언은 비공식적 인 자리에서 우연히 제기 된 것이며, 자신은 그것을 반복적으로 알리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제자들은 그것을 "청의 자살 기록"에 포함시켰습니다. 남송(南宋) 때 주희(朱熙)가 이를 다시 발굴하여 사람들에게 도덕성을 지키도록 설득하는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Zhu Xi가 이 이론을 더욱 발전시켰음에도 당시의 사회 관습은 실제로 바뀌지 않았지만 영향력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원명대에는 성리학이 점점 융성하게 되었는데, 성리학의 대표자로는 정(鄭)과 주(朱)가 있다. Cheng과 Zhu가 말한 것은 모두 황금률입니다.

과거 여성만을 타깃으로 삼으려던 청이의 본래 의도와는 전혀 맞지 않는 잘못된 행동이다. 정이의 뜻은, 여자가 죽은 남편의 규례를 지켜야 하고 재혼하지 말아야 한다면, 남자의 아내가 죽으면 남편도 죽은 아내의 규례를 지키고 재혼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후세들은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절실함을 잃는 것은 큰 일이라는 성리학의 사상을 오해하여, 여성에게 곡식을 잃거나, 금을 삼키거나, 목을 매거나, 우물에 뛰어드는 등 셀 수 없이 많은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 신조는 심한 비판을 받아 마땅합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이 여덟 단어는 역사적으로 여성이 남성을 위해 도덕적 성실성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남성이 도덕적 성실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되기도 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민족의 보전을 수호한 애국자 예공추오 선생(청나라 말기 우편통신부 관리, 쑨원수재상 등을 역임) 중화민국 후 중산실(十山室)이 스스로를 위하여 지은 시(節)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송나라 사람들은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성실을 잃는 것은 큰 일이라고 했다. 현대인들이 상당히 비판하는 내용이다.

이것은 옳고 그름을 의미하며,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남성을 위해 도덕적 정직성을 지키는 것은 여성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송나라 사람들도 굶어 죽어도 품위 있게 살아야 한다고 했으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 구절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송대에는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고, 부정직한 것은 큰 일이다”라는 팔자가 주로 여성이 부녀절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였으나, 송대 이후 일부 사람들은 실제로 예공추오는 이 문장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사람이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은 큰 일이라는 성리학적 믿음은 여성을 파괴하는 데 이용되었을 뿐만 아니라(이것이 주요 측면이다), 일부 사람들의 개성과 성실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